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피스(Centerpiece)와 꽃 1.센터피스의 의미와 역할 테이블 세팅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것은 센터피스라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적화, 적과를 할 때 액화, 액과 따기의 중요성 前 이바라기현 과수협회장 구로다 야스마사.
Advertisements

역사도시 경주 로 GO!!! 모둠원 : 김진한, 기중호, 김승우, 권하늘, 차명섭. 차례 1~10 1. ①석굴암에 대하여 GO!!!! 2. ②석굴암에 대하여 GO!!! 3. ①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4. ②문무대왕릉에 대하여 GO!!! 5. ①안압지에 대하여 GO!!!
3-4 주빈, 신예린 목차 탐구 동기와 탐구 일시 및 장소, 참고 자료 갯벌이란 ? 갯벌 탐사에 사용되는 도구 (1,2) 유명한 갯벌 ( 우리나라 ), 여러 갯벌 축제 갯벌이 만들어지는 조건 람사르 협약이란 ? 람사르 협약에 가입된 우리나라 생태지 밀물과 썰물 갯벌에.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 급 처 치 법응 급 처 치 법. 응급처치법 1) 현장조사, 의식확인, 연락 현장은 안전한가 조사한다. 119 나 응급의료기관에 연락한다. 발바닥을 간지럽히거나 가볍게 꼬집어 본다. 0 ~ 4 분 4 ~ 6 분 6 ~ 10 분 10.
테이블 코디네이트의 개요 관광외식사업과 채 경 연. 테이블 * 식사와 함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공간 * 아름답고, 기능적이고 사람이 중심이 되는 테이블로 연출해야 함 * 테이블 표현에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작용함 테이블 코디네이트 * 식탁연출을 의미하지만 여기에 국한되지.
트렁크 안에서 천정을 보았을 때 무늬와 같은 형태의 홈이 있습니다. 트렁크 실내등 트렁크 스프링 앞으로 볼링핀 모양 이라 부르겠 습니다.
도덕적 성찰 준거의 의미와 필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학습 목표 올바른 도덕적 성찰의 준거를 설명할 수 있다.
과채류 ( 수 박 ) 발표자 : 농어업조사과 장 천 숙. 목 차 1 월별 작업 흐름 2 재배 방법 3 병충해 방지 4 수박의 효능.
4. 우리들의 영양문제  기술ㆍ가정  청소년의 영양과 식사 > 1. 청소년의 영양 > 4. 우리들의 영양문제.
천안 / 아산 / 충남 서북부 인사쟁이 Business plan 2009 년. Content Business 개요 1 진행 및 추진 방향 2 Business 구성 3 진행 절차 4.
경주 수학여행 6학년 5반 15번 유송연.
포도산업의 고부가가치 융복합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사례 (농가형 와이너리-관광산업 연계)
뇌 심혈관 질환과 건강관리 대한산업보건협회 강 현 지.
도농교류를 통한 농촌관광 활성화 방안 작성: 한국농어촌공사 유상건.
용주사 보고서 6-5 / 16번 / 장경서.
若者文化 김현주 이규혁 박현빈 전인성 임준형.
瑞山 가는 길 지난 10월 31일 07:00 ~ 11월 01 21:00 서해안 여행을 했습니다
상처와 출혈 응급처치 한국산업안전공단.
원정초등학교 5학년1반 48번 윤민정.
생 각 하 기 1. 내가 생각하는 어린이란? 2. 내가 생각하는 어른이란? 3. 어른이 된다는 것 은?
북한의 음식 북한음식…..
Ⅰ.저출산 ▪고령사회와 가족 1. 가족형성의 이해 2. 배우자의 선택 3. 결 혼 1. 부모됨의 의의와 역할
취업/자기계발동아리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전남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수) 실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정당 및 예비후보자를 위한 선거사무안내.
각주구검(刻舟求劍) - 刻 새길 각 舟배 주 求구할 구 劍칼 검 판단력이 둔하여 세상일에 어둡고 어리석다는 뜻
