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주의력 결핍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Advertisements

히브리어 “ 야레 ( ירא )” 에 대한 이해 박영준. 기본적으로 “ 두려워하다, 놀라다 ” 를 의미하 는 히브리어 동사 “ 야레 (ירא)” 와 이 단어의 파생어는 구약에서 435 번 쓰였는데, 주로 시편 (83 번 ), 신명기 (44 번 ) 그리고 지혜 (48 번.
[1 차시 ] 5 분 퀴즈 1. 자신을 소개하는 기본 문형을 말해 봅시다. 2. 고등학교 ‘ 축제 ’ 를 일본어로는 뭐라고 하나요 ? 3. 숫자 1-10 중 읽는 방법이 2 가지 이상인 것은 ? 4. 다음 설명에 대해 ○, × 로 답해 봅시다. ① 일본에서 교복은 ‘ せいふく.
틱장애 (TIC DISORDER) 권영신 전선옥. 목차 정의 원인 증상 경과 진단 검사 치료방법.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9 장 외현화 장애 중등특수교육과 강혜경. 외현화 장애 개관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와 공격성 - 정의와 특징 - 원인과 발달 - 중재방법.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인격형성 ] [고양이 인생의 최대위기] [인류의 기원] (목)
1.
Internet Addiction Disorder
나만의 광고 만들기 - 아동 성범죄 근절 - (공익 광고) 동화미디어콘텐츠학과 최현민.
우리 아이들의 ‘성’ 최 경 화 맑은 성 교육 클리닉 ..
성적장애의 진단분류 및 기준 Classification and Ctiteria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입문 (발제자 : 정 태 비).
재료수치해석 HW # 박재혁.
어떻게 하면 좋은 수학여행이 될 수 있을까?.
MBC 손에 잡히는 경제 - 직장 내 성차별에 관한 조사 -
• 수학 • 6학년 나단계 • 7. 연비>1/9 홈 두 수의 대응 관계를 , 를 사용한 식으로 나타내기 수업활동 수업계획.
자폐스펙트럼장애의 전반적 이해, 선별, 진단, 중재법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퇴행성 신경질환.
미국의 특별활동 교육 박지혜 황아름.
7. 자극과 반응 7-2. 신경계 2. 신경계의 구성.
서울 아동발달임상연구소 소장 윤 현 숙 Ph.D 자폐성 아동의 인지특성 및 지도 서울 아동발달임상연구소 소장 윤 현 숙 Ph.D
이미지 포렌식 작성자: liberte97.
피임이란?.
시.지각 훈련이 뇌졸중 환자의 시.지각 기능과 일상생활 활동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귀의 구조와 기능(1) 두드려라 그러면 들릴 것이다! 귀의 구조와 기능 청각의 전달 경로.
교육진단검사 PEP-R.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신경계의 구성(2) 몸속 네트워크 신경계의 구성 중추 신경계의 구성 말초 신경계의 구성.
Habit and Impulse Control Disorder
3강. 컴퓨터와의 기본적인 소통수단 - I 연산자란? 컴퓨터와 소통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
9강. 클래스 실전 학사 관리 프로그램 만들기 프로그래밍이란 결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공구
말아톤 담당교수님:박주형교수님 제출일자: 학번: 이름:이상희.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뚜렛 증후군 증후 치료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강박적 행동 적대적 반한
전북대학교 물 재이용 증진을 위한 범국민적 사고전환 공과대학 환경공학과 College of Engineering
체크포인트 안전과 사고의 일반적인 지식을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알아본다. 안전이란? 사전적 의미 일반적 의미 위험하지 않은 것 마음과 몸이 편안한 상태 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 안전과 생활 | 사고 예방 안전이란? 사전적 의미 일반적 의미 위험하지 않은 것.
제 5장 교수설계의 실제 - ASSURE 모델 적용
유아 건강 ★ 해피 트리 ★.
청소년 흡연 원광중학교 이 정 란.
마음이 아프세요? 무엇이 왜 우리 마음을 아프고 병들게 할까요?.
인지활동을 병행한 운동훈련이 치매노인의 균형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김정숙 (고려대학교 2014년)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석사 1기 이 드미뜨리
Stress와 적응 Stress의 원인 Stress의 주요 유형 Stress 평가 요인 Stress에 대한 반응
Chapter 3. 성격 및 사회성 발달.
시각절벽실험 김현우.
바넘효과 [Barnum effect]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가지고 있는 성격이나 심리적 특징을 자신만의 특성으로 여기는 심리적 경향. 19세기 말 곡예단에서 사람들의 성격과 특징 등을 알아 내는 일을 하던 바넘(P.T. Barnum)에서 유래하였다. 1940년대 말 심리학자인.
중 증 환 자 보 고 서 2007년 1월 11일.
햄버거가 만들어내는 사회·생태적 문제는?.
[알파코스] 네 번째 왜 그리고 어떻게 기도해야 하는가?.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생활주제 : 교통기관 소 주 제 : 탈것의 안전한 이용 활동형태 : 이야기 나누기 승용차, 자전거를 탈 때.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의학전문대학원 신경생물학교실 원무호.
의미론적 관점 * TV에서 ‘푸른 빛이 아닌 청자빛’이란 표현을 들었을 경우
제5장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생명의 시작 1) 수정 2) 성의 결정.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남편과 꼭! 같이 들어아야 하는 맞춤 태내기부모교육!
성의 발달과 젠더 탐색 성과 인간관계.
1. 강의 소개 컴퓨팅적 사고와 문제해결.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교육 교육목적: Why ? 교육내용: What ? 교육방법: How ?.
중국 중산층 장기 해외여행자 증가 이유 언어정보학과 김예원.
얼마나 많은가? Lezhin.
알렌 인지 수준 판별검사와 한국판 간이 정신상태 판별검사의 상관관계
이학적 검사 학번 : 이름 : 이 윤 진 담당 : 김형민 교수님.
이 은 Tyler 교육과정 개발 모형 이 은
안전의 이해.
Presentation transcript:

