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성경의 큰 그림 11. 에스라, 느헤미야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 본 유인물은 울산시민교회 홈페이지 => 교회교육 => 청소년교회 => 비전틴 게시판에서 pdf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들어가며: 우리가 우선적으로 회복해야 할 것은? 친구와의 관계? 부모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형/누나, 언니/오빠와의 관계? 동생과의 관계? 에스라/느헤미야가 말하는 회복? ① 성전의 회복(에스라) => 예배의 회복 ② 나라의 회복(느헤미야) =>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하나님 나라의 회복
2. 에스라, 느헤미야서의 배경 페르시아 왕국의 고레스 왕은 BC 539에 바벨론을 멸망시킴=> 조서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의 회복을 선포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802.
2. 에스라, 느헤미야서의 배경 다윗 왕의 말년 솔로몬의 왕위 계승 (BC 970) (BC 930) 북이스라엘 남유다 앗수르 Cf. [70년의 의미]예레미야 29:10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바벨론에서 칠십 년이 차면 내가 너희를 돌보고 나의 선한 말을 너희에게 성취하여 너희를 이 곳으로 돌아오게 하리라 A. BC 605 – 538 => 67년 B. BC 586 – 516 => 70년 다윗 왕의 말년 솔로몬의 왕위 계승 (BC 970) (BC 930) 북이스라엘 남유다 앗수르 (BC 722) 북이스라엘 멸망 (BC 605) 1차 포로 송환 (다니엘과 왕족, 귀족 계급; 단 1:1-6; 왕하 24:1) 바벨론 (BC 597) 2차 포로 송환 (에스겔, 여호야긴, 엘리트 계층; 왕하 24:14) (BC 586) 남유다 멸망/성전 파괴 (3차 포로 송환=> 시드기야 및 남은 백성들) 다니엘서 (바벨론 배경) (BC 538) 고레스 왕의 조서 역대상·하 (BC 538/7) 1차 예루살렘 귀환 (스룹바벨 인도 아래 5만명 귀환; 에스라 2:2) 에스라서 페르시아 (BC 516) (학개,스가랴 말라기) 성전 재건 완성 에스더서 (페르시아 배경) (BC 458) 2차 예루살렘 귀환 (에스라 인도 아래 2천명 귀환; 에스라 7:1, 8) (BC 445) 느헤미야서 3차 예루살렘 귀환 (느헤미야 )
3. 역대상·하의 강조=> 에스라, 느헤미야에 반영 - 성전/예배, 다윗 왕조가 강조되는 역대상·하의 구조 성전 이전 시기 (다윗 왕조 강조; 성전에서 섬길 레위 지파 강조) 역대상 1-10장: 아담으로부터 시작되는 족보 성전 건축 준비 역사 (11-22장: 건축준비/ 23-29장: 운영준비[레위인, 제사장, 성가대 조직 등]) 다윗 왕조 중심 역대상 11-29장: 다윗 역대하 1-9장: 솔로몬 성전 건축 역사 성전 황폐,복원, 파괴 역사(왕과 성전과의 관계를 집중 조명하여 왕을 평가; 성전/예배를 회복시키려는 사건들이 강조됨 [아사, 여호사밧, 히스기야 등])=> 회복 내다봄 역대하 10-36장: 분열왕국 시대의 유다 왕들의 통치 (현창학, 역대상·하)
4. 에스라, 느헤미야의 구조 에스라 느헤미야 BC 538 BC 458 BC 445 성벽(도시,국가)재건 종교개혁/ 성전 재건 1-6장 7-10장 1-7장 8-13장 성전 재건 (총독 스룹바벨 지도아래) 종교개혁/ 영적부흥 (에스라 주도하에) 성벽(도시,국가)재건 (느헤미야 주도하에) BC 538 (에스라와 무관; 에스라 귀환 60년 전 이야기) BC 458 (에스라 BC 458에 예루살렘에 귀환) BC 445 (느헤미야 BC 445에 귀환) BC 445~ 메시지 (1) 하나님의 신실하심, 자비하심을 보여줌(다윗 언약을 지키심) (2) 성전/예배의 중요성 강조 (3) 말씀과 기도/회개(부흥에 대한 이상적인 모델 제시) (현창학, 에스라, 느헤미야; 김성수, 역사서 구약 강의안, 117-19)
