식생활의 사회문화적 접근 [목차] 식품에 대한 인식 음식과 종교, 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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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생활의 사회문화적 접근 [목차] 식품에 대한 인식 음식과 종교, 의학

1. 식품에 대한 인식 식품에 대한 인식의 이중성 식품에 대한 만족감과 불쾌감 - 익숙한 음식은 거리낌 없이 받아들이고 음식을 먹고 불쾌한 느낌, 메스꺼움, 구토 등의 증상을 경험 - 문화권에 따라 다른 식사예절: 트림, 식사 중 코풀기, 손님의 음식 남기기 건강에 긍정적, 부정적인 먹을거리 - 음식을 통해서 영양분을 공급받지만 유해물질도 같이 섭취 (예: 참치) - 수입농산물, 가공식품 인식차이에 따라 다른 관점 - 동물성 식품은 생명을 단절시켜야 하므로 금기 시 되는 경우가 있다. -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 온혈동물과 냉혈동물

1. 식품에 대한 인식 2) 먹을거리에 대한 모순된 이중성 극복 시도 - 익숙한 음식은 세대에 걸쳐 안전성이 입증되었으므로 안심하고 섭취 - 식품에 대한 이중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노력 익숙한 맛의 활용 - 기근을 극복하기 위하여 산나물 등 새로운 식품에 익숙한 양념을 첨가하여 경계심을 극복 유연한 인식 - 종교로 금한 음식도 조건이 맞으면 섭취가능 - 유대교, 이슬람교: 신의 허락을 받아 도축된 동물은 섭취 가능 유대교의 코셔(kosher, 적당한, 합당한)음식 이슬람교의 할랄(halal, 허용된 것)식품 불교(죽일 수는 없지만 도살장면을 보지 않았으면 섭취가능)

1. 식품에 대한 인식 3) 현대사회의 가중된 식품에 대한 이중적 인식과 대응 방안 - 현대사회의 급속한 식생활 환경 변화로 먹을거리에 대한 우려 가중 - 생산자와 소비자의 불일치, 가공식품의 증가 - 과학적 지식이 확대되어 식품 선택에 다소 도움은 되지만, 과학은 항상 논쟁의 여지가 있기 때문에 불안은 여전히 남아있다 먹을거리에 대한 우려 극복 방안 행동변화단계 무관심: 식품이 줄 수 있는 위험인자에 대해 잘 모르고, 무관심 인식단계: 식품섭취의 위험성을 느끼는 단계 준비단계: 위험성에 대한 우려 증가,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시작 행동단계: 위험인자가 들어 있는 식품회피 단계 유지단계: 새로운 안정상태에 다다르게 되어 사람들의 우려가 차츰 감소되는 단계

1. 식품에 대한 인식 3) 현대사회의 가중된 식품에 대한 이중적 인식과 대응 방안

1. 식품에 대한 인식 3) 현대사회의 가중된 식품에 대한 이중적 인식과 대응 방안 - 극복방안 ① 식품영양표시 제도 ② 식품 재배법의 세분화(저농약, 무농약, 유기농 등 친환경표시) ③ 브랜드 로열티: 브랜드에 대한 신뢰

