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살레시오 청소년 사목의 모델
비옥한 토양에 심어진 큰 나무 ... 발도코라는 토양 ... 모르네제라는 토양 ... 평신도라는 토양 ... 문화라는 토양
뿌리: 예방교육 영적체험 사목계획 교육적 방법론 예 방 교 육
선택: 젊은이들, 보다 가난한 젊은이들 우선적인 목표 스타일(형태)과 전망 현실을 바라보고 그것에 대응하는 특별한 형태 청소년들의 사회-문화적 현실에 관심을 기울임
전략적으로 계획하는 사고 고무의 형태 교육사목공동체 종합적 사목 공동체적으로 일함 통합적인 사고 청소년 사목
교육사목공동체 구조나 조직이라기 보다는 사람들이 모인 공동체(가정)이다.
1 2 3 특 징 인격적인 관계이다 El proceso educativo 조직적인 연결이라기 보다는 즉각적인 효과를 얻으려 하기 보다는 참여를 중요시한다 El proceso educativo 3 권위를 강력한 배경으로 삼기 보다는 가치를 나눈다
핵심 고무의 역할과 기능 아래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사람들의 그룹 교육제도 사명 영성 이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은 다음과 같은 임무를 맡게 된다 부르심 동기화 투신 이 일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모든 사람들이 교육사목공동체를 건설하며 살레시오 교육사목계획을 실현한다.
살레시오 공동체의 역할 카리스마에 기초해서 살레시오회는, 하느님과 교육적이며 복음화 사명에 대한 전적인 투신의 우선권을 증거한다 ; 살레시오회원의 신원을 보증하고 친교와 참여의 중심이 된다; 살레시오 정신과 사명에 참여시키기 위해서 평신도를 부르고, 환영하며 용기를 북돋아준다; 그들의 영적, 살레시안적이고 성소와 관련된 양성에 일차적인 책임을 진다(CG24, 159).
고무의 양식 기능과 권위라기보다는 인격적인 관계, 나눔이며 참여이다.
고무하기 위해서 조 직 인간을 중심에 놓는다 동기를 유발시키고 의사결정을 지도한다. 본질적인 것에 목표를 맞춘다 조 직 인간을 중심에 놓는다 동기를 유발시키고 의사결정을 지도한다. 지 시 본질적인 것에 목표를 맞춘다 즉각적이고 시급한 결과 계획을 이루기 위하여 모든 힘을 집중시키고 일치의 분위기를 만든다. 영역주의와 개인주의
고무에 있어서의 선택 1 함께 하는 것 5 동 반 2 인격적 관계 4 성장 여정 지도 3 청소년들의 역동적인 리더쉽
다양한 분야와 활동을 양적으로 많게 하기 보다는 종합적인 사목 다양한 분야와 활동을 양적으로 많게 하기 보다는 통합과 일치를 이루는 사목이어야 한다
청소년과의 만남을 도모하고 교육적인 환경 안에서 인격적 통합을 이룬다. 출발점 성장의 역동들 청소년과의 만남을 도모하고 교육적인 환경 안에서 인격적 통합을 이룬다. 사목적 사랑 공동체의 현실 CEP 성소적 차원 단체 경험 교육-문화적 차원 복음화 – 교리교육 차원 목 표 살레시오 청소년 영성을 따라 그리스도의 모상 안에서 양성된 인간
전략적으로 계획하는 사고 주먹구구식이고 일관성이 없으며 즉흥적인 태도를 지양하고 전략적이며 거시적이고 평가를 수반하는 태도를 지향하는 사고 현실은 변화시키는 총체요 여정이며 역동적인 힘으로서의 사목 시너지를 창출하고 EPC를 인도하며 정체성과 일치를 건설하는 도구로서의 SEPP 보다 낳은 결과 도출을 위해 결과물을 재조명하고 활동과정을 수정 혹은 재활용하도록 하기 위한 객관적이고 지속적인 평각
활동하는 사목으로부터 과정의 사목으로 정확하고 구체적인 목표 제시 활동을 발전적으로 배열하고 서로 연결 팀으로서 목표와 사업을 함께 나누는 더 많은 사람들과 그룹을 형성
양 성 팀으로 일하기 관구를 고무시키기 지역 공동체에 영향을 주고 능동적 참여를 인도 여러 분야의 사목체제로부터 통합적인 사목으로 지역 공동체에 영향을 주고 능동적 참여를 인도 양 성 일치를 촉진하는 사람 통일된 계획과 과정 모든 활동 분야에 있어서 네 가지 차원 관구와 지역공동체간의 활동 분야에 대한 조정 팀으로 일하기
고무의 구조 관리(통치)를 위해서 일치를 위해서 사업 운영의 조정을 위하여 청소년사목 위원장과 위원회 관구장과 평의회 EPC 평의회 / SETTING 관구장과 평의회 원장과 평의회 사업 운영의 조정을 위하여 현장 실행위원회 지역 사목 담당자와 실행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