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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의 분류 - 성악음악, 기악음악. 장르 (genre) 란 연주 형태에 따른 연주 형태와 음악의 양식, 기능에 따라 세분화한 음악적 분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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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음악의 분류 - 성악음악, 기악음악

2 장르 (genre) 란 연주 형태에 따른 연주 형태와 음악의 양식, 기능에 따라 세분화한 음악적 분류를 말한다.

3 종교 성악곡 (sacred vocal music) 세속 성악곡 (secular vocal music) 성악곡

4 ◦ 종교 성악곡  미사 (mass)  모테트 (motet)  칸타타 (cantata)

5 ◦ 미사 (mass)  카톨릭교에서 행해지는 전례의식  미사 ( 라틴어 :missa) 는 카톨릭 전례의식 마지막에 사제가 “ 가 십시오. 나는 그대를 보냅니다 (Ite, missa est)” 라고 말하는 데서 유래  미사곡은 카톨릭 미사에서 연주되도록 만들어진 선율이나 작 품을 말한다.

6 ◦ 미사곡의 순서  키리에 (Kyrie, eleison…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키리에  글로리아 (Gloria in excelris Deo… 하늘 높은데서는 하느님 께 영광 !…) 글로리아  크레도 (Credo in unum Deum… 한 분이신 하느님을 …) 크레도  상투스 (Sanctus… 거룩하시도다 …) 및 베네딕투스 (Benedictus… 찬미받으소서 ) 상투스 베네딕투스  아뉴스 데이 (Agnus Dei… 하느님의 어린 양 ) 아뉴스 데이  위의 미사 공들은 어떤 종류의 미사에서도 항상 쓰이며, 이를 ‘ 미사 통상문 ’ 이라고 한다.  감상 : Missa Papae Marcelli Kyrie - PalestrinaMissa Papae Marcelli Kyrie - Palestrina

7  듀파이의 정선율 미사  기존의 미사곡은 통상문 전체가 각기 다른 선율의 악곡으로 이루 어져서 통일감이 없었다.  통상문 전체에 통일감을 주는 방법이 필요해짐  듀파이는 하나의 정해진 선율 즉, ‘ 정선율 (cantus firmus)’ 을 테 노르 성부에서 사용하여 미사를 작곡  감상 : Guillaume Dufay: Missa L'homme armé - CredoGuillaume Dufay: Missa L'homme armé - Credo * 듀파이 (Guillaume Dufay, 1397-1474) : 15 세기 부르교뉴 악파 의 작곡가

8 ◦ 레퀴엠 (requiem)  죽은 사람을 위한 특별한 미사  첫 곡인 ‘ 입당송 ’ 의 가사가 ‘requiem( 안식 )’ 이라는 단어에서 유 래된 장르  레퀴엠은 미사 예식에 사용되는 곡이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브람스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여 연주회용 레퀴엠을 작곡 하였다.  대표곡 - 모차르트, 레퀴엠 - 베를리오즈, 죽은 자를 위한 대미사 - 브람스, 독일 레퀴엠 - 브리튼, 전쟁 레퀴엠  감상 : 모차르트 레퀴엠 모차르트 레퀴엠

9 ◦ 모테트 (motet)  모테트는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를 전성기로 한 성악곡의 한 분류  모테트 - 가사가 붙은 여러개의 독립된 성부들이 조화를 이루는 다 성 합창곡 양식, 13 세기 - 르네상스 시대까지 카톨릭교회 전례음악  ‘mot’ 는 ‘ 언어 ( 말 )’ 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처음에는 ‘ 가사를 가진 성 부 (motetus)’ 를 말하다가, 지금은 악곡 전체를 지칭하는 명칭이 되 었다.  대표적인 작곡가 -14 세기, 마쇼 (Guillaume de Machaut, 1300-1377) -16 세기, 죠스캥과 랏수스의 모방 양식 모테트 -17 세기, 가브리엘리 (Gionanni Gabrieli, 1554-1612), 폴리코랄 모 테트 (2-5 개 합창단이 동시에 연주 )  감상 : Orlandus di Lassus - Motet for 8 Voices - Osculetur m e OsculoOrlandus di Lassus - Motet for 8 Voices - Osculetur m e Osculo

