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후기 낭만주의 미용예술학과 10110188 송혜미 10110195 홍아림.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후기 낭만주의 미용예술학과 10110188 송혜미 10110195 홍아림."— Presentation transcript:

1 후기 낭만주의 미용예술학과 송혜미 홍아림

2 후기 낭만주의 목차 후기 낭만주의란 후기 낭만주의의 특징 후기 낭만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와 대표적인 음악

3 후기 낭만주의란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초 – 후기 낭만주 의, 신낭만주의 음악(neo-romanticism music)
베를리오즈,바그너,베르디,리스트,차이코프 스키,브람스,푸치니

4 후기 낭만주의 특징 급진적인 실험 - 세계 1차대전의 불안한 정서의 영향 : 기존 형식 확장, 악기 편성
-> 새로운 음향 - 기악 부분에 성악을 넣음. 관현악 발달 오페라의 전성기 무조음악의 등장 (무조음악 : 장조나 단 조 등의 조에 의하지 않고 작곡) 고전파 시대와 낭만파 초기와는 다른 조 성의 개념

5 후기 낭만주의 특징 ->새로운 작곡기법을 개발. 인상주의 민족주의 음악 등장
낭만주의 마지막 단계(19세기 말과 20 세기 초) -새로운 세력의 등장으로 음악사에 획 기적인 전환점. -새로운 세력 : 민족주의 (러시아와 보 헤미아),인상주의 (프랑스) ->새로운 작곡기법을 개발.

6 후기 낭만주의 특징 민족주의 -19세기 :예술에 있어서 민족성이 중시되는 시대
-서양음악, 독일을 중심으로 하는 음악전통에 반발 에서 시작 -러시아 작곡가 : 보로딘, 무소르그스키, 림스키, 발 키레프 -무소르그스키 : 러시아의 가장 위대한 작곡가 -독자적인 작곡양식 : 민속적 소재와 체계적인 음악 교육을 받지 않은 것이 강점. -보헤미아, 체코, 헝가리, 러시아 ->작품에 애국적이고 민족적인 제목 붙임.

7 후기 낭만주의 특징 인상주의 -19세기 말 파리를 중심 -서구사회에 만연하던 자기 중심적 심미 문화에 반영 -드뷔시
->말라르메의 사상에 강항 영향을 받음. ->표제적인 분위기, 환상적인 음향의 색체감 -특징 : ‘순간’의 착상으로부터 온다. ->직접적인 시각과 청각의 대상으로 바꿈 -현실이란 결정된 상태가 아닌 움직이는 과정 ->인상파 예술이 가진 ‘순간의 미학’

8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후기 낭만주의 음악 리스트나 바그너의 급진적 음악 양식이 나 타난 시점.
바그너의 음악 극이 출연한 1860년대 이후 의 독일음악을 지칭 부르크너, 볼프, 말러, 슈트라우스에 의해 주 도 대규모의 악곡이 작곡 가극,화성법,관현악법 등이 급속한 발달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악곡이 작곡

9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20세에 음악가로서 출발 : 온갖 음악 일에 종사 -가극 ‘리엔치’가 드레스덴에서 성공 후 드레스덴으로 이주 -’방황하는 네덜란드인’ 성공 ->작센 궁정 극장의 악 장자리를 획득 -1844년 장송곡을 작곡하여 연주 -혁명에 참가 하였으나 혁명이 실패 -> 리스트의 조 언으로 스위스로 망명 -스위스 망명 중 ‘니벨룽겐의 반지’를 대본,작곡

10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1883년 2월 12일, 베네치아에서 타계
-1871년 루트비히 2세의 도움 ->바그너의 가극장의 관현악단이 무대 아래에 배치. 이 아이디어는 음악연구가의 연구대상. -1883년 2월 12일, 베네치아에서 타계 주요작품 악극-크리스탄과 이졸데 악극-니벨룽겐의 반지 가극-탄호이저

11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베르디 (Giuseppe Fortunino Francesco Verdi, 1813∼1901)
-20세에 필하모닉 협회의 지휘자 겸 오르간 주자 -25세에 ‘오베르토’를 인정 -취주악 행진곡 · 교향곡 · 피아노 협주곡 · 피아노 변 주곡 · 세레나데 · 가곡 등 작곡 -1901년 1월 27일 밀라노에서 타계 주요작품 가극-아이다 4막 가극-리골레토 Rigoletto 3막 가극-가면무도회 3막 레퀴엠 미사

12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비제(George Alexandre Leopold Bizert, 1838∼1875)
-1848년 10세 때 파리음악원에 입성 -A.마르몽텔에게 피아노를, F.브누아에게 오르간과 푸 가를 P.지메르만에게 작곡을 배움. -’카르멘’ 극과 음악의 융합이 잘 되었다. ->샹숑이나 쿠플레를 도입. ->악기의 개성을 살림 주요작품 카르멘

13 후기 낭만주의 작곡가 푸치니(Giacomo Puccini, 1858∼1924) -1880년 밀라노 음악원 입성
-’라 보엠’ 1896년에 상연 -> 구노의 ‘파우스트’와 함 께 가장 뛰어난 가극 -’토스카’(1900년), ‘나비 부인’(1904년)이 작곡,상연 ->이탈리아의 가극계 뿐만 아니라 세계 가극계의 중 진 -1924년 11월 29일 브뤼셀에서 별세 주요작품 《토스카 Tosca》 《라보엠 La Boheme》 《나비부인 Mudame Butterfly》

14 후기 낭만주의 이상 감사합니다.


Download ppt "후기 낭만주의 미용예술학과 10110188 송혜미 10110195 홍아림."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