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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문명의 형성과 고조선의 성립 03. 고대 문명의 형성과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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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의 형성 1. 학습 목표 문명이 발생하는 과정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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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열기 이집트가 나일 강의 선물이라는 것은 한 번만 보면 알 수 있다. …… 그들은 괭이로 땅을 일구거나 다른 지역의 농민처럼 힘써 노동하지 않아도 된다. 나일 강이 스스로 넘쳐흘렀다가 물이 빠지면 각자 씨를 뿌리고 돼지를 들여보내 씨를 밟아 눌러준 다음 수확을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 헤로도토스, “역사” 그리스의 역사가 헤로도토스가 ‘이집트는 나일 강의 선물’이라고 한 이유는 무엇일까? 해마다 정기적으로 범람하여 비옥한 흙을 실어 날라 농경이 발달하면서 문명이 발생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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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도시 문명의 출현 도시의 형성 도시의 발달 온화한 기후의 큰 강 유역에서 관개 농업 발달 일부 촌락은 점차 도시로 발전
청동기 사용, 지배층과 피지배층 형성 → 국가의 수립 도시의 발달 인공적인 시설을 만들어 농업에 필요한 물을 농지에 공급하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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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대 문명의 발생(1) 문자의 사용 목적: 복잡한 도시 생활 통제 → 역사 시대 전개
다양한 문자: 쐐기 문자, 상형 문자, 갑골 문자 등 세계 고대 문명의 발생 지역과 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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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대 문명의 발생 (2) 도시 국가 바탕, 청동기 사용, 문자 사용 문명 발생 청동기 고대 문자
도시 국가 바탕, 청동기 사용, 문자 사용 청동기 청동은 주로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제기나 무기를 만들 때 쓰였다. 청동은 귀한 금속으로 청동기 시대 이후, 철기 시대가 도래해서도 동·서양을 망라하고 지배층의 권위를 상징하는 도구로 사용되었다. 고대 문자 문자는 문명 발생의 필수 요건으로 인간의 말을 기록하기 위한 시각적 기호 체계이다. 이는 그 동안 말과 몸짓에 의존했던 단편적인 의사소통 을 넘어 기록을 통한 문화의 전승을 가져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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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중국의 고대 문명 학습 목표 1. 2. 상 ∙ 주 시대에 형성된 중국 문명의 특징을 말할 수 있다.
주의 봉건제를 혈연관계와 연관시켜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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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열기 은허에서 발굴된 상의 왕릉 중에는 면적이 1,800㎡나 되고, 160여 명의 사람을 순장한 것이 있으며, 무게가 수백kg에 달하는 청동 제기가 여러 개 발굴되었다. 상의 왕릉 복원도와 청동 제기 이러한 왕릉의 규모를 통해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일까? 강력한 왕권이 확립되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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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상의 발전 중국의 신석기 문화 상 지역: 황허 강, 창장 강 유역 등 여러 지역에서 발전
문명 발전: 촌락 형성, 청동기 사용 → 도시 국가 발전 성장: 기원전 1600년경 영역: 황허 강 중류와 하류 일대를 중심으로 한 주변 정치: 제정일치의 신정 정치, 점복으로 국가 중대사 결정 은허 발굴: 순장, 청동 제사 용품과 무기, 갑골문 출토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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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글 - 상의 갑골문 상의 왕은 왕실의 제사, 왕의 사냥, 전쟁, 날씨, 농경 등에 관한 일을 결정할 때, 신의 뜻을 묻기 위하여 제사를 지내고 점을 쳤다. 이를 통하여 상의 왕이 정치적 권력과 종교적 권한을 함께 가지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갑골로 점을 치는 과정 ① 갑골의 뒷면에‘•’,‘ 卜’모양의 홈을 판 후 단상에 놓고 제사를 지낸다. ② 홈 부분에 불로 열을 가한다. ③ 갑골의 표면에 갈라진 금을 보고 길흉을 판단한다. ④ 표면의 한 부분에 점친 내용과 결과를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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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갑골문과 한자 갑골문과 한자 ‘갑골(甲骨)’이라는 말은 거북의 배 껍질(甲)과 짐승의 뼈(骨)에 새겨진 글자라 해서 붙여졌다. 갑골문은 중국 은허에서 발견된 문자로 한자의 초기 형태에 해당하는 것으로 본다. 이를 통해 그 동안 전설로만 전해졌던 상 왕조의 실존을 입증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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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발전 (2) 정치적 변천 봉건제 건국과 발전: 기원전 11세기경 천명을 내세워 상 멸망
호경에 도읍 → 영역 확대, 봉건제 실시 쇠퇴: 이민족 침입 → 낙읍 천도 → 춘추 시대 시작 정치적 변천 왕실과 제후의 혈연관계 바탕 수도와 주변 지역은 왕, 지방은 제후가 통치 지배층: 왕족과 제후, 청동제 무기와 제기 사용 피지배층: 농민과 노예, 석제나 목제 농기구로 토지 경작 봉건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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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 주의 봉건제 사회 자료 1 주의 봉건제 ‘봉건’이란 말은‘왕이 제후에게 토지를 나누어 주어〔封, 봉〕 제후국을 세운다〔建, 건〕.’라는 뜻이다. 주의 왕과 제후는 왕실이 종가가 되고 제후의 집안이 분가가 되는 혈연관계에 바탕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았다. 주 봉건제의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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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 주의 봉건제 사회 자료 2 청동 정 청동으로 만든 제사용 그릇인 정(鼎)은 주에서 지배층의 권위를 상징하는 것이었다. 주의 제도에는 제사를 지낼 때 왕은 아홉 개, 제후는 일곱 개, 경과 대부는 다섯 개의 정을 사용하도록 정해져 있었다. 주대의 청동 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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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 주의 봉건제 사회 자료 1을 토대로 주의 봉건제에서 왕과 제후의 관계를 설명해 보자. 과제 1. 과제 2.