10 ◦ 모테트의 역사 (History of Motet) 단성음악 오르가눔 병행 자유 멜리스마틱 노트르담 디스칸투스 클라우술라 기존 성가 + 다른 선율 = 다성음악 ( 오르가눔 ) 모테트 가사 붙은 클라우술라가 독립된 악곡으로 만들어진 것이 모테트 오르가눔에는 정선율 대하여 멜리스마적으로 상성부를 움직이는 일이 많다. 이와 달리 정선율과 대위성부가 1 대 1 로 상응하는 양식에 라틴어 가사를 넣고, 전체적으로 리듬패턴에 따라 박절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기법을 디스칸투스라 부른다. 노트르담악파의 오르가눔의 디스칸투스부분을 클라우술라라 부른다. 노트르담악파

11 ◦ 중세 모테트  라틴어 성서 가사의 하성부 + 라틴어 가사의 주석을 노래한 상 성부 ◦ 12-14 세기 모테트  12-13 세기 - 노트르담악파 ( 레오냉, 페로탱 )  14 세기 - 필립 드 비트리, 기욤 드 마쇼  더블 모테트와 트리플 모테트  그레고리오 성가의 하성부 + 다른 가사를 가진 상성부들이 2 성, 3 성  라틴어 + 프랑스어, 종교적 가사 + 세속 가사 공존

12 ◦ 15-16 세기 ( 르네상스 시대 )  조스캥 데프레, 팔레스트리나  모방대위법 양식을 활용  상성부들이 다시 동일한 가사를 노래  세속 노래를 정선율로 사용  정선율의 지배가 약해짐  라틴어 가사를 바탕으로 한 4-6 성부 합창곡 ◦ 바로크 시대  몬테베르디, 쿠프랭  몬테베르디는 협주와 모노디 양식  쿠프랭은 미사를 위한 독창 모테트를 작곡  개신교에서 모테트의 위치가 중요해짐

13 ◦ 수난곡 (passion) 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다루는 곡  대표곡 - 쉬츠 (Heinrich Schutz, 1585-1672), 요한수난곡, 마태수난 곡 - 감상 : Heinrich SCHÜTZ - Matthäus-Passion 1666 - Amor Artis ChoraleHeinrich SCHÜTZ - Matthäus-Passion 1666 - Amor Artis Chorale

14 ◦ 칸타타 (cantata)  유래 : 17 세기 생겨난 다악장 형태의 이탈리아 성악곡으로 단선율에 반주 악기가 동반  독일의 칸타타  독일 루터 교회의 종교음악으로 나타남  이탈리아의 단선율 양식에 독일의 다성음악 전통이 결합  대표적 악곡  바흐의 칸타타 악곡들 (200 여개 작곡 )  감상 :  Bach - Cantata BWV 140 - Peter Schreier - Sleepers wake Bach - Cantata BWV 140 - Peter Schreier - Sleepers wake  Bach - Cantata 140: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BWV 140 (1731) Bach - Cantata 140: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BWV 140 (1731)

15 ◦ 오라토리오  17 세기 중반 종교적 주제를 갖는 성악 장르로 탄생  오페라와 유사하게 아리아, 레치타티보, 합창 등으로 구성  오페라와 다르게 무대 장치나 의상이 없음  오페라와 다르게 합창이 우세하게 작용  해설자가 있음  대표곡 - 헨델, 메시아 - 하이든, 천지창조 - 멘델스존, 엘리아  감상 : Handel: Messiah, Ev'ry valley shall be exhaltedHandel: Messiah, Ev'ry valley shall be exhalted

16 ◦ 세속 음악  종교적인 예배에 사용되지 않는 음악  교회 밖에서 연주되는 음악  남녀간의 사랑이 주된 소재  샹송  마드리갈  예술가곡  오페라  음악극

