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iewing the magazine ‘Chess’ of Alan Tu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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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iewing the magazine ‘Chess’ of Alan Turing Report on ‘Chess’ Reviewing the magazine ‘Chess’ of Alan Turing

Why Chess for Test? 1. 체스는 정확히 정의된, 그리고 정형화된 공간으로 이루어진다. 2. 체스는 사람의 지적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게 한다. 3. 체스는 사람의 지각능력 전반에 걸쳐 능력을 발휘하게 한다. 4. 체스 관련 지식이 지난 몇 세기에 걸쳐 형태로 쌓여왔다. 5. 체스 자체를 모조리 수식화 할 수 있다.

History of Chess Program 1941년 Turing이 체스 프로그램의 이론화 - Minimax - Best-first 1948년 Turing과 D.Champernowne가 ‘Turochamp’ 설계 - Champernowne의 아내를 상대로 알고리즘대로 진행하여 이겼음 - Turochamp는 프로그램으로 완성되지 못 했음 1951년 D.Prinz의 체스 프로그램이 최초로 실행 - 매 차례 해결책을 발견할 때까지 가능한 모든 수를 계산 -> 매우 느림 - Turochamp는 이에 비해 몇 가지 수학적 규칙을 기반으로 한 heuristic

The Meaning of Chess Program Turing, “Program can out play its programmer” - 단순히 기계의 속도에 입각해서 보더라도 가능 N.Chomsky “Like bulldozer winning a weight-lifting competition” - Deep Blue는 256개의 병렬 프로세서를 이용해 매 차례 가능한 수를 1초에 2억 개 계산할 수 있었고 14수 앞을 볼 수 있었다. Is A.I improved by making Deep Blue? - Deep Blue의 승리를 가능케 한 것은 엄청난 양의 메모리와 CPU 속도

Turing and Chess 1. 체스의 규칙을 따르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2. 상황을 파악하고 수를 읽을 수 있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3. 체스를 ‘적절히’ 둘 수 있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4. 경험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키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5. 사람과 구분할 수 없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6. 너와 네가 느끼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Turing and Chess (2) Question No.1 to No.5 Except for question No.6 - “~하는 기계를 만들 수 있을까” -> “~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을까” - 모종의 일을 하도록 만든 기계를 만들었다면 우리는 컴퓨터를 이용해 그 기계가 어떤 일을 할 지, 그리고 어떤 결과를 내놓을 것인지 계산할 수 있다. Except for question No.6 - 모든 기계를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시뮬레이션 할 순 없다. (ex. 불도저, 증기기관) - Analogue와 Digital의 극복할 수 없는 차이?

The Rule of Chess Program 판을 선택하는 단계 - 미래의 가능한 판들을 점수화시켜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판을 택한다. - 점수화는 상대의 말을 먹거나, 대하거나, 장군을 부르는 것도 고려한다. 말을 움직이는 단계 - 말들이 움직일 수 있는 거리를 계산한다. (계산에는 역시 말을 먹거나, 대하거나, 장군을 부르는 것도 고려한다) - 총 계산 결과의 제곱근을 구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가지는 수를 둔다. 한계 - Fork를 감지하지 못한다. - 게임 종반에는 이 알고리즘이 잘 맞지 않는다.

Neural Network in Chess 상대방의 playing pattern을 인식하여 적절히 대처 가능? - Neural network는 chess, checker, othello와 같이 deterministic한 게임에는 별로 유용하지 않다. - Deep Blue 또한 수십 억 개의 상황을 계산하고 move-countermove tree를 만들 뿐 패턴 인식과는 별로 관련없다. -> 오로지 Searching!! - 패턴 인식은 인간이 체스를 둘 때 사용. Backgammon은 Neural Network를 이용한다. - 주사위를 사용하는 게임이기 때문에 확률이 포함된다. - Neural network가 상당히 유용함.

Personal Thoughts 인간 두뇌와 동일한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은 어차피 해결될 수 밖에 없는 문제. - 물리 법칙이 지배하는 세상에 사는 인간의 뇌 또한 물리 법칙 아래 놓여있다. 양자 단위까지 모든 물리 법칙이 밝혀진다면 인간의 뇌 또한 시뮬레이트 할 수 있을 것이다. - 무한대의 속도로 계산하고 무한한 용량을 가진 컴퓨터와 천재적인 디자이너가 필요할 뿐. 사람이 만든 지능은 사람보다 뛰어날 수 있다. - 체스 프로그램은 디자이너보다 실력이 좋을 수 있다. - 컴퓨터의 엄청난 진보와 인류의 엄청난 퇴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