ADHD 학생의 이해와 지도

주의력 결핍 장애 Attention Deficit Disorder, AD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란 무엇인가 ? - 나이에 맞지 않은 과잉행동, 충동성, 부주의행동을 하는 장애. - 뇌의 화학적 균형이 깨진 결과이지 정서적인 문제가 아니다. - DSM-4-TR( 정신장애 진단편람기준 ) 에 따르면 주의집중의 어려 움, 과잉행동, 충동성의 문제가 적어도 두 가지 환경 ( 가정, 학교 혹은 사회적 상황 ) 에서 나타나서 아동의 기능에 문제를 일으키 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 이상의 몇가지 증상들이 7 세 이전에 나타나야 한다.

2. ADHD 에 여러유형이 있는가 ? - 부주의 우세형 : ‘ 부주의 ’ 증상이 6 개 이상 해당 - 과잉행동 – 충동성 우세형 : ‘ 과잉행동 - 충동성 ’ 증상이 6 개 이상 해당 - 혼합형 : 부주의 증상이 6 개 이상이면서 과잉행동 - 충동 성 증상도 6 개 이상 * 6 개월 넘게 이상의 증상을 경험해야 함.

3. ADHD 는 몇 살에 가장 표면적으로 나타나는가 ? - 모든 연령. - 5% 유아, 약 66% 초등학생, 20% 10 대, 15% 성인 - 대게 초등학생 시기에 가장 많이 진단된다.

4. ADHD 는 나이가 들면서 없어지는가 ? - 50%~70% 정도가 청소년기에도 ADHD 의 몇가지 증상을 계속 가지며, 50% 는 성인기에도 ADHD 의 증상을 지속 적으로 가진다. - 생물학적 이점으로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뇌의 성숙이 계 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성인기에 과잉행동과 충동성 은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5. ADHD 인 내 아이는 몇 시간 동안 TV 를 보는데, TV 를 보는 것이 ADHD 를 유발한다고 들었다. 정말 사실인가 ? - 최근 연구에 따르면 취학 전 유아들이 하루에 한 시간 정 도 TV 를 시청하는 것은 ADHD 로 발달할 가능성이 약 10% 높아질 위험이 있다고 한다.

6. 심각한 뇌 부상이나 경미한 뇌진탕이 ADHD 를 유발시킬 수 있는가 ? - 뇌의 전두엽 부분이 손상된 경우, 심각한 외상성 뇌 손상 으로 인해 짜증, 피로, 충동성, 분노 통제력 감소, 억제능 력 감소, 동기 감소, 좌절 인내 감소, 주도성 감소, 공격성, 주의집중력 감소, 과잉 행동 과소행동 등과 같은 행동문제 가 있을 수 있다.