이리신광교회 건축관련보고 문준태 익산시노인종합복지관장.
종이헬리콥터 하귀일초등학교 5-1 양현석.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김학선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학습 주제 p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청각기관의 구조와 기능 옥 정 달.
국립공원 추가·확대 지정 설문조사 유기준 (상지대학교)
비, 비율, 퍼센트 실과교육과 김 화 민.
혜원 신윤복 [申潤福, 1758~. ] 조선 후기의 풍속화가
피부의 구조와 기능 피부로 읽는다. 피부의 감각점 피부 감각점의 분포와 자극의 민감도.
자전거 기어의 원리 한림초등학교 6학년수학영재 임지혁.
김은영 수줍은 자기소개서☞☜.
버스 내부광고 제안서 홍일애드 mobile :
조복(朝服) 조선시대 문무백관들이 조하(朝賀)나 의식 때 입던 관복
제 6 장 테일러 시스템과 포드시스템 과학적 관리의 역사성.
인류의 대재앙 지구온난화 유영준.
P 탄성력과 마찰력 생각열기 – 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240cm 인데, 장대높이뛰기 세계 신기록은 약 620cm 이다. 이렇게 차이가 나는 까닭은? ( 높이뛰기는 다리의 근육의 힘으로 뛰는 반면 장대높이 뛰기는 장대의 탄성력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조 형 예 술.
제 8강. 영유아 발달과 보육프로그램.
원의 넓이를 다른 도형으로 구할 수 있을까? 만든이 : 박민설 소속 : 구엄초등학교 한림초등학교 영재학급 -1-
90cm 120cm 학술대회 발표논문 제목(1번예) 연 구 개 요 결과 및 고찰 결 론 저자명(근무처명)
3조:김다영,나민지, 서빛나,송영호, 장연정,연희 발표자:서빛나
기본 테이블 스타일링 학교 : 대경대학 푸드과 학번 : 이름 : 김예림 과목 : 양식 테이블 세팅
가을에 만날 수 있는 곤충.
4분의 기적, 심폐소생술 1.
!윤채의 깨끗한 환경 만들기! 두마초등학교 6학년 1반 강윤채.
떠나자! 우주로 환영합니다 경상남도사천교육청영재교육원 안녕하십니까? 지금부터 대구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발명교육센터 개관에 따른
장신구 4학년 5반 김도형.
상차림과 식사 예절.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김지원 지도 교사 : 김대진 선생님
1 끼임 1 크레인 취급 작업 2 화재/폭발·파열 3 물체에 맞음 4 떨어짐 5 부딪힘 2 지게차 취급 작업
시편 118편 1절 말씀 –아멘- 여 호 와 께 감 사 하 라 그 는 선 하 시 며 그 의 인 자 하 심 이 영 원 함 이 로
Part 3 호텔 연회장 경영 Ch 01 호텔 연회의 개요 Ch 02 호텔 연회 서비스와 예약업무 Ch 03 연회서비스 실무.
재미있는 놀이, 문제 해결 수학 5학년 가단계 1. 배수와 약수>7/9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세포는 어떻게 분열할까? 학습 주제 <들어가기> 양파를 물이 담긴 유리컵에 기르면 뿌리가
토론의 기술 3 쟁점분석과 입론.
♧테이블 코디네이트 스타일♧ 학과:푸드스타일리스트 학번: 교수명:김 언정교수님 이름:강 석인
기본적인 테이블 세팅 정리 푸드스타일리스트과 서주양.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위치 예상하기 수업활동.
현대의 대중 미술 팝아트 선산여자중학교 김유미.
6.3-4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이 단원을 배우면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를 설명할 수 있다.
질량중심을 원점으로 잡은 좌표계에서는 예를 들어 중력으로 잡아당기는 두 입자에 대해.
Ⅱ. 생활 속의 과학 탐구 7. 생활 주변에서 탐구 가능한 질문 찾아 수행하기 과학탐구실험 고등학교 탐구 목표 단원 열기
첨부 1. 불꽃 위치도 ※ 불꽃 발사 장소 : 수원월드컵경기장 남측 P4 주차장 뒤편 공원 (붉은색 원표시 부분)
2강. 경학의 개념과 기혈 대체의학 강사 박지혜
Presentation transcript:

