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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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학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고전사회학 19세기 사회학이 학문으로 태동하면서 어떻게 ‘사회학적 관점’이 형성되었는지를 이해한다. 이를 위해 꽁트, 스펜서, 뒤르케임, 맑스, 베버 등 다섯명의 초기 사회학자들의 생각과 주장을 살펴본다.

사회학적 관점의 발달 이론적 지향(관점)과 이론의 차이점 산업혁명으로 초래된 사회변동에 대한 이해 ‘이론적 지향(theoretical orientation)’은 현상을 보는 기본적인 입장이 무엇인가를 말하는 것 ‘이론(theory)’은 이러한 ‘이론적 지향’을 바탕으로 하여 특정한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결과가 정리된 것 산업혁명으로 초래된 사회변동에 대한 이해 산업화와 도시화와 관련된 일련의 광범위한 변동 과학적(실증적) 사회분석의 출발: 사회학의 성립

오귀스트 꽁트(A. Comte; 1789-1857) 사회를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새로운 과학 자연과학에서 사용하는 방법론을 도입 사회학 용어 처음 사용 인간 사회의 질서와 변동에 대한 실증적 연구 사회정학 사회의 질서와 안정의 문제를 탐구하는 분야 생물학적 유기체적 관점 사회동학 사회진보와 변동의 문제를 참구하는 분야 진화론적 관점

허버트 스펜서(H. Spencer; 1820-1903) 사회질서보다는 사회변동에 관심 사회유기체론: 유기체적 속성을 가진 사회 사회진화론: 단순사회(동질적)복합사회(분화와 통합) 분화는 통합을 수반하게 됨

에밀 뒤르케임(E. Durkheim; 1858-1917) 사회는 그 자체가 하나의 ‘사회적 사실’임: 전체(실재)성, 독립성, 구속성 유기체와 마찬가지로 사회라는 전체는 단순히 부분으로 환원되지 않음: 즉 사회가 개인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 분업의 발전, 상호의존에 따른 ‘유기적 연대’로서의 집합의식: 前 산업 사회의 혈연, 지연에 기반한 ‘기계적 연대” 분업에 따른 상호의존 자살은 개인적 현상이 아님. 사회적 요인의 영향:아노미적 자살 사회의 통합적 규제 필요성 주장, 도덕교육 강화를 모색

사회적 사실이란? 외재성(exteriority) 구속성(constraint) 사물(a thing) 개인의 의식 혹은 사고와 감정과는 별개의 것으로 그 자체가 독립적으로 존재함을 의미 구속성(constraint) 사회적 사실이 개인의 행위에 구속력을 행사함을 의미 사물(a thing) 개인의 입장에서 볼 때 사회적 사실은 그 자체가 하나의 사물과 같이 객체화된 존재 함을 의미 개인에 외재하여 개인에게 구속력을 행사하는 사물

집합의식(Collective consciousness) 개인들을 연결시켜 주는 일종의 본드 사람들간에 형성된 사회적 유대 혹은 연대(solidarity) 전통사회의 연대를 ‘기계적 연대’로 표현 산업사회에서 사람들간 유대는 ‘유기적 연대’로 표현 기계적 유대: 혈연이나 지연에 바탕을 둔 자연발생적인 유대감을 의미함 유기적 유대 현대 산업사회에서와 같이 개인들간에 이질성이 높기 때문에 상호의존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유대감에 해당함

anomie 집합의식의 토대 위사회적 규범(norms) 사회적 규범이 잘 지켜질 때 사회적 안정 (예) 자살론-사회적 요인에 따른 국가간 자살률의 차이 기계적 연대에 기초한 사회가 유기적 연대에 기초한 사회로 변화하는 과정 (예) 현대의 산업화 과정

