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A 빛의 회절 실험 200403031 정민우 200802643 이종선 201000477 김상희.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편집 기능 사용하기 – 실습 1 글자 모양을 바꾸고 싶은 곳을 블록 설정 [ 글자 모양 ] 대화 상자에서 [ 글꼴 ] ‘ 궁서체 ’, [ 글자 색 ] ‘ 토마토색 ’ 으로 선택 → [ 설정 ] 클릭 → 글자 모양 변경.
Advertisements

1/29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수 없는 다양한 기호와 한자를 입력하는 방법을 알아 보자. 또한 블록으로 영역을 설정하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 살펴본 후 블록 으로 설정된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거나, 잘라내고 이동하는 방법에 대해서 도 알아보자. 02_ 문서의 입력과 편집.
Quantum Magnet Laboratory in Chung-ang University 9 - 이중 슬릿의 간섭을 이용한 레이저의 파장 측정 10 - 플랑크 상수 측정 조교 황재 원.
1. 도형의 연결 상태 2. 꼭지점과 변으로 이루어진 도형 Ⅷ. 도형의 관찰 도형의 연결상태 연결상태가 같은 도형 단일폐곡선의 성질 연결상태가 같은 입체도형 뫼비우스의 띠.
컴퓨터와 인터넷.
목차 Contents 무선인터넷용 비밀번호 설정방법 Windows 7 Windows 8 Windows XP MAC OS.
적외선으로 감지하는 추적 카메라 조원 : 최승호, 백진영, 이현지.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37장. 파동 광학 (Wave Optics) 37.1 영의 이중 슬릿 실험 37.2 분석 모형: 파동의 간섭
회절·간섭을 이용한 빛의 파장 측정 D 실험실.
파동광학 wave optics 빛도 역학적 파동과 마찬가지로 간섭 현상을 나타낸다. 보강 간섭
<<< 시스템등록정보 “하드웨어-장치관리자” 설정 >>>
아두이노 센서의 연결 디지털 및 아날로그 센서값의 특징 디지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아날로그 센서 핀 구조 및 연결하기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공차 및 끼워맞춤.
Windows Server 장. 사고를 대비한 데이터 백업.
컴퓨터 계측 및 실습 D/A-converter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실험 3 - 비선형 연산 증폭기 회로와 능동 필터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방 기 영.
4장. 웹로직 서버상에서의 JDBC와 JTA의 운용
센서 11. 기체 압력 센서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윤석수.
실험1. 연산 증폭기 특성 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방기영.
컴퓨터 계측 및 실습 D/A-converter
멀티미디어 시스템 (아날로그 이미지,신호를 디지털로 변환 방법) 이름 : 김대진 학번 :
602 LAB FDTD 를 이용한 Acoustic Simulation 지도: 이형원 교수님 차진형.
초음파를 이용한 거리 측정과 음성구현 1 조 한 형 래 김 요 섭 안 정 민.
컴퓨터 프로그래밍 : 실습3 2장 데이터와 식.
Proj.4 X-ray diffraction of powders
10장 컴퓨터 기반 데이터 획득 응용 프로그램 LabVIEW 사용법
센서 12. 자기장 센서 안동대학교 물리학과 윤석수.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WIN95,98 보조프로그램 ‘그림판’을 이용한 포장지디자인.
Quiz #7 다음 수들을 합병 정렬과 퀵 정렬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오름 차순으로 정렬하였을 때, 데이터 이동 회수를 각각 구하라. 여러분은 정렬 과정을 단계별로 보이면서 이동 회수를 추적해야 한다. 단, 퀵 정렬시에 피봇으로 배열의 왼쪽 첫 번째 원소를 선택한다. 5.
Ⅰ. 전기와 자기 전압.
뇌를 자극하는 Windows Server 2012 R2
HTTP 프로토콜의 요청과 응답 동작을 이해한다. 서블릿 및 JSP 를 알아보고 역할을 이해한다.
프로젝트 7. Zeeman Effect 윤석수.
16조 캡스톤 설계 중간보고Ⅲ 오승호 김종우 오윤진
USN(Ubiquitous Sensor Network)
논리회로 설계 및 실험 5주차.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그랑드자트섬의 일요일 오후 캔버스 유화(油畵)이며, 크기는 207х308cm이다. 1884년부터 1886년에 걸쳐 제작되었으며 현재 미국 시카고 미술원(Art Institute of Chicago)에 소장되어 있다 이 그림은 신인상주의의 창시자인 조르주피에르 쇠라의 대표적인.
8장. spss statistics 20의 데이터 변환
Laser 간섭 및 회절 실험 일반물리실험 2006/ 11/ 가을(겨울?).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고체의 X선 회절 4조 강신형 권용욱 김미정 사공정.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컴퓨터 계측 및 실습 디지털 출력 영남대학교 기계공학부.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공명과 화음(resonance and harmony)
디버깅 관련 옵션 실습해보기 발표 : 2008년 5월 19일 2분반 정 훈 승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자료관리 : 현 화면에서 인쇄할 자료를 입력하여 발행하는 화면 입니다.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장. 데이터 표현 방식의 이해 4-1 컴퓨터의 데이터 표현 진법에 대한 이해 n 진수 표현 방식 : n개의 문자를 이용해서 데이터를 표현 그림 4-1.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DA :: 퀵 정렬 Quick Sort 퀵 정렬은 비교방식의 정렬 중 가장 빠른 정렬방법이다.
Slide wire형 Wheatstone Bridge에 의한 저항 측정
Chapter 1 단위, 물리량, 벡터.
Hall-Effect in Semiconductors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3-2. 지구의 크기.
세션에 대해 알아보고 HttpSession 에 대해 이해한다 세션 관리에 사용되는 요소들을 살펴본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의 발전 진행하는 추진력에 따라 압력 차이에 의한 저항력을 가지게 된다. 그런데, 앞에서 받는 저항보다 뒤에서 받는 저항(흡인력)이 훨씬 더 크다. 유체 속에서 움직이는 것들은 흡인에 의한 저항력의 최소화를 위한 발전을 거듭한다. 그것들은, 유선형(Streamlined.
7장 원운동과 중력의 법칙.
슬라이드 쇼의 설정 슬라이드 쇼의 실행 파일과 폴더의 관리 글꼴을 포함해서 저장 웹 페이지로 게시 압축 파일
상관계수.
김덕용 게임 엔진론 Project 2차발표.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Power Point 예제 디자인 적용 (서식) - (디자인적용) - (원하는 디자인 선택)
Progress Seminar 양승만.
Presentation transcript:

