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Presentation is loading. Please wait.

식용유와 식물성 유지.

Similar presentations


Presentation on theme: "식용유와 식물성 유지."— Presentation transcript:

1 식용유와 식물성 유지

2 식물성 기름

3 출처: http://www.hankookilbo.com/v/6e317da6fb4b4424b6957286441eb448
‘식물성 기름, 뜻밖에 살인자’ 데이브드 길레스피 (북로그컴퍼니 발행)

4 식용유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5 예전과 달라진 우리 먹거리 가공 기름(식물성 유지)이 늘어나다. 상업용 식용유 사용이 늘다!!

6 우리 선조들에게 볶음이나 튀김은 낯선 방법이다. 기름이 귀했다.
기름을 얻기 위해서 많은 양의 콩이나 곡류가 필요했기 때문에 부자가 아니면 튀김이 불가능했다. 옛날은 모두 압축 방법으로 기름을 얻었다. 모래를 사용하여 튀기기도 했다.

7 하지만 오늘날 식용유로 볶고 튀기는 것은 일반화되었다. 가공 식물성 유지의 사용이 늘어났다. 값싼 마가린의 사용 증가

8 시중에 판매되는 과자의 재료 목록에 식물성 유지, 마가린, 경화유, 쇼트닝이 적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시중에 판매되는 과자의 재료 목록에 식물성 유지, 마가린, 경화유, 쇼트닝이 적혀 있다면 피하는 것이 좋다. 트랜스 지방의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9

10 데이비드 길레스피 David Gillespie
기업 변호사, 소프트웨어 회사 CEO, IT산업 컨설턴트 그는 6명의 자녀를 두고 있다. He is also the father of six young children (including one set of twins) 하지만 자신의 건강을 완전히 잃었다. 정상 체중보다 무려 40킬로그램을 초과한 ‘비만’!

11 그는 자신이 비만이 된 이유를 직접 조사하기 시작했다.
건강을 해치는 주범은 설탕과 식물성 기름!

12 그의 책 《달콤한 독(Sweet Poison)》 《달콤한 음식 끊기(The Sweet Poison Quit Plan》
《지방을 둘러싼 거대한 거짓말(Big Fat Lies)》

13

14

15 식물성 지방 단일불포화지방: 수소와 결합하지 않은 여분의 연결고리가 하나 남아있는 상태다.
다가불포화지방: 수소와 결합하지 않은 여분의 연결고리 두개 이상 존재한다. 동물에서는 생산되지 않는 지방이다. 출처:식물성기름, 뜻밖의 살인자

16 식물성 지방 단일불포화지방: 포화지방에 비하면 덜 안정적이지만 상온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편이다. 올리브유
단일불포화지방: 포화지방에 비하면 덜 안정적이지만 상온에서도 비교적 안정적인 편이다. 올리브유  다가불포화지방: 불안정한 형태의 지방으로 산소와 쉽게 빠르게 화학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상온에 노출되면 단시간에 산패된다. 예:씨앗(카놀라유, 해바라기유, 콩기름 등)에서 얻은 지방.  트랜스지방: 인위적으로 변형된 불포화지방. 경화공정을 거친 식물성기름에는 다량의 트랜스지방이 들어있다.  출처:식물성기름, 뜻밖의 살인자

17 해로운 트랜스 지방 식물성기름이 가진 액체를 고체로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트랜스지방이 형성되고, 이것은 세포 내를 떠돌면서 신체의 모든 기능을 교란시키는 역할을 한다 한번 몸에 들어가면 잘 빠져 나오지 않는다.  비만, 심혈관질환, 면역체계 파괴

18 트랜스지방을 이용하는 이유? 식물성기름을 고체화시키면 포화지방이 된다. 상온에서 보관/유통이 쉬워진다.
가공식품에 첨가되면 바삭함이 유난히 짙어지고, 유통기간이 상당히 길어진다.

