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에 관한 노트 회화과 이 금주.  테마현대미술 노트 (1980 년 이후 동시대 미술 읽기 - 무엇을, 왜, 어떻게 ) 중 언어에 대한 장을 선 택하였다. 평소 이론서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고 미술에 대한 비평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선택한 장이다.  언어를.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김성은 김채봉 신선영 김찬영 이희은.
Advertisements

사업장 금연운동 최 숙 경 서울도시철도공사 서울도시철도공사 순 서순 서순 서순 서 사업장 소개 사업장 소개 금연운동 추진배경 금연운동 추진배경 추진내용 추진내용 효과 및 문제점 효과 및 문제점.
Scientists who made Computers 컴퓨터를 만든 과학자들. 1 언어 (Language) 학자 2 알고리즘 (Algorithm) 학자 3 인공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학자 contents 차례 뉴욕 시티의 헤이든 플라네타리움.
영화 속 자동차 이야기 박우창. 더 록의 페라리 F355 스파이더 페라리 F355 스파이더 3.5 리터 40 밸브 380 마력 알미늄 V8 6 단기어 최고 속도 295km/h 숀코네리, 니콜라스 케이지 주연의 액션 오락영화이다. 감독 마이클 베이는 스포츠카를 좋아하여.
5 학년 6 반 김진석.  애니메이션은 라틴어의 아니마 에서 온 것이다. 아니마 는 생명 영혼 정신을 가르키는 것리다.  애니메이션의 원리는 그림을 움직이는 환등기로 만드는데, 환등기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눈의 잔상 을 이용해 만들어 졌다.  최초의 애니메이션 작품은.
Page 1 이 범 / 교육평론가 / 민주정책연구원 부원장 진보교육 5 대 차기 의제. Page 2 5 대 교육 의제 1. 경쟁 완화 - 사회적 대타협을 통해 국 · 공 · 사립대 공동선발을 추진하자 2. 교육 선진화 - 교권 개념을 확장하고 ‘ 자율적 전문가로서의 교사.
김자현 윤은희.  1993 년도, 정체성이 강조되다  스테레오 타입이란 ?  휘트니 비엔날레란 ?  작가소개  질문.
현대미술사 ( ) 정헌이.
누벨바그 이후 현대 영화의 전개 뉴 이탈리안 시네마, 뉴 아메리칸 시네마, 뉴 저먼 시네마
동북공정(東北工程) -고구려사를 중심으로
Scientists who made Computers
03. 인쇄광고 알아보기.
천/ 로/ 역/ 정 2012 여름성경학교 화산교회.
과정안내 과정세부일정표 대 상 기 간 일 정 인 원 장 소 접수기간 교 육 비 입금계좌 문 의 처 커뮤니티
㈜한국법면보호 자연생태복원녹화공법(슈펙스) 절취사면을 본래의 자연으로
15년 용접등급 평가(3차) 생 산 관 리 팀 DATE : 2015年 09月 24日.
“새로운 예술” 아르누보 Art Nouveau
테마로 읽는 서양미술사 21강 후기인상주의(2) : 쇠라, 반 고호 담당교수 : 권 용 준(한국디지털대학교 교수)
국립중앙도서관 주제전문사서심화교육과정 학문의 발전과 구조 : 음악
20세기미술감상C ( 6.파리파 ~ 8.추상표현파 ) 전남 보성율어중학교 맹 범 호.
MICRO-ARRAY 화공생명공학과 이수진.
나의 꿈 생물학자 6214 최주승.
Ⅰ. 미술과 체험 1. 자연 속의 나를 보다.
2장 수학적 기초 2.1 서 론 2.2 복소변수의 개념 2.3 미분방정식 2.4 라플라스변환
선교와 돈! Paul C Baek-SGP.
차 례 산업혁명 디자인 근대 디자인 운동 미술 공예 운동 아르누보 19세기의 공학발달 독일 공작 연맹 이탈리아의 미래파