S-CA 빛의 회절 실험 정민우 이종선 김상희

목차 실험 목적 실험 이론 및 원리 실험 도구 실험 방법 실험 결과 및 토의 Q & A

실험 목적 레이저 광의 성질을 이용하여 단일 및 이중 슬릿에 의 한 Fraunhofer 회절무늬로부터 빛의 성질인 간섭과 회 절을 이해하고, s-ca 로 슬릿의 간격을 측정한다.

실험 이론 빛의 특징 ① 빛의 회절 빛이 진행 도중에 슬릿 ( 틈 ) 이나 장애물을 만나면 빛의 일부 분이 슬릿이나 장애물 뒤에까지 돌아 들어가는 현상으로 파 동의 특징이다. ②빛의 간섭 빛이 파동의 형태로 나아가면서 두 개 이상의 파동이 한 점 에서 만날 때 진폭이 서로 합해지거나 상쇄되어 밝고 어두운 무늬가 반복되어 나타나는 현상이다.

실험에서 레이저를 사용하는 이유 ? ③레이저 광의 성질 레이저광선은 한 종류의 파장만을 가진 빛이며 위상이 고른 연속된 빛이다. 또한 레이저광선은 보통 빛과 달리 진행하는 빛이기 때문에 빛의 간섭 및 회절 실험을 할 때 매우 적합하다. 이번 실험에서 사용되는 레이저는 ‘ 반도체 레이저 ’ 이며 이 레 이저의 파장은 650nm 이다. ④프레넬 회절과 프라운호퍼 회절 파동은 장애물을 만나면 회절을 하게 되는데, 프레넬 회절은 장애물 근처에서의 효과이며, 프라운 호퍼 회절은 장애물로 부터 먼 거리에서 일어나는 효과이다.

(a) 프라운 호퍼 회절 (b) 프레넬 회절

실험 원리 두 파동이 서로 다른 거리만큼 진행하면 위상차가 생긴다. 따라서 두 지점으로부터 경로차가 반파장의 짝수 배이면 보강간섭, 반파장의 홀수 배이면 상쇄간섭 이다.

(d) 와 슬릿과 스크린사이의 거리 (D) 그리고 스크린 원점에서 부터 밝은 임의의 점까지의 거리 (x) 로 표현 할 수 있다. p 점에 서 보강간섭이 일어난다 가정했으므로 이다.

그런데 는 매우 작은 각도이기 때문에 가 된다. 따라서 가 된다. ( 여기서 m 은 정수이며 X, L, 를 측정 할 수 있으므로 슬릿간격 d 를 구할 수 있다.)

실험 도구 ➀ 반도체 레이저 ( 파장 : 650nm) ➂ 광센서 ➁ 슬릿 ➃ 광학대

➄ 센서이동드라이버 ➅ S-CA 시스템

실험 방법 1) 광학대 위에 레이저, 슬릿, 스크린을 장치한다.

2) 스크린위치에 센서이동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이동드라이 버에 광센서를 장착하고, 이를 S-CA 서버의 후면 CH A 조 도에 연결한다. 전면부의 CH A 입력과 출력 단자를 연결 하고 스위치를 조도에 맞춘다. 3) 슬릿을 적당한 간격에 위치시키고, 슬릿 사이를 통과한 레이저가 광센서의 원형 부분에 맞아 들어가도록 한 뒤에 인터페이스 분석 - 데이터로그 보기를 실행한다. ( 주의 ) 슬릿에 지문이 묻지 않도 록 한다.

