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11.1 왜 SBD 인가? 시나리오 기반 디자인(Scenario-Based Design) 시나리오 과학 : 가시화/수식화 가능 디자인 - 관습의 세계 : 원리 작성 및 가시화 곤란 시나리오 작성으로 가시화, 이를 이용한 설계 방법 M. B. Rosson & J. M. Carroll (2002) 이 제시 Usability Engineering: Scenario-based Design of HCI 시나리오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 시스템 요구분석 등에 사용 – 유용한 설계도구
SBD의 필요성 비과학적이지만 중요한 개발 방법 시나리오는 구체적이다. 융통성 있는 제작도구이다. 시스템 개발 초기에 가시적인 모델, 구체적 형상 제공 가능 시스템이 복잡할수록 개념적 모델 설계가 곤란 융통성 있는 제작도구이다. 불완전하므로 쉽게 고치고, 다듬을 수 있음 하드웨어 수정 > 소프트웨어 수정 > 시나리오 수정 영역 전문가와 개발자 사이의 소통 기반 프로토타입을 평가할 수 있는 도구 영역 전문가는 시나리오를 통해 프로토타입에서 문제점 파악→피드백 인간의 활동을 기술한다. 인간중심의 디자인 정신과 일치
11.2 Rosson & Carroll’s SBD SBD 프로세스 시범사례(교재) : MOOOsburg 가상커뮤니티 : 가상과학전시회 SBD 프로세스 요구분석 단계 사용자에 대한 연구, 필드 연구 등 수행 문제 시나리오 : 생각과 논의를 촉발 디자인 단계 활동(activity) 시나리오 작업에서 발생되는 가상활동 : 목적, 요구사항, 시스템 기능에 초점 정보(information) 시나리오 사용자 행동에 대한 정보 구조화 및 계층화 : 요구사항을 시각화 상호작용(interaction) 시나리오 작업 수행에서 사용자의 물리적 행동과 시스템의 반응에 초점 프로토타입 제작 및 평가 11.3절 11.4절
11.3 요구 분석 요구분석 단계 (1) 근개념 (root concept)의 설정 (2) 필드 연구 [12장 참조] 필드에 나가기 전 설정 비전/철학, 디자인 프로세스 관련된 초기 가정 사용자(관계자)에 대한 이해, 사례 [표 11.1] (2) 필드 연구 [12장 참조] 현장에 나가서 사람의 활동을 관찰, 그 결과를 분석 정리 사람들, 활동, 작업, 문화 등을 이해 : 사용자 연구나 요구 분석에 매우 유용 관찰과 기록, 인터뷰, 도구에 대한 관찰력이 필요 (3) 종합과 분석 사용자 분석 : 필드 데이터로부터 사용자 그룹의 프로파일 작성 [표 11.2] 작업 분석 : 사용자들이 수행할 작업에 대한 분석 [표 11.3] 도구 분석 : 각 도구가 지닌 정보 분석, 사용 절차에 대한 분석 [표 11.4] 현장 테마 분석 : 관찰과 논의를 통해서 얻어진 요점들 분류 [표 11.5] 요구분석의 결과
요구분석의 결과 (4) 문제 시나리오 (5) 영향력 분석 (claims analysis) 현재 업무에 대한 시나리오 현재 상황, 시스템 디자인에 관계 있는 사용자 활동에 대한 이야기 필드 연구를 토대로 작성: 허구이지만 사실적으로 묘사 문제 시나리오 작성 단계 가상의 사용자 설정 (persona) [교재 사례] 예) Sally, Ralph 실제 대본 작성: 가상 사용자들의 실제 활동 이야기 [교재 사례] 예) [문제 시나리오 1] 샐리는 블랙홀에 대한 전시를 계획한다. 예) [문제 시나리오 2] 랠프는 고등학교 물리 프로젝트를 심사한다. (5) 영향력 분석 (claims analysis) 시스템 디자인에는 균형감 필요 설정된 상황의 특성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력(+), 부정적인 영향력(-)을 기술 상황적 특징은 시나리오 작성, 또는 이전 단계에서 발견 [표 11.6]
사례 : Sally (출품하는 학생) 가상 사용자 설정 - 각 배우들의 배경이나 동기, 특징 등을 묘사 가상 사용자들의 실제 활동 이야기 (전략 …… 교재참조) Sally는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기 위해 카드 덱이나 책갈피가 넘어가듯이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넘어가는 효과를 부과하여 각 장면들을 소개하려고 한다. 무엇보다도 몇 가지 변형된 것을 만들어 방문자들이 이들 중 어느 것이 그녀의 프로젝트 데이터와 결론에 맞는지를 추측하게 하기로 결정한다. 그녀는 그녀의 전시에서 단순한 시뮬레이션이 아니라, 이렇게 동적인 요소를 부과하여, 사람들이 추측할 수 있도록 만들 것이다. 그녀는 심판들이 그녀가 구상한 이런 특징을 주목할 것이고, 이것이 수상을 위한 주요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부터는 그녀가 어떻게 이 모든 것들을 완성할지를 생각해 내야만 한다.
