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리 가시겠습니까,(진정으로 떠나) 가시겠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겠습니까? 나는 어찌 살라 하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생각 같아서는)붙잡아 둘 일이지마는 (혹시나 임께서 행여) 서운하면 (다시는)아니 올까 두렵습니다. (떠나 보내기) 서러운 임을 (어쩔 수.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Advertisement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속요 조선시가론 변승구 교수님 국어국문학과 장경선 한승아. 목차  1. 서언  2. 속요의 개념  3. 속요의 형성과 전개  4. 속요의 장르와 특성  5. 작품세계  6. 문학사적 의의  7. 결어.
민중의 노래 박희정 이승희 전영서. 목차 Ⅰ. 고려가요 1. 개념 Ⅱ. 속요 1. 개념 2. 배경 3. 작품 - 쌍화점 - 청산별곡 - 처용가 - 가시리 Ⅲ. 결론 및 의의 Ⅳ. 출처 및 Q&A.
갤럭시 홍보 기획서 담당교수 : 유호종 교수님 조장 최준환 조원 변현택 발표자 손준우.
학생들은 어떤 예능을 좋아할까 ? 손성민, 한규하, 김대원. 1. 연구 동기 2. 연구 목적 3. 연구 방법 4. 연구 과정 5. 연구 결과 6. 결과 및 고찰 목차.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줄넘기의 대하여 5122 양민서.
2. 한국 문학의 역사와 갈래 [1] 고대 문학 02 공무도하가 갈래 정리 작품 정리 학습 활동.
경주 수학여행 보고서 조원 : 김민석, 유혜성, 목진호, 박병열.
작도에 대하여 조사자 : 이준호 담당선생님 : 박문열 선생님.
1 [1] 문학의 수용 01 문학 작품을 수용하는 방법.
3강 한글 맞춤법 총칙.
Mother Theresa had this on her wall... 테레사 수녀의 방 벽 위에는 이런 글이 있었습니다...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주님 사랑합니다 예수님 주님 향한 내 마음을 기뻐 노래합니다 내가 아프고 힘들 때 내 맘 고쳐주시니
설득. 김혁진 광고홍보학과.
피임이란?.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야고보서 1장 15절 말씀 -아멘-
문제 2명의 사형수가 있다. 둘에게는 검정색 모자와 흰색 모자를 임의로 씌우는데, 자기가 쓴 모자의 색은 절대로 알 수가 없다. 서로 상대의 모자색만을 볼 수 있고, 이들이 살기 위해선 자신의 쓴 색의 모자를 맞춰야 한다. 단, 둘 중 한명만이라도 자신이 쓴 모자의 색을.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신고산 타령 2학년 음악과 생활 교시.
4. 상상과 느낌 [심화] 내 마음속 이야기.
나무가 견고 하려면? 집이 견고 하려면? 뿌리가 튼튼해야 합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합니다.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씨 뿌리는 비유 마태복음 13 : 제목과 본문.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연북정(戀北亭) 현대시 정호승 아침 이슬 같이 기다리며 강의 연북정 문학수업자료 전체
작곡자 카 프 아(E. Capua, 1869∼1917) 나폴리 태생의 칸초네 작곡가, 나폴리의 소극장, 카페, 영화관 등에서 연주활동을 하였다. 대표 작품으로는 , 등이 있다. 악곡개요 1898년 피에그로타 음악제에서 수상한 곡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주님의 사랑으로
성령님은 무엇을 도와 주실까요? 이 세상을 만드신 분이세요 우리를 구원해 주신 분이세요 우리를 도와 주시는 분이세요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INDEX 제1장 - 마음으로 주는 것 -NVC의 핵심 제11장- 보호를 위해 힘을 쓰는 일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약식 진리표를 이용한 타당성 증명 진리표 그리기 방법의 한계
가인을 사랑한 하나님.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SNS 광고 시안 [Facebook – 이미지 제작]
사랑의 확증 롬5:8.
인사의 기본 자세 때와 장소에 맞는 인사말 11차시(언어예절 ½) 인사말 지도/라화자 선생님, 윤상홍 선생님
3. 한국 문학의 갈래와 흐름 [2] 중세 문학 02 서경별곡 학습 활동.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시편 121편 7절 말씀 -아멘-
예수님 날 사랑하시니 난 정말 기뻐요 마음 가득 참 평안 늘 채워 주시고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시느니라
또 이르시되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4장 8절 말씀 -아멘-
이창호 칼럼 , ‘부모와 자녀의 현명한 의사소통’’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남 촌.
예수님의 고난이 주는 기쁜 소식 (이사야 53:1-54:1)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Ⅰ-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소단원 핵심 정리  (3) 담화 관습과 윤리 의식 고등 화법과 작문(박영목)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요한복음 1장 12절 말씀 -아멘-
하나님의 말씀 찬송하리로다 오는 우리 조상 다윗의 나라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마가복음 11장 10절 말씀 -아멘-
바벨탑을 만드는 사람들.
포도농장 주인과 일군들.
드럼 악보 보기 드럼 악보는 일반 악보와 표기 방법이 약간 다릅니다. 콩나물의 위치에 따라 악기가 선택되는 것이고 표시되는 음표에 따라 비트가 선택되는 겁니다. 드럼 악보는 드럼을 시작하는 사람이 가장 먼저 알아야 하는 사항입니다. 또 드럼 좀 한다는 사람은 드럼을 튜닝.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문화심리학 동양심리학의 학문패러다임적 정위(正位).
漢詩란? 중국 전통의 시가 형식 漢字로 지은 詩 당나라 때 그 절정을 이루어 唐詩라고도 함.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5. 오늘로 이어지는 한국 문학 (2) 제망매가.
7월 고등부 공과설교 나는 누구인가요? 민수기 14:1-10.
소돔 사람들의 죄와 롯.
친구야 너무 염려 말게나 친구여 너무 염려 말게나 폭풍도 잠시면 지나가고 밝은 빛이 보일거라네 저기 희미하게 등대불이 보이지 않는가.
Presentation transcript:

