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디자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온누리교회 일대일 사역팀. CONTENTS 1. 예수님의 공생애 사역 2. 죄의 기원과 죄의 결과 3. 죄 문제의 해결 I. 예수님의 부활은 그리스도의 죽음과 함께 기독교 II. 인간은 하나님 앞에 모두 죄인이다. III. 따라서 나도 죄인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Advertisements

일본주식시장의 신 고레가와긴조 투자전략 6 조 안승권. 신문수 발표자 : 신 문 수. 출 생 : 1897 효고현에서 출생 학 력 : 초등학교졸업, 사업가 1992 년 95 세 사망 유일한 자서전 1981 년 스미토모 금속광산 주식매매 200 억엔 벌다⇒ 일본 소득세 납세.
언어의 자서전 소단원 (1) 단원. 언어의 특성 기호성 자의성 사회성 규칙성 창조성 역사성.
© DBLAB, SNU 화일구조. 강의 소개 - 화일구조  Instructor : Prof. Sukho Lee (301 동 404 호 )  홈페이지 :  교과목 개요 – 이 과목은 데이타 관리와 응용을 위한 화일 구조의 설계와.
다이어그램 그래픽 2003 년도 1 학기말 과제 ( 담당교수 : 최병수 교수님 ) 제출자 : 조한진 이영수 이호진 동아일보에 사용된 그래프의 오남용 사례 분석.
지식정보의 전략적 관리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중급관리자 핵심역량 개발과정 (2004 년 7 월 15 일 ) 건양대학교 조세형.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울산광역시교육청 교육과정 컨설팅단 : 정일진.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ㆍ토론 수업 지원 자료 활용 목포유달초등학교 김미향.
화일구조.
전남행복수업 design, 독서·토론수업 연구의 개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달라지는 노동법 개정 내용 노무법인 正道 잠시나마… 주요 노동관계법 개정내용 3. 마무리 Contents
서울시 ‘찾아가는 동 주민센터’ 사업 시행 이후 지역사회의 변화
Chapter 2 정보시스템 아키텍처 (IS Architecture)
제5장 산업재해 보상보험 ☞ 목적 : 근로자의 업무와 관련하여 발생한 재해근로자의 재활 및 사회복귀를 촉진시키기 위하여 이에 필요한 보험시설을 설치 운영하며, 피해를 예방하고 근로자의 복지증진을 위한 사업을 행함으로써 근로자의 보호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함. 산재보험은.
마케팅 트랜드 및 사례 포지셔닝 전략연구소 박 항 준.
KMS/Portal 에서의 효율적인 정보검색
KTC 생산운영관리 PROJECT 생산계획 정확도 향상.
정보통신실습 및 특강(5)
모형설계제작 2015학년도 2학기 서강대학교 기계공학과 2nd O.T
구매 후 행동 장 흥 섭 경북대 경영학부 교수
Business Strategy & KMS in Financial Industry
Information Technology
12. 데이터베이스 설계.
소프트웨어 공학 (Software Engineering)
최 연식 ( ) EDMS를 활용한 EKP 구축 전략 2002년 09월 04일 성우시스템 주식회사 김 정훈 ( ) 최 연식 ( )
Critical Success Factors for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in Construction 김건웅.
CRM에서의 Data Quality Management
Chapter 10.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File System Interface)
파일 시스템 인터페이스(File System Interface)
우리집닷컴 Style Guide 우리집닷컴 Web Style Guide Web Planner 김 영실.