5. 에스라 1-6장 (1) 에스라 1-6장: 성전 재건 (2) 에스라 7-10장: 회개 가운데 영적부흥 => 종교개혁 1-2장 (BC 538) 페르시아 고레스 왕의 조서 => 스룹바벨 인솔아래 50,000명 예루살렘 귀환 3-4장 (BC 536) 스룹바벨 지도 아래 성전 재건 시작 => 반대 세력의 저항에 의해 재건 중단 (백성들은 자신의 집, 농업 재건에 집중) 5-6장 (BC 520) 학개, 스가랴 선지자가 일어나 성전을 건축하라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 성전 건축 재개 6장 (BC 516) 성전 재건 완성 (BC 475-450 말라기서) (BC 486-464 에스더서) (2) 에스라 7-10장: 회개 가운데 영적부흥 => 종교개혁 7-8장 (BC 458) 에스라 인솔하에 2,000명 예루살렘 귀환 9-10장 (BC 458~)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이 다시 해이해짐을 목도. 에스라의 겸비함과 기도. 에스라 주도 아래 백성들이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영적 부흥, 삶의 개혁이 일어남. (현창학, 에스라, 느헤미야)
6. 에스라-학개 학개 1장 1:3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성전 재건을 미룬 포로후기 공동체 1:4 이 성전이 황폐하였거늘 너희가 이 때에 판벽한 집에 거주하는 것이 옳으냐 1:6 너희가 많이 뿌릴지라도 수확이 적으며 먹을지라도 배부르지 못하며 마실지라도 흡족하지 못하며 입어도 따뜻하지 못하며 일꾼이 삯을 받아도 그것을 구멍 뚫어진 전대에 넣음이 되느니라 1:8 너희는 산에 올라가서 나무를 가져다가 성전을 건축하라 성전 재건을 미룬 포로후기 공동체 결과: 삶의 피폐함 따름 성전 재건을 독려하심
6. 에스라-학개 학개 2장 2:1 일곱째 달 곧 그 달 이십일일에 여호와의 말씀이 선지자 학개에게 임하니라 2:3 너희 가운데에 남아 있는 자 중에서 이 성전의 이전 영광을 본 자가 누구냐 이제 이것이 너희에게 어떻게 보이느냐 이것이 너희 눈에 보잘것없지 아니하냐 2:6 만군의 여호와가 이같이 말하노라 조금 있으면 내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육지를 진동시킬 것이요 2:7 또한 모든 나라를 진동시킬 것이며 모든 나라의 보배가 이르리니 내가 이 성전에 영광이 충만하게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2:9 이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재건된 성전의 초라함 향후 도래하게 될 성전의 영광을 예언(예수님=성전)
6. 에스라-학개 울산시민교회 비전틴
6. 에스라-학개 구약의 성전 => 신약 시대의 교회 에베소서의 교회론: 우리는 그리스도의 몸=> 하나 되게 하신 것을 지켜야 4:1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4:2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4:3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4:4 몸이 하나요 성령도 한 분이시니 4:11 그가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어떤 사람은 목사와 교사로 삼으셨으니 4:12 이는 성도를 온전하게 하여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4:16 그에게서 온 몸이 각 마디를 통하여 도움을 받음으로 연결되고 결합되어 각 지체의 분량대로 역사하여 그 몸을 자라게 하며 사랑 안에서 스스로 세우느니라 하나가 되어야 함 각자의 부르심다름=> 사랑 안에서 한 몸을 세움
6. 에스라-학개 빌립보 교회의 예) - 빌립보 교회: 유오디아파와 순두게파로 나뉘어 갈등을 겪고 있었음 - 이들에게 예수님의 겸손의 마음을 닮으라고(4:2),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며 하나가 되라고 권면함(2:3) - 죄인을 위해 기꺼이 자신을 희생하고 헌신하신 예수님의 사랑과 겸손을 본받으라 권면함 노영근, 신약의 파노라마 (크리스찬, 2014), 116.