칼 맑스(K. Marx; 1818-1883) 사회변동에 초점 역사적 유물론: 경제(하부구조) 결정론 마르크스의 관점은 그의 역사적 유물론 개념에 기초 마르크스에 따르면, 사회변동의 주요 원천은 인간이 가지고 있는 관념이나 가치가 아닌 경제적 영향에 의하여 일차적으로 촉진 이런 주장 때문에 그의 이론은 하부구조를 강조하는 경제결정론이라고 여겨지기도 함 변증법적 계급투쟁의 역사: 생산력과 생산관계가 모순인 자본주의 붕괴를 주장

경제결정론 사회구조를 하부구조(Substructure)와 상부구조(superstructure) 하부구조란: 경제 상부구조란: 경제 이외의 모든 구조(정치, 종교 등) 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하는 방식 비판들; 경제가 나머지 사회구조를 일방적으로 결정(?) 사회현상이 지니는 인과관계는 필연성보다는 개연성을 유지해야 하지만 맑스는 필연성을 강조

막스 베버(M. Weber; 1864-1920) [프로테스탄티즘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근대자본주의 발전에 종교윤리의 영향 소명사상과 금욕정신 교역과 수익은 개인의 미덕의 지표(합법적 수익) 즉각적인 행복과 즐거움은 미래의 만족을 위해 유되어야 함 상상적 실험-어떤 현상의 주요한 원인이라고 가정된 요소를 상상 속에서 제거 또는 변경시킴으로써 그 요소가 과연 그 현상의 원인이 되었는가를 밝혀보는 방법 투기적 자본가들이 항상 존재; 장기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는 존재들이다.

자본주의 발전 역사 서유럽에서 자본주의가 발전한 이유 산업화의 과정 자유노동력의 발생 체계적인 회계방법의 이용증가 자유로운 시장의 발흥 법률체계의 점진적 수립과 정당화 경제생활의 상업화 증가 자본주의 정신의 발생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일반경제사]

칼뱅교도 사람들이 그 이유를 이해할 수는 없으나 신이 인간집단을 구원받은자와 저주받은자라는 두 집단으로 나누었다고 믿게 만들었다. 사람들은 자신의 구원여부를 확실히 알 수 없었기 때문에 그들이 커다란 내적 외로움과 고립감을 느끼는 것은 불가피했다.

모든 신자들은 비합리적인 감정이나 미신 또는 육체의 육망에 방해되지 않는 규율적이며, 금욕적인 삶을 영위해야 한다. 개인의 상대적인 은총의 상태변화란 불가능한 것으로 보였지만, 사람들은 불가피하게 자신들이 선택받은 자들의 집단에 속해있다는 징표를 찾기 시작했다. 누구나 선택되었다는 생각과 악마의 유혹인 모든 의식을 물리쳐야만 하는 절대적인 의무를 가져야 한다는 신앙 종교적인 의심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강렬한 세속적 활동 모든 신자들은 비합리적인 감정이나 미신 또는 육체의 육망에 방해되지 않는 규율적이며, 금욕적인 삶을 영위해야 한다. 그 자신의 행위에서 자신의 은총 상태를 조직적으로 감독하고 그래서 금욕주의가 스며들며, 그 결과 각 개인은 신의 의지에 따라 자기 삶의 전부를 합리적으로 계획하게 될 것이다.

관료제 연구: 대규모 조직의 합리적 운영원리로 생각 관념과 가치(상부구조)중시 경제적 조건과 마찬가지로 사회변동에 많은 영향 관료제 연구: 대규모 조직의 합리적 운영원리로 생각

그림. 자본주의 출현에 대한 베버의 인과적 논지 구교 루터주의 프로테스탄트 금욕주의 칼뱅주의 경건파 감리교 침례교 자본주의 정신 자본주의 경제 구조적 제조건 산업화 자유 노동력 체계적인 회계 자유시장 신뢰할 수 있는 법률 경제의 상업화 그림. 자본주의 출현에 대한 베버의 인과적 논지

