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윤리학의 원리와 적용 가.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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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리학의 원리와 적용 가.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윤리학의 체계도 윤리학 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절대주의 윤리적 회의주의 목적론적 윤리체계 의무론적윤리체계

절대론적 윤리설과 상대론적 윤리설 절대론적 윤리설(동기주의) 상대론적 윤리설(결과주의) 모든 인간에게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절대적 도덕법칙 존재 만인은 절대적으로 정해져 있는 도덕법칙에 따라 사는 것이 사람된 도리 목적론과 법칙론으로 대별 중세시대, 신 숭배, 절대주의 윤리설이 지배적 원리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스토아학파 -> 교부철학 -> 스콜라 철학 -> 합리론자들 -> 칸트 -> 독일관념론(헤겔) 상대론적 윤리설(결과주의) 근본적으로 절대적인 도덕 원칙은 없으며, 인간들의 습관 혹은 계약, 합의 등의 필요에 의해서 도덕 법칙이 정해짐. 도덕 원칙은 사람이 정했기 때문에 사람, 결과에 득이 되는 방향으로 사람이 변경 현대철학은 상대주의적 윤리관을 어느 정도는 수용 소피스트 -> 에피쿠르스 학파 -> 경험론 -> 공리주의(벤담) -> 실용주의 -> 니체 -> 포스트 모더니즘

절대론적 윤리설과 상대론적 윤리설 절대론적 윤리설 상대론적 윤리설 의미 - 윤리 규범의 필요성을 구속적 당위적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행위 - 언제 누구에게나 보편 타당한 절대적 행위의 법칙에 따르는 행위 행동 원리 - 의무, 당위의 동기를 중시 행위의 기준 - 절대적, 객관적, 보편적 기준 장점 - 확고 부동한 윤리적 기준이 있다. 단점 - 시대 변화에 적응하기 힘들다. 상대론적 윤리설 의미 - 한 사회의 목표나 그 성원들의 욕구 충족에 도움을 주는 행위는 인정을 받고 그렇지 못한 행위는 비난, 제재를 당함으로써 옳은행위와 그른 행위가 구별됨. 행동 원리 - 행복, 쾌락 등과 같은 결과를 중시 행위 기준 - 상대적, 주관적, 특수적 기준 장점 - 시대 변화에 잘 적응 할 수 있다. 단점 - 확고한 윤리적 기준이 없기 때문에 도덕 자체에 대한 회의,아노미 현상

절대론적 윤리설과 상대론적 윤리설 절대론적 윤리설(의무, 법칙,당위의 동기 중시)의 사례 1. 옛날부터 살인은 금지되어 왔었고, 지금도 살인은 하지 말아야 한다. 2. 옛 부터 남의 것을 빼앗으면 벌을 받았듯이 현재도 절도는 인정하지 않는다. 3. 거짓말하지 말 것 4. 탐하지 말 것 5. 어버이를 공경할 것 상대론적 윤리설(행복, 쾌락 등의 결과 중시)의 사례 1. 옛날에 피그미족은 인간을 제물로 바쳐서 먹는다(식인종)는 것이 당연한 것이었지만, 오늘날에는 인간을 제물로 바치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2. 옛날에는 왕들이 절대군주를 하였고, 백성들도 그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지만 현재에는 그것을 이해하지도 못하고 인정하지도 않는다. 3. 만약 우리 집 앞 마당에 쓰레기장을 짓는다면 우리들은 당장 옳지 못한 일이다 할 것이나 그 곳에 좋은 시설을 짓는다면 모두 박수를 칠 것이다. 4. 1부 1처와 1부 多처제도 5. 소를 신성시하기 때문에 소고기를 먹지 않는 힌두교도 6. 돼지고기를 먹지 않는 이슬람교도 7. 개고기를 먹는 한국인

윤리적 상대주의(I) 도덕 : 객관적 표준(×), 일종의 통제수단(○) 윤리적 상대주의의 특징 학설적 근거 : 문화적 상대주의 근본행동 : 사회의 관습 / 관례 도덕규칙 : 문화권에 따른 자체 보유 도덕 : 객관적 표준(×), 일종의 통제수단(○)

윤리적 상대주의(II) 문화적 상대주의 보편적 도덕(×) 윤리적 상대주의 ⇒ 윤리적 회의주의 윤리적 상대주의의 문제점 도덕판단 제한 문화적 상대주의 보편적 도덕(×) 윤리적 상대주의 ⇒ 윤리적 회의주의

윤리적 회의주의(I) http://imnews.imbc.com/replay/2016/nw1200/article/3880952_19821.html?XAREA=pcmain_headline