가시리 가시겠습니까,(진정으로 떠나) 가시겠습니까? (나를 버리고) 가시겠습니까? 나는 어찌 살라 하고 버리고 가시렵니까? (생각 같아서는)붙잡아 둘 일이지마는 (혹시나 임께서 행여) 서운하면 (다시는)아니 올까 두렵습니다. (떠나 보내기) 서러운 임을 (어쩔 수 없이) 보내옵나니, 가자마자 곧 (떠날 때와 마찬가지로 총총히) 가시는 것처럼 돌아서서 오십시오.

요점 정리 작자 : 미상 연대 : 고려 시대(구체적 연대는 미상) 갈래 : 고려 속요/일명 ‘ 귀호곡 ( 歸乎曲 ) ’ 이라고도 함 형식 : 분절체, 4연. 각 2구의 분연체(分聯體) 성격 : 서정적, 민요적 운율 : 외재율. 3·3·2조 3음보

구성 : 4단 구성 기·승·전·결(수미상관) 기 : 뜻밖의 이별에 대한 놀라움과 원망에 찬 하소연 승 : 하소연의 고조, 또는 슬픔의 고조 전 : 감정의 절제와 체념 결 : 이별 후의 소망과 기원(주제연)

표기 : 구전되어 오다가 조선 중기의 표기로 정착됨 시의 흐름에 따른 정서의 변화 : 1, 2연에서는 떠나는 임이 야속해서 붙들려고 간절히 하소연해 본다. 시적 전개의 절정을 이룬 3연에서는 임을 붙잡아 두고 싶은 심정과 자칫하면 임의 노여움을 살지 모른다는 염려 때문에 임을 잡지 못하는 한국 여인들의 순박한 정서가 그대로 드러난다. 4연에서는 이별의 슬픔을 가슴 깊이 묻고 임을 보내야 하는 여인의 정한이 잘 나타나 있다.

