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문화센터 인터넷중독상담센터 선임 연구원 이 수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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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보문화센터 인터넷중독상담센터 선임 연구원 이 수 진 인터넷 중독의 치료와 예방 한국정보문화센터 인터넷중독상담센터 선임 연구원 이 수 진

사이버 공간의 익명성 사이버 공간은 익명성이 아닌 자기 각자모습이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곳. => 물리적인 모습이 아니라, 심리적인 모습을 다양한 이미지로 나타낸다. 사람의 강한 내적 통제 부위의 특성과 힘의 활용에 대한 환상이 결합하여 인터넷 속에 빠지게 된다. 동시적 공간의 특징: 조작적 조건 형성 보상: 자신의 정체가 자신이 통제하고 있는 익명의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잘 모르는 또는 잠재적으로 높게 생각했던 사람으로부터의 인정과 관심. 초보자들의 높은 의존성: 1년 이내의 사용자들.(83%- Young)

심리적인 공간 백설공주의 거울 이야기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쁘니?” 현실의 모습이 아니라, 내가 바라는 모습이 되길 원하며, 상상을 한다. 남들에게도 자신의 모습이 아닌 또 다른 자기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 사용 시간

하루 평균 인터넷 사용시간

인터넷 과다 사용의 원인: Young 사회적 지지: 사람들간의 강한 유대감 성적인 만족: 온라인에서의 성은 안전 새로운 인격 창출 숨은 성격의 발현: 현실의 성격과 다르게 행동 인정과 영향력: 사람들의 인식과 영향력 사람의 강한 내적 통제 부위의 특성과 힘의 활용에 대한 환상이 결합하여 인터넷 속에 빠지게 된다. 동시적 공간의 특징: 조작적 조건 형성 보상: 자신의 정체가 자신이 통제하고 있는 익명의 상호작용의 맥락에서 잘 모르는 또는 잠재적으로 높게 생각했던 사람으로부터의 인정과 관심. 초보자들의 높은 의존성: 1년 이내의 사용자들.(83%- Young)

몰입과 중독 몰입은 스스로의 통제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험 -> 우리의 의식을 고양시키고, 심리적 성숙을 일으킨다.(칙센트미하이, 1997) 중독은 특정 행위의 지나친 반복이나 외적 물질의 효과에 의존하여 스스로 행동 조절이 힘들어지는 상태. =심리적 혼돈과 무기력 상태에 따른 구분

인터넷(사이버)중독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서적, 육체적 및 금전적 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 ->마음이 복잡할 때 컴퓨터에 접속하여 시간을 보내며 마음의 위안을 얻고, 컴퓨터를 끄고 빠져 나오기 점점 힘들어 지고, 작업효율이 떨어지고,인터넷을 떠나 불안함을 느낀다.

중독에서 나타나는 증상 의존성: 일상적인 활동이 현저하게 줄고, 하루 중에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하면서 보낸다. 내성: 인터넷을 할수록 만족을 얻게 되는 시간이 점차 늘어난다. 금단증상:장기간 하던 인터넷을 중지하거나, 원하는 만큼 하지 못하면 정신적, 신체적인 불안, 초조함을 느낀다.

인터넷 중독의 원인 (K.Young) 온라인 이전의 심각한 정서적, 정신적 문제 경력 -인터넷중독자의 54%가 우울증 경력 34% 고민 / 지속적인 낮은 자존감 => 대인 관계, 직장, 가정, 경제 학교 등의 부분에서 문제. 온라인 경험이 기존의 문제를 강화

인터넷 중독의 원인 (K.Young) 2. 인터넷 중독과 알코올 또는 다른 중독과의 관계 -응답자의 52%: 알코올, 약물의존, 강박적 도박, 다이어트 장애때문에 재활 프로그램의 경험. => 과도한 행동, 위로를 받기 위한 의존성.

인터넷 중독의 원인 (K.Young) 3. 대표적 인터넷 중독자: 생활에 지친 주부? 젊은 남성? 3. 대표적 인터넷 중독자: 생활에 지친 주부? 젊은 남성? -컴퓨터 기술자들은 인터넷 중독에 오히려 빠지지 않는다. -젊은 대학생

인터넷 중독의 원인 (K.Young) 4. 인터넷 사용의 남녀의 차이 남성: 힘, 지위, 지배 같은 것을 추구 -끝없는 정보의 세계, 공격적인 인터렉티브 게임, 성적 채팅, 사이버 포르노 여성: 우정, 낭만 추구, 대인 관계의 불만 토로 채팅; 자신의 은페된 모습에서 느끼는 자유

인터넷 중독의 원인 (K.Young) 5. 인터넷 중독자 = 가상의 인물 5. 인터넷 중독자 = 가상의 인물 여러 개의 별명을 가지고, 분위기나 욕구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 -일상적인 모습과 다른 자아로 행동 -자신의 억제된 감정과 연관, 분출.

인터넷 과다 사용에 빠져들 수 있는 가능한 원인 아이의 특성 급하고, 활동/ 운동량이 많거나, 유난히 부산함, 주의집중 못하는 아이, 반항적, 공격적, 학습부진, 사회성 결여, 정서적 미성숙을 동반하는 아이들

컴퓨터 과다 사용에 빠져들 수 있는 가능한 원인 2. 부모의 특성 너무 예민한 부모, 불만이 많은 부모, 기질적으로 아이와 유사한 나쁜 특성 있는 부모 =>부모들은 될 수 있으면 자신의 약점을 인식하여, 자기 때문에 아이들이 더욱 문제행동을 하게 될 수 있음을 명시

컴퓨터 과다 사용에 빠져들 수 있는 가능한 원인 3. 부모의 부정적인 양육행동 4. 가족의 스트레스가 너무 많은 경우 -부부간의 불화 심해서 일관된 양육태도를 갖지 못할 때, 고부간의 갈등이 심할 때, 경제적으로 너무 어려울 때 등으로 부모가 적합한 양육관심을 가질 수 없게 된다.

