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흥초등학교 5-3 김지영 신흥초등학교 5-1 최유정 너는 누구니 ?. 탐구계획  탐구주제 : 곰팡이에 대해서 탐구하고, 곰팡이가 잘 안 피는 용기를 제작해보자.  탐구 목적 : 우리 생활 속 에 곰팡이로 불편한 일을 많이 겪는데, 곰팡이가 왜 생기고, 어떻게 하면.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물방울 속으로 Into the waterdrop 신림고등학교 화학교사 서인호. 탐구 내용 개요 1. 물방울의 모양 2. 빅뱅처럼 3. 뗏목의 이동.
Advertisements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흙과 물에 따른 보리의 성장 초등과학 궁내초 4 학년 이주형, 김민재, 박지우 지도교사 궁내초 채현우, 이경자.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 수학  2 학년 - 가  1. 세 자리 수 (04/09) 수업계획수업활동 뛰어서 세어 봅시다.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TV 광고의 문제점 7모둠 장기혁 홍원표 김수린 신준화.
지렁이가 만든 흙이 식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실험관찰 : 곰팡이 영재학급 5학년 신 교 빈.
햄스터는 무슨 먹이를 좋아할까?? 발표자: 김현희.
과학자유탐구 30437한수경 30438형예지 30439홍예진.
여러 액체를 얼릴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영재학급 산출물 박 결, 전 호진, 심 예진.
풀 다운 메뉴 File > New “intent” 이름을 넣고 OK 를 클릭한다.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각뿔의 전개도 알기 수학 6 – 가 2. 각기둥과 각뿔 > (7/9)
팀원 : 권유정, 박진영, 박채은 조교교사 : 김지섭
몸에서의 기체 교환 [2] ` 밀고 당기고 들숨과 날숨의 성분 차이.
길이의 단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산출 활동 전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5학년 윤정민 ▣ 연구 동기
4-6. 광합성 작용(1).
결정은 어떤 환경에서 잘 자랄까? 한림초등학교 6학년 송은지.
관찰일지 양파 기르기 오명현.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말의 힘 풍영 초 등 학 교 교사 오은진.
소 눈의 구조를 밝혀라!.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6-10. 앙금을 만드는 이온을 찾아라!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3주차 오늘은 2주차에 만든 모형의 문제점이 뭘까 생각하면서 더 멀리 날아갈수 있게
강아지 길들이기 청솔대학 컴퓨터반.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초기화면 미 술 5학년 10.판본체 궁체로 쓰기(3/8) 판본체와 궁체의 모양을 비교해 봅시다.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Ⅱ.부등식의 영역 1. 부등식의 영역(2/5) 부등식 영역 수업계획 수업활동.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4. 강연도시험방법(KS K 0539) * 옷감의 뻣뻣하고 부드러운 정도를 측정 시험편: 2.5 x 15cm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곰팡이 실험 조:신발끈 조원 : 김예은, 김민정, 이유선.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의자 만들기 6-3 현승규 지도교사: 김윤수.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종이의 종류의 따른 물 흡수량 수원초등학교 6학년 이형민.
3.여러 가지 색.
은거울 반응.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정다면체와 정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생활 주변 용액의 성질 조사 옥천초등학교 문지헌 , 정해창.
직선 전류가 만드는 자기장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3/9 두 비의 관계를 연비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압력의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을까? 과학 7학년 1학기 2.압력과 온도에 따른 부피 변화 (4/10) [제작의도]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빛의 투과율 실험을 통하여 자외선을 잘 차단하면서도 잘 보이는 선글라스를 만들어 보자!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Presentation transcript:

신흥초등학교 5-3 김지영 신흥초등학교 5-1 최유정 너는 누구니 ?

탐구계획  탐구주제 : 곰팡이에 대해서 탐구하고, 곰팡이가 잘 안 피는 용기를 제작해보자.  탐구 목적 : 우리 생활 속 에 곰팡이로 불편한 일을 많이 겪는데, 곰팡이가 왜 생기고, 어떻게 하면 곰팡이를 막을 수 있는지 궁금해서 이 탐구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 탐구목차 : 1. 곰팡이에 대하여 2.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 알아보기 3. 곰팡이가 안 생기는 용기 만들기 4. 탐구 결과 5. 더 알고 싶은 점

1. 곰팡이에 대하여  곰팡이란 ? 몸의 구조가 간단하고 진화를 별로 하지 않은 균  곰팡이의 종류 : 푸른곰팡이, 빵 곰팡이, 누룩곰팡이, 페니실린, 효모, 무좀균 등  곰팡이의 유익한 점, 해로운 점 유익한 점해로운 점 누룩곰팡이로 만든 메주나 맥주 의약품으로 개발된 페니실린 효모로 만든 빵이나 술 발에 무좀이 생김 ( 무좀균 ) 곰팡이병과 같은 질병에 걸림 음식이 곰팡이에 의해 부패된 음식을 먹으면 식중독에 걸림