6. 에스라-학개 울산 땅을 향한 교회적 사명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1) 서로 사랑해야 함 (2) 거룩함을 유지해야 함 요한복음 13:34 새 계명을 너희에게 주노니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13:35 너희가 서로 사랑하면 이로써 모든 사람이 너희가 내 제자인 줄 알리라 (2) 거룩함을 유지해야 함 베드로전서 2:9 그러나 너희는 택하신 족속이요 왕 같은 제사장들이요 거룩한 나라요 그의 소유가 된 백성이니 이는 너희를 어두운 데서 불러 내어 그의 기이한 빛에 들어가게 하신 이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
제사장들의 불성실(무성의한 제사, 율법을 가르치지 않음) 7. 에스라-말라기서 * 말라기서 (뜻: 나의 사자; my messenger; BC 475-450) - 예루살렘 성전 재건 후에도 영광스러운 미래가 아직 실현되지 않음 => 백성들의 실망 - 하나님의 사랑을 의심하는 가운데 예배는 형식화 되고 율법을 어김 (제사장들의 부패, 백성들의 십일조 중단, 불결한 제물 드림, 이방인들과 혼인, 사회 정의와 공의에 대해 무관심, 안식일을 지키지 않음) - 6가지 논쟁으로 구성 주제/ 동기 진술, 물음, 요구 되물음 답변 첫째 논쟁 (1:2-5) 이스라엘을 향한 하나님의 언약적 사랑 확인 “내(하나님)가 너희(이스라엘)를 사랑하였노라” “주께서 어떻게 우리를 사랑하셨나이까?” 야곱을 택하심/에서는 미워하심 둘째 논쟁 (1:6-2:9) 제사장들의 불성실(무성의한 제사, 율법을 가르치지 않음) “제사장들아…나를 공경함이 어디 있느냐?” “우리가 어떻게 주의 이름을 멸시하였나이까?” 흠 있는 제물, 뻔뻔스런 말=> 제사장들에 대한 심판 선포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선지서 강의안, 115-16; 김지찬, 구약개론, 259-62)
주께서 제사장들을 정결케 하시고, 백성들을 심판하러 오신다 7. 에스라-말라기서 * 말라기서 (뜻: 나의 사자; my messenger; BC 475-450) 주제/ 동기 진술, 물음, 요구 되물음 답변 셋째 논쟁 (2:10-16) 백성들의 불성실 “우리 열조의 언약을 욕되게 하느냐?” “하나님께서 너희의 헌물을 받지 아니하시거늘" “어찜이니이까?” 이방 혼인한 자들에 대한 심판 선포/불성실한 혼인생활 넷째 논쟁 (2:17-3:5) 주께서 제사장들을 정결케 하시고, 백성들을 심판하러 오신다 “너희(낙심한 의인들)가 말로 하나님을 괴로우시게 하였다” “우리가 어떻게 하나님을 괴로우시게 하였습니까?“ 잘못된 말: “모든 행악자는 하나님의 눈에 선히 보이며..” /“공의의 하나님은 어디 계시뇨?” =>심판의 날 예고(3:1-5) 다섯째 논쟁 (3:6-12) 성실하게 십일조와 헌물 바칠 것을 권고함 “야곱의 자손들아…내게로 돌아오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사람이 어떻게 하나님의 것을 도덕질하겠느냐?”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 하였나이까?” “십일조와 헌물이라”/조건부 약속(10)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선지서 강의안, 115-16; 김지찬, 구약개론, 259-62)