19

20 박민선 교수/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65세 이상 고령인의 경우 몸에서 빠져나가는 근육을 붙잡으려면 지방 섭취가 반드시 필요하다” 35세를 넘으면 여성은 10년마다 1㎏, 남성은 1.5㎏ 정도의 근육이 소실된다. 규칙적으로 살코기를 조금씩 먹으면 근육과 근력이 그대로 유지되고 골절이나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도 줄어든다. 특히 살코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다. 다만, 살코기에 골고루 박힌 하얀 줄무늬의 지방(마블링)은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게 좋다.

21

22 석유를 화학 처리해서 플라스틱을 만들다= 식용유를 화학 처리해서 마가린이나 팻스프레드(fat spread)를 만들다
마가린은 상온에서도 고체 상태를 유지하고 산화ㆍ열화에 강해져서 보존성이 높아지므로 상품 가치가 높아진다. 마가린: ‘식용유를 고온에서 수소 처리하여 만든 이른바 식용 플라스틱’

23

24 가공식품 표시 가공식품에서 0g이라고 표기되는 것은 완전한 0g이 아니고, g까지 다시말하면 0.2g미만을 다 0g으로 표시할 수 있다. 트랜스지방 0g은 0이 아닐 수 있다.

25 혈관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이 콜레스테롤이 아니다!!!
혈관장애가 콜레스테롤양이 많아지면 생긴다고 알고 있지만, 콜레스테롤 자체가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콜레스테롤에 탑재된 다가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었을 때가 큰 문제가 된다. 산화된 다가불포화지방산을 탑재한 콜레스테롤이 아주 나쁘다.

26 데이브드 길레스피 ‘식물성 기름, 뜻밖에 살인자’
“동맥경화는 식물성 기름에 포함된 다가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돼 동맥벽을 손상하기 때문에 일어난다” 동맥경화의 원인은 식물성 기름(식용유)에 있는 산화된 다가불포화지방산!!

27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중요하게 제기되고 있다. 1:1 또는 1:2이 이상적이다.
우리몸은 포화지방과 단일불포화지방 이 두 가지 지방만 생산한다. 우리몸에서 생산하지 못하는 두가지 대표적인 필수지방산을 꼽자면 오메가3와 오메가6가 있다.  오메가3와 오메가6의 비율이 중요하게 제기되고 있다. 1:1 또는 1:2이 이상적이다. 오메가6가 과량으로 섭취되었을 경우에는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한다. 식물성기름이 개발되고 대량공급되면서 오메가 6를 다량섭취하게 되어 오메가3와 오메가6의 균형이 깨졌다. 출처:식물성기름, 뜻밖의 살인자

28 오메가6는 도대체 어디서 섭취하고 있는 것인가 카놀라유, 대두유, 옥수수유, 해바라기씨, 홍화씨, 쌀겨, 포도씨로 만든 '식물성기름'에 다량 함유되어 있다.  현대인들은 보편적으로 오메가3와 오메가6의 섭취비율이 1:20 정도 된다. 오메가3 지방을 많이 먹을 것을 고민하기보다는 오메가6를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집중해야 한다.

29 오메가6 계열은 염증을 '유발'하는 반면에 오메가3 계열은 오히려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을 한다.
오메가6 계열이 조금만 과해도 혈액의 점성을 높여 동맥경화나 혈전의 원인이 되는 반면에 오메가3 계열은 혈액의 점성을 낮춰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혈전을 녹인다. 뇌의 경우 오메가6 계열이 치매나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반면에 오메가3 계열은 반대로 이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출처: 식용유가 뇌를 죽인다. 야마시마 데쓰모리. 53~54쪽)

30 모든 가공식품에 쓰이는 GMO 옥수수(액상과당)

31

32 식물성기름 섭취를 과감히 줄여라. 다가불포화지방산이 혈액속에서 산화된 LDL 저밀도 콜레스테롤을 만든다. -> 동맥 경화, 혈관 손상 오메가6의 섭취를 증가하고 있다.

33 가공식품 식물성유지, 대두유가 보편적으로 써 있다. 이 기름은 경화시킨 기름이라 트랜스지방으로 전환된 기름이 많다.
이 기름은 경화시킨 기름이라 트랜스지방으로 전환된 기름이 많다.  카놀라유, 미국 또는 남미의 대두(콩)은 GMO이다.

