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율령과 유교에 기초한 통치 체제 4. 불교의 전파와 수용 Ⅱ.동아시아 세계의 성립 3. 율령과 유교에 기초한 통치 체제 4. 불교의 전파와 수용
3. 율령과 유교에 기초한 통치체제 1)율령과 유교의 성립 - 춘추전국 시대 통일 - 진(秦)의 법가 통치 춘추전국 시대 가장 필요한 것은? 부국강병 부국강병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체제의 정비 ★사(士) 계층의 등장 => 사상가 집단 “제자백가” ex)유가 54p 열린자료 - 진(秦)의 법가 통치 *특징 : 군주의 권한 강조, 귀족의 특권 제한, 백성의 통일적 지배 *율령의 제정 : 율-> 죄를 다스리는 형법 / 령->행정,제도를 규정하는 행정법 *중앙정치 조직 : 승상(좌,우) / 어사대부 등의 관직 및 여러 부서 설치 *지방제도 : 군현제의 실시 -> 전국36군 설치, 군은 현 단위로 분할 / 군수와 현령은 황제가 직접 임명 *황제의 순행(巡行) : 황제의 위용을 널리 알리고 지방관을 감시하기 위하여 실시 *분서 갱유 : 실용서를 제외한 비판적 학문 및 학자 제거 *멸망 : 가혹한 통치 및 토목공사로 불만 심화, 진시황 사후 진승-오광의 난으로 멸망
유가와 법가의 융합 : 한 특징 : 유가사상을 기본으로 하고 형법(법가)을 정비한 정치 제도 구현 초기엔 군국제를 시행 한 무제에 이르러 황제의 권력 강화 -> 군현제(13부) 시행, 자사 파견 / 승상의 권한 약화, 황제의 시종인 시중 (侍中)직 강화 유학의 관학화 : 동중서의 활약 => 태학 설립(오경박사)
2) 율령과 유교의 확산 삼국과 왜 율령과 유교를 수용하다. * 율령 수용의 조건 : 통일적 국가 통치 규범으로 시행하기 위해 강력한 지배 체제와 강력한 권력 그리고 유학에 대한 이해가 필요! 고구려 : 유학교육 기관으로 태학과 경당 , 소수림왕 때 율령 반포 백제 : 오경박사 제도 , 고이왕 때 율령 반포 신라 : 박사 제도, 임신서기석 , 법흥왕 때 율령 반포 ex)울진봉평신라비 일본 : 백제를 통해 유교경전, 7세기 무렵 신라와 당으로 부터 율령 수용 => 삼국과 일본의 도당유학생들은 각국 율령 체제 성립에 지대한 영향을 미침
수와 당 율령체제를 완성하다. ①수 ② 당 : 율령체제의 완성 중앙 : 3성 6부제 – 의결, 심의, 집행 지방 : 주, 군, 현 -> 주,현 제도 간소화 , 지방관 출신지 부임 금지 원칙(상피제) 세부 시행 규칙인 식式 과 개정 보완 법령인 격格을 두어 ‘율령격식'완성 관료선발 : 구품중정제 폐지 -> 능력에 따른 과거제 최초 실시 => 황제권 강화 대운하의 건설 : 남북간 교통 및 물자 수송 용이 => 경제적 통합과 중앙집권 강화 ② 당 : 율령체제의 완성 중앙 : 3성 6부제 지방 : 주현제 토지제도 : 북위와 수에 이어 균전제 실시, 대가로 조용조와 부병의 의무 부여 신분제 : 양천제 실시 ex)58 탐구활동
※관리등용제도의 변천 1. 한(漢) 대 : 향거리선제 2. 위진남북조 시대의 구품중정제 3. 과거제 한 대 유교관학화 정책과 관련하여 시행한 인재등용 정책으로 지방관이 ‘유교적 덕목’을 기준으로 해당 지 방의 인재를 중앙에 추천하여 등용하는 제도 지방의 유력 호족들이 중앙 고위직을 독점하는 폐단 발생 2. 위진남북조 시대의 구품중정제 후한 대 호족의 중앙고위직 독점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시행한 것으로 중앙에서 파견된 중정관(해당 지방 출신)이 지방의 인재들에게 9등급의 향품을 부여하고 이를 기반으로 중앙에 관리로 추천하는 제도 지방 유력 호족이 중앙 고위직을 독점하는 폐단이 사라지지 않고 지방 유력호족이 중앙의 문벌귀족으로 변모 3. 과거제 수 대에 최초로 시행된 ‘시험'에 의한 관리 등용제도 수재과(문제해결), 명경과(경전 암기), 진사과(시 쓰기) 등의 과목이 있어 ‘과거제’라고 불림 당 대 과거제는 1차는 학과 시험(예부시) 2차는 면접시험(이부시) 나뉘는데 면접시험에서 신,언,서,판이라 불리는 평가기준으로 인해 시험관이 주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 수험생의 출신(가문)이 당락에 큰 영향을 미침