인간행위의 의미에 대한 주관식 해석 인간은 사고하고 추론하는 존재 우리가 행하는 대부분의 것에 의미와 중요성을 부여 따라서, 인간행동을 다루는 모든 학문은 이를 인정 사회학을 사회적 행위의 해석적 이해-연구자가 연구대상자인 개인들의 행위를 그의 경험과 감정에 비추어서 파악하는 방법-를 통해 그 행위의 과정과 결과를 인과적으로 설명하는 학문이라고 규정 사회학의 과제는 행위자가 자신의 행위에 부여하는 주관적 의미를 파악해서 그것의 인과관계를 밝혀내는 것

사회학의 범위 인간의 사회적 삶 집단 사회에 대한 연구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신의 행동(action)을 연구 개인과 개인이 만나서 형성하는 상호작용(interaction)을 연구 사회에 대한 연구 개인에 대한 연구라면 심리학이 될 것이다. 하지만 사회학에서는 사회구조를 연구

사회학적 시각을 발전시키는 일 사회학적으로 사고하는 것을 배우는 일 밀스(Mills, 1970) 상상력을 기르는 것을 의미 넓은 관점으로 바라보기 밀스(Mills, 1970) 사회학적 상상력 <예> 커피 한잔을 마시는 단순한 행위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사회학적 상상 자신을 익숙한 것에서 벗어나 사회와 개인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을 새롭게 돌아보는 것. 문화초월적이고 역사적 관점을 갖는 것 중요 개인적 용어 X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치거나 제한하는 사회적 동인들(문화, 계층, 그룹….) 예; 계급과 교육문제

사회학 관련 학문 인류학 심리학 사회심리학

사회심리학 context indivusual social

사회적 모형-사회학의 기초 서로 다른 사람의 행동에 서로 다른 초점을 가지고, 행동의 특정한 양상을 설명 카오스나 혼동이 아니고 질서의 이치를 찾고자 함 인간의 사회행동에 대한 패턴이나 규칙성 결론적으로 예측성(Prediction)

Q: 사회행동에 존재하는 규칙성을 예를 들어보시오?

다양한 단계(level)에서 사회검토 전체로서의 사회 사회적 기관들 사회적 관계들 거시단계 어떤 종류의 사회인가? 사회를 변화하게 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가족이나 교회 같은 상호 관련된 기관들의 수 사회적 기관들 어떻게 이 특정한 기관이 작용하는가? 어떻게 이것이 등장하는가? 기관은 사회의 중요한 결과이므로 단지 전체 그림의 부분으로서가 아닌 그 자체의 권리로 연구될 수 있다. 사회적 관계들

사회적 행동의 설명 자연주의적 설명 개인주의적 설명 완전히 사회적 현실의 왜곡된 상을 제시 현상유지 상태를 고수한다는 것 개인의 심리학적 구성의 면에서 행동을 설명 광범위한 사회차원에서 원인을 살펴보지 않고, 자신들의 불행에 대해 개인을 비난하기 때문에 때때로 피해자를 비난하는 설명으로 알려진다.

사회학적 관점 다양한 관점이나 견해 서로 다른 관점이 존재 같은 사건을 서로 다른 관점에서 그것을 보는 두 사람들에게 의미가 완전히 다른 것 특정한 방식으로 세계를 보고 설명하는 방식 서로 다른 관점이 존재 사회적 삶이 사회로부터 나오고 허위의 사고를 폭로하는 리서치 리포트를 비판적으로 검토하고 분야의 적절한 관심사를 해명하는 것을 도움

상징적 상호작용론 이 관점은 개인들 사이의 상호작용이 어떻게 작용하는지 결정하기 전에 서로의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에 초점 개인들 사이의 작은 규모의 상호작용에 토대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해석 이론의 예 의미는 상호작용을 하는 동안 출현

공리주의 인간 행위를 자유개방적인 경쟁시잔에서 ‘효용’이나 이익의 극대화를 추구하는 자기 이익추구적인 행위자들이다. 종종 이기적인 행위자들의 합리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즉 인간은 모든 행위에서 효용, 이익, 쾌락을 추구한다. 사회적 다위주의자들에 의해서 극단 사회생활의 생존의 투쟁이다. 생존자는 가장 적합한 사람이므로 혜택을 누릴 가치가 있음…..