34 가공식품에 사용된 식물성기름 가공된 식물성 기름 = 경화유 = 트랜스지방 TRANSFAT: 몸에는 치명적인 해로운 물질

35 카놀라유는 98년도에 유전자변형이 성공되면서(GMO) 대량생산되고 있는 대표적인 식물성기름이다.
고올레산해바라기 기름도 유전자변형으로 만들어진 기름

36 그럼 어떻게 할 것인가? 식물성기름을 많이 먹는 것을 중지해야 한다. 식물성 기름이 들어있는 모든 가공 식품을 피하라. 식물성 휘핑 크림, 마가린을 쓰는 빵, 쇼트닝으로 튀기는 감자튀김 등을 삼가야 한다. 집에서는 식용유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바른 기름을 선택하라. 생선, 풀을 먹고 자란 소와 닭, 견과류 등에 좋은 기름이 들어 있다. 통들깨, 치아씨드, 아마씨드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다. 올리브유, 들기름, 참기름은 볶음용이나 튀김용으로 쓰지 않고 상온에서 샐러드나 무침용으로 쓰는 것이 좋다.

37 과자 속 식물성 유지 일본과 한국의 아몬드 초콜릿 차이점

38 한국인만 모르는 국산 과자의 비밀!! 불만제로 2014년 8월 6일 방송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식물성 유지에는 트랜스지방이 있다!!

50 트랜스 지방은….

51 전형주 교수/장안대 식품영양학과 액체 기름이 고체화되면서 트랜스 지방산이 형성 된다.
트랜스 지방은 세포에 산소를 공급못하게 해서 많은 질환 및 암을 유발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52

53 소아비만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얘기가 되고 있다.

54

55

56

57 식용유

58 출처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2030802
환경방송 KBS 신간 소개 도서 소개

59

60 저자:야마시마 데쓰모리 그는 뇌과학 전문의, 의학박사.
1950년에 이시카와 현 가나자와 시에서 태어나 1975년에 가나자와 대학 의학부를 졸업하고 1979년에 대학 대학원 의학계 연구과를 수료했다. 이후 가나자와 대학 의학부 부속병원의 국장을 거쳐 현재 대학 대학원 의학계 연구과ㆍ재생뇌외과 과장, 가나자와 치과 대학 객원교수를 맡고 있다. 그는 ‘해마와 고차 뇌기능 학회’ 회장, 다카미네 클럽 회장으로 영어과 일어 논문을 다수 발표하였고 ‘칼페인-카텝신 가설’과 ‘PUFA-GPR40-CREB-BDNF 연쇄’를 제창했다.

61 그의 저서 《당신의 뇌가 위험하다》,《일본 과학의 선구자 다카미네 조키치》등이 있다. 

62 CHAPTER 1 식용유의 실체 우리 아이들에게 ‘식용 플라스틱’을 먹일 것인가?
과잉행동장애아와 학습장애아, 정서장애아가 늘고 있다! 성인의 ‘뇌 질병’도 식용유가 원인이다  식용유가 뇌세포를 괴사시킨다  식용유의 리놀레산이 신경세포사의 원인이다 식용유가 ‘산화 스트레스’를 부른다  필수지방산 오메가6가 각종 염증을 일으킨다

63 CHAPTER 2 현대인의 뇌 질환, 식용유와 관계가 있다
알츠하이머병도 식용유가 원인이다  동맥경화의 주범은 콜레스테롤이 아닌 식용유이다  뇌졸중, 혈액을 바꾸어야 마음의 병도 뇌 질병이다  식용 기름만 바꾸어도 우울증은 호전된다 건망증과 치매도 식용유가 원인이다  세포의 산화를 방지하는 연어, 새우, 게를 주목하라  뇌를 보호하는 ‘비타민 ACT(astaxanthin,vitaminC,tocotrienol)’ 

64 CHAPTER 3 식용 기름의 선택이 뇌의 생사를 좌우한다
광고에 현혹되지 말고 기름의 실체를 알아야한다 뇌를 부식시키는 기름으로 만든 과자와 패스트푸드는 맛있다 콩이나 옥수수, 홍화씨, 포도씨 등으로 만든 식용유는 사용하지 않는다 식용유로 만든 소스도 피한다 생선 통조림에 사용된 기름을 확인한다 잘못된 요리 습관을 바꾸자 인도인에게는 알츠하이머와 치매가 적다. 인도인의 식단을 배워라

