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Inc. All rights reserved. McGraw-Hill Technology Education Copyright © 2006 by The McGraw-Hill Companies,
Advertisements

멀티미디어 배움터 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자료의 표현 1. 문자 자료의 표현 2. 멀티미디어 자료의 표현. 컴퓨터일반자료의 표현 학습 목표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문자 데이터의 표현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데 이터의 표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Chapter 01. 컴퓨터 기초와 윈도우 XP. 2  학습목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종류 및 개념 컴퓨터 본체의 내부 구성 윈도우 XP 의 프로그램 실행 및 제거 프린터 드라이버의 설치 하드디스크의 추가 및 최적화 컴퓨터 사용에 필요한 유용한 프로그램.
1 산학공동과제도출 범용 3D 프린터를 위한 3D 스캐너 개발 특허법률사무소에서 3D 프린터의 필요성 특허출원자가 자신의 아이디어를 설명하고, 시작품을 구 현해 보기 위한 급속 조형 방법 필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본 특허법률사무소에서는 국내최초로 3D 프린트 제작사업 시작.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컴퓨터는 어떻게 동작?.
컴퓨터와 인터넷.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제1장 모바일 멀티미디어의 개요.
컴퓨터 운영체제의 역사 손용범.
8장 컨텐츠의 제작 과정 및 환경.
일반 요구 사항 비즈니스 요구사항 고객/정보/위치/상태 탐색방법 제품/서비스 홍보 및 광고 방법
Part 4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3. 주변 장치 관리하기 Chapter 14. 하드디스크 관리하기
워드프로세서 필기 3과목 -41일차 강 사 : 김재숙.
그래픽스 및 웹 응용설계 자기소개 멀티미디어 학과 4학년 장정환.
Lecture #1 멀티미디어 개론.
인터넷의활용.
1.1 멀티미디어의 이미와 특성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네트워크 기술을 통한 현재와 미래 소개.
멀티미디어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멀티미디어 하드웨어/소프트웨어.
1. Windows Server 2003의 역사 개인용 Windows의 발전 과정
할 수 있다! 네트워크 구축 + 활용 네트워크 구성도.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휴대용 개인정보단말 특허기술 현황과 전망 특허청 통신심사담당관실 이상웅.
Chapter 7 Transmission Media.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이해.
제 1 장 정보통신의 개념 1. 1 통신모형과 기능 - P9 그림 1-1 샤논의 통신 모형 전송로 송신기 정보원 수신기 수신자
장 비 사 양 서 제품특징 제품사양 제조국 브랜드 AVID 모 델 E3 품 명 DIGITAL AUDIO MIXER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의 기업전략 三 星 電 子.
11 장 LAN 기본 개념과 Ethernet LAN
CCTV시스템의 정의 DVR (Digital Video Recoding) 이란? 아날로그 감시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 데이터를 영상 캡쳐 보드에서 디지털 이미지로 변환하여 동화상 국제 압축 표준인 MPEG(Moving Picture Experts Group)로 영상을 압축.
HomeNetWork의 개념과 실생활의 예
멀티미디어 서울대학교 통계학과 2009년 2학기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멀티미디어 이해와 활용 √ 원리를 알면 IT가 맛있다 디지털 생활과 연계된 실용 학습.
제15강 PC정비사 1급(필기) Lee Hoon Copyright(c) 2008 LeeHoon All rights reserved.
4. LAN의 배선체계 (3장. LAN: Local Area Network)
멀티미디어.
제 1장. 멀티미디어 시스템 개요.
멀티미디어 기본+활용 제대로 배우기.
Transmission & Analysis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2013년 10월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멀티미디어 정보처리.
자율주행 차량용 드라이빙 컴퓨팅 하드웨어 플랫폼 05
Tiny OS와 NesC Tiny OS Part1. Won Mi Sun – 17 지능제어 연구실.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사람과 컴퓨터” 이 점 숙
Voice and Videoconferencing
다음 그림을 보고,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정보 통신 기술에 대해 생각해 보자.
Self Introduction Template PowerPoint
네트워크 환경 구축과 이미지 전송 호스트/타겟 통신 직렬 통신을 이용한 이미지 전송 수퍼 데몬 BOOTP 환경 구축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개요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모바일인터넷기초 전산정보학부 모바일인터넷과 권 춘 우
LAN의 구성요소 학습내용 서버 클라이언트 NIC(Network Interface Card) 전송매체
1, A/V 메트릭스 제어 11, 캠코더,카메라, 펜틸트/줌/포커스 제어
컴퓨터 구성요소와 사용 컴퓨터 문서 작업 인터넷 활용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컴퓨터와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 개요” 이 점 숙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4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정보환경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시스템 제 5 장.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념 IT응용시스템공학과 김 형 진 교수.
멀티미디어 활용 -플래시 CS3 류 정 남.
1. 정보 과학과 정보 사회 1-1. 정보 과학 기술의 역사.
1장 C 언어의 개요 C 언어의 역사와 기원 C 언어의 특징 프로그램 과정 C 프로그램 구조 C 프로그램 예제.
학부 컴퓨터공학부 교육과정 (학부) 2학년 4학년 3학년 1학년 1학기 2학기 IPP 자격과정 전공트랙
Windows XP Professional 장점
홈 네트워크 시스템 Home Network System.
Presentation transcript: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1장 멀티미디어와 정보화사회 멀티미디어의 이해

