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lting Out 원리를 이용한 두부 만들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물방울 속으로 Into the waterdrop 신림고등학교 화학교사 서인호. 탐구 내용 개요 1. 물방울의 모양 2. 빅뱅처럼 3. 뗏목의 이동.
산과 염기의 성질. 산 또는 염기가 리트머스시험지나 지시약의 색을 어떻게 변화 시키는가를 알아본다. 산의 금속 또는 어떤 산의 염과 어떻게 반응하는가를 조사하 여 보고 산, 염기의 화학적 성질을 알아본다. 실험목적 실험기구 및 시약 시험관, 시험관 받침대, 스포이드,
식품분석Ⅰ - 조단백정량 3.1 원리 - 단백질은 질소 (N) 를 함유한다. 즉, 식품 중의 단백질을 정량할 때에는 식품 중의 질소 양을 측정한 후, 그 값에 질소계수 를 곱하여 단백질 양을 산출한다. 질소계수 : 단백질 중의 질소 함량은 약 16% 질소계수 조단백질 (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12강. 용액과 농도.
모든 물질은 결정이 될 수 있을까? 일월초 5학년 박보형 율현초 5학년 오민혁 조하랑.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9 Part.3 지구의 형성과 진화.
염기 비누화 반응 (Saponification)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SDS-PAGE analysis.
투명 비누 만들기.
Western blot.
안재석 ∙ 김지나 ∙ 원우재 국립암센터 핵의학과
Western Blot.
4-6. 광합성 작용(1).
단백질의 정량 -Bradford 법
암 전이 억제 유전자 발굴 및 작동 기전 연구 (Nature지 4월 14일자 발표)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생체전기 방사선과 2학년 김경대.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식품에 존재하는 물 결합수(bound water):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식품의 구성성분과 단단히 결합되어 자유로운 이동이 불가능한 형태 자유수(free water): 식품의 조직 안에 물리적으로 갇혀 있는 상태로 자유로운 이동이 가능한 형태.
Volhard 법에 의한 염화물 시료의 침전적정 (Determination of Chloride by a precipitation titration based on the Volhard Method)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단백질의 정량 -Bradford 법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Western blot 생명과학 실험기법 (13주차).
논문작성을 위한 연구모형 설정 양동훈.
식물의 광합성 식물은 어떻게 영양분을 만들까요? 김 수 기.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ThemeGallery 비누화 반응
1-5 용해도.
비열.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재래식고추장 간편하게 담기 2014년 10월 25일(토) 삼전초등학교.
단백질의 정량 -Bradford 법
DNA의 구조와 역할 (1) DNA : 이중 나선 구조로 수많은 뉴클레오타이드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은거울 반응.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의 발전 진행하는 추진력에 따라 압력 차이에 의한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받는 저항보다 뒤에서 받는 저항(흡인력)이 훨씬 더 크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흡인에 의한 저항력의 최소화를 위한 발전을 거듭한다. 그것들은, 유선형(Streamlined.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가천대학교 생명과학과 생물학 및 실험 학기 생물학 및 실험 1 Exp 10. DNA의 구조.
Ⅳ. 제도의 기초 1. 물체를 나타내는 방법 3) 물체의 표현 방법 (2) 입체도법 지도학급 : 태화중학교 1학년 4반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1. 화학 결합 … 01. 분자 구조의 다양성 02. 화학 결합의 성질 03. 이온 결합
(Titration of magnesium with EDTA)
아스피린(Aspirin)의 정량.
저온지구시스템화학 및 실험 Ch.6 용해도도 JYU.
Presentation transcript:

Salting Out 원리를 이용한 두부 만들기 생화학 연구실 김 현 우

간수, 그리고 염(salt)이란? 간수 염(salt) : 바닷물에서 소금을 석출하고 남은 용액, 염화마그네슘, 황산마그네슘 등으로 이루어짐. 염(salt) : 산과 염기의 중화반응으로 생긴 ionic compounds

