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514 함신원 & 1515 현재환 & 1516 홍성훈. 언어란 ? 생각이나 느낌을 나타내거나 전달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음성 · 문자 · 몸짓 등 의 수단 또는 그 사회관습적 체계 언어 [LANGUAGE, 言語 ] ( 두산백과 ) 언어란 ' 자의적인 음성기호의 체계 '
Advertisements

價値 시장을 잘 파악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상호작용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한다. 이 제품의 사용자는 누구이며, 무엇을 하고, 어떤 환경에 있는지, 그리고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에 대한 관찰을 통해 소비자의 생활 패턴을 파악해야.
3. 세상을 보는 창 (1) 사랑 손님과 어머니 소단원 정리 1. 갈래 : 단편 소설, 순수 소설 2. 성격 : 서정적, 심리적 3. 시점 : 1 인칭 관찰자 시점 4. 배경 시간적 배경 : 1930 년대 공간적 배경 : 어느 시골 읍 5. 제재 : 어머니와 사랑 손님의.
(2) 눈길, 이청준 4. 사람이 아름답다. 갈 등 葛 [ 칡 갈 ]葛 [ 칡 갈 ], 藤 [ 등나무 등 ] 藤 [ 등나무 등 ] 갈등 : 개인이나 집단사이에 목표나 이 해관계가 달라 서로 충돌, 적대시.
02 사랑손님과 어머니 소설의 서술자를 파악할 수 있다. 서술자와 작가와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시점에 따라 달라지는 작품의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학습 목표 1. 작품 속의 말하는 이.
사랑 손님과 어머니. [발단] 옥희네 가족 및 생활 형편 소개 / 낯선 손님이 사랑방에 하숙하게 됨 [전개] 아저씨와 어머니가 서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자신의 아빠였으면 좋겠다는 옥희의 말에 아저씨는 당황함 [위기] 아저씨와 어머니가 예배당에서 서로 의식 하여 부끄러워하고,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테마가 있는 이야기 카페 바쁜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편안한 쉼터.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을 도와주는 방법(사랑)
시나리오 작법 트리트먼트에 구체적인 대사와 지문들을 삽입하여 시나리오를 작성한다
작가의 생각이나 감정 등을 문자로 표현한 언어예술 *사상이나 감정을 상상의 힘을 빌려 언어로 표현한 예술
한국현대단편소설연구 누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작성자 도혜정, 장수영, 하지연 이 문서는 나눔글꼴로 작성되었습니다. 설치하기.
119 신고요령 경기도 남양주 소방서 1. 휴대전화보다 유선전화로 신고 2. 낯 선 거리에서는 상가 전화번호
경제생활 속의 자유와 경쟁 6학년 3반 4번, 7번 성 주은, 양 민서.
식품영양학과 99 김윤영 식품영양학과 99 옥향목 경영학과 99 전지현 경영학과 99 홍성은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1-1 일과 일률.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1. 지구와 달의 운동 교과서 24쪽.
4-6. 광합성 작용(1).
Self Leadership Course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사례를 통해 문제 제시하기 진아는 왜 갑자기 사라졌나요? 진아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있을까요?
2. 다양한 관점.
5. 설명의 방법 설화 속의 호랑이.
체 세 포 분 열 배 수 경 중3 과학.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학습 목표 문학 작품의 세계가 누구의 눈을 통해서 전달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이야기를 듣고 앞뒤 내용 상상하여 말하기 말하기 듣기 4학년 1학기 2. 고운 꿈 아름답게 > 1) 이야기의 샘(1/9)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성이란 무엇인가? 대연중학교보건실.
나의 인생그래프 그리기 * 용안교회 ( )부 * 이름 :.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01 이생규장전 (李生窺墻傳) _ 김시습(金時習).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구원을 받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01 로그의 정의 ⑴ 일 때, 양수 에 대하여 을 만족시키는 실수 는 오직 하나 존재한다. 이때 를
제6과 종말론.
말하기 ㆍ 듣기 2학년 2학기 5.마음을 전해요 >1)주고받는 마음 (2/4) 내 마음 전하는 말 하기.
빛을 거울에 비추면? 과학 7학년 1학기 1.빛의 성질 (2/7) [제작의도] [활용방법] 수업 내용 제시 화면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고등학생을 위한 성교육 7단원: 음란물, 나의 미래를 좀먹는다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과학 1 학년 6. 생물의 구성 3)조직과 기관 (7/7) 물 속의 작은 생물 관찰 수업계획 수업활동.
국어Ⅰ/박영목 내용 정리 2. 문학의 갈래 (3) 결 혼.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원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x축, y축에 접하는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공통접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여러 가지 집의 같은 점과 다른 점 비교하기 슬기로운 생활 2학년 1학기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극본을 읽고 연극으로 꾸미기 말하기.듣기.쓰기 5학년 1학기 국어교실 꾸미기 (1/9) 수업계획 수업활동
불황기의 광고전략 제일기획 이 용 찬.
다음을 보고 이야기 해 봅시다. [제작의도] 학습 동기유발을 위한 화면이다. [활용방법]
3.여러 가지 색.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Ⅲ 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4. 지역 문화의 특성 ① 다양한 지역 문화(1).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공작나방 결말 3528 하유진.
6. 작품 속의 말하는이 (문학)> 단원의 길잡이> [1/5]
레크리에이션과 여가 배장섭.
초기화면 음 악 6 학년 23.쾌지나 칭칭 나네 (1/3) 메기고 받는 소리 익히기.
작곡자 베토벤( ) 고전파 시대 음악가, 독일 빈 음악가 집안에서 태어나 어린시절부터 아버지에게 피아노를 배웠다. 하이든과 여러 음악가들에게 가르침을 받으면서 성장하였다. 하이든, 모차르트의 뒤를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켰고, 고전파와 낭만파 음악의.
Presentation transcript:

 서사 갈래의 개념 : 이야기하기의 표현 양식  서사 갈래의 특징 - 작가나 등장인물, 또는 작가가 창조한 가상의 존재가 서술자가 되어 사건을 전달한다. - 대체로 ‘ 발단 - 전개 - 위기 - 절정 - 결말 ’ 등의 구성에 따라 사건이 전개된다. - 대체로 갈등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 서사 갈래의 역사적 갈래 - 서사시, 판소리, 설화 ( 신화, 전설, 민담 ), 고전 소설, 신소설, 현대 소설 등 [ 교과서 79 쪽 ] 서사 갈래의 특징과 역사적 갈래 62~79 쪽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62~79 쪽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62~79 쪽 [ 필기 ] 인물 간 갈등 양상 허생원동이 충줏집과 수작하는 동이를 보고 화가 나서 따귀를 때림 따귀를 맞았으나 오히려 허 생원에게 나귀의 상황을 알 려줌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62~79 쪽 발 단 : 64 쪽 4 행 ~ 69 쪽 9 행

62~79 쪽 [ 필기 ] 허 생원의 성격 창조 방법 신체적 특징 ㆍ [66 쪽 18~19 행 ] 외모 : 얼금뱅이 상판 → 소극적, 폐쇄적, 열등감 ㆍ [69 쪽 3~5 행 ] “ 왼손잡이 ” → 열등감, 자조적 직업 ㆍ떠돌이 생활 ( 장돌뱅이 ) → 불안정한 삶 나귀와의 유사성 ㆍ늙고 보잘것없는 외모와 애욕적인 면

62~79 쪽 전 개 : 69 쪽 10 행 ~72 쪽 18 행

62~79 쪽 전 개 : 69 쪽 10 행 ~72 쪽 18 행

62~79 쪽 ① 낮의 장터 : 생존 경쟁의 공간 ↔ 달밤의 메밀밭 : 안식과 추억의 시공간 ② 장돌뱅이들에게 정신적 고향이 되는 공간 ③ 서정적 묘사 → 낭만적ㆍ환상적 분위기 형성 ④ 과거의 추억을 떠올리게 되는 계기 ⑤ 봉평 특유의 향토적 분위기 연출 70 쪽 날개 문제 : ‘ 달밤의 메밀밭 ’ 이라는 배경의 역할 [ 매우 중요 ]

62~79 쪽 전 개 : 69 쪽 10 행 ~72 쪽 18 행 ‘ 길 ’ 의 변화가 서사적 기능을 함 ( 긴장감 유발, 이야기 변화 )

62~79 쪽 과거 시간 : 요약적 제시 / 현재 시간 : 장면적 제시 달빛을 매개로 하여 과거와 현재 시간이 교차됨 → 허 생원의 내면세계를 부각함 [ 필기 ] ‘ 메밀꽃 필 무렵 ’ 의 구성과 서술

62~79 쪽 절 정 : 72 쪽 19 행 ~74 쪽 21 행

62~79 쪽 결 말 : 74 쪽 22 행 ~75 쪽 12 행

62~79 쪽 전지적 작가 시점 장돌뱅이 삶의 애환과 혈육의 정 시적인 문체 → 서정적 분위기 형성 간결한 대화, 사실적 문체 공간의 이동에 따라 인물 간 관계가 변화함 순차적 구성에 의한 여러 개의 삽화 ( 이야기 ) 배치 암시ㆍ추리의 기법