3D 프린팅 프로그래밍 06 – 에펠탑 만들기 강사: 김영준 목원대학교 겸임교수.
김포 한강베네치아 상가분양 3층~5층 오피스텔 226세대 1층~2층 상가 분양문의 : 이효철( )
복리후생 1. 건강검진 1. 취지 - 건강검진을 통한 임직원 건강관리 기반 마련
낭만주의 음악 Romantic Music 김종현 최태환.
제3장 강점으로 리드하라.
브로콜리의 효능에 대해 배우고, 영양 만점인 브로콜리 싹을 직접 키워 먹어 요^^
▣ 주요 공사 현황 No 원도급사 전문업체 공 사 명 공 사 기 간 비고 1 현대엔지니어링 창일개발㈜
제 3 강 모더니즘 디자인 바우하우스에서 기능주의의 완성까지 (1920년대 ~ 1970년대)
중국 : 근대이전 Lecture 9.
1 [1] 매체 자료의 표현 방식 02 괴물.
여행 가이드의 개념, 국외 여행 인솔자 개념, 국외 여행 인솔자 업무
3장 동물분류학의 발달과정과 분류사상 생 명 과 학 과 동물생태학 실험실.
지하탱크저장소 1. 정의 지하에 매설된 탱크에 위험물을 저장하는 장소 2. 특징
치유정원 화훼디자인계열 가드닝전공 오현경.
John Maeda 과학을 사랑한 예술가 고은아
고염제 ( Dioxins ) Nguyen Thi Phuong 국제통상학과
맹 대리 고객 가치를 위한 개발자 마인드 :다카하시 메소드, 프리젠테이션 젠, 그리고 주저리주저리
1 건축디자인전공 석사3학기 G 홍 성 욱.
산업용 목재펠릿 보일러 지원 업체를 위한 설명회(’ ) 국내외 목재펠릿 제조업체 현황 한국펠릿연료협회.
AP 수량 산정 및 도면 2014 서강대학교 정보통신원.
Lecture 10 중간시험 : 4월 22일(금) 오전 9:00-10:30 (시험범위 : 4월 15일 강의 까지)
생태면적율 ○ 정 의 - 공간계획 대상면적 중 자연의 순환기능을 가진 토양의 면적비율
마을기업 레인메이커협동조합 방문일자 : 조 : 문화자, 강인숙, 윤지영, 이제언.
보로노이 다이어그램 SIM (String art In Math) 조 팀원 : 문지윤, 염민아, 정유나, 정윤서, 하연주.
브로드웨이 부기우기 김지현 남현욱.
로 마 서 서울장로회신학교 2007년 1학기 김학철 (Ph.D.).
작곡자 슈베르트 (F.P.Schubert ) 오스트리아 빈 태생의 작곡가로 시와 반주와 가락이 하나로 융합된 예술성이 뛰어난 가곡(Lied)을 많이 작곡 하였다. 낭만파 음악의 선구자이자 가곡의 왕으로 불리며, 작품으로는 3대 연가곡집, 교향곡,
파워포인트 2007.
성 격 심 리 애착 이론에 대한 고찰 34기 박경희, 백수진, 최대제, 홍윤진.
신기한 착시의 세계 선산여중 김유미.
강력한 리더십의 8가지 역할 John Kotter
응력의 개념.
과학관의 변화 김 선 빈 국립과천과학관장.
관리자의 능력과 역할.
Soribada Education 서비스안내
총 정 리.
13. 词的来源 1. 基本词 2. 来源分类 2.1. 传承词 2.2. 古语词 2.3. 方言词 2.4. 外来词 2.5. 新词.
친환경 LED조명(거실,방,주방) 특가 판매 아파트단지 입주민들 가정의 전기료 절감,조도 개선을 위한
광둥성 둥관(東莞)시에 있는 위위안(裕元)공업공사 공장에서 노동자 수만 명이 2주째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인근 장시(江西)성으로 확산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르완다 집단대학살 20주년을 맞아 요즘 르완다에서는 내전 때 살아남은 사람들이 가족을.
원자의 구조와 주기성 원자의 개념에 대한 역사 원자의 구조에 대한 현대의 실험들 원자 내 전자의 상태
가족복지론 제3주차 강의안 가족복지 실천방법론 01 경동대학교 이 광 근.
2016년 3정 5행 추진현황보고 (5월 실적) 생산관리팀.
커리큘럼의 정의 어원-라틴어 “currere (달리다)”
Presentation transcript:

언어에 관한 노트 회화과 이 금주

 테마현대미술 노트 (1980 년 이후 동시대 미술 읽기 - 무엇을, 왜, 어떻게 ) 중 언어에 대한 장을 선 택하였다. 평소 이론서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있고 미술에 대한 비평에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선택한 장이다.  언어를 다양한 방법으로 작업하는 많은 작가들 이 소개되었지만, 언어가 작품의 내용을 강하 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과 사회, 정치적인 발 언을 하기에 가장 적절한 표현이기도 하기 때문 에 대부분의 작품들에서 언어를 직접적으로 작 품에 표현하는 경우가 많았다. 언어를 간접적으 로 사용하는 작가 중 사이 톰블리 (Cy Twombly) 의 작업이 가장 눈에 띄었다.

 Cy Twombly  1928 년 미국 버지니아주 렉싱턴에서 태어났다. 12 살 때 미술공부를 시작하였고 대학교 1 학년 때 로버트 라우셴버그를 만난 것을 계기로 제스 퍼 존스, 벤 샨 (Ben Shahn), 로버트 마더웰 (Robert Motherwell), 플란츠 클라인 (Franz Kline), 웰렘드 쿠닝 (Wilwm de Kooning), 존 케이지 (John Cage) 등 을 만났다.  로버트 마더웰의 소개로 23 세 때 첫 개인전을 열었고 개인전 이후 북 아프리카, 스페인, 이탈 리아, 프랑스를 여행하였다.

 톰블리가 낙서를 한 듯한 작품을 시작한 것을 미군의 암호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얻은 아이디 어였다. 언어를 회화처럼 표현한 원시아트 (Tribal Art) 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어 칠판표면 을 스크레치해 만든 지극히 원시적 작품들을 제 작하였다.  세계적인 아트딜러, 레오 카스텔리에 의해 이 탈리아 남부쪽 게타 (Gaeta) 로 이주하였다.  베니스 비엔날레에 참여하기도 하며 세계적으 로 알려지기 시작하지만 비판의 소리도 많았다. 작가 도날드 주드 (Donald Judd) 는 “ 물감을 좀 흘 리고, 튀기고, 펜으로 몇 번 쓱쓱 그은 게 전부다 ” 라고 혹평을 가했다.

 에로틱하면서도 형이상학적인 심볼들이 특징 으로 자리잡아갈 즈음, 톰블리는 이라는 새로운 작품을 제작한다. 특히 블 랙보드에 그린 작품들을 연달아 발표하며 라는 시리즈를 제작하였다.  색채가 없는 낙서로 이루어진 이 작품들은 톰블 리가 친구의 어깨 위에 무등을 타고 그림을 그 렸다. 이로써 자연스럽게 유동적이면서 끊이지 않는 선을 그려 나갔다.  조각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였는데 대부분 나무, 박스, 브론즈 캐스트, 천등을 흰 색 패인트로 얇 게 칠한 것들이다.

 1978 년 작 은 호메로스의 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작품이다.  톰블리의 작품은 글자가 회화로 전환되는 가능 성을 보여주었고 ‘ 시적 언어를 지니고 있는 깊 이 있는 회화 ’ 라고 정의되기도 한다.  장 미셀 바스키아나 키스 헤링의 작업과 비슷한 면이 있지만 그들의 작업과는 작품의 의미나 회 형에서 다르며 그들보다 먼저 그래피티의 가능 성을 보여주었고 후대 예술가들에게 많은 영향 을 끼쳤다.

작가 노트   소리 없는 세상, 그것은 한적한 시골 길이나 숲 속에서 혹은 초현실적인 영화나 지구 종말에 관 한 sf 영화에서나 가능한 세상이다. 아마 그 곳에 서는 작은 바스락거림 조차도 우리의 모든 감각 에 스며들어 우리를 놀라게 할 지도 모른다. 그 만큼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생활이란 소음으로 가득하다.  나의 작업은 작은 소리, 작은 언어에 대해서 말 하고 싶다.  우리가 무심코 닫혀 잇는 서랍을 열었을 때 어 둠 속에서 잠자고 있던 사물들은 잠에서 깨어 나 기지개를 켜고 우리에게 인사할 것이다.  그렇듯이 사물이 가지고 있는 사물만의 언어, 속삭임을 들려주고 아니, 듣고 싶다.

 ‘ 나와 관계함에 대한 것이 아닌, 너의 소리, 이야기 를 듣고 싶다 ’  그 소리는 작은 속삼임으로 우리가 눈 여겨 보아야 만 들을 수 있고 귀 기울여야만 들을 수 있는 언어 이다.  또한 그 곳은 너무 적막할지도, 외로울 지도 모르니 까 그 사물에게 친구를 만들어주는 의미에서 그림 책에서 빌려온 그림 이미지를 가지고 와 포토샆으 로 작업한다.  이 작업은 언어를 사용하여 작업하는 많은 작가들 과 비교하여 작고 여린 작업이다. 여러 가지 언어 중 가장 소외되고 작은 목소리에 주목하고 싶은 의 미에서 내가 좋아하는 정물로 스트레이트하게 사 진 찍었다. 아직 테스트 중이라 좋은 결과물은 만들 어내지 못했다.

 사이 톰블리의 작업을 참조하는 것은 그 작품에 서 어린 아이 같은 순수한 언어를 읽었기 때문 에 나의 작업과 엄청난 스케일 차이에도 참고 작가로 선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