다윈주의 동물들은 환경에 적응하고 순응하는 존재 한 유기체의 속성들은 특별한 환경에 적응하려는 노력의 결과물 미드는 인간 본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동력으로서 진화론으로부터 적응 또는 순응의 논리를 찾음

실용주의 사고과정은 적응과 순응의 과정이다. 진리는 절대적인 것도 지속되는 것도 아님을 강조하며, 오히려 일상적 진리의 개념뿐 아니라 과학적 진리까지도 단지 인간들이 그들의 상황에 적응하도록 도와 줄 수 있는 능력에 한해 지속된다고 주장(제임스).

실용주의 철학의 특징 개인주의에 바탕을 둔 철학이다. 경제적인 영역에서의 개인주의를 의미하는 합리주의적인 개인주의가 아니라 비경제적인 영역을 포함하는 비합리적이고 주관적인 유형의 개인주의다. 청교도적인 전통과 복음주의적인 개신교로부터 유래되었다. 청교도는 자기성찰적인 종교로서 직접적으로 신과 관계를 맺는 존재로서의 인간을 인식하고 있다. 행동적이고 창조적인 존재로서의 인간관과 자아의 개념을 지니고 있다.

이론보다는 실제를 관념보다는 경험을 강조하였다. 결과로서 경험되는 것이 옳은가의 여부에 따라 진리여부가 결정된다는 점을 나타낸다. 형식보다는 사고과정을 강조하였다. 진화론의 영향을 엿볼 수 있다. 과정이 형태를 결정한다는 관점이다. 실용주의 전통은 사회가 아닌 개인, 관념이 아닌 경험, 형식이 아닌 과정을 강조한다.

자아의 발견은 관념을 대신한 경험을 강조한 것은 사회학에서 개인의 발견을 가능하게 하였다. 행위와 구조의 문제에서 미시적인 행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관념을 대신한 경험을 강조한 것은 진리란? 절대적인 것이 아닌 개인들을 둘러싼 환경에 적응하고 순응하도록 인간을 도울 수 있는 능력만이 진리일 뿐이다. 실용적 결과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환경에 대한 적응과 목표를 성취하는데 사고의 중요성을 강조 도구로서의 사고(존 듀이)

사고의 과정 도구로서의 사고 제임스 개인들의 능력이 나타나는 사회적 과정보다는 개인들의 내부의 심리적 기능 작용에 더 많은 관심을 가졌던 심리학자이다. 듀이 인간이 사고할 수 있는 능력, 즉 마음(mind)을 환경에 적응하려는 주체적 노력의 결과로 보았다. 정신이 단순한 환경적 작용의 결과임을 부정함으로써 상호작용론에서 마음이 사회세계 속에서 형성되는 과정과 그 작용에 관한 중요성을 부각시켰다.

쿨리 쿨리가 미드에게 미친 영향 이러한 개인의 사고과정에 대한 관심을 집단적인 맥락에서 이해하고자 하였다. 자아가 집단적인 맥락 속의 상호작용으로부터 나타남을 인식하였다. 사람들은 다름 사람들이 자신들을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상상하고, 그로부터 자신에 대한 이미지 혹은 자아감정과 태도를 이끌어낸다는 의미에서 영상자아라고 불렀다. 쿨리가 미드에게 미친 영향 사회는 상호작용으로부터 구조화된다는 점 상호작용은 제스처의 교환을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점 자아는 사회조직의 유형에 의해서 창조되고 유지되고 허용된다는 사실 사회조직은 집단에 대한 사람들의 애착심에 의해서 가능하다는 점

