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디지털 대학교 강의자 : 김은현 & 구수현 Storytelling Workshop
Session I
2012 Storytelling Contest 주제 : 아동이 흥미를 갖고 있는 동화 ( 개작 권장 )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텔링
I. 스토리텔링이란 ? 개념 – 창작, 이야기 개작 영어 동화구연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1) 언어발달 2) 정서적 발달 3) 사회성 발달
II. 동화 구연자가 갖추어야 할 점 1. 구연자는 뚜렷한 목적의식 2. 영어 말하기 능력 3. 청중의 반응에 민감, 청중과의 호흡 4. 리듬, 전달력이 있는 강세와 억양 5. 자료를 적절히 활용
III. 구연할 동화의 선택 기준 1) 내용의 선택 지적 수준, 호기심, 흥미, 상상력 아동이 이해 가능한 (comprehensible) 어휘와 문장 구조
2) 형태의 선택 일반동화 – 설화체, 문답체 음악동화 – 뮤지컬 형식, 악기 사용 그림동화 – 그림카드, 슬라이드식 인형동화 – 손가락, 막대기 인형, 가면극 완구동화 – 장난감, 공작품 이용 표현동화 - 율동
IV. 동화의 개작 1) 개작의 필요성 쓰여진 문장을 말하여지는 문장으로 2) 고려할 점 문어체 문장에 있는 어려운 어휘를 보다 쉽고 간단 한 구어체 문장으로 구연자의 영어 구연 수준에 맞게
3) 개작의 원리 고전적인 동화는 여러 다른 번역본이 있다. 문장에서 불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삭제를 하여야 한다. 구연자가 자신의 창의력을 발휘하여 영어문장을 첨가시킬 수 있다.
4) 개작의 절차 스토리를 여러 번 읽어서 마음속에 내용 이미지를 얻어두어야 한다. 중요한 부분은 표시를 해 둔다. 어느 부분을 강조하고, 확장하는지, 삭제해야 하는 지를 알아낸다.
5) 개작 후 구연준비 구연자 자신에게 먼저 구연한다 단어나 어구를 외우려 하지 말고, 이야기 내용에서 오는 이미지를 그려서 그 이미지대로 말한다 자신의 언어, 즉 자신의 능력에 맞게 소화하여 자 기 것의 스토리를 만든다
V. 평가기준 스피치 능력 ( 발음, 음성, 억양, 리듬 ) 20pts. 동화분석력 ( 문장, 암기력, 문장내용 ) 20pts. 구연 능력 ( 동작, 속도, 표정, 태도, 시선, 위치 ) 20pts. 자료이용능력 ( 교구, 소품, 기자재 ) 20pts. 흡인력 ( 동기유발, 흥미유발 ) 20pts.
다양한 스토리텔링 Grasshopper and ants The Little Red Hen and the Lazy Animals The Lion and the Mouse Samba Safari Finger Story
Session II
동화구연 시연 : The Gruffalo
Plotline of The Gruffalo 숲 속의 생쥐가 길을 간다. 많은 동물들 ( 여우, 올빼미, 뱀 ) 이 생쥐를 잡아 먹으려고 하지만, 그 때마다 생쥐는 상상의 괴물 Gruffalo ( 그루팔로 ) 이야기로 위기를 빠져 나온다. 그러다가 Gruffalo 를 실제로 만나는데, 그 때에 도 생쥐의 재치로 무사히 잡아먹히지 않게 된다.
Some tricky words Gruffalo 괴물이름 Log pile house 나무 밑둥 Feast 만찬 (=party) Prickles 가시 Creature 짐승 Claws 발톱 Jaws 턱 Knobbly 혹투성이 poisonous wart 독사마귀 bursting with laughter 껄껄 웃 으며 You go ahead and I’ll follow after 먼저가, 따라갈게
How do you do it? 인물마다 목소리 톤 바꾸기 Narrator Mouse Snake Gruffalo Where are you going to, little brown mouse? 풍부한 감정 표현하기 Don’t call me good! I’m the scariest creature in this wood.
In small groups 2 인 1 조로 동화 구연을 연습해 보세요 잘 안되거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손을 드세요
Storytelling It’s YOUR turn n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