제재 : 임과의 이별 주제 : 이별의 정한(情恨)과 애이불비(哀而不悲)의 사랑

표현 : 반복법의 사용. 간결하고 소박한 함축적인 시어로 이별의 감정을 절묘하게 표현하였으며, 자기 희생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다 표현 : 반복법의 사용. 간결하고 소박한 함축적인 시어로 이별의 감정을 절묘하게 표현하였으며, 자기 희생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다. 이별의슬픔과 임이 다시 돌아와 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간결한 형식과 진솔한 언어로 표현한 소박한 서정시로 이별의 정한이라는 우리의 전통적 주제를 다른 고려 속요 중, 민요적 율격과 한의 정조가 가장 잘 표현된 작품이다.

의의 : 고려가요라는 확증은 없으나, 가풍(歌風)이나 시정(詩情)으로 보아 고려가요로 추정되며,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대표작으로 민족의 보편적 정서를 노래한 민요풍의 전통시로 별리의 걸작으로서 소박하고 애절하고, 이 노래의 이별의 정은 국문학의 여성적 정조의 원류가 되어, 민요 '아리랑', '황진이의 시조', 김소월의 '진달래꽃' 등에 맥을 잇고 있다. 출전 : 악장가사(樂章歌詞), 시용향악보에는  '歸乎曲'으로 1연이 실림.

이해와 감상  이 노래는 아프고 쓰린 이별의 심정이 절묘하게 그려진 애절한 노래로, 다른 고려 속요에서 볼 수 없는 깊이와 풍미를 느끼게 한다. 그것은 이 노래의 빈틈없는 사려 깊은 작자의 마음씀이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보여 주기 때문이다. 간결, 소박하면서도 가슴을 적시는 감동적인 이별의 노래로 전통 사회에서 임을 떠나 보내는 여인의 심리가 짧은 언어적 형식 속에 농밀히 녹아 들어가 있는 작품이다. 이렇게 이별의 정한을 노래한 작품의 계보는 '아리랑', 황진이의 시조, 김소월의 진달래꽃'으로 이어진다.  

또, 이 노래는 아프고 고통스러운 이별의 정서를 절묘하게 함축적으로 그리고 있어, 다른 고려가요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풍미를 느끼게 한다. 그것은 이 노래의 빈틈 없는 짜임과 사려 깊은 작자의 마음이 우리에게 깊은 감동을 주기 때문이다. 결구의 '서러운 임을 보내 드리는 가시면 곧 오십시오.'라는 말 속에는 두 가지 뜻이 담겨 있다. 하나는 노래하고 있는 자기 자신의 하소연이기도 하고, 또는 무언가 드러나 있지 않은 사연 때문에 서럽게 떠나는 임이기에 붙잡지 못하고 당부 드리는 수밖에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 노래는 짧은 형식 속에 이별의 정한을 훌륭한 노래한 이별가의 절조(絶調)라 할 수 있다.

1연에서는 '가지 말라'는 애원을, 2연에서는 고조된 원망적 애소를, 3연에서는 절제와 체념의 심정을, 4연에서는 보내긴 하지만, 곧 돌아 오라는 간절한 기원을 표현하고 있다. 이 노래는 여성 화자의 목소리로 표현되어 있다. 즉, 임과의 이별을 앞둔 여인의 애틋하고 서글픈 정서가 함축적인 시어로 구사되고 있으며, 비교적 짧은 시 형식에 여인의 사려 깊은 마음 씀씀이가 잘 나타나 있다. 또, 악곡으로 연주되었던 관계로 음악적 여운을 주는 후렴구가 첨가되어 있음도 주목된다.  