센터피스(Centerpiece)와 꽃 1.센터피스의 의미와 역할 테이블 세팅의 분위기를 완성하는 것은 센터피스라는 식탁의 중앙 에 놓는 장식물이다. 센터피스(Centerpiece)는 ‘중앙(center)’과 ‘조각(piece)’이란 두 낱말이 합하여 이루어진 단어이다. 센터피스의 역사는 오래 되지 않는다. 유럽에서 왕후귀족이나 지역유지가 부와 권력의 자랑을 위해 많은 사람을 초대하여 정찬식사를 할때 테이블 위에 고급 은제나 도제로 된 호화로운 장식물을 가득 놓아 두고 즐기던 관습이 오늘날의 센터피스가 되었다. 러시아에서는 식습관에 따라서 중앙 공간이 비게되자 소금, 후추, 설탕 등이나 귀한 과일류를 ‘nefu’(배라는 뜻)라는그릇에 놓았는데 그것이 센터피스의 역할을 하기도 하였다. 이후 동양에서 꽃이 들어오면서 꽃으로 중앙을 장식하여 오늘날 일반적으로 센터피스라고 하면 꽃의 장식을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아름다운 유리 장식품이나 도기인형, 동물이나 작은 새등을 센터피스로 이용하여도 좋다.

유리잔과 함께 센터피스는 입체감을 나타내는 큰 역할을 하는데 테이블의 중앙 또는 주변에 올 수 있다. 센터피스는 식욕을 돋우며, 이야기거리를 만들어주며, 마무리의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다. 일반 적으로 센터피스로 많이 놓이는 것에는 과일 계절 꽃의 아트플라워 디자인, 촛대(candle stand)등이 있다. 센터피스는 테마를 표현하고 테이블의 높이를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테이블의 1/9 정도 크기를 넘지 않아야 적당하다. 높이는 앉아서보기에 부담스럽지 않은 높이로 25cm를 넘지 않도록 하고 눈 높이를가리지 않아야 한다. 높이가 약 45cm로 할 경우는 적은 송이의 꽃을한 두 송이 높게 꽂아 센터피스 사이로 보게 하는 경우도 있다. 센터피스는 주로 생화를 많이 이용하는데 이는 계절감을 표현 할 수있고 색감을 변화 시키며 꽃의 형태에 따라 식사 분위기를 편안하고 아름답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플라워디자인의 7원칙 생화를 이용하여 테이블 세팅을 마무리 하는 센터피스는 디자인을할 때 재료의 선택이나 제작 과정에서 절대 법칙은 없다. 그러나 플라워 디자인도 모든 디자인 원리인 균형, 리듬, 강조,비율 및 규모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한다. 1)구성(composition) 주위 배경과의 짜임새 있는 관계 2)균형(balance) 일정한 중심점에서 양쪽이 평형을 이룬 상태이며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이다. 대칭적, 비대칭적, 방사형 균형이 있다. 대칭적 균형–양쪽을 거울처럼 같게 규칙적, 수동적 균형을 이룸. 비대칭적 균형-형태나 구성이 다르면서도 시각적 균형을 이룸. 자연스럽고 융통성 있는 능동적 균형. 방사적 균형-중심의 주의가 원을 이룬 곳에서의 중심 균형.

3) 리듬(rhythm) 리듬은 연속성, 재현 또는 율동의 조직을 말한다. 리듬 혹은 율동은 조직화된 시각적 움직임으로 반복, 점진, 대조나 대비 등을 통해 단일성과 다양성을 나타낸다.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 변화라는 원리 4) 강조(accent) 디자인에 주어지는 강세로서 강조가 없으면 단조롭다. 강조는 우세성(촛대나 휘기어류)과 부수성(식탁보 등)을 고려한다. 강조의 방법으로 그 부분만 검게 하든지, 희게 하든지, 주목성, 명시성이 높은색을 사용 5) 통일(unity) 디자인에 속하는 부분들의 동일성, 사용된 재료와의 관계. 감각적으로나 실제적으로 형, 색, 양, 재료 및 기술상에서 미적 관계 의 결합이나 질서를 말한다.

6) 비율(proportion) 구성 요소들과의 관계와 크기로 전체에 대한 부분의 상대적 관계이다. 보통 테이블의 1/9정도 크기를 넘지 않는다. 7) 조화(harmony) 구성요소들이 강조와 통일을 통하여 다양성과 통일성이 혼합된 조화를 이루게 하는 원칙. 두 가지 이상의 요소 또는 부분이 서로 분리되거나 배척하지 않고 각 요소가 통일된 전체로서 종합적으로 고차의 감각적 효과를 발휘할 때에 일어나는 미적 현상.

3. 꽃으로 만드는 센터피스(flower arrangement) 화기는 주로 꽃병이나 수반을 이용한다. 바구니나 수프접시, 까만 숯 기왓장 등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중심이 되는 꽃(center flower)은 송이가 크고 화려한 것(백합, 장미, 국화, 작약 등)으로,이런 꽃들은 중심선에서 약간 비껴 꽂는다. 그린(green)은 꽃과 꽃 사이의 간격을 메워주는 역할을 한다. 그린에는 러스커스, 아스파라거스, 스프링 겔, 설유화, 복숭아 가지, 매화, 사과 가지 등이 있다. 플라워디자인은 꽃이나 잎, 가지 등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따라 다음과 같이 꽃의 네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1) 라인 플라워(line flower) 라인 플라워는 긴 줄기에 열을 지워 핀 꽃을 총칭한다. 플라워디자인 에서 선이 매우 중요하다. 곧은 줄기선이 특징인 꽃꽂이를 할 수 있는 글라디올러스, 금어초와 같은 꽃이 라인 플라워이다.직선 혹은 곡선의 형태를 구성하여 플라워디자인의 기본 골격이라 할 수 있다.

