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교육 비 교과과정 SEMINAR 주제 : 사진기술에 대하여 일자 : 2010년 6월 4일 장소 : 첨단과학기술대학 창의공학설계실 주최 : Global IT Institute IT Academy Center 후원 : Future Vision Design Institute
Computer Graphic Research Center 주제 1: 사진촬영기법 발표 : 컴퓨터정보공학과 이 대 훈 교수 Computer Graphic Research Center
1. 풍경사진 : 일반적인 풍경사진은 구도를 넓게 가져야 한다. 넓은 경치를 담으려면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고 촬영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자연적인 선을 잘 살려야 한다.
2. 인물사진 : 촬영이 어려운 사진으로 촬영하고자 하는 주제에 따라 인물의 각도, 시선, 조명 등이 필수적이다 2. 인물사진 : 촬영이 어려운 사진으로 촬영하고자 하는 주제에 따라 인물의 각도, 시선, 조명 등이 필수적이다. 특히 인물의 표정을 잘 살리는 것이 중요하다.
3. 정물사진 : 주로 세트에서 촬영하며 목적에 따라 해당 부분이 클로즈 업 되도록 조명을 한다 3. 정물사진 : 주로 세트에서 촬영하며 목적에 따라 해당 부분이 클로즈 업 되도록 조명을 한다. 특히 피사체에서 반사가 되지 않도록 조명에 주의를 해야 한다.
4. 단풍사진 : 단풍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도록 색상이 잘 드러나도록 촬영한다 4. 단풍사진 : 단풍의 아름다움을 나타내도록 색상이 잘 드러나도록 촬영한다. 햇빛의 상태, 단풍의 상태 그리고 주변 경치와의 조화를 잘 고려해야 한다.
5. 건물사진 : 건물은 자칫 딱딱한 표현이 될 수 있으므로 건물의 선을 잘 살려서 촬영한다 5. 건물사진 : 건물은 자칫 딱딱한 표현이 될 수 있으므로 건물의 선을 잘 살려서 촬영한다. 자연적인 채광이 매우 중요하며 특정 부분의 곡선과 명암을 잘 살려야 한다.
6. 야경촬영 : 밤 경치는 보기에는 아름다워도 사진으로 찍기는 매우 어렵다 6. 야경촬영 : 밤 경치는 보기에는 아름다워도 사진으로 찍기는 매우 어렵다. 이때는 주위 조명을 최대한 활용해야 하며, 카메라의 셔터를 B셔터로 놓고 찍는 연습을 해야 한다. 밤 경치는 기능이 다양한 SLR 카메라로 촬영해야 하며 3각대와 릴리즈가 필수이다.
7. 해변가 촬영 : 여름 해변가에서의 사진은 강한 햇빛과 주변에서의 반사광 때문에 촬영이 쉽지 않다 7. 해변가 촬영 : 여름 해변가에서의 사진은 강한 햇빛과 주변에서의 반사광 때문에 촬영이 쉽지 않다. 이 경우 조리개를 최대한 닫고 셔터스피드를 잘 활용한다. 역광이 있을 경우 플래시를 사용하면 효과적
8. 역광 촬영 : 역광 촬영은 자칫 사진을 버릴 수가 있다 8. 역광 촬영 : 역광 촬영은 자칫 사진을 버릴 수가 있다. 그러나 카메라의 플래시를 활용하여 사람을 촬영하면 피사체도 살리고 멋있는 역광 사진을 만들 수 있다. 또 편광 필터를 사용할 수도 있다.
9. 숲 속 촬영 : 숲 속에서는 조명도 부족하고 나뭇잎이 어른거려 좋은 사진을 만들기 어렵다 9. 숲 속 촬영 : 숲 속에서는 조명도 부족하고 나뭇잎이 어른거려 좋은 사진을 만들기 어렵다. 이 경우에는 조리개를 열고 또는 플래시를 사용하여 피사체를 촬영한다.
10. 사진 촬영 시각 : 적당한 시간은 따로 없지만 야외 촬영의 경우 햇빛이 강한 오전 11시 - 오후 4시까지는 피하는 것이 좋다. 사진은 빛이 45도 정도 빗겨 들어올 때 좋게 나온다. 따라서 늦은 오후나 이른 아침 등이 좋다.