65 CHAPTER 4 뇌질환, 치료보다 예방하는 명의가 되라
신경세포사의 예방에는 해독제 B6가 있다 인간의 신경세포 수명은 120년이다 알츠하이머병의 예방과 치료는 의사의 몫이 아니다 3C(calorie, car, computer)조절로 비만을 예방하라

66 주방의 식용유를 버려야 뇌가 살아난다! 그는 책 <식용유가 뇌를 죽인다>에서 식용유가 어른 아이 할 것 없이 뇌에 치명적인 해를 가한다고 주장한다. 

67 식용유가 뇌를 죽이는 기제 기름 추출/정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하이드록시노네날이 뇌를 부식시키는 원흉이다.

68 식용유의 문제는 기름을 추출하는 정제 과정! 식물의 열매나 씨앗에서 기름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하이드록시노네날'이 뇌세포를 파괴하고 각종 염증을 유발하는 원흉이 된다. 하이드록시노네날은 콩기름, 옥수수기름, 홍화씨유, 카놀라유, 포도씨유, 해바라기씨유 등 리놀레산이 다량 들어 있는 식용유를 지나치게 가열하거나 여러 번 가열할 때 생기는 과산화지질이다. 

69 하이드록시노네날은 기억과 감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해마에서 갓 탄생한 베이비 뉴런(신경세포)과 성숙한 신경세포를 서서히 죽인다.
요컨대 식용유에는 처음부터 '하이드록시노네날'과 '트렌스 지방산'이라는 두 종류의 독물이 들어 있다.

70 Slurry : 걸쭉한 bleacher :표백제 deodorizer:탈취제, catalyst: 촉매

71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식용유를 만들기 위해서 콩이나 옥수수, 씨앗, 나무열매 등을 세척하여 으깬 뒤 석유에서 추출한 헥산이나 헵탄 등 용제를 넣어 유분을 녹인다.
헥산은 등유와 같은 것으로 자동차 용품점에서 파는 브레이크 클레너의 주성분이다.

72 정제유=화학 처리= 하이드록시노네날=트랜스 지방산
용제로 녹인 유분은 섭씨 110도에서 옅은 노란색으로 탈색된다. 이어 냄새를 없애기 위해 섭씨 250도의 고열에 장시간 노출시키는 과정이 뒤따른다. 이러한 가열 처리에 따라 본래의 영양 성분은 날아가 버리고 하이드록시노네날 같이 세포막을 부식시키는 독물이 증가한다.

73 '신경독’하이드록시노네날 작용 과정 하이드록시노네날은 신경세포를 건강하게 지키는 열충격단백질70(Hsp70)에 산화 손상을 입히고, 이것이 연쇄적으로 '세포 내 재활용 공장'이라고 할 수 있는 리소좀을 파열시킨다. 쇠가 녹이 슬어 부서져 내리는 것처럼, 세포막이 부식되면서 제 기능을 잃어버리게 되는 식이다.

74 기름이 두뇌건강을 좌우한다 두뇌건강은 세포막에 주입되는 기름이 '잘 부식이 되는 기름'인가, '잘 부식되지 않는 기름'인가에 따라 결정된다. 이때 잘 부식되는 '나쁜 기름'은 식용유이며 잘 부식되지 않는 '좋은 기름'은 어유(생선 기름) DHA나 EPA 같은 어유 성분이 신경세포막에 생기를 주어 산화 스트레스에도 잘 부식되지 않게 함으로써 건강한 신경세포를 많이 만들어낸다. 어유 성분인 DHA나 EPA는 '오메가3 계열'에 속한다. 리놀레산 등의 식용유는 '오메가6 계열'이다.

