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조형 1. 디자인의 구성 요소 2. 디자인의 구성 원리 3. 접시 형태와 요리 담음새
1. 디자인의 구성요소 • 형과 색을 이루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인 시각적 조형 요소 • 조형 요소들의 조합으로 마지막에 스 타일링의 완결이 나는 형태가 완성.
1) 점 • 가장 단순한 요소로 조형의 출발점 • 점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정해진다 1) 점 • 가장 단순한 요소로 조형의 출발점 • 점의 크기는 상대적으로 정해진다. • 둥근 점은 위치와 크기만을 갖는데 그 밖의 형태의 점은 위치와 크 기 외에 방향성을 갖는다. • 작을수록 점으로서의 느낌이 강해진다. • 클수록 면의 형태로서 인식이 강해지며 그만큼 점으로서의 감각이 약해진다. • 윤곽이 희미한 점과 속이 비어있는 점은 약하게 보인다.
점의 특성 • 점이 연속되면 선(線)의 느낌을 준다. • 두 점 사이에는 서로 끄는 힘이 생긴다. • 한쪽 점이 큰 경우엔 작은 점으로 긴장이 옮겨진다(시각 유도) • 점 셋이 수평선상에서 이탈되면 삼각형으로 느껴진다. • 일직선상에 점이 집단 별로 모이면 평면 감을 준다. • 점이 같은 조건으로 집결되면 평면 감을 준다. • 점에다 약간의 선을 가하면 방향성 내지 상징성이 생긴다. • 크고 작은 점이 집결될 때에는 구조성과 종속성이 생기며 동세(動勢)가 생긴다. • 점의 연속이 점진적으로 축소 내지 팽창되어 나열해 있으며 원근감이 생긴다. • 점은 일반적으로 경쾌하나 흑백, 대소, 배경에 따라 경중이 달라진다.
점을 이용한 사례
2) 선 선은 하나의 움직이는 점이다. 선은 길이와 위치, 방향은 있으나 넓이와 두께가 없다. 굵은 선은 힘이 강하고 가는 선은 샤프하여 섬세하고 신경질적이다.
선의 종류와 느낌 선의 종류 느낌 기본선 수직선 수평선 평온, 안정감, 조용, 접근 용이 사 선 절 선 지그재그 곡 선 직선, 곡선, 절선 (折線), 수직선, 상승, 형식, 도전, 중력, 접근 어려움 상승,형식,도전,중력,접근 어려움,신체적 운동 요구 (예: 높은 산, 고층빌딩) 평온, 안정감, 조용, 접근 용이 긴장감,동적, 율동적, 환각 사 선 점에 대하여 두 개의 힘이 번갈아 작용할 때 생김 45도 : 냉정, 자극, 전진, 긴장 90도 : 노련, 첨예, 고도의 능동감 135도 : 우유부단, 수동, 귀찮음, 난처, 완만 절 선 전기적, 극적인 효과, 불안정, 격동, 신경질, 초조감 지그재그 원숙,탄생,자유,유순,고상,우아,불명확,섬세,점잖음,간접적 여성적,자유곡선의 최고의 걸작은 인체의 선, 곡 선
선을 이용한 사례
3) 면 • 2차원의 영역에서 길이와 넓이를 갖고 있는 것이며 선을 한 방향으로 이동시킨 것. • 점의 확대, 선의 이동, 선의 폭이 확대되어 형성 된 것. • 삼각형, 사각형, 원형, 타원형 등으로 표현 • 점이 이동하면 선이 되고 선이 이동하면 면이 되며, 면이 이동하면 입체(solid)가 된다.
