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교사대학 2단계 교사의 지도력란 무엇인가? 강사 : 김승남목사
목 차 들어가면서 일반 지도력의 이해 교회에서 요청되는 지도력 실천적 지도력으로서의 멘토링 목 표 지도력의 기초이론의 습득 목 차 들어가면서 일반 지도력의 이해 교회에서 요청되는 지도력 실천적 지도력으로서의 멘토링 목 표 지도력의 기초이론의 습득 일반지도력과 기독교 지도력의 차이점을 알게 된다. 교사의 지도력이 중요함을 알게 된다. 교사로서 자신의 지도력을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다. 훌륭한 지도자로서 학생들과 바람직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잇다.
I. 들어가면서 1. 교회학교에서 교육의 효과를 위해 요구되는 중요한 요소는? 교육환경에 관련된 것들, 교육방법과 관련된 것들, 교육자료에 관련된 것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교사이다. 신앙교육은 교사의 인격과 신앙에서부터 시작되기 때문이다. Thomas H. Groom “교회교육의 심장은 교사이다.”
2. 교사로서 학생들과 원만한 관계를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교사의 훌륭한 성품, 인격, 신앙, 능력, 학생에 대한 이해, 본이 되는 삶 등 이런 것들을 모두 포함하여 말할 수 있는 것이 곧 지도력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도력의 중요성에 대한 인지를 계속 높여가야 한다.
3. 학생들이 교사의 말을 순종하지 않거나 통제하기 어렵다고 느끼는 경우와 그 대처는? 예배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다. 공과공부에 참여 안하고 도망간다. 혹 참여해도 다른 사람에게 방해된다. 외부활동이나 행사 시에 통제가 힘들다. 이런 상황이 단지 순간의 문제만이 아니라 평소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에서 지도력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질문과 답변과정을 통해 교사의 지도력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와 지도력 개발 욕구를 높여야 한다.
II. 일반 지도력의 이해 1. 지도력이 무엇인가?(지도력 대한 정의) 지도력에 대한 오해들 한 사람에 의해서 통제되거나 복종하는 것, 탁월한 능력이나 영향력으로 타인에게 큰 영향을 주는 것. 이것은 일방적인 성격이다. 바른 지도력이란 집단의 관심을 파악하여 올바른 방향으로 인도, 목표에 부합하게 사람들과 함께 하는 힘이다. 지도력의 정의는 “지도력이란 한 집단의 개인(지도자)이 집단의 목표성취를 위해 구성원들에게 바람직한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지도력의 이론들 1) 특성 이론 강력한 성취 동기, 적응성, 민첩성, 주의력, 우월성, 활동성, 책임감, 자신감, 지도자의 성격특성에 따른 이론 강력한 성취 동기, 적응성, 민첩성, 주의력, 우월성, 활동성, 책임감, 자신감, 사회성의 특성에 따라 지도력의 성격이 결정된다. 2) 유형 이론 지도자의 유형(style)에 중점. 집단은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지도력 유형을 추구해야 한다. 지도자의 유형에 따라 권위주의적 지도자, 민주적 지도자, 자유방임적 지도자로 구분.
집단의 강력한 유대관계가 있을 경우 더 잘 적용이 된다. 3) 상황 이론 상황에 강조점을 둔다. 특정 시대나 상황이 지도자를 결정한다. 연장자가 리더가 되는 경우, 집단의 강력한 유대관계가 있을 경우 더 잘 적용이 된다. 4) 상호적용 이론 지도자, 추종자, 상황의 3요소가 절충적으로 작용. 특성이론과 상황 이론의 약점을 극복해보려는 노력. 지도자의 합법성, 유능성, 성격적 특성 등과 상황인 사회적 구조와 규칙, 물리적 상황 등과 추종자들의 성격적 특징, 능력, 동기 등의 세가지가 상호작용하는 것.
2. 훌륭한 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성품은? 장기적으로 볼 때 인품이 더 중요시 되고 설득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1) 성품 윤리의 측면의 시각(인품) 언행일치, 겸손, 충성, 절제, 용기, 정의, 인내, 근면, 소박 등 인성에 초점을 맞춤 2) 성격윤리 측면의 시각 대인관계를 원활하게 하는 성격, 대중적 이미지, 태도와 행동, 기법과 기술 등에 초점을 맞춤 장기적으로 볼 때 인품이 더 중요시 되고 설득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 외에도 정당한 가치관, 지식, 비전, 열정 등도 매우 중요하다.