제 1 장 소 개 시스템 분석 및 설계 허철회 2006학년도 2학기 상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el 건설업 관리 프로그램 (건설박사) ㈜비즈로 Tel
사회복지프로그램 기획 및 평가 -로직모델을 중심으로 김유심(가양4종합사회복지관장)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가의 개념
응급의학과 설명회 국내 응급의학의 역사, 현황 및 전망
자료구조(SCSC) Data Structures
목차 INDEX 1. 회원가입 및 로그인 2. 업체정보 3. 제조검사 신청 4. 인보이스 5. 검사진행현황(현장검사 신청)
파피루스 사이트 웹기획서.
역량 사전 목 차 I 공통/직무역량 ………………… Page 1 II 관리(리더)역량 ………………… Page 39.
키타노카시쇼쿠닌(北の菓子職人) - 「오호츠크의 소금 맛」
장 흥 섭 경영학부 교수 구매행동/구매후행동.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 NHN 주요서비스 포털서비스 산업과 NHN의 발전방향 Vision 및 주요역량 경영전략 Financial Highlights Investment Summary.
수납형계단 & 바닥수족관 이다영 김수지 김은지 진윤정.
7주차 소비자 반응 모형5 : 기억.
Ⅰ. 서비스 개관 2. 기업생산성혁신서비스 (ePRINS) 구조 국내 DB 해외 DB 생산성 진단 생산성경영 시뮬레이션
5장. 디지털 인간 2012년 1학기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컨설턴트처럼 사고하고 실행하라! 요 약 본.
단면도 물체의 일부를 잘라낸 것으로 가정하여 투상도 작성. 해칭선 이용 절단평면을 단면선으로 표시.
화일구조.
성공적인 웹사이트 구축 (2) 변화 발전하는 Site의 미래를 예측 반영해야 함.
Ⅳ. 생식과 발생 4. 자손에게 줄 세포 만들기.
“병원 폐기물 소각장” 및 “가축 폐수 처리장” 건축 허가 반대 (2011년 “음식물처리장” 미해결 민원 연관)
그 미소가 아이가 사랑을 배우는 힘이 되게 하소서!
CONTENTS Ⅰ. 대회목적 Ⅱ. 대회개요 Ⅲ. 대회요강 Ⅳ. 대회규정 Ⅴ. 운영계획 Ⅵ. 홍보계획 Ⅶ. 예산계획.
1. 관계 데이터 모델 (1) 관계 데이터 모델 정의 ① 논리적인 데이터 모델에서 데이터간의 관계를 기본키(primary key) 와 이를 참조하는 외래키(foreign key)로 표현하는 데이터 모델 ② 개체 집합에 대한 속성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개체를 테이블(table)
CHAPTER 05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 설계.
학습전략의 이해 학습전략의 이해 김 기 원 PhD Original Kim.
6 정보 설계 웹 기획 : 성공적인 웹사이트의 첫 번째 조건.
성경퀴즈 여호수아1장 3장 복습게임.
(Ⅰ) 독서와 언어의 본질 언어의 본질 1 2 [고등 국어] – 독서와 문법 독서의 본질 (1) 독서의 특성
전화응대 매뉴얼.
▶서류관리 프로그램 1. 로그인….2 2. 서류등록 … 서류도착 서류스티커발행
Windows System Programming
책을 읽읍시다  탈향 진지하게 설명해드림 1303 김소희 1309박지호 1315이지수.
2016년 제1차 운영위원회 평택시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
1. 칭찬 및 고발제도 운영(안) 1. 목적 : 칭찬문화의 전사적 확산,전파를 통한 칭찬문화 조성 및 건전한 회사문화 형성
2009개정 중등 국어과 교육과정.
제2부 전략경영 미래 CEO를 위한 경영학 제5장 전략유형 기업수준의 전략 사업수준의 전략 기능수준의 전략.
멀티미디어 제작 과정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팀명 : 팀 구성원 : 지도교수 : 호남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팀명 : 팀 구성원 : 지도교수 : 호남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Presentation transcript:

정보 디자인

정보의 개념 - 정보는 데이터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해 조직화하고 변화시킨 것으로 형태와 형식을 지니고 있다. - 정보는 사용의 주체나 상황에 따라 의미와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보가 생산되고 사용되는 context(정보가 사용되는 사회, 문화, 기술적 환경을 총칭)가 중요하다 Information Data knowledge Strategy Information Data 정보 지식 데이터 가공, 재생산, 파생, 확장된 것 가공되지 않은 정보 체계화되고 축적된 정보

Context Users Contents Users : 타겟에 대한 이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행동양식, 요구사항 디자인 Users Contents Users : 타겟에 대한 이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 행동양식, 요구사항 Contents : 내용에 관한 이해 데이타, 구조, 크기, 포맷, 조직 Context : 정보가 사용되는 환경에 대한 이해 사회, 문화, 기술적 환경, 가치 등

Information : 말이나 생각에 어떤 형상(form)을 부여한다는 어원에서 비롯됨 정보의 특성 Information : 말이나 생각에 어떤 형상(form)을 부여한다는 어원에서 비롯됨 정보는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송신자와 수신자가 있어 상대적으로 존재한다. 어떠한 정보라도 수신자는 일정한 목적을 갖고 받아들인다. 정보의 가치는 수신자에 따라 결정된다. 똑같은 사실이 있을 때, 그것이 유용한 사람에게는 정보가 되지만 필요 없는 사람에게는 정보가 되지 않는다. 정보는 그 자체로는 형태가 없을 뿐만 아니라 표현되지도 못하여 반드시 매체를 통해 드러나게 된다. 정보는 복제와 유포에 의해 공유될 수 있다. 공유된 정보를 바탕으로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성립된다. 정보는 전달이 용이해야 한다. 전달되지 않으면 그것은 정보가 아니다. 정보를 장기 보존할 수 있으나 정보의 가치는 시간과 함께 변화할 수도 있다.

정보의 가치 개인적 가치 정보가 개인적으로 유용한 목적으로 사용될 때의 가치 개인의 사적인 정보 및 개인이 소유하는 자산의 성격 사회적 가치 삶의 유지와 이익을 위하여 사회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가치 정보는 본질적으로 공공적 가치를 지님 미디어를 통해 배포되는 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등의 공공장소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 등 경제적 가치 경제활동에서의 필요성 때문에 정보가 갖게 되는 재화적 가치 상업적 목적의 제품이나 서비스, 기업 자체의 정보, 금융,증권 등 경제적 가치를 지닌 정보 등

정보의 구분 지식으로서의 정보 지식은 인간이 생활을 영위하면서 인위적으로 습득하는 고도의 논리적 상식이자, 정보의 상위개념이며, 모든 경험의 산물. 지식을 전달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가 스토리 좋은 스토리는 풍부하나 세부성과 경험을 제공하는 서사성이 있고, 다양한 해석이 가능함 스토리는 듣는 사람의 흥미와 경험에 따라 변화하고 정보를 더욱 개인적 수준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함 지혜로서의 정보 지혜는 고차원 방법으로 우리가 사용하기에 충분하고도 이상적인 패턴을 이해하는 정보의 최종단계를 말함 메시지로서의 정보 메시지는 전달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이 기호화되고 처리되어 의미를 띠고 곁으로 표현되는 물리적 산물 메시지의 요소는 내용(Contents), 기호(Sign code), 처리(Management)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는 내용, 그것을 담아 이해할 수 있도록 형식이나 형태를 부여한 기호, 그리고 그것을 목적에 맞게 전달하는 것이 처리

메시지로서의 정보유형 정보형 메시지 객관적 표현 정보 수신자 흥미적 표현 설득형 메시지

메시지로서의 정보유형 -정보형 메시지 정보 자체만을 전달, 정확한 사실을 전달해야 하므로 장식적인 요소와 같은 부가적인 표현없이 정보 전달의 기능성을 강조 객관적이고, 통계적인 수치를 반영는 정보들로 구성되고, 합리적이고, 정보지향적으로 표현 -설득형 메시지 정보전달과 사용자의 이해를 넘어 태도나 행동의 변화를 유도함 정보사용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설득적 표현은 부가요소가미, 과장과 의외성, 이야기와 오락 등 재미적인 요소로 구성 -정보형과 설득형의 통합 메시지 정보전달의 기능적 측면 + 흥미중심의 설득적 측면을 통합한 메시지 예) 인포테인먼트 미국정부의 자산,부채 등에 관한 정보를 모션그래픽으로 표현