미드 인간의 모든 속성은 환경의 의미 정신 생존(적응)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산물이다. 환경적 상황은 사회적인 것 각 개인이 순응하고 적응해야 하는 것 정신 사회적 맥락 속에서 타인과 상호작용을 통해 나타나는 형태적 반응의 한 유형

Self 질서 인간행동 설명의 핵심개념으로서 인식 상호작용하는 두 사람 이상의 확대에서 형성 자아 형성 과정에서 개인, 집단, 사회가 내포 타인과 공유하는 부분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질서 사회적 사실은 객관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존재하지만 상호작용하는 개인의 밖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사회적 사실은 상호작용 속에서 끊임없는 과정 속에서 만들어진다. 이런 상호작용과정이 질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블루머는 상호작용을 되풀이하면 관계가 형성되고 이 것이 곧 질서를 형성한다. 즉 joint action 확대집단, 사회의 형성이다.

Mind 생득적이지 않고 후천적으로 상호작용 속에서 생긴다. 유의미한 상징 사용과정이다. 상징의 사용은 인간만이 사용 가능한 것이며 이는 사회에서 학습을 통해 습득한다. 어떤 과정을 통해서 상징을 배우는가? 역할취득과정을 통해서인데 이는 자극을 주는 사람의 입장에 들어가 파악하는 것이다. 따라서 내부 스스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면 마음이 형성된다. 마음이 하는 일이 머리속에서 상상적 시연을 해보고 상대방 반응을 예상하는 것이므로 앞에서 어떤 행동을 할 것인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다.

Mind가 없다면 Mind가 과정이라는 것은 무작위적으로 행동함으로 사회생활이 불가능 자신의 행동을 시연해보고 상대방 역할을 예상함으로서 사회생활이 가능하다. Mind가 과정이라는 것은 개인이 그때 그때 상황을 해석하고 반응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상황정의를 그때 그때 새롭게 한다는 것이다.

Mind, Self & Society Self가 형성되어야 mind가 형성된다. 객관화시킬 수 있는 자아가 있어야 내부적으로 대화하는 마음이 가능하게 된다. Society는 행위과정, 사회적 행위 안에 있다. 사회는 집단생활을 의미한다 집단생활은 구성원이 상호작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호작용은 일종의 협동적 행동이다. 상대방의 의도를 파악하고 그 결과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설정한다는 의미에서 협동적 행동이다. 한 개인이 다른 사람의 행위를 이해한다는 것은 그 행위에 조응하는 방향으로 행동하게 된다. Joint action이 확대될 때 사회가 형성된다.

블루머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인간은 사물이 그들에게 가지는 의미에 기초해서 행동한다는 점 그 의미는 인간사회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라는 것 그 의미는 해석의 과정에서 변경되고 조절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설의 배후에는 인간이 ‘자아’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다.

블루머의 방법론 방법론을 중시, 내용보다는 과정을 더 중시 경험주의를 강조, 실제 일어나는 과정을 실제 세계에 뛰어들어가 관찰함으로써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들이 틀이 정해져 있으며 틀대로만 보려고 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 비판하고 경험세계는 과정이라서 틀로짜서 볼 수 없다. 상황마다 구성되는 것이다.

Goffman 집단 내 개인의 행동을 관찰, 분석하지만 개인의 속성으로서가 아니라 사회질서의 속성으로 관찰한다. 사회질서는 개인행위에 작용한 일련의 사회적 규범의 결과이다. 왜, 사람들은 규범과 규칙을 수행하는가? 주어진 역할을 수행하게 하는 힘은 사회질서를 유지하게 하는 힘이며, 이는 인상관리를 잘하려고 하는 것이다. 고프만의 self는 개인행동을 지배하는 규칙의 표현이다. 인간의 상호작용은 독특한 사회적 질서이며, 일정정도의 제약적 요인이다.