11.4 시스템 디자인 활동(activity) 디자인 정보(information) 디자인 실제적인 시스템 기능을 분명히 구체적으로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고, 어떤 기능이 실행 되고, 어떤 정보의 기본 값이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생각 메타포 설정이 중요 정보(information) 디자인 이 기능들을 어떻게 표현하고, 배열하고, 화면상에 배치할 것인가 객체와 행동들이 인간이 지각하고 이해하기 쉽도록 표현하고 배열 스크린, 메뉴, 대화상자 등의 디자인, 음성, 영상, 애니메이션 등도 디자인 상호작용(interaction) 디자인 사용자가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즉, 어떻게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할 것인가를 디자인하는 단계 인간과 시스템이 대화를 원활히 해 주기 위하여 필요 시스템의 반응, 시스템 상태의 시각화, 복구 기능 등의 문제
(1) 활동 디자인 상세 활동 공간 탐색 활동 시나리오와 영향력 분석 메타포와 기술 (혹은 도구)에 대한 탐색 실 세계에서 사람들이 쉽고 직관적으로 인식 가능한 대상을 통해 실상과 가상 사이에 사상(mapping)이 이루어져야 함 예) 가상 과학 전시회를 위한 메타포 [표 11.7]와 해당 기술 [표 11.8] 활동 시나리오와 영향력 분석 시스템 디자인팀 (디자인 단계) 상황적 특징에 대한 영향력 분석을 하며 활동 시나리오 작성 사용자가 개발될 시스템 사용시 어떤 생각과 반응을 할지 고려 활동 시나리오 예 [블랙홀 전시 계획], 영향력 분석의 예 [표 11.9] 활동 디자인의 정제(Refining the activity design). 시나리오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기술된 이야기 => 시스템의 관점에서 기술 새로운 기능적 특징이나 주제 등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객체 관점의 시나리오 예 [표 11.10]
활동 시나리오 예 Sally는 블랙홀에 대한 전시를 계획한다. Sally는 가상 전시회에서의 출품이 지금까지 있었던 전시회들과는 무엇이 다를까에 대해 궁금증이 많다. 그녀는 그녀의 아이디어를 발표할 때, 조금은 유연성이 있기를 희망하고 있고, 그녀는 심사위원들이 좋아하는 몇 가지의 상호작용의 요소들을 첨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실, 그녀는 자신이 연구한 블랙홀 형성 이론을 표현하기 위해 이미 하나의 authorware 시뮬레이션을 개발해 놓았다. Sally는 가상 과학 전시회에 이것을 꼭 포함하고 싶어 한다. Sally가 가상 전시회 시스템의 전시 영역으로 갔을 때, 그녀는 하나의 일정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는 템플릿을 찾았다. 거기에는 제목 페이지, 개요, 슬라이드 쇼, 구체적인 결과, 프로젝트 리포트, 그리고 참고 목록 등을 담고 있었다. 처음에 그녀는 이것이 그녀가 이미 계획하고 만들어 놓은 것과 맞지 않을까봐 걱정을 했다. 그러나 그녀가 시간을 살펴보면서, 그것들 또한 많은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예를 들어, Sally는 자신의 시뮬레이션을 뒷받침 할 새로운 컴포넌트를 더했다. 그러나 그녀는 어떻게 그녀가 행성 모델들을 어떻게 표현할지에 대해서는 확신할 수 없었다. 후략 ……… (교재 참조)
디자인 3단계 디자인 공간 탐색 시나리오 작성과 영향력 분석 디자인 정제 메타포 탐색, 예) [표 11.11] 메타포 탐색, 예) [표 11.11] 기술 탐색, 예) ‘멀티미디어 노트북’ 시나리오 작성과 영향력 분석 정보를 어떻게 표현하는가, 사용자들이 어떻게 정보를 지각하고 해석하는지의 문제를 고려함 사용자가 어떤 행동/명령을 수행하고, 시스템의 반응은 어떤지 영향력 분석, 예) [표 11.12] 디자인 정제 시스템 관점에서의 정제 사용자 관점에서의 정제
11.5 작업 분석 작업분석(Task Analysis) 다양한 작업 분석 방법 사람들이 어떤 순서로 일들을 수행하는지를 자세히 분석하는 것 다양한 작업 분석 방법 계층적 작업 분석(HTA, Hierarchical Task Analysis) 각 작업들이 몇 개의 부분 작업들을 가지게 되는 것이 일반임 지식기반 작업분석(Knowledge-based Analysis, KBA) 유즈 케이스(Use Case) 비형식화된 시나리오 방식 계층적 작업 분석의 예 [그림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