정보와 관련된 개념의 정의 용어 정의 사실 Fact 데이터 Data 정보 Information 지식 Knowledge 지혜 Wisdom 커뮤니케이션 Communication 현실에서 나타나는 무질서한 상태. 남에게 관찰되지 않은 상태로 존재하고 있는 것 정보를 구성하는 요소, 평가되지 않은 메시지, 사실, 기호 의미와 가치가 부여된 사실, 기록 데이터+특별한 사건, 상황에 대한 내용 / 전달된 내용 체계화되어 축적된 정보이며 일반적인 적용이 가능한 것 지식이 개인적으로 이해된 상태, 깨달은 상태 정보의 교환

정보디자인 사람들이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사람들이 정보에 쉽게 접근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수집한 데이터를 조직화하고, 시각화하며, 시용자의 경험과 전달수단에 관한 사용자 콘텍스트(context)의 과정을 창조 조직화 의미 만들기 정보의 조직화에 의한 사용자의 정보해석 과정으로 인지와 관련 형태 만들기 정보 시각화에 의해 사용자의 감각을 통해 외부자극을 수용하는 과정으로 지각과 관련 콘텍스트 만들기 사용자의 정보사용 정황에 대해 정보 디자인의 모든 과정에서 고려하는 것으로 사용자의 경험과 관련 시각화 사용자 경험 *사례 : 제주올레길 사이트 제작사: 웨더디자인

정보의 조직화 혼돈의 상태로 존재하는 데이터를 분류하고(classifying), 배열(arranging)하고, 조직화(organizing)하여 질서를 부여하는 작업을 의미함 arranging organizing data classifying

분류(classifying) 배열(arranging) 조직화(organizing) 정보의 사용목적, 속성, 성격에 따라 분류 위치 location 예) 특정 동식물 분포도, 화산지대 문자 alphabet 예) 전화번호부, 인명부 시간 time 예) 전시관, 박물관, 역사 등의 연대순 카테고리 category 예)상품모델, 스타일, 유형 위계 hierarchy 예) 정보의 가중치에 따라 분류, 중요도 순서,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비싼 것에서 싼 것으로 등 조직화(organizing) 정보 관계 맺기 분류된 데이터를 정보 수용자가 인식하기 쉽게 재배열 하는 것

Information Design Process research Data collection Organizing Grouping Categorization Structuring Index Hierarchy Metaphor Narrative Visualizing Type Image (graphics, diagram, symbol, Illustration) Presenting Static Kinetic

정보 설계 방대하고 복잡한 정보를 체계화하고, 이용자가 가장 빠르게 정확히 원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 정보 체계내의 내비게이션 구조, 레이블링, 조직화를 의미 콘텐츠에 직관적으로 접근하고 업무 처리가 용이하도록 정보 공간을 설계하는 것 사용자가 정보를 쉽게 찾고 관리할 수 있게 분류하고 조직화 하는 것 *정보의 인지적인 부분 : 정보 설계 정보의 지각적인 부분 : 정보 디자인

정보의 조직화 정보의 묶음 (Chunk) 인간의 기억용량을 고려하여 유사하거나 관련성 있는 정보들로 묶음 정보의 위계와 링크 위계 : 콘텐츠의 맥락, 논리, 필요에 맞게 순서와 관계를 설정 Mental model을 고려한 관계 설정 링크 : 조직화된 정보 사이에 연결 통로를 만드는 과정 비선형적 구조로 유연성과 확장성을 갖지만 정보를 복잡하지 않게 하여야 함 조직화된 정보의 위계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함. 정보의 맥락과 사용자의 편의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되어야 함 정보의 표식 정보의 묶음과 링크에 이름을 붙여 정보내용을 알아보기 쉽게 하고, 경로를 명확하게 보여줌 정보의 경로 (Navigation) 링크로 서로 연결된 정보들을 찾아갈 수 있는 방향과 경로를 사용자에게 알리는 것