윤리적 회의주의(II) 윤리적 회의주의의 문제점 선천적 인간성 / 도덕규칙 부인 자의적인 윤리해석 도덕의식 약화 / 마비현상 도덕적 무정부상태

윤리적 절대주의 “자연은 하나의 정신세계에 의해 지배됨” 신 ⇒ 인간창조 행위 = 신의 의지 ⇒ 선 우주론적 질서 종교적 근거 인간학적 근거 “자연은 하나의 정신세계에 의해 지배됨” 신 ⇒ 인간창조 행위 = 신의 의지 ⇒ 선 : 선의 추구, 윤리법칙 추종

나. 목적론적 윤리체계 다. 의무론적 윤리체계

목적론적 윤리체계 행위의 옳고, 그름이 결과의 좋고 나쁨에 의존한다는 이론 인생의 궁극적 목적이 무엇이냐(선, 행복?)가 근본문제 어떤 행동의 결과가 좋은 결과를 낳는 다면 도덕적으로 옳다 어떤 목적을 위해 사용되는 비록 악으로 간주되는 것일지라도 그것의 사용이 목적 달성에 기여한다면 정당화될 수 있다는 논리 예) 폭력과 살상(큰 악)을 제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작은 악은 정당화됨 침략에 저항하는 방어적 전쟁 등 행위의 결과를 중심으로 평가(특정한 목적 달성 여부가 중요) 핵심원리 : 결과성과 비례성 동기나 명분 보다는 결과 중심으로 판단해야 하며, 행위 결과가 고통이나 불행과 같은 악보다는 쾌락이나 행복과 같은 선이 비례적으로 많이 창출되어야 함 의무론에 비해 신축적, 도덕적 딜레마 해결에 유용

의무론적 윤리체계 한 행위의 옳고 그름은 행위의 종류나 행위자의 동기에 의존 어떤행위가 의무나 도덕법칙과 일치하면 옳고 위반하면 그름 어떤 개인이나 집단의 악행에 대하여 그에 합당한 응징을 가하는 것은 지상에서 정의를 실현하려는 도덕적 의무이다 행위의 동기를 중심으로 평가(특정한 의무이행 여부가 중요) 핵심원리 : 동기주의, 법칙론 정의를 위해서 전쟁을 수행하게되는 것은 철저히 이성적 판단에 근거 파괴적 행위, 도덕적 악행에 대한 응징, 처벌은 정의의 실현, 도덕적 선 목적론에 비해 결과주의의 편의주의를 초월하는 장점

목적/의무론적 윤리체계 목적론적 윤리체계와의 비교 의무론적 윤리체계에서의 인간 특성 목적론적 윤리 : 결과중시 의무(법칙)론적 윤리 : 도덕법칙, 행위의 종류, 동기중시 의무론적 윤리체계에서의 인간 특성 인간에게는 누구나 지켜야 할 행위의 법칙이 주어져 있음 그 법칙은 인간의 의지를 초월하여 선험적으로 주어진 절대 불변의 도덕원리

도덕법칙 도덕행위 : 의무 의식에서 말미 암은 행위 도덕이론 : 준칙, 법칙으로 구분 도덕행위 : 의무 의식에서 말미 암은 행위 도덕이론 : 준칙, 법칙으로 구분 준칙 : 자신에게는 타당, 모든 사람에게 통용될 수 없는 원칙 법칙 : 자신뿐만 아니라 모든 다른 사람에게도 타당할 수 있는 원칙 모든 사람에게 보편적 또는 무조건적으로 타당한 원칙 필연의 법칙 (자연법칙), 당위의 법칙 (도덕법칙) 도덕법칙 : 마땅히 따라야 하는 법칙 실제로 따르지 않을 수 있으나, 만인이 그 법칙에 따를 것을 요구하는 법칙 ※ 자연적 필연성 VS 실천적 필요성

명령(命令) 명령의 종류 도덕적 명령 = 정언명령 가언명령 : 일정한 목적 달성을 위해 적당한 수단을 충고 및 지시하는 조건적 명령 (예) 『~을 하려면 ~하라 』로 진술 정언명령 : 그 자체가 절대적인 무조건적으로 행해져야 할 명령 (예)『~행위하라』 도덕적 명령 = 정언명령 오직 정언명령(定言命令)에 한정함 도덕적 명령을 포괄하는 근본법칙은 오직 하나임

윤리적 이기주의 목적론적 윤리체계의 범주에 포함 윤리적 이기주의는 하나의 규범적 이론 개념 : 동물적 존재인 인간의 행위 관찰결과 이타적 행위 이면에 이기적 욕구가 숨겨져 있다. 도덕을 완전히 자기 이익의 문제로 만들어 버린다. 각자의 유일한 의무는 자신에게 좋은 것을 가능한 많이 증가시키는 것 자신의 이익이야 말로 옳은 행위를 위한 유일하게 타당한 표준 윤리적 이기주의의 세가지 유형 보편적 윤리적 이기주의, 개인적 윤리적 이기주의, 고립적 윤리적 이기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