왕이 제후에게 봉토를 지급하는 대신, 제후는 왕에게 군역과 공납의 의무를 졌다. 과제 2. 자료 1,2를 통하여 주의 신분 제도를 정리해 보자. 왕 아래 제후, 그 아래 경·대부·사가 지배층을 형성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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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인도의 고대 문명 학습 목표 1. 2. 고대 인도 문명이 형성되는 과정을 지도를 이용하여 설명할 수 있다.
카스트제와 브라만교의 특징을 서로 연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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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열기 푸루샤(태초의 거인)의 입에서 브라만이 나왔고, 두 어깨에서 크샤트리아가 태어났다. 두 다리에서 바이샤가 나왔고, 두 발에서 수드라가 나왔다. - “리그베다” 카스트제의 기원 신화 고대 인도에서 신분을 결정짓는 것은 무엇이었을까? 태어난 가문(집안)의 지위(카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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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더스 문명 인더스 문명의 발생 상업 발달 쇠퇴 배경: 인더스 강 유역의 농경 발달, 청동기 사용
도시 문명: 하라파, 모헨조다로 중심(기원전 2500년경) 성곽과 도로망 정비, 벽돌 건물과 주택 배치 인더스 문명의 발생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공예품 등을 수출 상업 발달 자연 재해와 아리아 인의 침입으로 멸망 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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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인더스 문명의 흔적 모헨조다로 유적지 청동 소녀상 인더스 문명의 주인공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후에 침입한 아리아 인과는 별개의 종족인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정연한 도시 계획에 따라서 견고한 주택과 목욕탕, 직선으로 뻗은 대로를 건설하였는데, 건축 소재로는 주로 구운 벽돌을 이용하였다. 주택은 우물, 변소, 욕실과 같은 위생 시설을 완비하였고, 현대 도시에 비해서도 손색이 없는 하수 시설을 갖추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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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도 문명의 토대 형성 아리아 인의 이동 카스트제와 브라만교 사회적 변화
기원전 1500년경 펀자브 진출, 인더스 문명 정복 → 기원전 1,000년경 갠지스 강 유역 정복 아리아 인의 이동 아리아 인의 정복 과정에서 성립, 고대 인도 문명의 토대 - 카스트제: 브라만 계급을 중심으로 한 엄격한 신분제 - 브라만교: 자연신 숭배, 경전인 베다와 제사 중시 카스트제와 브라만교 사회적 변화 브라만의 특권화와 제사의 형식화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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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아리아 인의 이동 인더스 문명의 멸망 이후에는 이주해 온 아리아 인들에 의해 베다 시대가 열렸다. 아리아 인은 카스피 해와 러시아 남부의 늪지대에 살던 유목민이었으나, 기원전 1500년경 인도 북부의 펀자브 지역으로 이주하면서 드라비다족과 같은 선주민과 충돌하게 되었다. 철기 문화를 가진 아리아 인이 인도의 북서부를 차지하면서 청동기 문화를 가진 선주민들은 인도 남부로 밀려났다. 인더스 문명과 아리아 인의 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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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카스트제 1계급 브라만 2계급 크샤트리아 3계급 바이샤 4계급 수드라
인도의 카스트제는 현재까지 인도의 사회와 문화에서 중요한 축을 이루고 있다. 인도에서는 카스트를 산스크리트 어로 ‘색’이라는 뜻의 바르나(Varna)라고 부른다. 인도의 카스트 계급에는 브라만, 크샤트리아, 바이샤, 수드라의 주요 4개 계층이 있다. 인도에는 4개의 주요 카스트 아래에 불가촉 천민이 존재한다. 이들은 힘들고 부정한 일에 종사하며 사회적으로 격리를 당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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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4. 학습 목표 1.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할 수 있다. 2. 페니키아와 헤브라이가 세계사에 끼친 영향을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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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열기 우르 인들은 지구라트에서 무엇을 기원하였을까?