75 중요한 것은 균형 있는 섭취! 오메가6 계열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다.
일본 후생성은 오메가6 계열 대 오메가3 계열 식용 기름의 섭취 비율을 '4 대 1'로, 일본지질영양학회는 '2 대 1'로 추천했다. 저자는 '1 대 1'의 비율로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

76 원인은 식용유! 성인: 알츠하이머병, 동맥경화, 뇌졸중, 치매,우울증 어린이: 아토피,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77 알츠하이머병은 그동안 활성산소의 발생 원인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베타나 인산화탄우가 그 발병 요인으로 알려져 있었다
아밀로이드나 인산화탄우가 대량으로 쌓여 있어도 죽을 때까지 치매에 걸리지 않고 정상적인 기억력을 유지하는 예가 적지 않다. 저자는 최근 이 아밀로이드 가설이 의심받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식용유에서 생기는 하이드록시노네날을 알츠하이머병의 진범으로 지목한다.

78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물질은 하이드록시노네날이다“
"알츠하이머병의 원인 중 하나는 식용유다“ 저자에 따르면 혈액 중 콜레스테롤이 많다 해도 이것을 산화하는 활성산소가 혈액 중에 적으면 동맥경화가 진행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저자는 식용유 섭취로 인해 생기는 활성산소를 동맥경화의 주범으로 본다.

79 식용유의 주성분은 리놀레산! 리놀레산 함유율이 높은 홍화씨유와 포도씨유는 '절대 금물'이다.
홍화씨유와 포도씨유 등이 각각 77퍼센트와 65퍼센트나 되는 리놀레산 함유율을 갖고 있음 

80 거짓말 "동물성 지방을 줄이고 리놀레산 계열의 식물유를 늘리시오" "식용유의 리놀레산은 콜레스테롤을 줄여준다“

81 가정의 냉장고에 있는 마가린과 부엌의 식용유를 버려라!
가정의 냉장고에 있는 마가린과 부엌의 식용유를 버려라! 마가린(본래 액체 상태인 식물유를 화학 처리로 고형화한 것) 마요네즈(식용유가 주재료) 쇼트닝: 과자와 패스트푸드는 바삭바삭한 식감을 위해 쇼트닝을 사용하는데, 여기에는 뇌를 부식시키는 트랜스 지방산이 듬뿍 들어 있다. 이것들은 아이들의 건강, 특히 뇌의 발달에 악영향을 끼친다.

82 좋은 기름은 어떤 것일까? 1. 압축 방식! 가열 조작이나 추출 용제를 사용하지 않은 것도 좋은 기름이 갖춰야 하는 조건 중 하나다. 유기 재배한 씨앗이나 열매 등을 수확 후 빠른 시간 내에 기계로 압축해 짜내어 산지에서만 판매하는 방식의 기름이 뇌에 가장 좋다고 말한다. 2. 유통 기한이 반년 이내로 짧은 기름이 '뇌에 좋다’ 참기름이나 들기름, 식용유 등을 오랜 시간 부엌 찬장에 둔 채 조금씩 사용해도 된다고 여기지 마라!

83 3. 좋은 식용유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성분명에 '알파'가 붙은 제품을 선택하라. 4
3. 좋은 식용유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성분명에 '알파'가 붙은 제품을 선택하라! 4. 부엌에서 식용유를 없애고 들기름이나 아마인유, 올리브유, 참기름, 쌀기름 등으로 바꾸어라. 5. DHA와 EPA를 함유한 어유, 카레의 주성분으로 알려진 울금, 아스타크산틴을 함유된 연어, 게, 새우가 두뇌 발달과 뇌 건강에 크게 도움이 된다.

84 나쁜 기름 피하기 1. 콩이나 옥수수, 홍화씨 등으로 만든 식용유 사용하지 않기
2. 식용유로 만든 마요네즈나 마가린, 드레싱, 머스터드 소스 피하기 3. 식물성 유지를 피하라!! 성분표에 '식물성 유지'가 적힌 것은 주성분이 리놀레산이므로 사지 마라! 4. 플라스틱병에 든 기름은 기본적으로 피하라! 양심적인 제유 회사라면 좋은 기름을 플라스틱 병에 담아 팔지 않는다.