1.1 멀티미디어의 이해와 특성 미디어와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멀티미디어의 특성

미디어(media) 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미디어(media) 미디어 = 매체 인간 상호간에 정보, 지식, 감정, 의사 등을 전달하는 수단 인간은 미디어라는 수단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공유 컴퓨터 발전과 더불어 미디어가 디지털 데이터로 변환 지각 매체 ( perception medium ) 청각, 시각 미디어의 유형별 분류 표현 매체 ( representation medium ) 문자, 소리, 정지화상, 동화상 프리젠테이션 매체 ( presentation medium ) 출력장치: 스크린, 종이, 프린터, 스피커 입력장치: 키보드, 마우스, 마이크, 디지털 카메라, 스캐너 저장 매체 ( storage medium ) 플로피 디스크, 하드디스크, 광디스크, 자기 테이프, CD-ROM, DVD-ROM 전송 매체 ( transmission medium ) 동축 케이블, 광 케이블 무선계 매체 지상방송( 라디오 방송, TV 방송) 위성방송 유선계 매체 전화, 전신망, 케이블 TV, 인터넷

멀티미디어(multimedia) 단일미디어(mono-media) : 한 가지 종류의 정보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multimedia) 단일미디어(mono-media) : 한 가지 종류의 정보 멀티미디어(multi-media) : 다수(multiple) + 매체(media) 멀티미디어 구성요소(Multimedia component): 문자, 이미지(정지화상), 그래픽, 사운드, 음악, 애니메이션, 비디오(동영상)

TV는 멀티미디어인가? 의문점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정보를 일방적으로 전달해 줌 상호 대화식(Interaction)이 아님

멀티미디어의 개념 Some Definitions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개념 Some Definitions "Multimedia is any combination of text, graphic art, sound, animation, and video that is delivered by computer" ( Vaughan T, Multimedia - Making it work 1993) "Multimedia is the seamless integration of data, text, images of all kinds and sound within a single, digital information environment“ (Feldman T, Multimedia, 1994) 멀티미디어의 충족조건 다수의 미디어 정보를 동시에 포함 컴퓨터를 이용  데이터는 디지털 형태로 생성, 저장, 처리, 표현 상호대화 형태  정보의 제어가 가능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 구성요소 멀티미디어 구성요소의 유형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디지털화 상호작용성 및 HCI(Human-Computer Interface) 기술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특성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디지털화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저장 목적  정보 검색 멀티미디어 정보의 양은 매우 방대, 아날로그는 디지털로 변환 상호작용성 및 HCI(Human-Computer Interface) 기술 멀티미디어 정보의 입력, 처리, 제어 등 다양한 HCI 기술의 활용 GUI(graphical User Interface) 입력 인터페이스 네트워크화 멀티미디어 정보의 공유 제공의 편리성

