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Advertisements

20126 박가현 선현정 조세 빈 사과 변색의 이유 갈변의 예 사과의 갈변현상 방지법 식초 물 실험 소금 물 실험 오렌지 주스 실험 5.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3. 혈액이 빙글빙글 돌아요 !. 학습 목표 온몸 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혈액 순환 과정에서 물질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age_2.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시약 및 Buffer 의 농도 계산법과 Pipette 의 사용법 기초생명과학 및 실험 2 주차.
제3장제3장 제3장제3장 이산균등분포  확률질량함수 :  평균 :  분산 : 공정한 주사위를 한 번 던지는 경우 나온 눈의 수를 확률변수 : X 확률질량함수 : 평균 : 분산 :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12강. 용액과 농도.
모든 물질은 결정이 될 수 있을까? 일월초 5학년 박보형 율현초 5학년 오민혁 조하랑.
과학 과제물 양파실험 5학년1반 박채빈.
구슬이 동동 무거우면 아래로 가벼우면 위로.
여러 액체를 얼릴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영재학급 산출물 박 결, 전 호진, 심 예진.
이슬점과 상대 습도 우리는 단짝! 이슬점 상대 습도.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생각열기) 멘델레예프의 주기율표와 모즐리의 주기율표 에서 원소를 나열하는 기준은? ( )
앙금 생성 반응식(1) 누가 앙금을 만들었는지 쉽게 알려 줘! 앙금 생성 반응식.
전기에 대해 알아보자 영화초등학교 조원석.
5장 용액의 성질 용액(solution)과 용해 용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용액의 농도 용액의 총괄성.
4-6. 광합성 작용(1).
학습 주제 p 물과 에탄올의 혼합물 분리.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틀린 표현 틀린 이유 올바른 표현 12×10-3 x < 10 이어야 함 1.2× ×10-3 x ≥ 1 이어야 함 7.5× × × ×102.5 y : 1 이상의 정수이어야 함 4.7×102.
(생각열기) 혈액의 순환 경로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물질에 대한 과거의 생각 우주는 몇 가지 성분으로 되어 있을까?.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6-7. 전해질, 화학식으로 표현하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신경계의 구성(2) 몸속 네트워크 신경계의 구성 중추 신경계의 구성 말초 신경계의 구성.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물질의 양 양의 두 얼굴, 질량과 부피 ! 부피 질량.
6-9. 앙금 생성 반응이 일어나면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전해질 수용액에 전류가 흐르는 원리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여라 ! 수용액에서 전류를 흐르게 하는 입자 전해질과 비전해질의 모형.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물질의 특성 신나는 과학 이 원 숙.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01 로그의 정의 ⑴ 일 때, 양수 에 대하여 을 만족시키는 실수 는 오직 하나 존재한다. 이때 를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물이 누르는 힘에 대하여 알아보기 과학 6학년 2학기 1. 물속에서의 무게와 압력>물이 누르는 힘에 대하여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Lecture 3 – 농도계산 및 식품기사 시험 안내
1-5 용해도.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생각열기) 요리를 할 때 뚝배기로 하면 식탁에 올라온 후에도 오랫동 안 음식이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그 이유는?
비열.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P 86.
학습 주제 p 질량과 부피 측정 방법 알기.
3-7. 별의 밝기와 등급(1).
6-3. 지질시대의 구분.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생활 주변 용액의 성질 조사 옥천초등학교 문지헌 , 정해창.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Ⅱ. 분자의 운동 1. 움직이는 분자.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Presentation transcript: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1. 농도  [ 해보기 11 추리 ] 설탕물의 진하기 비교 1. ( 나 ) 의 용액이 50 mL 의 물에 흑색 각설탕을 2 개를 넣어 녹인 것이 라면, ( 가 ) 와 ( 다 ) 에는 흑색 각설탕을 각각 몇 개씩 녹인 것일까 ? ( 가 ) 와 ( 다 ) 는 설탕물의 색깔이 비슷하지만, ( 다 ) 가 ( 가 ) 보 다 물의 양이 2 배 많으므로 ( 가 ) 에는 4 개, ( 다 ) 에는 8 개 를 넣은 것이다.

1. 농도  [ 해보기 11 추리 ] 설탕물의 진하기 비교 2. 설탕물의 맛이 진한 순서를 예상해 보자. ( 가 ) 와 ( 다 ) 는 색깔의 진하기가 비슷하므로 맛이 비슷할 것이 고, ( 나 ) 는 색깔이 가장 연하므로 다른 용액에 비해 맛이 덜 진할 것이다.

1. 농도  [ 해보기 11 추리 ] 설탕물의 진하기 비교 3. 설탕물의 색깔과 맛은 무엇에 따라 달 라지는가 ? 물의 양이 같을 때는 녹인 설탕의 양이 많을수록 설탕물의 색깔이 진하고 맛이 더 달다. 그러나 물의 양이 다를 때는 용액 전체의 양에 대한 설탕 양의 비율에 따라 설탕물의 색 깔과 맛이 달라진다.

1. 농도 농도 - - 진한 용액은 묽은 용액보다 같은 양의 용매 속에 들어 있는 용질 입자의 개수가 더 ( ). 많다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

2. 퍼센트 농도 퍼센트 농도 (%) - 용액 100 g 중에 녹아 있는 용질의 g 수 - 퍼센트 농도 (%) = =

퍼센트 농도 (%) = 100 용질의 질량 (g) = 소금의 질량 (g) = = 500 g 넣어야 할 물의 질량은 전체 소금물의 질량에서 소금의 질량을 뺀 것과 같으므로, 물의 질량 = 2000 g-500 g=1500 g 답 ) 소금 500 g, 물 1500 g 2. 퍼센트 농도 생활 속의 밀도 이용 [ 예제 1] 민희 어머니는 오이지 담글 오이를 씻으며 민희에게 25 % 소금물 2 kg, 을 만들라고 하셨다. 민희가 넣어야 할 소금과 물의 질량은 각각 몇 g 일까 ?

용액은 용매와 용질이 균일하게 섞여있는 상태이다. 따 라서 용액에 해당되는 것은 식염수와 공기이다. 마무리하기  개념 이해 다음 중 용액인 것은 무엇인가 ? · 식염수 · 흙탕물 · 생과일주스 · 공기

농도를 모르는 용액은 어떤 방법으로 농도를 알아낼 수 있을까 ? 색을 띠는 용액인 경우 색이 진할수록 농도가 진하므로 색으로 상대적인 농도를 알 수 있다. 또한, 먹을 수 있는 용액은 맛을 봄으로써 농도를 가늠할 수 있다. 그리고 용액의 농도가 진할수록 밀도가 커지므로 밀도를 비교 하거나 비중계를 사용하여 농도를 알 수 있다. 마무리하기  창의력 키우기

정리 및 평가 1. 농도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 2. 퍼센트 농도 (%) - 용액 100 g 중에 녹아 있는 용질의 g 수 - 퍼센트 농도 (%) = =

11 차시 농도 12 차시 용해 과정 차시 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