17 ◦ 샹송  프랑스어로 된 세속 성악 음악

18 ◦ 마드리갈  14 세기의 마드리갈 - 14 세기 이탈리아에서 등장한 다성 양식의 세속음악 - 자연과 사랑에 대한 가사 - 무반주 2-3 성부 악곡  16-17 세기의 마드리갈 - 초기 : 4 성부 화성적 스타일 - 중기 : 베네치아 중심, 5-6 성부, 대위적 모방 양식 - 후기 : 가사그리기 (word painting), 반음계적 진행 감상 : Monteverdi: Il Primo Libro de MadrigaliMonteverdi: Il Primo Libro de Madrigali

19 ◦ 예술가곡  19 세기 독일 작곡가들에 의해 시적인 가사와 음악이 결합된 ‘ 예술 가곡 ’ 이 활발히 작곡됨  피아노가 반주 이상의 역할 ( 피아노와 노래의 이중주 )  대표적 작곡가 - 슈베르트 :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겨울 나그네, 백조의 노래 - 슈만 : 시인의 사랑, 여인의 사랑과 생애, 리더클라이스, 미르테 의 꽃 - 브람스 : 네 개의 심각한 노래 - 볼프 : 뫼리케, 아이헨도르프, 괴테 등의 시에 곡을 붙임  감상 : Schumann. Lied der Suleika - Kumis BazarbayevaSchumann. Lied der Suleika - Kumis Bazarbayeva

20 ◦ 오페라  17 세기에 탄생한 종합 예술음악  바로크 오페라  피렌체를 중심으로 발전, 나폴리와 베네치아로 확산  선율이 아름다운 다카포 아리아 유행  이탈리아에서는 희극 오페라 (opera buffa) 유행  프랑스에서는 전통 발레와 오페라를 접합하여 ‘ 서정비극 ’ 탄생 - 서정비극 : 행진, 춤, 승리, 전쟁 등을 주제로 하며, 무용과 화려 한 무대가 특징  영국의 오페라는 마스크라고 함  독일의 오페라는 독일어로 노래하며 ‘ 징슈필 ’ 이라고 함, 대화가 노래가 아니라 말로 진행된다.

21  고전주의 오페라  모차르트의 ‘ 피가로의 결혼 ’, ‘ 돈조반니 ’, ‘ 여자는 다 그래 ’, ‘ 마술 피리 ’  낭만주의 오페라  롯시니, ‘ 세빌리아의 이발사 ’  베르디, ‘ 일트로바토레 ’, ‘ 라 트비아타 ’, ‘ 아이다 ’  푸치니, ‘ 토스카 ’, ‘ 마농레스코 ’, ‘ 라보엠 ’, ‘ 나비부인 ’, ‘ 투란도트 ’  프랑스의 ‘ 그랑오페라 ’ 가 유행 – 심각한 주제와 대편성 관현악과 합창이 구성된 스펙타클한 오페라.  프랑스의 ‘ 오페라 코미크 ’ – 레시타티브 없이 대화로 이루어짐

22 ◦ 음악극  기존의 오페라 대신 생겨난 19 세기 새로운 장르  음악과 극이 혼연일체  대표작 - 바그너, ‘ 니벨룽의 반지 ’, ‘ 라인의 황금 ’. ‘ 발퀴레 ’, ‘ 지그프리 트 ’, ‘ 신들의 황혼 ’  유도동기 (leitmotiv) :  유도동기 (leitmotiv) : 바그너 악곡에서 주인공의 등장이나, 특별한 사물, 생각 등에서 이에 상응하는 음악적 동기가 나타 나는데, 이를 ‘ 유도동기 ’ 라고 한다.