=>”나의 정한 날“에 행한대로 심판하실 것을 예고 7. 에스라-말라기서 * 말라기서 (뜻: 나의 사자; my messenger; BC 475-450) 주제/ 동기 진술, 물음, 요구 되물음 답변 여섯째 논쟁 (3:13-4:3) 악인의 번영과 의인의 불행 =>”나의 정한 날“에 행한대로 심판하실 것을 예고 “너희 (낙심한 의인들)가 완악한 말로 나를 대적하였다.” “우리가 무슨 말로 주를 대적하였나이까?” 잘못된 말: “하나님 섬겨봤자 헛되고, 교만한 자가 복되다“=> 심판의 날에 행한대로 심판하실 것을 예고 맺음말 (4:4-6) 4:4 “모세의 율법을 기억하라“ 4:5-6 “하나님의 크고 두려운 날이 이르기 전에 엘리야를 보내리라“ “(엘리야)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선지서 강의안, 115-16) => “회복된 공동체는 징계 받은 백성들이었지만 계속해서 책망과 개혁이 필요한 사람들이었음. 이스라엘은 여전히 예레미야 31장이 예언하고 있는 “새 언약”의 성취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이루어질 갱신(요엘 2장; 에스겔 36장)을 기다려야 했음. (김성수, 고려신학대학원 선지서 강의안, 122)
8. 에스라 7-10장 (1) 에스라 1-6장: 성전 재건 (2) 에스라 7-10장: 회개 가운데 영적부흥 => 종교개혁 1-2장 (BC 538) 페르시아 고레스 왕의 조서 => 스룹바벨 인솔아래 50,000명 예루살렘 귀환 3-4장 (BC 536) 스룹바벨 지도 아래 성전 재건 시작 => 반대 세력의 저항에 의해 재건 중단 (백성들은 자신의 집, 농업 재건에 집중) 5-6장 (BC 520) 학개, 스가랴 선지자가 일어나 성전을 건축하라는 하나님의 뜻을 전달 성전 건축 재개 6장 (BC 516) 성전 재건 완성 (BC 475-450 말라기서) (BC 486-464 에스더서) (2) 에스라 7-10장: 회개 가운데 영적부흥 => 종교개혁 7-8장 (BC 458) 에스라 인솔하에 2,000명 예루살렘 귀환 9-10장 (BC 458~) 이스라엘 백성의 신앙이 다시 해이해짐을 목도. 에스라의 겸비함과 기도. 에스라 주도 아래 백성들이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께 간구함으로 영적 부흥, 삶의 개혁이 일어남. (현창학, 에스라, 느헤미야)
8. 에스라 7-10장 * 에스라가 이끈 회개 운동 (에스라 9-10장) -성전 재건 60년 만에 영적 해이에 빠진 이스라엘 백성들 [이방인들과 무분별한 결혼이 성행] 에스라 9:1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이 이 땅 백성들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가나안 사람들과 헷 사람들과 브리스 사람들과 애굽 사람들과 아모리 사람들의 가증한 일을 행하여 9:2 그들의 딸을 맞이하여 아내와 며느리로 삼아 거룩한 자손이 그 지방 사람들과 서로 섞이게 하는데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다 하는지라 (남북 이스라엘이 멸망한 원인 => 이방과의 혼합주의로 인한 우상 숭배) - 에스라의 중보 기도 (에스라 9장): 자기의 죄와 백성의 죄를 동일시 하면서 하나님께 회개함. 민족 구원을 위해 중보 기도 (Cf. 다니엘 9장, 느헤미야 9장) - 에스라 10:1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며 기도하여 죄를 자복할 때에 많은 백성이 크게 통곡하매 이스라엘 중에서 백성의 남녀와 어린 아이의 큰 무리가 그 앞에 모인지라 - 백성들의 회개, 이방 여인들과의 분리를 통해 스스로 정결케 함 (Why? 5-6만명의 소수 민족, 하나님의 백성이 이방 세력에 의해 망하기 직전에 있었음) (현창학, 에스라-느헤미야; 김성수, 역사서 구약 강의안, 125-26)