멀티미디어의 효과 정보의 전달효과 멀티미디어는 매우 효과적인 정보 전달 방법 1.1 멀티미디어의 의미와 특성 멀티미디어의 효과 정보의 전달효과 그래픽/사운드/애니메이션 등은 숫자/문자에 비하여 훨씬 효과적 정보 이용자들이 감각적, 미학적인 만족감을 느낌.  인간은 보는 것의 10%, 듣는 것의 20%, 보고 듣는 것의 50%, 보고 듣고 실습하는 것(상호작용형 멀티미디어)의 80%를 기억 인간의 감성 정보처리 능력 뇌의 3층 모델(신경생리학자 폴 매크린): 심층뇌, 중간층뇌, 표층뇌 중간층 뇌가 가장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받는 부분, 멀티미디어 관련된 소리, 영상, 그래픽 등을 시청각적으로 흡수, 제어 멀티미디어는 매우 효과적인 정보 전달 방법 같은 시간 내에 더 많은 정보를 편안하게 흡수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컴퓨터 성능의 향상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HCI)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

컴퓨터 성능의 향상 최초의 컴퓨터 ENIAC : 1945년 펜실베니아 대학 ENIAC 이후 성능면에서 비약적인 발전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컴퓨터 성능의 향상 최초의 컴퓨터 ENIAC : 1945년 펜실베니아 대학 ENIAC 이후 성능면에서 비약적인 발전 무어(Moore)의 법칙 : CPU의 성능은 18개월마다 2배씩 증가 과거에 처리속도와 기억용량은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부적합 현재는 컴퓨터 성능의 급격한 향상에 힘입어 가능하게 됨 컴퓨터의 계산능력 CPU의 기본 명령어 처리 회수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술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데이터 저장장치 및 주변장치의 개발 :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멀티미디어 기술의 발전 멀티미디어 기술 데이터 저장장치 및 주변장치의 개발 : CD, DVD, DRAM, 사운드카드, 그래픽/비디오 가속 보드 등 멀티미디어 정보의 압축/복원 및 변환기술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도구의 개발 : 편집, 저작, 재생 소프트웨어 호환성을 위한 표준화 데이터 표현 형식 플랫폼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HCI)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조작을 위해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HCI) 다양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조작을 위해 GUI : 윈도우(window), 메뉴(menu), 버튼(button), 아이콘(icon) 3차원 가상공간에서의 탐색항해(Navigation) 음성합성 및 인식 기술 이미지 인식 기술 접촉, 가속도 센서 등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인터넷 망 이동통신망 1969년 UCLA 대학에서 최초로 인터넷 실험이후 1.2 멀티미디어의 발전 배경 정보 통신 기술의 발전 인터넷 망 1969년 UCLA 대학에서 최초로 인터넷 실험이후 지금은 초고속 정보통신망으로 발전 B-ISDN, Cable TV, ADSL “길더(Guilder)의 법칙” : 전송속도는 12개월마다 3배씩 증가 이동통신망 무선전화 : CDMA, IMT-2000 무선인터넷 : WiBro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역할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는 세가지 형태로 존재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의 발전방향 멀티미디어는 세가지 형태로 존재  CD-ROM을 이용한 패키지형 – 과거에 주로 이용 네트워크형 멀티미디어 전용극장(Theater)형 – 전자 박물관, 전자 미술관 컴퓨터 네트워크를 통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공유가 급속히 증가 멀티미디어 데이터 전송속도의 지속적인 증가 초고속 정보통신망(2010년 또는 2015년까지 단계적 설치) 멀티미디어 데이터와 문서의 표준화 작업 멀티미디어 정보의 검색 및 Navigation 기술의 발전 하이퍼미디어, WWW, 가상현실 등 멀티미디어 활용분야의 다양화

멀티미디어의 역할 정보화사회를 묘사하는 용어 탈공업화 사회 - 다니엘 벨 제3의 물결 - 앨빈 토플러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역할 정보화사회를 묘사하는 용어 탈공업화 사회 - 다니엘 벨 제3의 물결 - 앨빈 토플러 지구촌(Global Village)   정보혁명 국경없는 사회

멀티미디어의 역할 멀티미디어 정보 따라서, 멀티미디어 정보는 지식사회를 이끄는 원동력 1.3 정보화사회에서 멀티미디어의 발전 방향과 역할 멀티미디어의 역할 멀티미디어 정보 정보화 사회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멀티미디어 정보가 더 중요 멀티미디어 정보의 활용을 위해 인터넷 인프라를 경쟁적으로 구축 21세기에는 많은 정보들이 멀티미디어 컨텐트의 성격을 가짐 따라서, 멀티미디어 정보는 지식사회를 이끄는 원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