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국>문학의 범위 1.1. 문학의 범위 1.2. 국문학의 범위 1.3. 갈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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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강 <국>문학의 범위 1.1. 문학의 범위 1.2. 국문학의 범위 1.3. 갈래

1.1. 문학의 범위 ◎ 문학의 범위 : 언어 말로 된 문학인 구비문학 글로 된 문학인 기록문학 ● 문학의 범위는 고정적이지 않다 한문학에서 文은 詩와 함께 문학에서 큰 비중을 차지 하지만 내용을 보면 실용적인 글도 적지 않다. 가령, 정치를 하는데 소용된 공문. 주장을 펴서 밝힌 논문. 사사로운 생활을 전한 편지글.

1.1. 문학의 범위 한문학에서 文은 詩와 함께 문학에서 큰 비중을 차지했는데, 내용을 보면 실용적인 글도 적지 않다. ▼ 시대가 변하면서, ‘문’이라는 개념은 뒷전으로 밀려나고, 시, 소설, 희곡이 아닌 것 중에는 수필이라고 분류되는 글만이 문학으로 인정 우리가 지금까지 문학으로 간주하지 않았던 것조차 문학으로 간주하고 문학사를 기술할 수 있다는 시각이 대두. 문학의 카테고리가 붕괴되고 있다. 문학만 세계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철학, 역사적 기술 역시 세계를 만드는 것이라는 시각. 텍스트는 사회를 반영하는 것이 아니라 창조하는 것이다.

1.2. 국문학의 범위 ◎ 국문학의 범위를 정하는 데 문제되어온 것 ● 한문학 국문학사에서 가장 획기적인 사건 : 한자 유입, 훈민정음 창제 한문 – 조선시대(개화기)까지 한문학의 역사가 있다. 국문 – 세종대왕(1443) 이후 한문학이 국문학일 수 있는가? 한문↔한글 한문은 동아시아 공동의 문자. 써놓은 한문은 거의 한가지이지만, 읽는 한문은 나라마다 다르다. 우리는 우리 음으로 읽으며, 구결을 지어냈고, 토를 단다.

1.2. 국문학의 범위 ◎ 국문학의 범위를 정하는 데 문제되어온 것 ● 구비문학 대다수 구비문학 – 선사시대부터 지금까지 갈등 구비문학이 문학인가? 기술(한문+한글)↔구술 일제의 식민지 통치로 인해 국문문학에 정통성을 부여하게 되면서 국문문학 중심이 됨 국문학이 발달된 문학임을 강조하려는 의도가 작용하여, 구비문학을 무엇인가 부족한 문학으로 보아 민속학의 소관이라고 하기도 함.

1.2. 국문학의 범위 ◎ 국문학의 범위를 정하는 데 문제되어온 것 ● 국문학의 범위 말로 된 문학인 구비문학 문어체 글로 된 한문학 구어체 글로 된 국문문학 : 고전문학/현대문학

1.3. 갈래 ◎ 갈래 일정한 군집의 작품들이 공유하는 문학적 관습의 체계. 개별 작품의 존재를 지탱하는 초개인적 준거의 모형. 우리가 문학 작품을 이해한다는 것은 텍스트의 액면적 의미뿐만 아니라, 해당 작품을 둘러싼 문학상의 관습과 기대를 참조하면서 그것을 인간 경험의 어떤 모습으로 살려내는 일에 해당. 작자 역시 자신이 속한 문학 세계의 관습과 방법을 습득하고 때로는 변용하면서 경험, 상상을 작품화한다. 그리고 그 소산인 작품은 다시 기존의 관습, 규준에 작용하는 새로운 인소가 된다.

1.3. 갈래 ◎ 갈래 작가, 작품, 독자를 매개하면서 인간 경험의 예술적 형상화를 인도하는 여러 층위의 관습들이 일정한 연관을 갖추고 다수의 작품에 공통적으로 나타날 때 갈래(장르)라고 부른다. 일정 범위의 작품들을 완전무결하게 귀일시키는 특성, 원리의 조직체라기보다 친족적 유사성을 지닌 다수의 작품에서 추출되는 범례적 일반형.

1.3. 갈래 ● 4분법 갈래론 문학작품의 형성 원리 및 존재 방식을 크게 네 개의 특성 또는 범주로 나누고, 이로써 다양한 역사적 갈래들의 속성 및 상호 관계를 설명하려는 이론. 좌표적 개념틀. 서정 :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이 없이 이루어지는 세계의 자아화 나의 자기표현, 일인칭 현재시제의 문학 (고려가요, 향가, 시조, 대부분의 현대시 등) 교술 : 작품외적 세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의 세계화 의론(교훈, 이념의 전달이 주) 기술(사실 기록 및 경험의 서술이 주) (수필, 한문문학의 文류, 가사 등)

1.3. 갈래 ● 4분법 갈래론 서사 : 작품외적 자아의 개입으로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전설, 민담, 고전소설, 신소설, 현대소설 등) 희곡 : 작품외적 자아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자아와 세계의 대결 (탈춤, 꼭두각시놀음, 창극, 신파극, 현대극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