Salting in, Salting out의 뜻과 원리

Salting In Salting Out - 저농도의 염이 물에 녹아 있을 때 - 염이 첨가됨으로써 단백질의 용해도가 더 높아짐 - 이온이 단백질과 인력을 형성함으로써 단백질과 단백질 사이의 인력이 감소, 엉김 현상 감소 Salting Out - 수용액에 아주 많은 이온이 존재할 때 - 염이 첨가됨으로써 단백질의 용해도가 떨어짐 - 물에 녹는 것에 대해 이온과 단백질이 경쟁함으로써 단백질끼리의 인력이 증가, 엉김 현상 생김

단백질 정제 과정에서의 salting out 어떤 단백질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세포 내에서 해당 단백질만을 선별하는 과정이 필요  단백질 정제(protein purification) 단백질들은 서로 다른 염의 농도에서 침전되므로 염의 농도를 이용해서 단백질을 분리할 수 있다. (즉, salting out을 이용해서)

단백질 정제 과정 전반

단백질 정제 과정 -Chromatography Chromatography 이후에 SDS-PAGE로 확인한 사진 얻고자 했던 Purified protein

단백질 정제 과정에서의 salting out 두부를 만들 때는 간수를 염으로 사용하지만, 단백질 정제 과정에서의 염은 ammonium sulfate가 주로 쓰인다. 1. 물에 잘 녹는다. 2. 온도에 따른 결과 차이가 크지 않다. 3. 대부분의 단백질의 안정성(stability)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Dialysis(투석) 반투과성 막을 이용해 salt와 같은 작은 분자들을 단백질로부터 분리해 내는 과정 (일반적으로 salting out 다음 과정)

Dialysis(투석) Dialysis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반투과성 막 사이의 작은 분자들의 농도 차이 반투과성 막의 pore size Dialysis되는 작은 분자들의 크기

실험 재료 콩 160g 물 1L 믹서기 두부보 핫 플레이트 간수 두부틀

실험 방법 콩 160g을 9시간 정도 물에 담구어 불린다. 약 400mL의 물과 함께 콩을 믹서기에 간다. 갈린 콩과 콩물을 두부보에 부어 비지를 걸러낸다. 핫 플레이트에서 콩물을 끓인다. 두유가 끓으면 상온에 5분 정도 식힌다. 그 동안, 간수 한 포를 물 130mL(종이컵 1컵)에 녹인다. 간수를 두유에 넣고 가만히 놔 둔다.(두부가 엉기는 것이 보인다.) 그 동안, 두부틀에 두부보를 펴서 콩물을 부을 준비를 한다. 두부틀에 콩물과 두부 알갱이를 붓고 두부보로 꽉 짜준 후 약 10분을 기다린다.

예비 실험 결과

예비보고서, 결과보고서 결과보고서: 만들어진 두부의 모양을 다른 조와 비교해 작성해 보고 (알갱이의 크기 등) 그 이유에 대해 추론해 보세요. 토의: 1. Isoelectric point(pI)란 무엇인지, pI와 protein solubility 간의 관계를 조사해 보고, 레몬즙을 이용해서 두부를 만드는 원리와의 상관관계를 유추해보세요. (힌트: 대부분의 콩 단백질의 pI는 4.5입니다.) 2. Protein purification에 사용되는 실험기법을 조사하고 그 과정과 원리를 상세히 설명하시오 (최소 3가지). - 예비보고서: 1. UV 조사에 의한 동물세포에서의 세포사멸 기작 2. 동물세포배양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 방법 조사

참고자료 1)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603423&mobile&categoryId=562 2)http://en.wikipedia.org/wiki/Salt_(chemistry) 3)http://en.wikibooks.org/wiki/Structural_Biochemistry/Proteins/Purification/Salting_Out 4)http://faculty.ksu.edu.sa/Zaenab_Alzahrani/Documents/Experiment_no._5_handout_Final_copy.pdf 5)http://www.merckmanuals.com/home/kidney_and_urinary_tract_disorders/dialysis/dialysis.html 6)http://class.fst.ohiostate.edu/FST822/lecturesab/Soy.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