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영화영상 산업 발전 전략과 과제들 주유신 ( 영산대학교 영화영상학과 )
목차 1. 영화도시 부산의 시작 2.‘ 아시아영화영상중심도시 ’ 부산의 비전과 조성계획 3. 부산영화영상산업 발전 전략 및 목표 4. 부산 영상산업 활성화 방안 5. 향후 과제들
1. 영화도시 부산의 시작 문광부의 (2004), (2005): 부산을 동북아 영상산업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는 계획 발표. 부산영상문화도시 선포 (2005): 문광부에 의해 부산이 4 대 문화도시 중의 하나인 ‘ 영상문화도시 ’ 로 선정됨. 수도권에 집중된 영상산업 재 배치, 지역 전략산업육성과 국가균형발전 도모 기반 마련. 부산영상 문화도시 육성을 위한 부산시와 문광부의 협력 천명. 부산시는 2004 년부터 영상산업을 부산시 4 대 전략산업의 하나로 선 정하여 집중 육성하고, 부산을 영상문화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강력한 의지 천명. ‘ 아시아영상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 으로 명칭 변경.
II. ‘ 아시아영화영상중심도시 ’ 부산의 비전과 조성계획 영화영상도시 부산을「아시아 영상문화산업 중심도시」로 특화, 육성하여 한국 영화영상산업의 발전에 기여 ❏ 특화된 Global 영상산업 육성 ❏ 영화와 함께 게임, 애니메이션, 방송, 광고 등의 융합, 연계 발전 ❏ CG, 3D, VR, AR, Hologram 등의 중점육성을 통한 첨단영상산업 특화 1. 비전
II. ‘ 아시아영화영상중심도시 ’ 부산의 비전과 조성계획 2. 조성계획안 ❏ 계획 기간 : 2008 년 ~12 년 1 차 5 개년 계획 ❏ 주요 과업 : 주요 인프라 건립 완료 및 공공기관 이전 완료 ❏ 계획 내용 ① 영상문화 창조도시 부산 조성 ② 영상산업 육성 ③ 클러스터 전략에 기반한 문화콘텐츠 산업 육성을 통해 아시아영상도시로 비약 ④ 영상관광 활성화 ⑤ 영상복지 구체화
III. 부산 영화영상산업 발전 전략 및 목표 1. 전략 ❏ 3 대 기본 전략 Asia: 아시아 시장을 지향 Both: 산업과 문화의 동시 육성 Cluster: 집적화를 통한 시너지 효과 제고. ❏ 6 대 실행 전략 Company: 기업유치 및 육성. 11 개 과제, 851 억 Infra: 기초 인프라 강화. 8 개 과제, 4,536 억 Network: 네트워크 강화. 6 개 과제, 191 억 Earth: 국제화. 4 개 과제, 518 억 Man: 인력 양성. 8 개 과제, 172 억 Amenity: 문화관광산업 육성. 7 개 과제, 775 억
III. 부산 영상산업 발전 전략 및 목표 2. 목표와 의의 실행목표 2008 년 2020 년 기업수 988 ( 부산지역 총기업수 대비 0.3%) 13,000 ( 세계적 영상기업 100 개 이상 육성 ) 생산액 ( 억원 ) 9,148 ( 부산지역 GRDP 총액대비 1.6%) 28,000(5%) 종사자수 ( 명 ) 7,675 ( 부산지역 총종사자수 대비 0.7%) 58,000(5%) 영상인력 양성 ( 명 ) 2,600 ( 부산지역 소재 대학 입학 모집 정원 대비 5%) 5,000 명 이상 ( 영화, 영상, 게임, 방송, 광고 분야 / CG, 3D, VR 등 첨단영상분야 집중 육성 )
III. 부산 영상산업 발전 전략 및 목표 2. 목표와 의의 ❏ 경제적 파급효과 * 생산유발 7122 억 * 부가가치유발 2402 억 * 고용유발 9713 명 ❏ 정책적 파급효과 * 브랜드가치 무한상승 ( 막대한 홍보효과 ) * 클러스터 구축 시너지 효과 ( 영상산업 및 관광중심 혼합형 발전 ) * 시민의 영상문화 향유기회 확대 ( 문화복지 ) ❏ 관광과 산업의 진흥을 통한 지역 발전
IV. 부산 영상산업 활성화 방안 1. 영상분야 선도기업 육성 및 지원 * 사업기간 : 2009~2013 년 * 대상 : (2010 년 기준 ) 57 개사 * 지원방법 : 자금 및 보증 지원, 기업 상담, 정보교류, 홍보 등 2. 영화영상진흥기금 조성 * 조성기간 : 2001 ~ 2016 * 목표액 : 400 억원 (2011 년 조성액 151 억원 - 원금 121, 이자 30 억원 ) * 조성 재원 : 시출연금, 국고보조금, 기타 수입금 * 사업 내용 : 발생 이자로 ACF, 부산배경 옴니버스영화 제작 지원, 아시아필름아카이브사업 수행 등 * 기대 효과 : 영상산업 육성의 재정 기반 조성, 영화제작 및 촬영유치 사업 지원