3. 지도력의 기본적인 6가지 의미 1) 주도성(Initiation) 새로운 아이디어들과 실천들을 착안하는 능력 2) 멤버십(Membership) 집단과 어울리고 상호작용하는 능력 3) 대표성(Representation) 집단의 이익을 향상시키고 집단을 위해 행동하는 능력 4) 통합성(Intergration) 집단 구성원들간의 갈등을 감소시켜 집단에 대한 적응을 증진시키는 능력 5) 조직화(Organization) 구성원들간의 관계를 규정하거나 조화시키는 능력 6) 생산성(Production) 구성원들에게 더 큰 노력이나 성취를 추구하는 능력
4. 지도력의 기본적인 6가지 의미 지도력은 개인의 덕목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룹을 원활하게 이끌어 가는 데서 나타나야 한다. 다음의 질문들을 통하여 지도력이 그룹에 미치는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1) 협력 : 협력하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것은? 자존심을 존중해주기, 호혜주의(互惠主義) 2) 상승효과(Synergy effect) : 상승효과는 어떤 때에? 마음의 벽을 헌 열린 사고 필요, 팀 워크 형성, 팀 플레이를 위한 분위기` 조성, 서로의 차이점 인정, 다양성을 옹호해야. 3) 경청 :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려면 어떤 자세가 필 요한가? 상대방에 대한 이해심 필요. 이해심은 정신적 영양분.
잘못 듣는 법 - 자기 생각에 사로잡혀 있는 것 건성으로 듣는 척만 하는 것 관심 있는 부분만 골라서 듣는 것 표정이나 몸짓은 놓치고 단어만 듣는 것 상대방의 입장이 아니라 자기 중심적으로 듣는 것 잘 듣는 법 - 반응을 보이고 관심을 가져 주는 것 비언어적인 신체언어를 사용하는 것 중간에 말을 끊지 않는 것 의미에 귀를 기울이는 것 이해한 바를 긍정적으로 반응하는 것
4) 대화 : 대화가 잘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어떻게? 교사는 대화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원활한 대화의 기술을 익혀야 한다. 대화의 목적 자기 의사를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하여 상대방의 의사를 알기 위하여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하여 함께 어울려 지내기 위하여 대화의 기술 대화의 계기를 만들라 화제를 상대방에게 돌려라 상대방이 관심을 가질 화제를 찾으라 대화의 목적이 무엇인가를 생각하라 대화 도중 일치점이 있으면 동감을 표시하라
5) 비전의 공유 : 비전 공유의 효과적인 방법은? 비전의 3가지 특징은 매력적이어야 한다. 실현 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미래지향적이어야 한다. 제시된 비전을 공감하고 참여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설득해야 한다. 비전공유의 과정 통보 단계 : 지도자가 알고 구성원이 알아야 한다. 설득 단계 : 조직이 그 필요성을 받아들여야 하는 단계 검증 단계 : 조직으로부터 창의적 제안을 원하는 단계 공동창조의 단계 : 고유 비전을 함께 구축하는 단계
5. 두 종류의 지도자의 성격에 대해서, 각각의 장점을 생각해보자. 1) 관계중심(Relationship orientation) 지도자 구성원간의 관계를 중요시. 우정, 상호신뢰, 존경을 중시. 구성원의 욕구를 인식하고 이를 기준으로 판단, 행동하는 지도자이다. 지도자는 과업 보다는 정서적 통합에 관심, 구성원은 지도자를 어려워 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의사소통, 상호간에 신뢰 형성, 집단긍정적 관심 표현하도록 힘쓴다. 2) 과제중심(Task orientation) 지도자 조직과 구조가 목표를 원만히 수행하도록 하는 목표수행에 관심, 질서 있는 조직체, 구성원의 능력과 동기가 목표를 위해 극대화 된다. 지도자와 구성원은 업무를 사이에 두고 정보제공 하며 관계를 유지한다.