23 기악곡 독주곡실내악곡합주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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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 푸가  르네상스의 ‘ 리체르카레 ’ 에서 유래한 장르  리체르카레 : 몇 개의 주제가 모방, 대위적으로 나타나는 르네상 스 시대의 기악 장르  대표곡 - 바흐 (J.S.Bach) ‘ 평균율 ’ 감상 : Glenn Gould - Bach - BWV 891 - FugueGlenn Gould - Bach - BWV 891 - Fugue

26 ◦ 모음곡 (suit)  춤곡으로 구성된 장르로 바로크 시대에 성행  여러 개의 춤곡을 모아서 (set) 한 개의 악곡처럼 연주 하면서 유래  바로크 시대에는 4 개의 악장 구조로 발전 - 제 1 악장 : 알라망드 (2 박자, 보통빠르기, 음계적 음형 ) - 제 2 악장 : 쿠랑트 (3 박자, 알라망드보다 빠름, 대위적 짜임새 ) - 제 3 악장 : 사라방드 (3 박자, 느림, 화성적 ) - 제 4 악장 : 지그 ( 겹 3 박자, 가볍고 빠른 춤곡, 부점리듬, 모방적 )  기본 악장 이외에도 변형되어 구성되기도 한다  ‘ 알라망드 ’ 앞에 ‘ 서주 ’ 삽입  ‘ 사라방드 ’ 와 ‘ 지그 ’ 사이에 ‘ 가보트 ’, ‘ 미뉴에트 ’, ‘ 부레 ’, ‘ 샤콘 느 ’ 삽입 가능

27 ◦ 피아노 소나타  르네상스의 건반악기를 위한 장르인 ‘ 깐초나 ’ 에서 유래  깐초나는 몇 개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주제에 따라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짐, 이것이 후에 독립된 악장을 이루는 소나타로 발전  1700 년 이후 독주 악기 주자와 계속저음 악기 주자가 함께 연주하는 ‘ 독주 소나타 ’ 가 유행  고전시대에는 다악장 형식의 피아노 소나타가 정착  소나타의 형식 (3 악장 ) - 제 1 악장 : 소나타 형식 - 제 2 악장 : 미뉴에트와 트리오 - 제 3 악장 : 론도 형식 * 베토벤의 4 악장 소나타 : - ‘ 소나타 형식 ’ 의 제 1 악장과 ‘ 미뉴에트 ’ 양식의 제 2 악장 사이에 ‘ 느린 악장 ’ 이 추가되어 제 2 악장이 된다. - 제 3 악장의 ‘ 미뉴에트 ’ 대신 ‘ 스케르조 ’ 가 사용된다.

28 ◦ 피아노 소품  낭만주의 시대에는 서정적이고 기교적인 피아노 소품이 많이 작 곡 되었다.  문학적 요소가 결합되어 ‘ 표제 음악 ’ 적인 제목이 붙여지기도 했 다.  전주곡, 스케르초, 발라드, 인터메조 등의 장르명이 곡의 제목으 로 사용되기도 한다.  대표곡 - 멘델스존, ‘ 세 개의 전주곡과 연습곡 ’, ‘ 카프리치오 ’, ‘ 무언가 ’ - 슈만, ‘ 나비 ’, ‘ 카니발 ’, ‘ 어린이 정경 ’, ‘ 환상소품집 ’,’ 유모레스코 ’ - 쇼팽, ‘ 야상곡 ’, ‘ 발라드 ’,’ 전주곡 ’,’ 스케르조 ’, ‘ 연습곡 ’ 등 - 리스트, ‘ 고나도 연습곡 ’, ‘ 순례의 해 ’  감상 : Chopin Nocturne Op.9 No.2Chopin Nocturne Op.9 No.2

29 ◦ 실내악곡  두 대 이상의 악기가 함께 연주되는 장르  2 중주, 3 중주, 4 중주 등으로 분류

30 ◦ 트리오 소나타  바로크 시대의 3 성부로 구성된 기악 실내악 곡  3 성부 구성이지만, 두 대의 선율 악기와 계속저음 악기, 건반 악 기 ( 화음 연주 ) 로 구성  3 성부 이지만 4 대의 악기로 연주  연주되는 음악에 따라 ‘ 교회 소나타 ’ 와 ‘ 실내 소타나 ’ 로 분류  교회소나타 : 느림 - 빠름 - 느림 - 빠름의 4 악장 구조  실내소나타 : 서주적 악장 - 춤곡 악장 (3-4 개 )  감상 : Arcangelo Corelli: Trio Sonata Op.1, No.1Arcangelo Corelli: Trio Sonata Op.1, No.1

