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세기 바로크 미술 18세기 로코코 미술 대광여자고등학교 임 홍 순
학습목표 바로크 로코코 미술의 특징과 차이점을 이해 할 수 있다. 작가에 대해 이해하면서 작품을 감상 할 수 있다
바로크(Baroque) 미술 장식적이고 역동적이며 남성적인 경향의 미술 양식 장식적이고 역동적이며 남성적인 경향의 미술 양식 ‘바로크’란 ‘이지러진 진주’라는 뜻의 에스파냐의 말
렘 브 란 트 (Rembrandt van Rijn) 어두운 배경과 부분적인 빛을 풍부한 명암으로 표현하여 깊은 공간감을 나타냄
렘브란트 :야경,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국립미술관 소장, 네덜란드 미술계 최고의 걸작, 단 한번도 외국으로 반출된 적이 없는 작품, 그당시 해상무역으로 부를 축적한 네덜란드는 단체초상화를 그리는 것이 유행
렘브란트 : 자화상
렘브란트
렘브란트: 해부학 강의
루 벤 스 (Pieter Paul Rubens) (1577~1640) 바로크를 대표하는 화가로 풍부한 인체 표현.
루벤스 : 춤추는 농부들
루벤스 : 최후의 심판
루벤스 : 스잔나 푸르멘트
루벤스 : 가족
루벤스 : 부인상
루벤스 : 사랑의 정원
벨라스케스 (Velázques) (1599~1660) 궁정화가로 초상화를 많이 그림.
이노센트 10세 초상
벨라스케스 : 마상의 공자
벨라스케스 : 공주
벨라스케스 : 마르카레타 공주 (부분)
벨라스케스 : 푸른 옷의 왕녀
황후의 마리아
엘 그레코 (El Greco, 1541경~1614) 성당 벽화나 제단화 등의 종교화를 많이 제작
엘 그레코 : 십자가
엘 그레코 : 마리아 승천
장님을 치유하는 그리스도
성전을 정화하는 그리스도
푸생 (Nicolas Poussin, 1594~1665) 프랑스 미술의 대표적 작가
푸생: <사비니 여자들의 약탈> 1637~38 캔버스 유채 154×206cm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아르카디아의 목자> 1650년경 캔버스 유채 86×122cm 파리 루브르 미술관 푸생의 작품 중 가장 걸작으로 꼽힌다.
낙원의 아담과 이브
약속의 땅에서 가져온 포도
▼ 베르사이유
로코코(Rococo) 미술 섬세, 우아, 여성적, 장식적, 프랑스 중심의 귀족 예술 로카이유 에서 유래된 말(작은 조각돌 등으로 장식을 많이 하다)
와토: 경쾌한 터치와 색채로 귀족생활
원두막
시테르 섬의 출범
정원에서의 모임
샤르댕(Jean-Siméon Chardin, 1699~1779)은 18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독창적인 그림을 그렸던 화가, 정물과 서민 생활을 소재로 삼았음
샤르댕: 정물
샤르댕: 정물
샤르댕: 정물
샤르댕: 빨래하는 여인
샤르댕: 젊은 여선생님
고야: 사회와 인간의 어두운 측면을 풍자적으로 표현
고야: 옷 입은 마야
고야: 누드의 마야
고야: 1808년 5월 3일 마드리드 학살
1. 다음의 바로크 미술과 로코코 미술의 비교가 틀린 것은? ① 작은 돌로 장식 일그러진 진주 ② 남성적 경향 여성적 경향 ③ 17세기 미술 18세기 미술 ④ 성당과 궁전 건축 건축과 공예 중심 ⑤ 강렬한 색채, 명암 대비, 역동적인 구도 귀족 취향, 세련되고 섬세, 우아한 미술
3. 다음 <보기>가 설명하는 화가는? ------------------------ 18세기 서민적 생활 모습과 정물 등의 소박한 정경을 많이 그린 프랑스의 화가이며, 특히 정물화의 시조라 불리 운다. ① 호가스 ② 고야 ③ 렘브란트 ④ 샤르댕 ⑤ 뒤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