당 제도의 주체적 수용과 왕권 강화 ① 신라 ② 발해 ③일본 ④베트남 당의 관제와 복색제도 수용 통일 후 13부의 중앙행정체계 완성 / 관리감찰 부서인 사정부도 설치 교육기관 : 국학을 세워 유교 경전 학습 지방 : 9주 5소경 제도 확립 신라의 조세수취를 알 수 있는 사료 : 민정문서 => 청주 4개 지역의 토지, 인구수, 특산물 등을 기록한 문서 ② 발해 중앙 : 당의 3성 6부를 변형 수용 지방 : 5경 15부 설치 ③일본 645년 다이카 개신 : 호족의 반대를 무릅쓰고 율령 반포, 중앙집권화의 기반 마련 중앙 : 태정관 외 8개 부서 / ∙ 지방 : 7도 아래 국,군,리 토지제도 : 반전제(매매가 금지된 구분전을 지급하고 조,용,조 시행) ④베트남 => 10세기 중반 응오 왕조 당으로 부터 독립하고 당의 제도 수용
4) 불교의 전파와 수용 (1)불교의 성립과 전파 - 불교? - 중원지역의 불교 전파(남북조시대) 양무제 인간 평등, 자기 수양을 통한 해탈, 윤회 사상 자기수양을 강조하는 소승불교와 대중을 구제하는 대승불교로 구분 인도에서 시작된 불교는 인도에 힌두교가 형성됨에 따라 약화되었으나 동남아시아(소승불교)와 동아시아(대승불교)에 전파되어 성장함. - 중원지역의 불교 전파(남북조시대) 북조의 왕들이 불교를 적극 후원, 이유는? 유교를 이해하기 쉽지 않음 / 혼란 상에서 유교체제를 수용하기 쉽지 않음 / 부처의 권위를 빌려 자신들의 지배 논리를 정당화 => 거대한 불상,사찰, 석굴 (호국불교의 형성) 윤회 사상을 빌어 현생의 신분 차별을 정당화 남조에서는 국가와 결탁되기 보다는 인간 본성을 연구하는 종교로 수용 ex)황제 보살 양무제 국가+불교
(2) 한반도와 일본, 베트남에서의 불교 수용 삼국, 불교와 함께 발전 삼국은 중앙집권체제 확립 과정에서 불교를 도입 초기 토착신앙과 갈등을 빚었으나 불교가 장례, 주술의식 등을 흡수하면서 수용 국왕들은 부처의 권위를 빌어 권력 강화 ex) 왕즉불 사상 귀족들은 차별적 지위 인정 ex)업(業)설 => 전생의 행위가 현생에 영향을 미친다는 논리 백성들은 현세를 위로하고 내세의 안정을 기원하고자 불교에 관심 ♣ 각국의 불교 도입 국왕(시기) 도입 국가 고구려 소수림왕(4c후) 전진 백제 침류왕(4c후) 웅진,사비 천도 이후(6c) 동진 남조(특히 양)로부터 경전 등 수입 (이 시기 왜에 경전을 전해주기도 함) 신라 법흥왕(6c 초) 5c 고구려로 부터 전해졌으나 6c비로소 공인 ex)이차돈 교과서 62p
(3) 불교, 일본과 베트남으로 확산 일본 야마토 정권(수용,발전): 6c 중엽 백제를 통해 불교 수용, 쇼토쿠 태 자를 중심으로 조정의 보호를 받은 불교는 수도 아스카를 중심으로 급속히 성장 => 국가(or 유력가문)+불교 … 대형화 ex)호류사, 아스카사 나라시대(710~794) : 국가의 엄격한 감독을 통한 불교문화 발전 ex)전국에 천황의 사찰인 고쿠분사(國分寺) 건립 특징 : ★불교+토착종교인 신토 / 교리전달 보다는 장례 의례 중심 으로 발달 베트남 인도와 중앙아시아의 승려들의 영향으로 동남아시아지역은 상좌부 불교(소승불교) 융성 / 베트남 북부 지역은 대승불교도 발전 다이탕당: 입당하여 현장으로 부터 계율을 전수 받음 스승으로서 고구려의 혜자, 백제의 혜초가 있음
(3) 불교를 통한 동아시아의 문화 교류 동아시아 불교 문화를 공유하다. 공통점과 차이점 각국의 구법승 : 동진의 법현 / 당의 현장 <대당서역기>/ 신라의 혜초 <왕오천축국전> 동아시아 스님들의 이동 : 당의 감진은 일본에 가서 계율,불상,약품 등을 전파 일본의 승려 엔닌은 당에 유학 고구려의 승려 혜자,담징 등은 왜로 건나가 불교 교리 전파 부모의 은혜를 강조한 <부모은중경>이라는 새로운 경전 형성 => 유불의 결합 일본의 도다이사는 동아시아 불교 교류의 상징!(p64하단) 공통점과 차이점 공통점 : 승려들의 불경번역 작업 / 관세음보살,약사여래,아미타불 등 숭상 / 사찰건물 건립 차이점(특수성) 삼국 : 대웅전 뒷 편에 산신각, 칠성각 등 토착신을 모심 ② 일본 : ★신토와 불교의 융합 -> 집 안에서 신토와 불교상을 함께 모심(하치만 신상) ③ 각국 탑의 특징 : 중원의 벽돌탑, 한반도의 석탑, 일본의 목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