thinking

2. 음식과 종교, 의학 1) 식품영양학 접근방법

2. 음식과 종교, 의학 1) 식품영양학 접근방법

2. 음식과 종교, 의학 2) 의학적 목적(치료)의 음식

2. 음식과 종교, 의학 2) 의학적 목적(치료)의 음식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마빈 해리스의 문화유물론적 접근: 먹는 것보다 먹지 않는것이 더 경제적이기 때문에 금기시 메리 더글러스: 금기된 특정 음식을 먹지 않음으로서 신과 동일시 되며 타인과 구별된다는 상징적 의미 강조 인간은 음식을 통해 신과의 소통(기도), 신께 음식을 봉헌하며 충성심 표현 단식을 통해 고행을 표현하고 종교적 의무를 행함 금기식품을 통해 타 공동체와 구별하여 공동체 의식을 높임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고대사회의 원시 신앙 - 12억 이상의 인구 중 80%가 힌두교 - 귀한 음식을 바치는 것으로 신에 대한 경외심 표현 - 그 해의 첫 농산물로 제례의식을 벌이거나 사냥한 동물을 바쳐 신을 달램 힌두교 소숭배 - 12억 이상의 인구 중 80%가 힌두교 - 힌두교는 헌법으로 소의 도살을 금지: 재래종인 보스 인디쿠스 - 물소는 숭배 대상에서 제외 인도의 기후와 농업 - 문화유물론적으로 볼 때 물소가 재래종 소보다 농업에서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설명도 가능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쟁기질의 효율성 비교 - 근대화된 농업에서는 트랙터가 효율적이나 인도와 같이 소규모 농업에서는 소가 더 경제적 - 사료를 먹이지 않고 풀을 먹어서 비용이 적게 든다 - 죽이기보다 살려서 이용하는 것이 더 경제적 소가 제공하는 양질의 단백질 - 살아있는 동안 장기간 우유 제공 - 다히(요거트), 기(정제 버터) - 배설물은 요리용 연료, 건축용 접합제 땅을 갈 수 있는 여러 가지 동물: 낙타, 당나귀, 코끼리, 말, 물소 등과 비교할 때 재래종 소가 가장 우위 인도의 자연환경, 사회, 문화, 역사적인 측면에서 소숭배를 이해

이슬람교 5대 종교 중 가장 나중에 형성(7세기),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종교 오른손으로만 식사 5대 의무: 시주(수입의 2 이슬람교 5대 종교 중 가장 나중에 형성(7세기), 세계에서 2번째로 큰 종교 오른손으로만 식사 5대 의무: 시주(수입의 2.5%), 메카성지 순례, 라마단 단식, 일5회 예배, 돼지고기 및 술 금식 유목생활과 돼지 -대다수가 유목생활 -사막의 더운 기후에서 상하기 쉽고, 선모충을 옮긴다. -사막의 더운 기후에서 사육하기 부적합 -인간과 음식을 공유 -농경생활을 하는 정착민들에게 유리한 동물 -유목민에게 돼지는 키워봤자 별 이득이 없는 동물 식용으로서 돼지의 가치/ 할랄(halal) 도살법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유대교 종교적으로 엄격한 식문화 -약 4000년의 역사 -모세5경: 음식선택과 조리법에 대해 기술 -안식일에 ‘할라’ 라는 전통 빵을 먹고 속죄의 날에는 단식 속죄일 전날, 오순절에 크레플락(고기, 양파를 넣은 만두) 유월절에 맛짜, 누룩을 사용하지 않고 구운 빵을 먹어 선조의 고난을 되새김 -허용하는 육류: 반추동물(소, 양, 염소) -금기 육류: 육식동물, 잡식동물, 낙타, 맹수, 기어 다니는 동물, 날개 있는 곤충, 파충류, 지느러미 비늘 없는 어류, 갑각류 코셔(kosher)도살법 - ‘합당한’, ‘적당한’ / 안전한 식품으로 인식 - 육류와 유제품을 서로 닿지 않게 조리하고, 동시에 먹지도 않는다(6시간차). 붉은 접시: 정육용, 푸른 접시: 유제품용

2. 음식과 종교, 의학 3) 종교와 음식-금기 식품을 중심으로

불교 -힌두교에서 파생된 종교 -카스트제도와 다신교 교리 거부 -소승불교(탁발), 대승불교(사찰음식: 동물성 식품과 오신채 금지) -오신채: 파, 마늘, 달래, 부추, 흥거 천주교 -초기에는 규제가 철저: 잦은 단식 중세의 만성적인 식량 부족과도 연관 성직자들의 신에 대한 경외감을 나타내는 고행방법 -식사 전 감사 기도 기독교 -모든 종파에서 식사 전 감사기도는 공통 -제7일안식교, 모르몬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