연극론적 관점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의 행위는 연극 상황의 배우와 유사하게 보았다. 연극의 각본처럼 사회적으로 기대된 행동유형(역할)을 따르는 개인들을 행위자로 묘사한다. 인지적 측면과 규범이 상호작용의 질서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을 갖는다. 사회적 상황을 ‘front stage’와 ‘back stage’로 구분한다(인간의 자유의지) 무대에서 인간은 인상관리를 하는 존재 성공적인 인상관리를 위해서는 많은 정보가 필요하고 이런 정보는 상황적인 맥락에서만 의미가 있기 때문에 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상황정의가 중요하다. 이런 상황정의 속에서 사람들은 합의를 이루고 합의들이 질서를 유지한다.

인상관리의 목적은 상호작용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도구이다. 상호작용은 상황과 상대방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이루어진다. 인상관리를 통해 행위자는 타인의 신뢰를 얻고 자신의 상황정의에 대해 상대방이 수긍하도록 한다. 이런 인상관리와 이를 위한 정보획득에 대한 강조는 그의 기능주의, 실용주의적 관점이다.

이런 합의에 도달하기 위해서 합의를 해야하고 그것을 지켜야한다는 도덕성이 강조 사회는 개인이 어떤 도덕적 권력을 주장하는 장소 질서는 행위자의 필요에 의해 부과된 강제력에서 나온다. 자아가 질서의 출발점은 아니며 상호작용질서는 구조와 개인 모두의 외재적인 존재이다.

상징적상호작용론과 고프만 차이점 유사점 규범을 어떻게 보는가? 질서유지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고프만은 규범에 대한 중요성을 인증하고 있다. 질서유지 고프만은 규범은 인정하나, 기능론과는 다르게 과연 규범을 내면화하는가에 의문을 갖는다. 즉 사회생활은 음모적이다. 무대 앞과 뒤는 다른 것이다. 자유와의 관계에서 질서를 위해서 자유를 억제해야하지만 인간은 자유를 희구하는 존재이다 도덕적인 것과 비도덕적인 것 사이에는 차이가 없다. 유사점 실용주의입장과 일상적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구조주의 구조적 일치 이론 각 사회가 특정한 방식으로 그 구성원의 행동을 구조화하고 연결하는 규칙과 가치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 논쟁의 출발점 사회화를 통해, 새로운 사회구성원이 문화를 내재화하고 규칙과 가치에 순응 기대되는 행동에 대한 일치를 보장하고 그럼으로써 사회질서를 보증한다.

자동적 자기조절 장치의 가설 인간의 행동은 본질적으로 합리적인 것이다. 개인 각자의 이익 추구 행위에 의해 사회는 자동적으로 안정되며, 개인의 욕구 또한 만족되어진다고 가정한다.

파슨스 1930년대의 서구 사회는 혼란과 갈등 자동적인 자기조절이 이루어지지 않음 이성에 대한 절대적 믿음 역시 점차 공격 우익의 위협은 나치주의 좌익의 위협은 공산주의  자유주의 이데올로기와 이론이 불충분한데서 문제의 원인으로 진단하였다. 개인의 완전성이 지켜지고 이성의 능력이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유주의 이론이 수정되어야 함

파슨스의 공격목표 19세기 자유주의 이론이 공격목표이고 이를 공리주의라고 불렀다. 공리주의의 핵심은 개인주의적이고 합리주의적인 이론 서구사회사상 속에 널리 퍼져 있던 이론 어느 정도 근대화되고 분화된 사회에서 개체성과 합리성은 일상생활에서의 상식과 부합 신흥중산게급의 자기이해와 일치하며, 보다 일반적으로 볼 때 전체 서구사회의 남성과 여성의 이데올로기적 희망에 부합한다.