62~79 쪽  인물의 심리나 성격을 파악하려면 서술자의 설명, 인물의 말과 행동 등에 주목해 야 한다. [76 쪽 도움말 ] 인물  소설은 대체로 갈등을 중심으로 전개되는데, 소설의 갈등은 겉으로 드러나는 경 우가 많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 외적 갈등 / 내적 갈등 )  소설의 전개 과정을 효과적으로 파악하려면, 갈등이 형성되고 해소되는 과정을 잘 살펴야 한다.  작품의 배경은 작품의 분위기를 형성하는 중심 요소이다.  또 작품의 배경은 인물의 심리나 성격, 사건의 전개 방향을 암시하기도 한다.  서술자는 이야기를 독자나 청자에게 들려주는 이를 가리키는데, 작품 속에 등장 하는 경우도 있고 (1 인칭 )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3 인칭 ).  서술자가 작품 속의 사건을 바라보는 위치를 시점이라고 한다. [77 쪽 도움말 ] 갈등 [78 쪽 도움말 ] 배경 [76 쪽 도움말 ] 서술자

62~79 쪽 내용 학습 [ 필기 안 해도 됨 ] 이십 년을 함께 지내 온 분신과도 같은 존재이기 때문 허 생원에게 성 처녀와의 추억은 새로운 삶에 대한 꿈을 의미하기 때문 ( 성 처녀를 만난다면 정착할 생각도 함 )

62~79 쪽 목표 학습 신체적 특징왼손잡이, 얼금뱅이, 늙음, 바스러진 머리털 직업장돌뱅이 경제적 형편가난함 인물행동성격 허 생원 동이의 따귀를 때리고 나서 뒷일을 궁금해하 며 스스로를 책망함 투전을 하여 돈을 다 잃었지만 정분 때문에 나귀만은 팔지 않음 젊은 시절 성 처녀와의 인연을 잊지 못함 성질이 급하지만 마음은 모질지 못하다. 순수하다. 동이 허 생원에게 따귀를 맞고도 한마디 대거리하 지 않고, 나귀가 위험에 빠진 것을 알려 줌 충줏집에서의 일을 부끄러워하며 자나 깨나 어머니 생각을 함 물에 빠진 허 생원을 업고 개울을 건넘 예의가 바르며 배려심이 있다. 효심이 강하다.

62~79 쪽 2. 인물들의 이동 경로에 따라 중심 사건을 정리하고, 허 생원과 동이의 관 계가 어떻게 변하는지 파악해 보자. 중심 사건허 생원과 동이의 관계 ① 발단 ( 봉평 장터 ) 동이가 충줏집과 농탕치는 모습 을 보고 허 생원이 동이의 따귀 를 때림 허 생원과 동이 사이에 갈등이 생김 ② 전개 ( 메밀밭 ) 허 생원이 성 처녀와의 인연을 이야기함 허 생원과 동이가 서로에 대해 알아감 ③ 절정 ( 고개, 개울 ) 동이와 그의 어머니의 과거 이 야기를 듣다가, 허 생원이 개울 에 빠짐 허 생원과 동이의 사이가 점차 가까워짐 ④ 결말 ( 대화까지의 길 ) 허 생원이 동이에게 제천에 함 께 갈 것을 제안함 허 생원이 동이에게 따뜻한 정 을 느낌

62~79 쪽 3. 이 소설의 배경에 대해 알아보자. (1) 이 소설의 배경에서 어떤 분위기가 느껴지는지 말해 보자. 시간적 배경 공간적 배경배경이 주는 느낌 낮 장터, 충줏집떠들썩하고 활기차다. 밤 메밀밭, 고개, 개울차분하고 환상적이다. (2) 다음 학생의 말을 참고하여 ‘ 메밀꽃 핀 밤길 ’ 이라는 배경이 사건 전개 와 관련하여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보자. 혜린 : 낮의 공간인 장터와 충줏집에서는 허 생원의 처지가 잘 드러나는 것 같아. 또 이곳에서 허 생원과 동이의 갈등이 일어나기도 하지. 그러니까 낮의 공간은 허 생 원과 동이를 중심으로 사건이 전개될 것임을 암시하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 ‘ 메밀꽃 핀 밤길 ’ 이라는 배경은 1. 환상적이고 낭만적 분위기 형성 2. 추억 회상의 계기 허 생원과 동이가 부자지간임을 간접적으로 암시

62~79 쪽 통합 학습  서술자가 작품 안에 있는가, 작품 밖에 있는가 ?  서술자가 관찰한 것만 전달하고 있는가, 아니면 등장인물의 심리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알고 전달하고 있는가 ?  이 소설의 서술자는 ‘ 작품 밖 ’ 에 위치하며,  등장인물의 심리를 포함하여 모든 것을 알고 전달한다. → 전지적 작가 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