면
면의 종류와 느낌 안정성, 냉철함, 이지적임, 움직임, 차가움 단정함, 엄격함, 편안함, 경쾌함 특징 삼각형 안정성, 냉철함, 이지적임, 움직임, 차가움 사각형 단정함, 엄격함, 편안함, 경쾌함 다각형 변화성, 유동적임, 각이 많을수록 풍부한 느낌 원 형 원만함, 안정적임, 부드러움, 여성적임 기하직선형 안정, 신뢰, 확실, 강력, 명료, 질서, 간결 자유직선형 강렬, 예민, 직접적, 대담, 활발 기하곡선형 수리적인 질서, 명료, 자유, 이해, 정연 자유곡선형 우아, 매력적, 여성적, 유연, 불명료, 무질서
면의 성격 점의 확대, 점의 이동이나 폭의 확대에 의해 성립 넓이의 개념을 갖춘 2차원의 세계 원근감, 질감, 공간감, 입체감을 나타낼 수 있음
면을 이용한 사례
4) 입체
입체의 종류와 특징 입체의 종류 특 징 육면체 각 뿔 진취감, 안정감, 경쾌감, 이지적임 원기둥 유동적임, 풍성함, 안정감 특 징 육면체 고정성, 강직성, 차가움 각 뿔 진취감, 안정감, 경쾌감, 이지적임 원기둥 유동적임, 풍성함, 안정감 원 뿔 원만함, 안정적임 구 부드러움, 여성적임
공간에서의 외각선 보는 방향과 각도에 따른 공간에서의 외곽선 점의 이동으로 생기는 선 -1차원의 세계 선의 이동으로 생기는 선 – 2차원의 세계 면의 이동으로 생기는 선 – 3차원, 공간, 3D, 부피
입체를 이용한 사례
5) 형태 형태는 주로 시각과 촉각에 의해 지각
형태의 분류 자연 형태 인위 형태 현실 형태 순수 형태 사람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형성 분리, 고립, 결합, 상호관련, 가변적 (예: 자연물, 성게껍질, 나뭇가지) 인위 형태 타율적 형성, 재료와 기술 필요 (예 : 블로그, 전자제품, 옷) 현실 형태 우리 주변에서 “지각”을 통하여 얻어지는 형태 자연 형태, 인위 형태 모두 포함 순수 형태 이념적 형태, 모든 형태의 기본 점, 선, 면, 입체 현실 형태의 속성을 버리고 최후에 남는 형식 실 형태를 구성하는 원소 - 플라토(plato)의 상대적 형태 : 비례 또는 미가생물의 성질이나 모방에서 유래되는 형태 - 플라토(plato)의 절대적 형태 ; 자나 척도를 상용하여서 얻어진 직선, 곡선, 면, 입체 등으로 구성되는 형태 또는 추
형태를 이용한 사례
6) 크기(size) 크기에 대비해서 실물의 크기를 나타낼 수가 있다.
크기를 이용한 사례
7) 방향(direction)
방향의 종류와 특징 방향 종류 특 징 선에 의한 방향 수직 방향 수평 방향 사각 방향 고상, 권위, 거만, 준엄 영구, 평화, 정숙, 권태 활동, 생기, 폭력, 과민 운동 방향 내방 방향 외방 방향 사각 방향 수축 개방성, 확장 활동, 유력, 폭력, 신경질
방향을 이용한 사례
8) 명암(value or tone)
명암을 이용한 사례
9) 텍스츄어(texture) 물체의 표면상의 특징을 시각을 통해서 느낄 수 있는 성질의 텍스츄어
텍스츄어 성질과 느낌 성 질 느 낌 무 게 무겁다 – 강하다, 대담하다 가볍다 – 평이하다, 약하다 빛에 대한 반응 성 질 느 낌 무 게 무겁다 – 강하다, 대담하다 가볍다 – 평이하다, 약하다 빛에 대한 반응 투명한, 반투명한, 불투명한 느낌 구 조 균일한, 건강한, 날카로운, 띠를 두른, 불규착한, 꼭맞는 촉 감 부드러운, 감촉이 좋은, 따뜻한, 마른 거친, 찬, 젖은 느낌
텍스츄어를 이용한 사례
2. 디자인의 구성 원리(Design Principle) 1) 균형(balance) • 두 개 이상의 요소 사이에 부분과 부분 또는 전체 사이에 시각상 의 힘이 안정되어 있으면 보는 사람에게 안정감을 준다. • 시각적, 정신적 안정감 균형을 이용한 사례