(2) 매스 플라워(mass flower) 선과 함께 꽃의 양쪽 이미지가 중요하다.장미나 국화 등과 같이 한 덩 어리로 된 꽃이나 크고 둥근 형태의 꽃은 그 자체가 양감을 가지고 있으며 따라서 양감을 표현하는 매스 플라워의 작품 구성에 좋다. (3) 필라 플라워(filler flower) 꽃과 꽃 사이의 공간을 채워주는 꽃으로 녹색 잎이나 잔잔한 꽃들이 좋다. 플라워는 입체감을 내는데 중요하며 효과적인 활용으로 작품 을 더욱 돋보이게 할 수 있다. 꽃송이는 하나하나가 매우 작고 한 줄 기 또는 여러 줄기의 많은 꽃들이 피어있는 꽃들이다. 미니장미, 소국, 안개꽃, 스타치스 등이 이에 속한다.

4. 계절감을 나타내는 칼라 이미지 (4) 폼 플라워(form flower) 형태를 만들기가 쉬운 중간 크기의 꽃을 말한다. 국화, 장미, 카네 이션 등이 이에 속할 수 있다. 일정한 선이나 면이 자칫 단조로워서 플라워디자인을 할 때 액센트 표현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때 효과적인 꽃이 폼 플라워로서 특수 형태의 꽃이다. 4. 계절감을 나타내는 칼라 이미지 센터피스가 생화가 좋은 이유는 살아 있는 기를 얻을 수 있으므로 생동감이 있고, 자연에서 얻는 물건이므로 계절감을 나타낼 수 있으며, 색의 변화를 주기가 쉽다. 또한 형태로 다양하므로 여러 가지 스타일을 낼 수 있다. 꽃이 갖고 있는 특성을 계절감 있게 식탁의 성격에 맞추어 색과 이미지를 고려한 디자인을 하면 더욱 생동감 있는 아름다운 식탁이 될 수 있다.

1)봄 색 : 노랑, 주황, 연두 이미지 : 탄생과 부활의 의미, 평온, 아지랑이, 부드러운 바람 2) 여름 색 : 백색, 보라, 녹색, 파랑 이미지 : 청량감, 강렬, 신선, 바다 3) 가을 색 : 갈색, 와인색, 열매, 곡식, 오렌지 이미지 : 고요함, 우아함, 풍요로운 결실 4) 겨울 색 : 빨강, 주황, 자주 이미지 : 크리스마스, 신춘, 쌀쌀함, 엄격

5. 테마 식탁과 꽃 1)아침식탁 작은 꽃으로 아담하게 디자인하며 너무 화려하지 않게 한다. 2) 오후식탁 밝고 경쾌한 주변과 복장에 어울리는 꽃을 꽂는다. 색의 배합을 고려하여 우아하고 고상한 장식을 한다. 3) 정찬식탁 포멀한 디너테이블의 꽃을 세팅 할 때에는 품위있고 격조있고 우아 하고 대범하게 한다. 테이블보가 흰색이면 파스텔풍의 격조있는 꽃색이 어울릴 수 있다. 4) 가든 테이블 편안한 마음으로 뜰에 피는 작고 잔잔한 꽃을 자연스럽게 꽂는다.

6. 배치 방법 1) 오벌(oval)테이블 타원형의 테이블에는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길게 놓거나 3개정도 놓는다. 2) 라운드(round)테이블 정 가운데 동그란 형태나 네모난 형태로 만들어 놓는다. 3) 뷔페(buffet)테이블 사람이 서서 움직이므로 사람 키보다 높게 설치하는 것이 좋으며 무대 장치처럼 하는 것이 좋다. 사람들의 동선을 고려해서 다이내믹 하면서도 한눈에 띄게 한다. ① 원 웨이 (one way) :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가는 테이블에는 뒤쪽에 나란히 높이를 주어 장식한다. ② 아일랜드 (island) : 가운데 선을 중심으로 길게 하되 높이를 달리 하여 장식한다. ③ 패러렐 (pareallel) : 양쪽 음식이 똑같으므로 가운데 센터피스로 경계선을 만들어 준다.

7. 생화로 만드는 센터피스의 실습 작은 꽃들과 오아시스, 적당히 큰잎, 호일등을 이용하여 적은 비용으로 손 쉽고 재미있는 센터피스를 만들 수 있다. 물에 충분히 담구어두었던 오아시스는 꽃을 꽂을 부분만 남기고 호일로 물기가 떨어지지않도록 싸준다. 큰 잎으로 오아시스의 옆면을 돌려서 핀이나 잎의 단단한 줄기 부분으로 고정시키면 따로 화기를 준비할 필요가 없다. 작은 꽃들을 오아시스에 메꾸 듯이 꽂는다. 몇 개를 만들어 일렬로 세워 놓거나 모아서 세워두면 특별한 솜씨가 없는 초보자들도 만들 수 있는 예쁜 센터피스가 된다. 흰색의 양초에 글루건을 이용하여 장식용 선을 둘러 근사한 장식초를 만들고 하나의 꽃꽂이 중심에 꽂아 중심을 잡아주면 더욱 아름다운 센터피스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