9. 느헤미야서의 구조 & 내용 (1) 느헤미야 1-7장: 성벽 재건 - 페르시아 아닥사스왕의 술관원이었던 느헤미야; 예루살렘 성은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불탔다 하는 소식을 들음 - 에스라 귀환 13년 뒤, 느헤미야도 예루살렘에 귀환 -반대 세력들의 저항 속에서 (예, 산발랏 4장) 52일 만에 성벽 재건 완성 => 국가 건설의 의미 => 성전 예배가 어려운 상황 => 비통함 가운데 하나님께 기도함 (2) 느헤미야 8-13장: 말씀/기도/회개 => 영적 대부흥 (현창학, 에스라-느헤미야; 김성수, 역사서 구약 강의안, 126-27)
10. 느헤미야의 예루살렘 성벽 회복(1-7장) 무너진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된 예루살렘의 성벽 Crossway Bibles, The ESV Study Bible (Wheaton, IL: Crossway Bibles, 2008), 808, 827
11. 느헤미야의 종교개혁/영적부흥(8-13장) * 8장: 에스라와 레위인들이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가르침 느헤미야서 8:1 모든 백성이 일제히 수문 앞 광장에 모여 학사 에스라에게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신 모세의 율법책을 가져오기를 청하매 8:2 일곱째 달 초하루에 제사장 에스라가 율법책을 가지고 회중 앞 곧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 이르러 8:3 수문 앞 광장에서 새벽부터 정오까지 남자나 여자나 알아들을 만한 모든 사람 앞에서 읽으매 뭇 백성이 그 율법책에 귀를 기울였는데 8:8 하나님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그 뜻을 해석하여 백성에게 그 낭독하는 것을 다 깨닫게 하니 8:9 백성이 율법의 말씀을 듣고 다 우는지라 백성들이 말씀을 들음 깨달음 통곡
11. 느헤미야의 종교개혁/영적부흥(8-13장) * 9장 온 나라의 기도/회개 운동 => 영적부흥 느헤미야 9:1 그 달 스무나흗 날에 이스라엘 자손이 다 모여 금식하며 굵은 베 옷을 입고 티끌을 무릅쓰며 9:2 모든 이방 사람들과 절교하고 서서 자기의 죄와 조상들의 허물을 자복하고 9:3 이 날에 낮 사분의 일은 그 제자리에 서서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율법책을 낭독하고 낮 사분의 일은 죄를 자복하며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 경배하는데 금식/ 회개 * 10-13장 백성들의 헌신, 삶의 개혁, 사회 개혁 삶과 사회 개혁 수반 - 하나님 말씀에 헌신하기로 다짐, 예배의 회복, 제사장과 레위인을 위해 십일조와 헌물을 받침, 이방인들과의 통혼 금지, 안식일 준수.
12. 느헤미야서가 보여주는 포로 후기 공동체의 모습 포로기 전의 북이스라엘, 남유다 포로기 후의 이스라엘 공동체 겸비함 가운데 금식하며 굵은 베 옷을 입고 티끌을 무릅쓰며 회개 회개치 않음. 완고함. 우상숭배의 죄가 거의 언급되지 않음; 매우 경계하는 태도 우상숭배에 빠짐
13. 결론/적용 무엇을 우선 회복할 것인가? 우리의 삶의 영순위: 비전틴 공동체(=교회)를 세워 나가는 것 - 우리가 성령안에서 하나되어야 함 - 서로 사랑해야 함 - 거룩함을 유지해야 함 => 그래야 구원의 방주 역할 감당 (2) 우리의 삶 가운데 “하나님 나라”가 회복되어야 함 - 우리 스스로가 말씀 앞에서 바로 서야 함 - 우리 목원들이 말씀 앞에서 바로 서야 함 - 말씀, 기도, 회개, 순종의 생활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