IV. 부산 영상산업 활성화 방안 3. 부산문화콘텐츠 스타프로젝트 * 사업비 : 년간 5 억원 * 지원 대상 : 부산 소재 영화, 영상, 게임, 애니 등 문화콘텐츠 기업 * 지원 금액 : 5~6 개의 사업당 1 억원 이내 ( 총 사업비의 70% 이내 ) * 기대효과 : 지역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 및 관련 산업 활성화 * 유망 프로젝트 수행 기업 집중 지원으로 성공 비즈니스 모델 발굴 4. 부산문화콘텐츠 투자조합 운영 * 조합명 : ACTI 문화콘텐츠전문투자조합 1 호 * 규모 : 150 억원 ( 부산시 20, 부산은행, 10, 한국모태펀드 45 억원 등 ) * 운용기간 : ~ (7 년간 ) * 투자현황 : (2010 년 기준 ) 31 개 프로젝트 163 억원 부산 지역 6 개 프로젝트 17 억
V. 향후 과제들 1. 분야별 과제 ❏ 산업화 * 영화영상진흥기금 확충 * 인센티브 개발로 지역에 영상 관련 기업 유치 방안 마련 * 세계 최고의 후반작업 기술 축적으로 아시아 시장 선점 기반 마련 *C- 스튜디오 건립 및 로케이션 지원 조례 제정을 통해 로케이션 유치 활동 강화 * 문화콘텐츠컴플렉스 건립을 통해 분산된 기업의 집적화, 정보 / 기술 및 인적 네트워크 강화 ❏ 인프라 * 영화체험박물관, 문화콘텐츠컴플렉스, 영상산업복합건축물, 영화종합 촬영소, C- 스튜디오, 부산게임월드, 아시아 비즈니스 센터 등 건립
V. 향후 과제들 1. 분야별 과제 ❏ 네트워킹 * 부산 영상산업 구성주체 ( 기업, 대학, 공공기관 등 ) 간의 협력과 유대 강화, 부산 영상산업의 비전 공유, 효율적인 지원체계 구축 * 영상산업포럼 ( 구성주체 간 협의체 ) 구성, 부산영상넷 ( 관련 DB) 구축 ❏ 국제화 * 아시아 시장 등의 해외시장 개척, 부산을 글로벌 마켓으로 조성 * 캐치업 프로젝트 ( 산업 종사자들의 글로벌 비즈니스 지원 ), 국제영상 박람회 개최
V. 향후 과제들 1. 분야별 과제 ❏ 영상 인력 양성 * 아카데미 활성화 및 산학연계 추진을 통한 맞춤형 인력 양성 * 부산게임아카데미, 영화아카데미 연계 교육 *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국제적 수준의 영화 스텝 양성 *HD 시대에 걸맞는 영상 미학, 기술 ( 포스트프로덕션 ), 디지털스토리텔 링 교육 필요 ❏ 문화관광산업 육성 * 부산의 영상산업과 연계하여 영상 관광산업을 육성 * 영상타운 ( 종합촬영소, 영화인 숙소 등 ), 한류타운 조성 * 창조 인력이 살고 싶다는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문화도시로 부산을 조 성 ( 문화복지 )
V. 향후 과제들 2. 총괄적 과제 ❏ 구심체 구성 * 관주도로 이루어지는 영상산업 육성책의 유연성 결핍 및 지원 체계 의 유형이 하드웨어 건립에 치중된 전시, 실적 위주의 행정 행태 * 막대한 국비, 지방비의 지원을 받아 조성된 영상 테크놀로지의 인적, 물적 자원이 분산, 고립, 유휴화되어 산업화에 효율적으로 사용되지 못함 * 부산시에 산재해있는 인적, 물적 영상 자원들을 결집시켜, 부가가치 높은 영상문화 콘텐츠의 지속적 생산이 가능한 장기적인 마스터 플랜 수립과 이를 실행할 헤드쿼터의 구축 필요 * 지역 업체, 관련 단체, 지역 대학 등의 결합된 영상 산업 관련 지역 거버넌스 구축
V. 향후 과제들 2. 총괄적 과제 ❏ 소프트 정책 수립 및 추진 * 인프라 구축 중심에서 인력 양성 및 창작과 기업 지원 등을 중심으 로 한 정책으로의 전환 * 부산국제영화제의 AFA, 부산정보산업진흥원의 게임아카데미와 입 체영상아카데미, 부산디자인센터의 코리아디자인멤버쉽 등 다양한 비 정규 교육과정의 확대 및 정규 고등교육기관화 *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디자인, 방송, 융합미디어 등을 특화하는 세 계적 수준의 ‘ 영상과학기술원 ’ 설립 * 현재 약 5 연간 건축 및 시설구축비 2700 억원, 년간 행사지원비 90 억원에 비해 년간 기업지원비 (4.8 억원 ) 와 창작지원비 (8.3 억원 ) 가 극히 미미한 수준. 년간 건축 및 시설구축비와 행사지원비 대비 기업 및 창 작지원비를 10% 수준으로 끌어올릴 필요
V. 향후 과제들 2. 총괄적 과제 ❏ 융합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 인프라 구축도 게임, 디자인, 3D, 광고, 방송 등 영상 관련 산업으로 확장 * 영화, 방송, 통신, 미디어 융합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 연관 산업 분야인 관광레저 산업, 컨벤션 산업, IT 산업 등과의 협력 을 통한 시너지 효과 창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