하지만 상식과 이데올로기에 의해 사회이론이 규정되어는 안되며, 실제로 파슨스는 그것들이 서로 확실하게 구분되어져야만 한다고 믿고 있었다. 모든 행위자는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다. 개인이 단지 노력을 기울이는 것 만으로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행위는’상황’ 속에서 이루어지며, 행위가 이루어지는 현실 세계는 어떤 점에서는 행위자의 통제 영역 바깥에 존재한다. 상황이란? 행위주도역량을 제한하는 물적 요소들을 의미한다.

파슨스의 행위이론 공리주의 실증주의 관념론 인간의 목표추구 본성과 선택능력을 강조, 사회생활의 물질적 매개변수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켜주었으며, 관념론 관념들이 개인적 과정과 사회적 과정을 구분해준다는 점을 수용하였다.

사회적 행위는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주관적인 요소와 객관적인 요소를 모두 포함하고자 했다. 공리주의와 관념론으로부터 목표, 노력, 규범 등의 주관적 구성요소를 수용 실증주의로부터 조건과 수단이라는 객관적 구성 요소를 수용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행위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행위자들에 의해 행해진 단위행위의 연속으로서 사회체계의 구조는 여러 행위자들의 상호작용이 얽히고 설킨 단위행위를 기능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

이 기능적 분석은 사회적 행위가 진공상태에서 일어나지 않으며 행위자가 지위를 차지하고 ‘역할’을 수행하는 맥락에서 사회적 행위가 일어남을 강조한 것을 의미하며 뒤르케임의 용어를 빌리면 사회적 행위는 각 행위자의 역할이라는 ‘집합표상’에 의해서 확인 할 수 있게 된다.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사회적 행위 블루머의 사회적 행위관 인간은 사물이 그들에게 갖는 의미에 기반해서 행위한다. 이러한 의미는 인간사회에 있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산물이다. 이러한 의미는 각 개인이 접하는 신호를 다루는데 있어서 각 개인에 의해 해석되고 조정된다.  자아를 가지고 있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행위자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의미하며 이때의 상호작용은 상징적인 매개수단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두 이론의 사회적 행위관 비교 파슨스 개인의 인성 속에 문화적 가치와 규범적인 구조 또는 역학 유형이 사회화과정을 통하여 내면화되는 현상에 관심을 가진다. 블루머 인간행위에 있어서 의미해석의 과정 곧 다른 사람의 의미를 받아들이고 그를 해석하며 다른 사람과 자기자신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에 관심을 가진다. 규정된 상황에 대한 행위자의 선택의 과정 vs. 해석의 과정 단위행위의 짜임인데 반해서 vs. 자신의 사회적 행위는 짜여지고 있는 행위 인성에 대한 프로이트를 받아들이는 입장이 전혀 다르게 전개됨

구조기능주의 주요요소 각 사회는 생존하기 위해서 충족되어져야만 하는 특정한 사회적 욕구나 기능적 필요조건을 갖는다. 사회는 기능을 수행할 구조나 기관을 발전시키는 것에 의해 이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킨다. 사회는 전반적으로 상호 관련되고 상호 의존적인 부분으로 구성된다. 전체 사회는 가치의 일치에 의해 함께 유지된다.

구조 갈등이론 사회가 행동의 구조를 조직하고 제한하는 것에 의해 행동을 결정 사람들은 사회화를 통해 그들이 배우는 규범이나 가치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또한 사회의 불평등의 위치에 의해 제약

민속방법론 현상학과 훗설 가핑클의 민생방법론 인간의 본질에 대한 물음으로 출발되었다.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사소한 사건들이 실질적으로 인간에게 중요한 의미이다.

페미니즘 이론 자유 페미니즘 급진적 페미니즘 마르크스주의 페미니즘 가부장제, 즉 남성지배가 여성의 종속과 불평등의 기본적 이유 여성의 열등한 위치를 자본가 계급의 착취의 결과

포스트모더니즘 TP

Q; 이상의 관점들에서 당신이 도출한 전망을 무엇인가?

왜? 사회학적 관점인가? Sociological perspectives can thus give us tools for looking at the wor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