인지적 과정: 상황 -> 사고-> 감정-> 행동 인지적 과정: 상황 -> 사고-> 감정-> 행동 상황 혼이 났다거나, 시험을 망쳤다, 부모님이 잔소리를 한다. 2) 사고 (생각) 나를 무시한다, 내 인생은 끝이다, 난 별볼일 없는 인간이다.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 인지적 과정 상황 -> 사고-> 감정-> 행동 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 인지적 과정 상황 -> 사고-> 감정-> 행동 3) 감정 열등감, 좌절감, 우울, 분노, 위축 4)행동 인터넷 사용->합리화 => 중재 방안: 대안적인 사고 필요

새 인터넷 중독 척도 척도의 인터넷 중독자 진단기준 인터넷 사용시간과 업무외 인터넷 사용시간이 전체응답자중 상위 10%인 경우 인터넷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상당히 많은 지장을 받는 경우 스스로 인터넷중독이라고 생각하는지의 여부

새로운 기준에 의한 중독 유형 중독 자각자 중독 부정자 중독 과민자 비중독자 Young척도와 인터넷 사용시간 등의 객관적 수치로 인터넷 중독으로 진단되며, 스스로 인터넷 중독이라 자각하는 사용자 중독 부정자 객관적으로는 인터넷 중독으로 진단되지만, 스스로는 인터넷 중독이 아니라고 믿는 사용자 중독 과민자 객관적으로는 인터넷 중독이 아니지만 스스로는 인터넷 중독자라고 염려하는 사용자 비중독자 위의 기준에 포함되지 않는 사용자

인터넷중독의 문제점 1) 신체적인 문제: 허리, 다리, 팔의 통증, 시력저하, 혈압의 상승 2) 심리적인 문제: 성격의 변화, 집중력 저하 3)대인관계 문제: 가족 및 친구와의 갈등 4)학업의 문제: 성적 저하, 학업 전반에 불성실, 휴학, 자퇴 5) 기타: 시간관리 능력의 저하

강박적인 사용 그만두려고 해도 안된다. -게임 안 하면 죽을 것 같다. -하루종일 게임만 한다. -눈만 뜨면 나도 모르게 게임하고 있다. -밤을 새고 게임 한다. -3일을 밤새면서 게임을 했다 -게임을 하는 것이 하루의 전부다. -(한번 시작하면)오랜 시간 게임을 하게 된다.

강박적인 사용 -게임을 줄이려고 노력했는데 쉽지가 않다. -게임생각만 난다. -게임을 끊으려고 했으나 잠이 오지 않았다. -천장을 보면 오늘 한 게임이 생각난다. -게임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잊는다. -게임에서 레벨이나 아이템을 늘리면 기분이 좋아진다. -게임 안에서 상대방을 처리할 때 신이 난다.

신체 및 행동상의 문제 -게임으로 돈을 더 많이 쓴다. -사기치고, 아이템을 훔친다. -건강이 나빠졌다. -살이 쪘다. -게임 하다가 응급실에 실려갔다. -게임 하느라고 거짓말을 한다. -부모님(엄마) 몰래 게임을 한다.

학업 문제 흐리 멍텅하다. -학교에 안 간다. -성적이 떨어졌다. -학교생활에 흥미가 떨어졌다. -집중이 안 된다. --오락을 할 때만 정신이 또렷하고 다른 일하면 흐리 멍텅하다. -학교에 안 간다. -성적이 떨어졌다. -학교생활에 흥미가 떨어졌다. -집중이 안 된다. -학교는 힘들다. -수업시간에 잠을 잔다.

심리적인 문제 -성격이 변했다. -죽고싶다. -자주 화가 난다. -미래가 걱정된다. -내가 싫다. -비관적인 생각을 하게 된다. -참을성이 없어졌다.

대인관계의 문제 -가족과의 갈등이 잦아졌다. -집 나가고 싶다. -혼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사람들을 만나는 게 싫다. -부모님에게 맨날 혼난다. -친구에게 왕따 당한다. -친구와 헤어졌다/싸운다. -친구가 놀 기회가 없어 게임을 하게 된다.(교우관계부적응) -놀(축구) 시간이 줄었다. -놀아줄 친구가 필요하다.

현실구분의 장애 평소에도 게임에서 나오는 소리가 들린다. -게임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안 간다. -게임처럼 실제에서도 해보고 싶다. -게임용어를 평소에도 사용한다. -잠이 들면 꿈에 게임이 나타난다. -잠자다가 헛소리를 한다. -게임중의 피케이를 당했을 때, 내가 죽는듯한 기분이 들었다.  

중독 유형과 사용 서비스

게임 사용과 인터넷 접속

행동 패턴: 처음 하는 행동

심심할 때

대인관계로 스트레스 받을 때

소외감

우울 성향

인터넷 중독 상담 전략 1. 인터넷중독에 관한 문제 의식을 갖게 한다. 2. 문제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게 한다. “다음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 “이렇게 하고 나면 기분이 어떨까?” 3.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한다. 4. 행동 기록표를 작성한다. 5. 대안 행동을 설정한다. 6.스트레스를 탐색하고, 대처기법을 훈련. 확실한 한가지 답은 없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자각하고 조절할 필요가 있다.

변화를 위한 요령 아이에게 잘 맞는 효과적인 기술 선택 현실적인 생각과 기대 목표를 현실적인 작은 단계로 분화 주기적으로 계획을 점검 재발에 대한 대책 마련 느긋하게 포기하지 않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