6. 바람직한 지도자의 모습을 그려 봅시다. 우선 다양한 유형의 지도자가 있음을 인정하자. 좋은 지도자가 되기 위한 성품과 은사에 따른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되어야 한다. 지도자는 섬기는 리더십(servant leadership) 함양에 힘써야 한다.(막 10:44-45) 결과적으로 지도력의 정의에 따라 존경 받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지도력을 세워가야 한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마가복음 10:44-45)
III. 교회에서 요청되는 지도력 1. 일반 지도력과 기독교 지도력의 차이점 일반 지도력 과업성취와 목표에 관심을 가지고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 스스로의 자질과 힘으로 권위를 획득하려고 노력한다. 기독교 지도력 먼저 자신의 신분과 태도에 관심을 갖는다. 지도력 자체를 근본적으로 하나님이 주신 선물, 은혜로 허락하신 것임을 인정한다. 지도력의 권위는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앞에 ‘순종하고 복종’하도록 인도해야 하는 권위이다. 따라서 기독교 지도력이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진 권위에 근거해서 ‘종’이 된 사람이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세우고자 섬김의 사역을 통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일반지도력과 기독교 지도력의 비교 일반지도력 기독교 지도력 지도자의 신분 머리, 대표자, 통제자, 조정자 종 지도력의 방법 조직 계통 구성, 인사관리를 통해 의사소통 섬김 – 그리스도의 모범 지도력의 근원 상징적 의미의 권위와 구성원들이 인정한 권위 하나님이 주신 권위 지도력의 구성 지도자+상황+집단 구성원 하나님+교회+지도자
2. 예수님께서 보여주신 지도자의 독특성 1) 40일간 광야 생활 후의 “나는 ∼이다”라는 말을 쓰신 것은 지도력의 어떤 측면을 나타내는가? 확고한 자기 의식, 즉 자기 정체성을 분명히 하고 있다. 자기 신분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공동체의 목표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다. * 예수님께서 구세주로서의 확고한 자기의식이 있었던 것처럼 교사는 학생 들을 바르게 지도해야 할 스승이라는 자기의식이 필요하다.
2) 요한복음 14:12에서 볼수 있는 예수님의 또 다른 지도력은 어떤 것인가?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나를 믿는 자는 내가 하는 일을 그도 할 것이요 또한 그보다 큰 일도 하리니 이는 내가 아버지께로 감이라” 지도자가 갖추어야 할 능력 중 하나는 목표를 위한 계획을 세우고 구성원들이 그 일에 몰두하도록 이끌어 가는 능력이다. 예수님은 12명의 제자를 불러서 효과적인 조직을 결성하고, 제자들의 능력에 맞는 역할을 분배했다.그리고 훈련시켜서 과업을 완수하도록 이끄셨다.
(막 10:36)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3) 마가복음 10:36에서 예수님의 어떤 지도력을 볼 수 있는가? (막 10:36) 이르시되 너희에게 무엇을 하여 주기를 원하느냐 상대방을 존중해주고, 가치를 부여해 주시는 예수님의 모습. 사람들의 욕구를 이끌어내고 이를 통해 관계를 형성했다. ‘관계형성 능력’은 사람을 중시하고 사랑하는 예수님의 관점의 표현이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권위를 부여하고 신뢰했기에 예수님 자신의 갈망과 번민을 함께 나누기도 했다. 이것은 신뢰하고 지원하는 지도력이다,
3. 성경의 인물들에게 나타난 기독교 지도력의 특성 1) 요셉의 지도력 – 비전적 지도력(Visionary leadership) 비전적 지도력은 하나님이 주신 꿈을 수용하여 이루어 가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보여주신 비전은?(창 37:5-11) 요셉에게 곡식단이 절하고, 해와 달과 별들이 절하는 꿈, 이것은 요셉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보여주심.
(2) 요셉이 비전을 성취해 가는 과정의 사건을 살펴보자 ① 정절(창세기 39장) “요셉이 거절하며 자기 주인의 아내에게 이르되 내 주인이 집안의 모든 소유를 간섭하지 아니하고 다 내 손에 위탁하였으니 이 집에는 나보다 큰 이가 없으며 주인이 아무것도 내게 금하지 아니하였어도 금한 것은 당신뿐이니 당신은 그의 아내임이라 그런즉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창 39:8-9) ② 용서(창세기 45:1-28, 50:15-21) “당신들이 나를 이 곳에 팔았다고 해서 근심하지 마소서 한탄하지 마소서 하나님이 생명을 구원하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이다”(창 45:5)
③ 감사(창세기 45:1-15) “하나님이 큰 구원으로 당신들의 생명을 보존하고 당신들의 후손을 세상에 두시려고 나를 당신들보다 먼저 보내셨나니”(창 45:7) ④ 인내(창세기 37:12-36, 39:1-23 등) 요셉은 형들과 보디발의 아내와 감옥의 술 맡은 관원에게서 세 번이나 배반을 당했으나 모두 인내했다.