85 부모는 패스트푸드나 스낵 과자의 위험성을 과학적으로 이해시킬 수 있는 과학 교사가 되어야
식용유로 튀긴 프라이드치킨이나 도넛, 마가린이 듬뿍 들어간 쿠키나 비스킷은 뇌를 부식시킴을 가르쳐야 학교는 급식 메뉴를 정하는 영양사나 현장에서 요리하는 조리사에게 식용 기름이 독도 될 수 있음을 충분히 이해시켜야 기름을 바꾸면 뇌 관련 질병이 감소할 뿐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성인의 뇌세포도 새로이 생성된다.

86 곽재욱의 식용유

87 곽재욱

88 곽재욱 박사는 부산약대를 졸업, 경희대학원에서 약물학 전공으로 학위를 취득하였다.
덕성약대, 경희약대에서 강의를 맡은 바 있다. 현재 “영양치유 아카데미” 대표 임상약학, 메가비타민(영양)요법, 건강기능식품 등에 관한 강의, 저술, 번역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 <약국임상약학> <약국약학 개론> <메가비타민입문> <성호르몬의 임상> <식용유를 먹지 않아야 할 10가지 이유> <질환별 영양치료학> <오메가뉴트리션> <영양치료 처방집> <맥주효모의 경이>

89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90 트랜스 지방은 경화유(마가린, 쇼트닝)에만 있는 게 아니고, 식용유로 튀기면 생성되고, 튀김 음식을 장기간 보관할 때도 생긴다.
올리브유로 튀기면 트랜스 지방 중에서 가장 나쁜 트랜스 형인 엘라이드산(elaidic acid)이 생긴다. 식용유(올리브유 포함)는 요리 과정에 결국 변질된 기름을 먹게 된다. 각종 튀김류, 치킨, 도넛, 팝콘, 쿠키, 튀긴 땅콩, 햄, 소시지 등 모든 식품에서 기름으로 튀길 때 생기는 기름은 변질된 기름이다. 변질(전이)된 기름에는 트랜스 지방, 산화된 지방, 다중체 지방, 고리형 지방 등이 있다. 이들 지방은 악종 성인병과 암의 원인도 된다.

91 식용유를 먹게 되면서 오메가-6 필수 지방산은 과잉으로 먹게 되고, 또 다른 필수 지방산인 오메가-3 형태의 지방산은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되어, 이 불균형이 인류가 진화 해 온 지방산 섭취 형태와 크게 달라졌다. 이것이 또 다른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된다. 동물성 지방보다는 식물성 지방을 잘 못 먹는 것이 더 건강에 나쁘다. 식물성 기름은 자연 형태 그대로를 먹어야 한다. 즉 콩기름 대신 콩 자체를, 옥수수기름 대신 옥수수 자체를 먹는 것이 최상이다. 어떤 씨앗이든 변질되면, 변질된 기름 때문에 건강을 망친다.

92 트랜스 지방은 임신 중 먹으면 태아와 유아의 시력 장애, 저 체중, 어린이 비만 등을 일으킨다
트랜스 지방은 임신 중 먹으면 태아와 유아의 시력 장애, 저 체중, 어린이 비만 등을 일으킨다. 엄마에게 우울증, 자살충동의 위험이 있다. 트랜스 지방은 면역장애, 혈당 상승, 당뇨 발생 증가, 심장병 증가, 치매(지능지수 하강), 콜레스테롤 상승, 혈소판 응집, 테스토스테론 분비 저하 등을 일이킨다.

93 이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94 식용유: 사람 죽이는 기름 식용유는 인류의 유전자와 맞지 않다 식용유는 과식을 부추긴다 트렌스형 지방산을 많이 먹게 된다
식용유는 인류의 유전자와 맞지 않다  식용유는 과식을 부추긴다  트렌스형 지방산을 많이 먹게 된다  식용유를 요리하는 방법이 문제이다.  식용유는 텅빈 열량(Empty Calories)이다 

95

96 ‘오래 살고 싶지 않으면 식용유로 튀기고 볶아라.’
‘오래 살고 싶지 않으면 식용유로 튀기고 볶아라.’ 


Download ppt "식용유와 식물성 유지."

Similar presentations


Ads by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