①대칭적 균형(symmetry) 중앙을 지나는 기상의 선을 축으로 덮으면 완전히 일치되는 경우 1)균형 (Balance ) ①대칭적 균형(symmetry) 중앙을 지나는 기상의 선을 축으로 덮으면 완전히 일치되는 경우 대칭 균형을 이용한 사례
② 비대칭의 균형(asymmetry) 불균형해 보이지만 시각상의 힘이 정돈되어 균형이 잡혀 있는 것 비대칭 균형을 이용한 사례 1) 균형(balance) ② 비대칭의 균형(asymmetry) 불균형해 보이지만 시각상의 힘이 정돈되어 균형이 잡혀 있는 것 비대칭 균형을 이용한 사례
③ 방사형의 균형 중심이 되는 것의 주위에 있는 사물들의 원형으로 돌면서 균형을 잡는 것 방사형 균형을 이용한 사례 1) 균형(balance) ③ 방사형의 균형 중심이 되는 것의 주위에 있는 사물들의 원형으로 돌면서 균형을 잡는 것 방사형 균형을 이용한 사례
2) 조화(harmony) • 요소 또는 부분이 서로 분리되거나 배척하지 않고 각 요소가 통 일된 전체로서 종합적으로 고차원의 감각적 효과를 발휘할 때 에 일어나는 현상 조화를 이용한 사례
2) 조화(harmony) ① 반복 (repetition) • 일정한 간격을 두고 되풀이되는 것을 반복 • 단순한 반복은 단조롭고 용이하지만 시각적 반복의 변화를 가진 연 속적인 리듬을 되풀이할 경우에는 매력적인 리듬이 되며, 이러한 복 잡한 연속리듬에 의한 반복을 교차라고 한다. • 지나치게 반복이 강조된 것은 전체적인 통일감을 저해하는 요인이 되 기도 한다. 반복을 이용한 사례
2) 조화(harmony) ② 점이(gradation) • 조화적인 단계에 의하여 일정한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와 계열로써 기본적으로 유사한 일련의 흐름 • 점이는 기본적인 일련의 유사로 조화적인 단계에 의해 일정한 질서를 가진 자연적인 순서의 계열 점이를 이용한 사례
3) 리듬(rhythm) • 통일성을 전제로 한 동적 변화라는 원리 • 각 요소들의 강약이나 단위의 장단이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가지 면서 연속되어지는 운동 • 리듬은 생명감이나 존재감을 가장 강하게 나타낼 수 있다. 리듬을 이용한 사례
4) 통일(unity) • 감각적으로나 또는 실제적으로도 형, 색, 양, 재료 및 기술상에서 미적 관계의 결합이나 질서를 말한다. • 조화와 일치되는 질서이며 감각적으로나 실제적으로도 형태, 색 채, 양, 재료 및 기술상에서의 미적 관계의 결합을 나타내는 것 통일을 이용한 사례
5) 변화(variety) • 통일의 영역을 침해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이루어져야 변화의 가치를 얻을 수 있으며 그 필요성도 느끼게 된다. 변화를 이용한 사례
6) 비례(proportion) • 단위 형의 비례 혹은 비율이라는 규칙적 운동의 변화를 주어서 부분과 전체의 관계를 좀더 풍부하게 하는 수적 변화를 말한다. • 비례에는 대표적인 황금비와 모듈(module), 즉 어떤 조화로 통일하는 기준의 척도 등이 있다. 비례를 이용한 사례
7) 강조(emphasis, accent) • 사람의 주의를 집중시켜 어떤 시각적 만족감을 제공함으로써 그들 을 자극시키는 형태를 만들어 내는 것이다. • 주변 조건에 따라 특정한 부분을 강조하게 하여 변화를 주는 요소 강조를 이용한 사례