모세의 지도력 하나님은 오랜 세월에 걸쳐서 모세를 준비시키시고 사명을 주셔서 하나님의 능력의 도구로 사용. 모세의 지도력은 조직 관리적, 과업지향적, 관료적 지도력.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얼마나 기다리게 했는가? 이 기간을 통해서 모세의 어떤 지도력이 준비되었는 가?(출애굽기 2:1-25) 애굽의 바로의 궁궐에서 40년, 미디안 광야에서 40년 을 기다리며 불같은 성격이 온유하고 겸손한 성품으로 변화되었다. 또 왕자와 양치기의 신분을 경험하면서 진정한 권위와 더 높은 영적 권위에 복종하는 자세를 배우게 된다. 후에 장인의 조언도 경청할 줄 알게 된다.
(2)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신 소명은 모세의 지도력에 어떤 영향력을 주었는가?(출애굽기 3:1-4:17) 소명은 하나님의 비전에 동참하는 것이므로 강한 추진력을 동반하게 된다. 모세는 하나님께서 주신 사명을 위해 모든 장애물을 물리치고 민족을 이끌어 갔다. 바로의 집요한 방해, 동족의 불신과 원망과 반항, 환경과 적의 위협도 이겨낼 수 있는 소망과 용기와 힘을 얻게 되었다. (3) 이드로의 조언을 수용하는 모세의 지도력은 어떤 것인가? 이드로의 조언에 따라 구성한 조직은 관료제로 대표되는 폐쇄적-합리적 조직의 원형이다. 자질을 갖춘 인재 선발, 적재적소에 배치, 상하관계를 따라 과업 분화하여 직위와 역할에 차이를 둠. 공식적인 힘을 부여하여 통제와 질서, 갈등억제 기능. 권한 위임의 지도력이다.
3) 느헤미야의 지도력 느헤미야의 지도력은 무기력하게 흩어진 백성들을 조직하고 동기를 부여하여, 외부의 반대와 내부의 중상모략을 이겨내고 52일만에 예루살렘 성을 중수한 과업지향적인 지도력이다. 느헤미야 1:1-11(느헤미야의 기도) 느헤미야의 기도는 자기를 인도하셔서 나라와 백성들을 위한 일을 행하실 것이라는 깨달음의 기도, 역사인식에 기초한 삶의 현장에서의 기도이다. 이러한 기도가 느헤미야의 지도력의 근거이다.
(2) 느헤미야 2:11-3:32)(동기부여의 지도력) 성을 중건하는 일을 하나님의 뜻으로 백성들의 사명을 삼게 함. 자신과 백성을 일체화 시킴, 남의 일이 아닌 ‘우리의 일’로 삼아 자발적으로 참여하도록 모범을 보임. 이런 지도력은 자발적 동기를 부여한다. (3) 느헤미야 4:1-23)(결단력과 판단력의 강한 지도력) 내부적으로 불평하는 백성을 불러 사정을 파악하게 하고, 원인을 밝혀 내부적 갈등 해소. 외부적으로 적에 대한 철저한 대비, 회중에게 믿음을 불어넣어 적의 공격을 물리침. 느헤미야의 지도력은 위기 때에 힘을 발휘하는 지도력이다.
4. 교회에서 요청되는 기독교 지도력의 주제 1) 믿음 믿음은 교회 지도력의 근거이며, 일반 지도력과 차이가 있다. 일반 지도력은 개인에게, 교회 지도력의 근거는 하나님께. 이 믿음을 위해 지도자는 경건의 훈련에 힘써야. 하나님과 교제하는 삶을 살아야. 믿음은 개인의 소명의식과도 결부된다. 소명의식이 지도력의 근거가 된다. 1) 비전 비전은 공동체의 현실적이고 확실한 미래의 전망이다. 비전은 자신이 아닌 하나님께로부터 시작된다. 이 비전을 위해서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 비전은 선교지향적이어야 한다. 교회의 회중은 안에만이 아니라 밖에도 관심을 갖는 교회를 원한다.(선교)
※ 비전의 가치 - 올바른 비전은 참여를 이끌어 내어 활기를 넣어준다. - 올바른 비전은 삶에 의미를 부여해준다. - 올바른 비전은 탁월성에 대한 기준을 설정해 준다. - 올바른 비전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해 준다. 3) 카리스마 ‘하나님의 은혜의 증거’를 카리스마라고 할 수 있다. ‘은사’와 같이 하나님이 함께하시는 사람임을 나타낸다. 교회 지도력으로서의 카리스마는 직위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인격과 삶을 통해서 나타난다. 신앙, 신실한 삶, 겸손, 사랑, 봉사 등이 카리스마의 요소이다. ※ 카리스마적 리더십을 위한 행동 - 철저한 준비와 분석을 통해 완벽하다는 인상을 주어야 - 자신의 행동을 모방할 만한 모델이 되어야 - 기대를 말하고 그렇게 할 수 있다는 확신을 표시해야. - 신앙적 임무를 의미 있는 것으로 확인시켜주어야.
