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거래 유형 기술료 조건 기술 완성도 술 수준 기술 수준 라이선스 통상실시 3천만 원 초과 ~ 5천만 원 이하 TRL 6단계 (Pilot 단계 시작품의 성능 평가)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I. 기술성 분석 기술개요 해양생물의 촬영 영상과 부위별 정보를 이용한 3D 모델링 제작 프로세스 구축과 해양생물 3D 제작 및 VR기반 가상체험 콘텐츠를 제작하는 시스템 기술의 필요성 해양생물의 2차원 공간표현에서 3차원 공간표현으로의 필요성 대두 세계경제포럼에서 3D 프린팅 산업을 미래 10대 유망 기술로 선정함 미래 환경 변화에 대한 해양생태계 보전 및 해양침식 억제를 위해 3D 프린팅 기술을 이용하는 추세임 3D 스캐너에 인식이 되지 못하는 다양한 미소 크기의 종에 대한 3D 모델링 및 자료화에 대한 어려움 대두 기술적 유용성 해양생물을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게 하는 신해양과학 컨텐츠 제작 3D 모델링 기반 미소해양생물 가상체험 콘텐츠 제작에 활용 가능함 해양생물의 3D 입체 영상과 유전자 정보를 결합한 DB를 구축하여 교육적, 산업적으로 이용 가능 전시용 VR플랫폼과 4D 웨어러블 콘텐츠 개발에 활용 미래 환경변화에 대한 주유 자원생물 변화 예측 및 관리를 위한 정책 기반 제시 [정보통신산업진흥원 - 3D프린팅 DB 구축] [미국 스밋소니언 박물관 – 소장품 3D스캔] [CGTRADER사 - 3D 모델링 데이터 판매] 1
II. 기술의 특징 및 우수성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기술의 특징 기술의 우수성 2 본 기술은 촬영장비로 해양생물을 촬영하는 1단계, 3D 모델링부가 촬영된 해양생물의 전체 크기를 기준으로 각 부위별 크기를 배율로 표현하고, 해양생물의 전체 두께 및 각 부위별 두께는 각 부위 크기의 기준점에서부터 배율로 표현한 크기로 3D 모델링하는 2단계, 가상체험 콘텐츠 생성부가 3D 모델링한 3D 모델에 랜더링 및 뼈대 생성을 통해 VR 객체를 생성하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음 3D 모델링의 경우 해양생물의 다초점 6면 이상을 촬영한 영상 및 해양생물의 부위별 정보를 이용함 VR 객체 생성의 경우 생성된 폴리곤 객체에 맞게 재질을 매핑하고 색상 및 질감을 랜더링하고 폴리곤 객체의 뼈대를 생성하여 해당 객체를 이용하여 VR 객체를 생성하여 제공하는 단계로 구성되어 있음 [3D 모델 제작 과정] [질감 및 색상 매핑 과정] [bone 생성 및 3D VR 객체 생성] 기술의 우수성 카메라나 육안으로 인식되지 않는 미소 크기의 종까지 정밀하게 3D 모델링 가능 해양생물의 VR 객체를 생성하여, 온라인을 통해 웹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거나, HMD를 통해 제공하여, 다양한 해양생물의 체험 환경을 제공할 수 있음 국가 4차 산업혁명(3D 프린팅 산업)의 해양분야 선도적 입지 선점 본 기술을 통해 제작된 다양한 해양생물의 3D 입체영상 자료들은 일반인에게 현미경적 크기의 해양생물에 대한 다양한 정보 제시 KIOST 홈페이지와 연계한 웹페이지 제작 및 해양생물 VR 컨텐츠 웹서비스 구현 [해양생물 3D VR 제작 결과(감성돔, 풀미역치, 중국노벌레, 식물플랑크톤] [해양생물 3D 프린트 결과(중형저서동물, 감성돔, 푸렁통구멍] 2
III. 시장성 분석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경쟁동향 시장 동향 및 전망 가상·증강현실은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로서, 다양한 산업 분야와 융합하여 새로운 콘텐츠 서비스를 시도하고 있음 국내 기술 수준은 가상·증강현실 시장 확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디바이스, 네트워크 분야는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SW·콘텐츠는 선진국들에 비해 취약함 시장 동향 및 전망 3D 프린팅 시장은 2012년 15억 달러에서 2020년 52억 달러로 3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글로벌 3D 프린터 판매 및 서비스 매출이 2009~2013년 사이 두배로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2021년 108억 달러의 대규모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됨 가상·증강현실 및 관련 서비스 시장은 2016년 61억 달러의 규모에서 2020년 144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가상·증강현실 기술을 중심으로 콘텐츠 검색 등의 4차 산업혁명과 연계된 콘텐츠 시장의 대규모 성장이 전망됨 [AR&VR Market-Global Forecast to 2022] 출처: Markets and Markets 2016 잠재 기술 수요자 기업명 주요 사업 내용 연락처 이메일 솔리드이엔지㈜ 소프트웨어 개발 042-714-5800 solideng@solideng.co.kr ㈜에스시전시문화 3D 프린팅 소프트웨어 개발 02-3291-5160 kyo@scei1.co.kr 테크인모션㈜ 3D 모델링 소프트웨어 개발 042-822-3106 jmjoo@techinmotion.co.kr 테크빌교육 교육/스마트콘첸츠/가상현실체험시스템 02-3442-7783 ㈜렛시 증강현실 솔루션 소프트웨어 개발 02-566-9711 contact@letsee.io 파콤영상시현㈜ 가상시뮬레이터 설계 및 개발 031-750-0566 pwh@ipacom.co.kr 이에스엘에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031-721-3201 ㈜누리봄 모바일 및 AR/VR 콘텐츠 솔루션 개발 02-2025-8340 nfo@nuribom.com 3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IV. 책임 발명자 정보 발명자 이름 : 박우선 소속 : 해양생태연구센터 연구분야 연구분야 : 해양저서생태계 분석 관련논문 관련 지식재산권 No 등록번호 발명의 명칭 1 10-1784172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문의처 이름 : 정희원 변리사 소속 : 한국해양과학기술원 기술사업화실 Tel. 051-664-9042 E-mail. TLO@kiost.ac.kr [문의]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연구개발부 기술사업화실 정희원 변리사 / 051-664-9042 | TLO@kiost.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