11. 호수와 강은 이른 아침 안개가 약간 걷히기 시작할 때 촬영하는 것이 신비감을 더해준다 11. 호수와 강은 이른 아침 안개가 약간 걷히기 시작할 때 촬영하는 것이 신비감을 더해준다. 물과 주변 경치의 조화, 햇빛과 안개와의 조화 등이 좋은 사진을 만들 수 있다.
12. 플래시 촬영 : 플래시는 어디까지나 촬영의 보조수단이다 12. 플래시 촬영 : 플래시는 어디까지나 촬영의 보조수단이다. 자연광이나 스튜디오의 조명이 가장 좋으나 플래시를 사용할 경우 충분한 광량을 가지는 플래시를 사용한다. 작은 카메라의 경우 플래시 거리는 1.5 - 5 미터 이내이므로 이 거리를 잘 지켜야 한다. 플래시가 너무 강할 때에는 반투명 종이나 손가락으로 절반 쯤 가리고 찍고, 플래시 위치를 위로 하여 간접 조명이 되도록 한다.
13. 조명판 사용 : 보조 조명이 어려울 경우 알루미늄 호일, 돗자리, 흰 색 천 등을 사용하여 간접 조명을 한다.
Q & A
주제 2 : 스톡사진에 대하여 IT아카데미 센터장 이대훈 교수 IT Academy Center
Stock 사진이란? Stock 사진은 소비자가 사용하기 위한 사진을 미리 대량으로 찍어 확보해 놓고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사진의 모음이다. Stock 사진은, 초기 투자 비용이 적다. 시설이 비교적 간단하다. 나이의 제한이 없어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다. 남녀노소, 국가의 제한이 없다. 지적재산권 보호기간(70년)이 길어 일생을 두고 사용할 수 있다. 무한대의 시장성을 가지고 있다.
스톡사진가를 Stock Photographer라고 부른다. * 소비자와 광고주가 원하는 사진으로 시장원리와 기능, 컨셉을 알아야 한다. *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동원하여 앞서가야 한다. * 계절, 시대, 소비자 마인드를 미리 예측해야 한다. * 시장은 무한대로 넓지만 이론 전문가가 부족하고 응용력이 취약하다. * 한국의 스톡 사진업에는 전문성이 없다. * 최근에는 컨셉 사진이 대세이다.
* 개인보다는 광고주가 필요하기 때문에 그들의 눈에 들어야 한다. 아이디어와 창의력이 필요하고 상상력이 필요하다. * 창의력을 동원하여 주제에 맞는 사진을 개발해야 하고 피사체가 갖는 의미를 알고 찍어야 한다. * 주제별로 분업화가 이루어져야 하며, 전문가가 필요하다. * 이 사진은 연출, 디자인, 아이디어, 주제의 선정이 필수이며 수요를 예측한 작업 즉 미래를 내다보는 눈이 필요하다. * 지적재산권 문제 등으로 자신이 직접 연출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생각을 할 수 있는 이미지 즉 한복, 농악, 가면, 춤, 한옥, 구름, 바다, 산, 강 등이 있다. * 스톡사진은 고도의 전문적인 직업이며 자신과의 싸움이다.
* 좋은 스톡 사진은 메시지가 분명한 것, 시대의 트랜드를 반영한 것, 기술적 완성도가 높은 것, 상업적 활용가치가 높은 것,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있는 사진 등이다. * 좋은 스톡 사진가가 되려면? 긍정적 사고, 실험 정신, 조명, 카메라 매카니즘의 이해, 장기적 계획에 의한 작업이 되어야 한다. * 스톡사진을 하기 위한 초기 작업 ...... 책 표지, 잡지 사진, 달력, 브로셔 등을 주의 깊게 보자.
스톡용 사진 샘플 : 음료수 선전용
사진 샘플 : 달력용
사진 샘플 : 대회선전용
Q & A
주제 3 : Digital Camera 활용 기술 발표 : Graphic Research Center 이 대 훈 교수 Computer Graphic Research Center
목 차 1. Digital Camera의 구조 2. Digital Camera의 종류
1. Digital Camera의 구조 ※ 촬영원리 디지털 카메라의 핵심 기술은 빛을 디지털 신호로 바꾸어 메모리 칩에 저장하는 것이다. 디지털 카메라도 일반 필름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셔터와 렌즈로 작동되지만 빛을 측정하고 기록하는 데 필름 대신 CCD(Charge Coupled Device)라는 반도체 칩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난다. 이 CCD 소자가 영상을 감지해 디지털 신호로 바꾼 뒤 파일 형태로 메모리에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이다
① 빛이 렌즈를 통해 카메라에 들어오면 렌즈의 구경이 빛의 양을 결정한다. ② 셔터가 작동하는 순간 CCD에 노출이 되면서 빛의 양을 조절해준다.