4) 돌봄과 양육 선교적 비전이 밖으로 보는 비전이라면, 돌봄과 양육은 개개인을 안으로 볼 수 있는 비전이다. 상처를 회복시키는 치유, 치유 불가능한 상태에서 행해지는 보살핌으로서의 지탱, 상담을 강조하고 결단의 과정을 돕는 인도, 소외된 인간관계와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하는 화해 등이다. 5) 봉사 봉사의 지도력은 응급처치나 임시방편이 아니다. 삶과 일에 대한 장기적 접근이다. Robert Greenleaf는 “위대한 지도자는 다른 사람에게 봉사해야 하고, 진정한 지도력은 다른 사람들을 돕고자 하는 욕구와 동기를 가진 사람들이다.”라고 했다.
IV. 실천적 지도력으로서의 멘토링 Mentoriong은 교사로서의 멘토와 학생으로서의 멘티간에 관계를 중심으로 한 실천적 지도력이다. 기존의 교사-학생관계가 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관계였다. 멘토링은 경험과 Modeling을 중심으로 하는 것보다 자유로운 관계이다. Mentor란 교사, 인생의 안내자, 본을 보이는 사람, 후원자, 장려자, 비밀도 말할 수 있는 사람, 스승 등의 여럭자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멘토링의 성경적 이해 1) 멘토링이 가능한 관계는? (1) 모세와 여호수아 : 선배와 후배 (2) 룻기 1-4장 나오미와 룻 : 시어머니와 며느리 (3) 삼상 1-3장, 왕상 19:16-21, 왕하 2:1-16. 행 16:1-3 등 엘리와 사무엘, 엘리야와 엘리사, 바울과 디모데 : 스승과 제자 (4) 삼상 20장, 삼하 1장, 행 4:36-37, 11:22-30 등 다윗과 요나단, 바나바와 바울 : 친구, 혹은 동료 (5) 삼상 9-15장, 사도행전 18:1-3, 24-28 사무엘과 사울, 브리스길라 부부와 바울 : 선지자와 왕, 사도와 성도
☞ 멘토링은 특성상 관계를 소중히 여긴다. 처음 시작되는 관계나 이미 형성된 관계를 더 친밀하고 교육적 의도성을 가진 관계로 발전시켜 나갈 수가 있다. 친구나 동료, 선배와 후배, 교사와 학생, 심지어는 가족관계까지도 바람직한 관계로 이끌어 갈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진다. 2) 디모데후서 2:2의 멘토링의 중요한 원리 “또 네가 많은 증인 앞에서 내게 들은 바를 충성된 사람들에게 부탁하라 그들이 또 다른 사람들을 가르칠 수 있으리라(딤후 2:2)” 멘토링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그 사람이 또 다른 사람을 멘토링 할 수 있는 관계의 가능성을 보는 것이다.