- 인지적 과부화 (Cognitive Overload) - 정신 모형 (Mental Model) 주변환경이나 사물 또는 사람에 대해서 갖는 개념 모형 개발자의 마스터 정신모형과 유저의 정신모형이 일치하기 위해서는 유저의 욕구와 행동을 철저하게 파악하여야 함 - 인지적 과부화 (Cognitive Overload) 인간의 기억 체계(Sensory memory, Short-term memory, Long-term memory)를 고려한 정보의 분배 예) Short-term memory를 고려하여 5~7개의 정보를 한번에 제시함

Structure Design  선형구조 ( Linear Structure ) 순차적으로 정보가 제시 위치를 잃어버릴 확률이 적다 유저가 중요한 정보를 놓치지 않고 볼 수 있다 내용 전개상 지루할 수 있다 상품 메뉴얼, 교육용으로 활용 변형된 선형구조 ( Linear Structure )

 그리드구조 ( Grid Structure ) 수평, 수직의 혼합형 구조 수평, 수직구조가 익숙한 사람에게는 효율적인 검색이 가능한 구조 단점은 공통 특성을 가진 정형화된 데이터를 필요로 함

 대화형 구조 ( Interactive Structure ) 단일 페이지에 접근하기는 쉬어도 전체 구조를 이해하기는 어렵다 유저 스스로 탐색 하도록 함 상호 작용성이 매우 뛰어난 구조 어드벤쳐 게임 또는 하나의 정보를 가지고 다양하게 학습을 할 수 있는 사이트 초보자 에게 혼동을 야기한다.

 계층 구조 ( Hierarchical Structure ) Mainmenu page Submenu page Contents page 계층의 종류의 수 와 깊이(depth)에 따라 달라짐 변형된 구조 : Tree 구조

정보의 순서와 정렬  고객 중심의 구조  명확한 콘텐츠 쳬계  모호한 컨텐츠 체계  정보의 분배  고객 중심의 구조 넓고 얇은 계층 구조 선호 교차적 연결의 제공  명확한 콘텐츠 쳬계 알파벳 또는 가나다순 연대순 또는 날짜순 지리적 위치에 따른 분류  모호한 컨텐츠 체계 주제별 체계 사용자 구분형 체계 : 개방형 체계, 폐쇄형 체계 은유형 체계 혼합 컨텐츠 체계 중요성과 사용 빈도수에 따른 콘텐츠 체계  정보의 분배 -기억하기 편리하게 분배한다 ex) 가장 큰 상위 메뉴는 5-7개로 설정 정보를 이용하기 편리하게 분배한다. 각 정보를 의미 있는 청크 (Chunk) 단위로 분류 텍스트, 색상, 그래픽 등을 세부 주제별로 Grouping

콘텐츠 분류 방법  경쟁사 벤치마킹  카드 소팅(Card Sorting) 경쟁사의 분류 방식을 벤치마킹  경쟁사 벤치마킹 경쟁사의 분류 방식을 벤치마킹  카드 소팅(Card Sorting) 분류할 카테고리를 정함 카드에 원하는 콘텐츠의 이름을 적고 비슷한 성질로 분류함 카드의 색상을 달리하여 분류를 쉽게 구분할 수 있게 함

정보설계의 목적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함  Information Design 실습 I 정보설계의 목적 :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함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와 그렇지 못한 사이트의 사례를 찾아본다. 논의사항 : 두 사이트의 차이점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한 요인은 무엇인가 정보를 쉽게 찾지 못한 경우 그 요인은 무엇인가

 Information Design 실습 II  정보의 나열 : 정보를 체계화하는 방법 정보의 항목 나열 데이터 분량 및 상태 파악  정보의 구조파악 : 각 콘텐츠의 성격에 맞는 구조설계 선형구조 ( Linear Structure ) 계층구조 ( Hierachical Structure ) 대화형 구조 ( Interactive Structure ) 데이타베이스 구조 ( Database Structure ) 혼합구조  정보의 단위결정 논리적, 물리적 측면을 고려한 정보 단위 결정 레이블링 시스템 고려  Flowchart 작성 내용의 카테고리, 단계, 링크 카드소팅 방법을 통해 콘텐츠를 분류, 설계

 참고문헌 정보디자인교과서, 오병근, 강성중, 안그라픽스,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