그러나 이 노래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든다면 여성이 비주체적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노래가 가지고 있는 한계점을 든다면  여성이 비주체적으로 등장한다는 것이다. 물론 이런 관점은 오늘날의 남녀평등주의적 관점이 강하게 반영된 말이지만, 서경별곡에 등장하는 여성은 가시리의 시적 화자와 견주어 보면 그렇다는 말이다.

가시리의 후렴구 '위 증즐가 대평성대'의 기능  고려 가요는 원래 민간에 널리 유행하던 민요로 생각되고 있다. 고려 가요를 민요라고 추정하는 근거는 작품 대부분이 구전되어 오다가 조선 시대에 들어와 비로소 문자로 정착되었고, 그 내용이 정한에 치우쳐 있으며, 가사가 2~3연으로 짧고, 대부분 후렴이 붙어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그런데 오늘날 전하는 고려 가요는 민요 그 자체는 아니다. 어떤 민요이건 향유되는 과정에서 장소와 시대에 따라 끊임없이 개작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고려 가요도 각 지방의 민중들 사이에서 발생하고 전파되어 널리 구전되다가 궁중 가악의 가사로 승화되었는데, 민중 속에서 불리던 원가들은 궁중 가악으로 채택되면서 민요적인 성격이 가시고, 세련미가 첨가되었을 것을 추정된다. 이러한 과정을 담당한 사람들은 기녀들이다.

 '고려사'의 기록에 고려 현종 때 '교방을 罷(파)했다'는 내용이 있는 것으로 보아 현종 이전에 이미 교방이 있었고, 따라서 기녀도 존재했음을 알 수 있다. 이 노래도 기녀들에 의해 불리어졌고, 이 기생들의 교류와 궁중 진출로 인해 지방의 민요들이 궁중으로 묻혀왔을 것이고, 이 노래들이 궁중에서 세련되고 다듬어졌고 점진적으로 세련되었으리라 추정을 한다.

'가시리'의 후렴구 '위 증즐가 대평성대'의 기능은 악기의 소리를 흉내낸 의성어로 악률을 맞추기 위한 여음구에 해당하는 것으로 여음구는 일반적으로 노래에 리듬감을 갖게 하여 흥을 돋우는 구실을 한다. 또 시상 전개에 통일성을 부여하여 형태적 안정감을 얻을 수 있게 한다.

그런데 '가시리'에서 ' 대평성대'라는 말은 이 작품의 전체적인 분위기와 어울리지 않는데, 이는 이 작품이 궁중에서 노래로 불렀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해가 될 것이다. 즉 임금께 나라의 태평성대를 고하며, 성덕을 기리는 축원의 의도로 불린 것이므로 이런 표현이 삽입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별의 정한(情恨)'의 흐름  한국 여인의 보편적 정서인 '이별의 정한'은 고구려의 '황조가'에서 고려속요인 '서경별곡', 한시인 정지상의 '송인', 황진이의 시조, 민요의 '아리랑', 김소월의 '진달래꽃'과 같은 작품에 면면히 이어져 오고 있다.  그러나 이 작품들의 서정적 자아가 보여주는 정서는 조금씩 다르다. '가시리'의 경우, 자기 희생과 감정의 절제를 통해 재회를 기약하고 있으며, 이러한 감정의표출이 자연스럼고 소박하게 표현되어 있다.

예를 들면 '황조가'의 정한은 '꾀꼬리'라는 매개체로 부각되고 있으며, '가시리'의 정한은 소극적이고 직선적이지만, 희생과 감정의 절제를 통한 기다림의 정서를 담고 있고, '서경별곡'의 정한은 저돌적이고 자기 중시적인 여성의 어조로 이별을 거부하며 함께하는 행복과 애정을 강조한다. '진달래꽃'의 정한: 가시리처럼 다시 돌아와 달리는 원망을 토로하지 않고 감정의 절제 및 자기 희생적 자세를 역설적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