2.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 알아보기  준비물 - 지퍼 팩 4 장, 일회용 접시 4 개, 물 티슈, 비닐봉지, 밥  실험과정 1. 밥을 일회용 접시 4 개에 똑같이 넣고, 다음 조건으로 실험을 한다. 2. 각 접시의 곰팡이의 변화를 관찰한다 조건환경 지퍼 팩에 넣어 상온에 둔다. 상온 ( 약 30 ℃ ) 지퍼 팩에 넣고 검은 비닐봉지 를 씌워 상온에 놔둔다. 상온 + 어두운 환경 지퍼 팩에 넣고 냉장고에 놔둔다. 냉온 ( 약 20 ℃ ) 지퍼 팩에 넣고, 물 티슈도 지퍼 팩 안에 같이 넣는다. 상온 + 습한 환경

2.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 알아보기 1 일째 3 일째 4 일째 6 일째

2.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 알아보기 조건 지난 날수 거실냉장고검은 비닐봉지물티슈 1일1일 곰팡이가 피지 않 았다. 3일3일 전체의 4/10 정도 검은 곰팡이가 폈 다 곰팡이가 피지 않았고, 밥이 딱 딱해졌다 전체의 2/10 정도 검은 곰팡이가 폈 다 전체의 2/10 정 도 실 곰팡이가 폈다 4일4일 전체의 8/10 정도 검은 곰팡이가 폈 다 곰팡이가 피지 않았고, 더 딱딱 해졌다 전체의 5/10 정도 검은 곰팡이가 폈 다 전체의 7/10 정 도 실 곰팡이가 폈다 6일6일 전체의 8/10 정도 검은 곰팡이가 폈 다 곰팡이가 피지 않았고, 여전히 딱딱하다 전체의 8/10 정도 검은 곰팡이가 폈 다 전체의 8/10 정 도 실 곰팡이가 폈다 관찰 결과

2.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 알아보기 관찰결과 요약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 : 높은 온도에서 어둡게 했을 때와 높은 온도 에서 습기를 높게 한 조건의 밥이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겼습니다.

2-1. 곰팡이 현미경 관찰  준비물 : 곰팡이, 아세트산 카민 ( 염색시약 ), 현미경, 슬라이드 글라스, 커버 글라스 1. 검은 곰팡이와 실 곰팡이의 샘플을 채취한다. 2. 각각의 곰팡이를 슬라이드 글라스에 올려놓고, 아세트산 카민 용액을 한 방울 떨어뜨린다. 3. 슬라이드에 커버글라스를 덮고, 현미경으로 관찰한다. 4. 눈으로 관찰된 곰팡이를 카메라로 찍는다.

2-1. 곰팡이 현미경 관찰결과 검은 곰팡이 상온에서 빛이 없는 조건 배율 : 600~1200 배 실 곰팡이 상온에서 습기가 많은 조건 배율 : 100~200 배

3. 곰팡이가 안 생기는 용기 만들기 ( 준비물 : 투명 유리병 작은 것 2 개, 투명 유리병 큰 것 1 개, 검은 종이, 피스톤, 실리콘, 고무관, 밥 )  진공 유리병 만들기 : 큰 유리병 안에 작은 유리병을 넣고, 두 병 사이에 고무 관을 끼운 다음 입구를 실리콘으로 씌운다. 고무관에 피스톤을 끼운 다음 주 사기질을 해 두 병사이의 틈을 진공으로 만든다.  검은 유리병 만들기 : 작은 유리병에 검은 종이를 씌운다.  1 과 2 의 유리병에 똑같은 양의 밥을 넣고, 일정 기간 동안 따뜻한 보온밥통 옆에 놓고 관찰한다.

4. 탐구결과 1 일째 5 일째 3 일째 2 일째

우리가 직접 만든 진공유리병에서 곰팡이가 더 천 천히 생긴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진공이 잘 되어서 바깥의 따뜻한 온도가 차단되어 곰팡이가 더 천천히 생긴 것 같다. 4. 탐구결과 요약

5. 느낀 점 및 더 알고 싶은 점  느낀 점 : 이번 연구를 통해 우리 생활에 흔한 곰팡이가 잘 생기는 조건을 알아 보아서 좋았고, 이 결과를 이용 해서 곰팡이가 별로 생기지 않는 용기를 만들어 뿌듯 했다.  더 알고 싶은 점 : 치즈도 곰팡이라고 배웠는데, 치즈로 만들어지는 균이 무엇인지 조사해 보고 싶고, 곰팡이 를 가장 억제할 수 있는 액체를 찾아 연구 해 보고 싶 다.

6. 참고자료  대한과학진흥회, 『신비한 곰팡이의 세계』, 효성사, 2006 년 3 월  인터넷 네이버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