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고대 도시에서는 굽거나 햇볕에 말린 흙벽돌로 여러 층의 단을 쌓고, 그 위에 신전을 세워 도시의 수호신을 받드는 거대한 탑(지구라트)을 세웠다. 우르의 지구라트는 현재 3층의 기단 중 1층 부분만 남아 있는데, 가로가 62.5m, 세로가 43m로,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우르의 지구라트 유적 우르 인들은 지구라트에서 무엇을 기원하였을까? 우르 인들은 하늘과 땅을 연결하는 지구라트에서 홍수 등 자연재해의 위협이나 적의 침입으로부터 보호받기를 기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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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소포타미아 문명 (1) 수메르 문명 바빌로니아 왕국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특징
도시 국가: 기원전 3500년경 우르, 라가시 등 번영 정치: 신정 정치, 지구라트 건설 → 이민족의 침입으로 쇠퇴 수메르 문명 아무르 인 건설 함무라비 왕: 메소포타미아 통일, 법전 편찬 쇠퇴: 기원전 1500년경 철제 무기를 사용한 히타이트에 멸망 바빌로니아 왕국 개방적 지형으로 여러 왕조 변천 쐐기 문자 사용, 태음력과 점성술 발달 60진법 사용, 현세적 세계관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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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수메르 인의 도시 국가 수립 메소포타미아 문명 유프라테스 강이 수천 년간 범람을 거듭하며 만들어 놓은 비옥한 땅, 메소포타미아에 수메르 인들이 들어와 산 것은 기원전 3500년경부터이다. 수메르 인들은 긴 수로를 파고 강물을 끌어들여 밭에 물을 댔다. 사람들이 점점 모여 살게 되면서 흙벽돌로 지은 집들이 들어선 마을이 생겨났고, 시간이 흐르면서 도시로 발전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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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료 돋보기 - 함무라비 법전으로 보는 바빌로니아 사회
1조 - 남을 살인죄로 고발하고도 그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 자는 죽인다. 8조 - 신전이나 궁전의 것을 훔치면 30배, 평민의 것을 훔치면 10배로 갚게 한다. 195조 - 아들이 아버지를 때리면 그의 손을 자른다. 196조 - 귀족이 귀족의 눈을 멀게 하면 그의 눈도 멀게 한다. 198조 - 귀족이 평민의 눈을 멀게 하면 은 1미나를 지불한다. 함무라비 법전 돌기둥 바빌로니아 사회는 신분 질서가 엄격한 가부장 중심의 사회로, ‘눈에는 눈’ 의 복수법이 시행되었으나 신분에 따라 법률 적용에 차별을 두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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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이집트 문명 나일 강의 범람을 이용한 농업 발달, 도시 국가 성립 → 기원전 3000년경 통일 왕국 형성 성립 상형 문자 피라미드 미라 왕인 파라오 중심의 신정 정치, 태양신 등 숭배, 피라미드 건설 정치 폐쇄적 지형으로 통일 왕국 유지 상형 문자 사용 태양력, 측량술, 기하학 발달 내세적 세계관(피라미드, 미라, 사자의 서) 이집트 문명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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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나일 강의 범람과 농업 여름 가을 겨울 봄
나일 강의 수위 이집트 인의 생활은 나일 강의 범람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7월부터 늦가을까지 강 주변 토지가 물에 잠겨 있는 동안에는 그물을 점검하고 배를 띄워 물고기를 잡거나 사냥하였다. 11월경부터 물이 줄기 시작하면, 땅을 갈고 씨 뿌릴 준비를 하였다. 3월이면 다음 범람이 시작되기 전에 곡식과 포도를 수확하느라고 바빠진다. 여름 가을 겨울 봄 나일 강의 범람과 농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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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이집트 인의 사후 세계 믿음 사자의 서 고대 이집트 인은 선행을 쌓으면 사후에 나일 강 신의 심판을 거쳐 영원히 살 수 있다고 믿었다. 그리하여 시신을 보존하기 위해 미라로 만들어 저승길 안내서인 사자의 서와 함께 묻었다. 왕은 황금관을 만들거나 무덤으로 피라미드를 쌓았으며, 왕을 신으로 섬기는 웅장한 신전을 세우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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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페니키아와 헤브라이의 활약 페니키아 헤브라이 뛰어난 조선술과 항해술을 바탕으로 해상 무역 발달