8) 대비(contrast) • 두 개의 명백히 반대되는 것 사이에서 형성되는 감각상의 차이로 비교되는 대조 현상 • 서로 반대되는 요소가 인접해 있는 것으로 성질, 분량을 달리하는 둘 이상 의 요소가 공간적, 시각적으로 접근하여 나타날 때 일어나는 형상 대비를 이용한 사례
3. 접시 형태와 요리 담음새 1) 접시의 형태 (1) 원형 접시 (2) 사각형 접시 요리 디자인에서의 접시 형태의 선택은 연출할 이미지 구도를 미리 설정하여 그 이미지에 가장 잘 부합되는 기본 구도를 택하는 것 (1) 원형 접시 편안함과 고전적인 느낌 완전함, 부드러움,친밀감 자유롭고 풍성하게, 고급스럽고 안정된 이미지 (2) 사각형 접시 안정되고 세련된 느낌과 함께 친근한 인상 개성이 강하며 독특한 이미지 창의성이 강한 요리에 활용
1) 접시의 형태 (3) 삼각형 접시 (4) 타원형 접시 (5) 평행사변형 또는 마름모형 접시 코믹한 분위기 날카로움과 빠른 움직임 자유로운 이미지의 요리에 사용 (4) 타원형 접시 우아함, 여성적인 기품, 원만함 등 섬세함과 신비성을 표현 포근한 인상 (5) 평행사변형 또는 마름모형 접시 움직임과 속도감 평면이면서도 입체적
중심축에 대해 거울에 비추어 보는 것같이 대칭되는 것 안정감이 느껴지는 구도 2) 접시에서의 담음새 (1) 대칭 중심축에 대해 거울에 비추어 보는 것같이 대칭되는 것 안정감이 느껴지는 구도
• 사각형 : 안정감을 가지면서도 여러 가지 변화를 준 재미있는 구도 2) 접시에서의 담음새 (2) 비대칭 • 사각형 : 안정감을 가지면서도 여러 가지 변화를 준 재미있는 구도 • 삼각형 : 코믹한 분위기의 요리에 사용
격동적이고, 경질감이 있으며, 중심이 강조 대칭의 안정감, 차분한 가운데에서도 움직임과 리듬 밝음과 즐거움이 있는 이미지 2) 접시에서의 담음새 (3) 방사형 대칭 격동적이고, 경질감이 있으며, 중심이 강조 대칭의 안정감, 차분한 가운데에서도 움직임과 리듬 밝음과 즐거움이 있는 이미지
2) 접시에서의 담음새 (4) 타원형 우아함, 여성적인 기품, 원만함
2) 접시에서의 담음새 (5) 평행사변형(마름모꼴) 2) 접시에서의 담음새 (5) 평행사변형(마름모꼴) 움직임과 속도감을 느낄 수가 있을 것 평면이면서도 입체적으로 보인다.
접시 한가운데 어떤 일정하게 반복되는 규칙을 위치시킨 것 경쾌하고, 코믹하고, 명랑함을 표현 2) 접시에서의 담음새 (6) 리듬 모양 접시 한가운데 어떤 일정하게 반복되는 규칙을 위치시킨 것 경쾌하고, 코믹하고, 명랑함을 표현
2) 접시에서의 담음새 (7) 번개 모양 대담하고, 행동적이며, 역량감
2) 접시에서의 담음새 (8) 소용돌이 모양 중심을 향해서 소용돌이를 말아가는 구도
반복의 구성 원리를 적용함 빛과 그림자, 명암 등 대립되는 것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 2) 접시에서의 담음새 (9) 바둑 모양 반복의 구성 원리를 적용함 빛과 그림자, 명암 등 대립되는 것을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것
2) 접시에서의 담음새 (10) 물결 모양 1개 중심에 포인트를 두고 동그란 접시의 끝을 향해 몇 개의 동그 2) 접시에서의 담음새 (10) 물결 모양 1개 중심에 포인트를 두고 동그란 접시의 끝을 향해 몇 개의 동그 라미를 만들 수 있다. 안정감, 조용한 움직임, 부드러움, 아름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