③ 촬영된 영상의 빨강, 녹색, 파랑 빛이 CCD 필터에 의해 각기 다른 색광으로 분리된다. ④ 빨강, 녹색, 파랑 색광으로부터 분리된 영상은 광 센서로 구성된 수십만 개의 픽셀(picture element : 화소)에 등록된다. ⑤ 각 픽셀의 색깔 농도는 필터를 통과한 빛의 양에 따라 결정되며, CCD에 닿는 빛의 양이 많을수록 전기량도 많아진다. ⑥ CCD에서 나온 전기신호는 0과 1의 디지털 신호로 변환되어 정지 영상 압축(JPEG)칩으로 보내진다.
⑦ JPEG칩에서 중복되는 영상과 색상 데이터가 제거된 압축영상 데이터는 PC카드 등 메모리 장치에 저장된다
CCD Device CCD란, 디지털카메라의 필름에 해당하는 소자를 가리킨다. 빛이 비치면 축전 용량이 변화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영상을 디지털신호로 변환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CCD는 라인상에 나란히 있는 것과 평면상에 나란히 있는 것이 있는데, 디지털 카메라 촬영용에는 평면상에 늘어서 있는 것이 사용된다. 촬영소자로서 사용할 경우는 빛을 전하로 교환하는 포토다이오드와 함께 구성시킨 CCD이미지 센서로서 사용되어진다. 이것의 정식 명칭은 전하 결합 소자이다.
내장필터 1970년 미국의 벨 연구소에 발표한 반도체 소자로 레지스터나 기억장치로 응용된다. 현재 디지털 카 메라 및 비디오 카메라의 이미지 센서로 사용되고 있 다. 파 일 대개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JPEG 파일 형식을 가지 고 있다. JPEG 형식이 TIFF나 RAW와 비교해 월등하게 파일 사이즈가 작고 촬영일, 셔터 속도, 조리개 개방치 등 촬영 정보 등을 파일에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메모리 디지털 카메라는 필름 대신 메모리 카드에 사진 파일을 저장한다. 메모리 카드 종류는 카메라 제조사마다 다르며 같은 회사 카메라 도 모델에 따라 메모리 카드가 다르다. 스마트 미디어 - 높은 내구성과 데이터의 신뢰성을 보장한다. 두께가 0.76mm로 초박형이며 가격이 저렴하다. 하지만 데이터를 읽는 단자가 밖으로 나와있어 정전기에 약하고 먼지가 잘 묻고, 또 용량이 적어 많은 사진을 저장할 수 없다.
컴팩트 플래시(CF) - 디지털 카메라 메모리 가운데 가장 점유율이 높다 메모리 스틱 - 소니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메모리 제품으로 컴팩트 플래시 메모리와 스마트 미디어의 장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정전기와 충격에 강하지만 소니 제품에만 사용 가능하다.
LCD 트와인드라이버 디지털 카메라의 특징 중 하나로, 촬영한 이미지를 LCD화면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 화면을 통해 이미지를 지우거나 사진 촬영 정보 를 입력하거나 설정할 수 있다. 트와인드라이버 PC가 없는 디지털 카메라는 상상조차 할 수 없다. 촬영한 사진을 PC에 전송, 보관해야 하기 때문이다. 예전에는 직렬 포트를 사용했지만, 직렬 포트가 생각보다 느리기 때문에 요즘에는 좀 더 빠른 속도를 지원하기 위해 USB 포트를 사용 한다.
2. 디지털 카메라의 종류 디지털 카메라를 나누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보통 SLR(Single Lens Reflex) 카메라와 뷰 파인더식 카메라로 나눈다. 두 카메라는 사람이 사진을 찍을 때 사물을 보는 방법이 다르다. 뷰 파인더식 S L R
뷰 파인더식 대부분의 컴팩트 디지털 카메라가 속하는 뷰 파인더 카메라는 카메라에 난 조그만 창(뷰 파인더)으로 사물 을 본다. 뷰 파인더 카메라는 뷰 파인더를 만드는데 복잡하지 않고 셔터 구조도 간단해 카메라를 싼값에 만들 수 있다. 그러나 뷰 파인더와 카메라 렌즈가 다른 위치에 있어 뷰 파인더로 보는 풍경과 실제 찍히는 사진이 약간 달라지는 단점이 있다. 보통 실제 찍히는 사진이 뷰 파인더로 보는 범위보다 훨씬 넓은데 이 문제 를 시차(Parallax)라고 한다.