뛰어난 조선술과 항해술을 바탕으로 해상 무역 발달 표음 문자 사용 → 알파벳의 기원 페니키아 유일신 여호와를 믿는 유대교 성립 → 크리스트교, 이슬람교에 영향 헤브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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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더하기 - 알파벳의 기원 뛰어난 뱃사람이자 상인인 페니키아 인들은 교역을 위해 소리 나는 대로 적을 수 있는 문자를 만들었다. 이것이 그리스에 전해져 오늘날의 알파벳이 되었다. ‘알파벳’이라는 말도 페니키아 어의 ‘알프(소)’와 ‘베타(집)’에서 유래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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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움 글 - 아메리카의 고대 문명 아메리카의 고대 문명 기원전 1500년경부터 기원전 300년경까지 멕시코의 남동 해안 지방에서는 올메카 문명이 발전하였다. 이를 계승하여 기원후 300년 무렵부터 과테말라와 유카탄 반도에 이르는 지역에서 마야 문명이 융성하였다. 거대한 피라미드 형태의 신전들로 이루어진 도시, 나무껍질 두루마리에 기록된 상형 문자, 정밀한 달력 등을 통하여 마야 문명의 수준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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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메소포타미아 문명 자료 1
수메르 인은 왕명이나 세금의 액수를 진흙판에 쐐기 문자로 기록하였다. 또한 그들은 천체의 운행이 인간의 운명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믿어 천문 관측을 중시하였다. 그 결과 점성술이 발달하였으며, 달의 운행 주기에 맞춘 태음력과 60진법이 발명되었다. 바빌로니아는 수메르 인의 법률을 계승하여 함무라비 법전을 편찬하였다. 그들은 지구라트에 도시의 수호신을 모시고 현세의 평안을 기원하였다. 이처럼 수메르 문명의 여러 요소들은 메소포타미아 지역의 여러 민족에게 계승 ∙ 발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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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이집트 문명 자료 2
이집트 인은 상형 문자를 발명하여 돌에 새기다가 점차 파피루스로 만든 종이에‘사자의 서’와 같은 기록을 남겼다. 한편 나일 강의 범람 주기를 예측하고자 태양력을 만들었으며, 범람 후 농경지를 복원하기 위하여 측량술과 기하학을 발전시켰다. 그 계산에는 10진법이 사용되었다. 이집트 인은 태양신, 나일 강의 신 등 여러 신을 숭배하였고, 사람은 죽어도 영혼은 죽지 않는다고 믿었다. 그리하여‘사자의 서’를 작성하여 무덤에 함께 넣었으며, 부활에 대비하여 미라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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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구 활동 -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 위의 자료를 읽고 다음 표를 완성하여 보자. 과제 1.
① 정치적 안정 ② 쐐기 문자 ③ 태양력, 측량술, 기하학 과제 2. 자료 1, 2를 바탕으로 메소포타미아 문명과 이집트 문명의 종교관이 어떻게 다른지 설명해 보자. 메소포타미아에서는 도시의 평안을 기원하는 현세 중심적 종교관이, 이집트에서는 사후의 부활을 기원하는 내세적 종교관이 유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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❶ 학습 내용 확인하기 빈칸에 알맞은 말을 쓰시오. (1) (2) (3)
주는 왕족이나 공신을 제후로 임명하여 다스리게 하는 를 실시하였다. 봉 건 제 고대 인도에서는 베다를 바탕으로 자연신을 숭배하는 가 성립하였다. 브 라 만 교 바빌로니아는 왕 때 영토를 통일하고 법전을 편찬하였다. 함 무 라 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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❷ 학습 내용 확인하기 다음 중 서로 관련 있는 것을 바르게 연결하시오. (1) 히타이트 ㉠ 유일신의 종교 확립
(2) 페니키아 (3) 헤브라이 ㉠ 유일신의 종교 확립 ㉡ 알파벳의 기원 전파 ㉢ 최초의 철기 문화 전파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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❸ O O X X 학습 내용 확인하기 다음 내용이 맞으면 ○표, 틀리면 ×표를 하시오. (1)
(2) (3) (4) 문명 발생의 공통 요소로는 도시 국가 발생, 청동기와 문자 사용 등이 있다 ( ) 중국의 상은 점을 친 내용과 결과를 갑골문으로 기록하였다 ( ) 인도에서 성립한 카스트제는 개방적인 신분 제도이다 ( ) 메소포타미아 지역은 외부 세력의 침입이 어려워 오랫동안 통일 왕국을 유지하였다 ( ) O O X 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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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학습 내용 확인하기 고대 이집트 인이 사후 세계를 믿었음을 알 수 있는 유적이나 유물을 두 가지만 쓰시오.
피라미드, 미라, 사자의 서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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