2. 멘토링의 일반적 이해 1) 멘토링의 다양한 정의 멘토링은 당신이 좋아하고 신뢰하며,당신의 인생에서 승리하는 것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과( )으로 맺어진 관계이다. 의도적 (2) 멘토링은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들을 나눔으로써 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 )을 끼치는 일종의 ( ) 경험이다. 영향 관계 (3) 멘토링은 멘토라고 불리는 한 사람이 멘토리라고 불리는 다른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자산과 자원을 교환하여 줌으로써 능력을 키워주는 인간관계의 ( )이다. 과정 (4) 결과적으로 멘토링이란 어떤 사람( )이 다른 사람( )과 일정한 ( )를 통하여 ( )을 주고받는 일련의 과정이다. 멘토 멘티 관계 영향
멘토링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관계’와 ‘영향력’이다.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교육보다는 일상적 관계 안에서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침으로써 유익을 도모하고 보다 깊은 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목적이 있다. 2) 멘토링의 장점과 단점 (1) 멘토링을 통하여 ( )인 교육이 중요하다. 전인적 (2) 멘티는 멘토를 통해 현실에 올바로 ( )하 는 법을 배운다. 적응 (3) 멘토링은 어떤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는 심각 한 문제들을 ( )에 발견하고 해결 할 수 있 도록 돕는다. 초기 (4) 멘티가 자신의 분야에서 ( ) 확신을 가지고 일을 추진할 수 있다. 남다른
(5) 멘토링 관계에서 ( )과 질투가 나타날 수 있다. 경쟁의식 (6) 멘토링은 ( )에 대한 부담이 있다./ 시간과 헌신 멘토링은 학습보다는 관계에 비중을 두기 때문에 단기적 효과보다는 장기적 효과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따라서 현상적인 문제보다는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문제의 접근이 가능하고 상담적 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에 다른 시간적 정신적, 영적 부담이 요구된다.
3. 훌륭한 멘토가 되려면 훌륭한 멘토 – 예수님 교회에서 멘토링 사역의 열쇠는 멘토에게 달려 있다. ‘제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지는 것이다.’라는 말처럼 좋은 멘토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 지는 것이다. 교회에서의 멘토링 사역의 성패는 멘토를 어떻게 키워내느냐에 달려 있다. 과연 멘토는 누가 되는 것일까? 성경에 나오는 멘토링의 가장 훌륭한 모델은 예수님과 제자들이다. 예수님의 멘토링 스타일은 무엇인가? 요한복음 13:4-10 : 섬기는 멘토 요한복음 13:34 : 사랑하는 멘토 요한복음 19: 30 : 희생하는 멘토 마태복음 28:19-29 : 신뢰하는 멘토
2) 훌륭한 멘토의 자질 Howward G. Hendricks 교수의 훌륭한 멘토의 특징 좋은 멘토는 멘토리를 위하여 자신의 것을 나누어 줄 수 있어야 한다. (2) 좋은 멘토는 다른 사람을 성숙시키고 또 계속 성숙해가도록 도와주며 그가 자신의 생애의 목표를 발견하도록 도와 주는데 자신을 헌신하는 사람이다. (3) 좋은 개인적 관계와 지도를 위해 시간과 감정적 에너지를 기꺼이 헌신하려는 사람이다. (4) 좋은 멘토는 자신의 영역에서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다.
Bobb Biehl의 좋은 멘토의 조건 (1) 좋은 멘토는 솔직한 사람 (2) 본받을 만한 점이 있는 사람 (3) 좋은 인간관계를 맺는 사람 (4) 멘티의 잠재력을 믿는 사람 (5) 멘티의 꿈을 알고 그 꿈을 현실로 바꿀 수 있도록 조언하는 사람 (6) 멘티를 가르치는 것은 물론 배울 자세도 되어 있는 사람 (7) 자신의 일뿐 아니라 멘티의 일도 중요시 여기는 사람 훌륭한 멘토는 성품과 삶의 측면이 균형적으로 나타난다. 교사 자신의 성품과 삶이 영향력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훌륭한 멘토로서의 교사는 언제나 자신을 돌아보는 일을 우선해야 한다.
3) 멘토링을 위한 준비 멘토링의 기술의 기본은 나눔과 보살핌이다. 내가 읽거나 듣고 은혜 받은 이야기나 각종 자료를 함께 나누자. 모든 사람과 좋은 관계를 맺도록 돕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나의 멘토링 자원들 도서류 설교 테잎, 영상물 소개해 줄 좋은 사람들 기타 여러 가지 자료들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지도록 노력하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을 잘 사용하자.
현대 지도력의 열쇠는 ‘존경심’과 ‘영향력’입니다.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사람이 영향을 가지게 됩니다. V. 나가면서 현대 지도력의 열쇠는 ‘존경심’과 ‘영향력’입니다.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는 사람이 영향을 가지게 됩니다. 그 영향력이 지도력이 핵심이 됩니다. 그리고 존경심은 ‘본을 보이는 것’에서부터 시작이 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좋은 교사가 되고 싶다는 꿈이 훌륭한 멘토가 된다는 것과 조화를 이룰 때 교사로서의 바람직한 지도력이 형성될 것이라는 기대를 해 봅니다.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