100 장 50 장 150 장 매 n 장 그리기 한 화면에 보여지는 데이터의 숫자를 결정 즉 100 에서 200 으로 바꾸면 한 화면상 데이터 간격이 ½ 되면서 2 배의 데이터가 보여진다

Scale Scale : 화면에 출력되는 최대 - 최소 전압값을 설정 20000mv 10000mv 30000mv

Sample/s 30 sample/s 50 sample/s 70 sample/s Sample/s : 초당 측정되는 데이터 수를 결정 즉 10 에서 20 으로 바꾸면 매 0.1 초간격으로 측정되는 것이 0.05 초로 변경

4) 우측의 수치값을 적당히 설정한 후 센서이동드라이브를 이동시키며 출력되는 그래프를 확인한다. 5) 결과값을 저장하고 ( 결과값은 텍스트파일로 저장이 된다 ) 센서이동드라이버의 속도와 결과값의 시간정보를 이용하 여 이동거리를 계산한다. 이동거리는 중앙의 가장 밝은 무 늬를 기준으로 m 번째 밝은 무늬의 중심까지의 거리간격 을 측정한다. 또한 가장 밝은 무늬 ( 극대점 ) 양쪽의 어두운 무늬 ( 극소점 ) 사이의 거리를 구해 평균하고 식을 이용하여 슬릿간격 (d) 을 구한다.

첫 번째 실험 : 슬릿의 간격 변화 1-1) 슬릿과 스크린 사이의 간격 D 를 70cm 로 하고, 데이터로그 값을 정당히 취한 뒤 단일슬릿을 0.1mm, 0.2mm, 0.3mm 순으로 바꿔가며 컴퓨 터 화면에 출력되는 데이터로그 값을 관찰한다. 1-2) 단일슬릿 측정이 끝나면 이중 (0.1mm,0.2mm) 슬릿으로 바꾸어 재측정한다.

슬릿사이 간격에 따른 단일슬릿 회절곡선

슬릿사이 간격에 따른 이중슬릿 회절곡선

항목단일슬릿이중슬릿 실험에 사용된 슬릿의 간격 a(mm) a(mm) 슬릿과 센서 사이의 거리 D(mm) 70 D(mm) 70 실험에 사용된 레이저의 파장 λ(Å)λ(Å) 650nm λ(Å)λ(Å) 밝은 무늬 / 어두운 무늬의 번호 m 111 m 12 중앙에서 m 번째 무늬까지의 거 리 Y(mm) X(mm) 측정된 슬릿의 간격 (mm) a=Dmλ/Y a=Dmλ/X 오차 (%) 26%1%19%15%19.7% 650*10^-9(λ) * 700(D) / (X or Y) = (a)

두 번째 실험 : 스크린과 슬릿 사이의 거리 D 의 변화 에 따른 회절곡선 실험 2-1) 단일슬릿 중 한 가지를 선택한 후 D 값을 50cm, 60cm, 70cm 로 바꿔가며 컴퓨터 화면에 출력되는 데이터로그 값 을 관찰한다. 2-2) 슬릿을 이중슬릿으로 바꾸고 D 값을 50cm, 70cm 로 바꿔 가며 재측정한다.

거리에 따른 단일슬릿 회절 곡선 60cm 50cm 70cm

거리에 따른 이중슬릿 회절 곡선 50cm 70cm

항목단일슬릿이중슬릿 실험에 사용된 슬릿의 간격 a(mm) 0.2 a(mm) 0.2 슬릿과 센서 사이의 거리 D(mm) D(mm) 실험에 사용된 레이저의 파장 λ(Å)λ(Å) 650nm λ(Å)λ(Å) 밝은 무늬 / 어두운 무늬의 번호 m 111 m 22 중앙에서 m 번째 무늬까지의 거 리 Y(mm) X(mm) 측정된 슬릿의 간격 (mm) a=Dmλ/Y a=Dmλ/X 오차 (%) 10%7%1%25%19% 650*10^-9(λ) * 600(D) / (X or Y) = (a)

결과 및 토의 실험은 시간단위 및 길이의 단위가 미세한 단위다 보니 작은 차이에도 큰 오차가 발생한다. 슬릿과 스크린 사이의 길이 또한 미세한 차이가 있고 빛을 인식하는 이동 드라이버의 속도 또한 모터 내 구리의 영향으로 온도에 따라 속도가 차이가 있다 보니 그 부분에서도 오차가 발생하였다. 그나마 이중 슬릿 같은 경우는 간섭에 의한 파형이 여러 개가 발생하여 그것을 종합하여 평균으로 계산할 수 있기에 오차가 적은 부분이 있었다. 슬릿 또한 천으로 닦고 실험에 응했으나 작은 이물질이나 슬릿 자체의 상태가 깨끗하지 못해 오차 발생에 영향을 끼쳤다.

Q &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