31 ◦ 3 중주 /4 중주 /5 중주  고전시대에 ‘ 계속저음 악기 ’ 의 사용 관례가 사라지면서 악기 편 성 중심으로 실내악곡의 명칭이 변화됨 - 현악 3 중주, 피아노 3 중주 등  2 중주 : 주로 선율악기와 피아노의 편성이 많음  3 중주 : 피아노 3 중주, 현악 3 중주가 우세  4 중주 : 현악 4 중주는 고전시대의 가장 유행하던 실내악 장르  디베르티멘토, 세레나데 : 현악 혹은 관악 4 중주에 관현악악기를 섞은 큰 규모의 악기편성, 3-10 개의 악장으로 구성, 여흥음악 장르

32  낭만주의 실내악  다양한 편성의 실내악 편성이 시도  슈베르트의 피아노 5 중주 ‘ 송어 ’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 브람스의 클라리넷 5 중주 - 현악 4 중주에 클라리넷 추가

33  20 세기 실내악  혁신적인 편성의 실내악을 많이 작곡  실내악에 성악이나 타악기를 첨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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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 교향곡  관현악으로 구성된 악곡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장르  18 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  빠름 - 느림 - 빠름의 3 악장 구조  고전주의 시대의 교향곡 – 3 악장에서 4 악장 구조로 변화 - 제 1 악장 : 빠름, 소나타형식 - 제 2 악장 : 느림, 3 부분 형식 - 제 3 악장 : 보통, 복합 3 부분 ( 미뉴에트 - 트리오 - 미뉴에트 ) - 제 4 악장 : 빠름, 소나타 형식 혹은 론도 소타나 형식

36  낭만시대의 교향곡  길이가 매우 길어짐  기능화성에서 벗어난 화성진행이 많이 사용  관현악법이 크게 확대  표제적인 교향곡 등장  인성이나 전통악기가 사용되기도 함

37  교향시  시적인 내용이나 회화 ( 그림 ) 적인 내용을 관현악곡으로 표현한 표 제음악의 한 장르  단악장으로 이루어짐 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곡

38  협주곡  독주악기와 합주가 번갈아 나타나는 기악곡으로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기악 장르  합주 협주곡  ‘ 리피에노 ’( 큰 악기그룹 ) 와 ‘ 콘체르티노 ’(2-3 개의 독주악기 그룹 ) 그룹이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  독주 협주곡  독주와 리피에노가 교대로 나타나는 협주곡

39  고전주의 협주곡  악장의 끝부분에 독주자가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 카덴차 ’ 가 있다.  낭만주의 협주곡  ‘ 비루투오소 ’ 를 위한 장르 – 독주 악기에 대한 연주자의 최고 기 량을 요구하는 작품이 주를 이룬다.

40 ◦ 서곡 (overture)  극음악 ( 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 의 시작을 열어주는 관현악곡  바로크 시대의 서곡  프랑스 서곡 : 우베르뛰르 (ouverture) : 느림 - 빠름 - 느림의 3 부분 구조, 륄리가 확립  이탈리아 서곡 : 신포니아 (sinfonia) : 빠름 - 느림 - 빠름의 3 부분 형식, 고전시대 교향곡의 원조, 스카를라 티가 확립

41  낭만 시대의 서곡  연주를 목적으로 하는 표제 음악의 유형  대표곡  멘델스존, ‘ 한여름밤의 꿈 ’, ‘ 핑갈의 동굴 ’  베토벤, ‘ 에그몬트 ’  브람스, ‘ 대학축전 서곡 ’  차이코프스키, ‘1812 서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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