그림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렌즈를 통해 보여지는 피사체와 뷰 파인더를 통해 보여지는 피사체의 범위가 다르기 때문에 뷰 파인더를 보고 사진을 찍게 되면 실제로 찍히는 이미지와는 차이가 생기게 된다. 먼저 파란색 점선은 렌즈를 통해 실제로 이미 지가 찍히는 각도이고 주 황색점선은 뷰 파인더를 통해 보이는 각도인데 뷰 파인더만 보고 나무를 찍 게되면 실제로 찍힌 이미 지에서는 나무의 위쪽부 분이 잘라지게 되는 것이다.
S L R SLR 카메라는 렌즈를 거쳐 들어온 빛을 사람이 보는 카메라이다. 이런 구조는 뷰 파인더와 셔터 를 설계하기 힘들고 카메라 크기가 커져 전문가용 카메라가 아니면 많이 쓰지 않는다. 물론 사람 의 보는 시점과 카메라 렌즈로 들어 온 빛이 같으 므로 시차는 생기지 않고 피사체를 직접 보면서 촬영을 하므로 촬영하기가 편리하다.
그림에서 빨간색 점선 은 시선을 의미하는 것 으로 렌즈를 통해 들어 온 이미지가 45° 반사 경을 통해 반사되어진 후 펜타 프리즘을 거쳐 뷰 파인더를 통과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피사체의 이미지가 렌즈를 통해 직접 뷰 파인더까지 전달되기 때문에 레인지 파인더의 최대 단점인 "시차현상"이 전혀 없다
CCD 창을 통한 촬영 요즈음 모든 디지털 카메라는 CCD 창을 통하여 피사체를 보고 촬영을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다. 이 방식은 CCD 창을 통해 들어오는 피사체를 그대로 촬영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지만 역광이 들어오거나 어두운 밤에는 촬영하기가 곤란한 단점이 있다.
뷰 파인더식 카메라와 SLR 카메라의 특징은 아래 표와 같다. 렌즈와 사람의 시점 다름 같음 렌즈 교환 거의 없음 가능 구조 간단함 복잡함 카메라 크기 작게 만들 수 있음 작게 만들기 어려움 용도 거의 모든 자동 카메라 전문가용 카메라
3. 디지털 카메라의 장점 이미지가 신속하고 쉽게 기록되어 바로 찍어 액정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화상을 PC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고 TV에 표현이 가능하다. 필름보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고 편집할 수 있다. 디지털 데이터로 바로 변환이 가능하다. 메모리(필름)는 재사용을 위해 삭제 가능하다. 디스크에 저장하면 영구적 보관이 가능하다.
디지털 카메라의 단점 일반 사진에 비해 해상도가 떨어진다. 노출 및 색상이 균일하지 못하다. 프린트에서 원래의 색상을 구현하기 어렵다.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고 관리가 까다롭다. 그러나 현재 사용되고 있는 DSLR은 위의 모든 단점이 극복되고 있다.
4. 디지털 카메라 활용 일반 사진 촬영 사건 사고 현장 촬영 각종 기록물 보존 특정 이미지 촬영 사진과 글씨의 조합으로 교재 및 판플렛 등 제작 웹사이트 게재용 사진 소규모 동영상 촬영
5. 좋은 사진 촬영을 위한 기법 * 풍경 사진은 위에서 가능한 전체를 넣고 찍는다. * 인물사진 특히 서있는 사람은 찍는 사람이 쪼그려 앉아서 찍는다. * 카메라 플래시는 바다에서 역광 촬영, 숲 속이나 단풍이 있는 곳에서 사용한다. * 소형 디카의 플래시 촬영 거리는 2m 이내로 한다. * 풍경사진 찍는 시간은 빛이 대각선으로 들어오는 오전 10시 전이나, 오후 늦은 시간(4-5시)이 좋다. * 눈 사진은 노출을 한 단계 높여 찍는다. 또 전체보다 부분적인 촬영을 한다.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