7. 조산으로 태어난 아동이 ADHD 가 될 위험이 높 은가 ? - 조산으로 태어난 아동과 그렇지 않은 아동과 비교한 한 연 구에서, 7 살이 되었을 때 조산으로 태어난 약 20% 의 아동 이 ADHD 를 가졌던 반면 그렇지 않은 아동들은 약 10% 수준이었다.

8. 내 아이가 아기였을 때 귀에 감염이 된 적이 많았는데 이것이 ADHD 유발 원인이 될 수 있는가 ? - 귀의 감염으로 인해 간헐적인 청각손상을 경험한 아동들 은 주의 집중하는 ‘ 연습 ’ 을 충분히 할 기회를 갖지 못한다 고 이야기 하지만, ADHD 는 귀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낮다. 하지만 부모나 교사들은 이러한 문 제들에 대해 경계를 늦추지 않을 필요가 있다.

9. 내 아이가 ADHD 인지 아닌지를 걱정하기 시작 해야 하는 나이는 언제인가 ? 취학 전 유아에게 ADHD 를 진단할 수 있는가 ? - ADHD 는 3 세 정도의 아이에게 진단될 수 있다. - 징후는 눈에 띌 정도의 과도한 활동수준, 끈기 있게 과제를 수행하는 데 어려움, 집단 규칙을 수용하는데 어려움, 과 도한 공격성, 난폭한 놀이 - ADHD 유아들은 제대로 잠에 들지 못하거나 수면시간이 줄 어드는 등의 수면 문제를 가질 수 있다.

10. 내 아이가 ADHD 인지를 결정하기 위해 실시 하는 의학적 검사들은 믿을만한 것인가 ? - ADHD 는 면담과 교사, 부모, 아동의 일상생활에 대해서 잘 아는 사람들로부터 아동의 개인적 특징에 기반한 임상적 진단에 의해 결정하는 것이다.

11. 성별은 ADHD 아동에게 영향을 주는가 ? - - 연구에서 남자아동이 여자아동보다 ADHD 를 더 많이 가 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 - 학령기 아동의 2~3:1 정도로 남자 아동이 더 많다. * ADHD 를 경험하는 전문가에 따라서 비율은 달라질 수 있 다.

12. 진단기준에는 ADHD 를 7 세까지 나타난 증상 을 가지고 판단하는데, 의사는 어떻게 13 세의 중 1 학년인 아이에게 ADHD 를 처음 말할 수 있 는가 ?

13. ADHD 아동은 다른 장애를 가질 위험이 더 큰 가 ? - 운동 협응의 어려움, 언어장애, 학습장애

14. ADHD 아동의 학교에 관한 불안은 낮은 학업 수행 능력 때문인가 아니면 불안장애를 함께 가지고 있어서인가 ? - 불안장애 : 분리불안장애, 범 불안장애, 사회 공포증, 공황장애, 광장공포증, 특정공포증, 강박 - 충동장애 - 흥분제가 기저에 있는 불안장애를 악화시킬 수 있다.

15. 내 아이는 자폐스펙트럼장애로 진단되었다. 그리고 의사선생님은 ADHD 증상도 동시에 가 지고 있다고 하였다. 이 두가지가 함께 나타날 수 있는가 ? - - 일부 ADHD 아동들은 자폐스펙트럼 장애의 진단 영역 안에 들어가는 심각한 사회적인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 - 사회적 상호작용, 공감능력저하, 눈 맞춤 안됨, 융통성부 족, 말수가 거의 없는 등의 행동.

16. 지적인 능력이 제한된 아동이 ADHD 증상을 가질 수 있는가 ? - 진단의 주요 어려움은 진단을 위한 기준으로 아동의 생활 연령이나 정신 연령을 이용하여 판단하는 것이다.

17. ADHD 를 치료하기 위해 어떤 종류의 약물들 이 사용되는가 ? - ADHD 아동의 50% 가 메틸페니데이트의 약물치료를 받 고 있으며, 30% 는 암페타민 형태의 약물치료를 받고 있고, 20% 는 다른 유형의 약물치료를 받고 있다. - 1,000 개 이상의 연구들에서 흥분제는 안전하고 ADHD 로 올바르게 진단을 받은 대다수의 아동들에게 효과적인 치료제임이 밝혀졌다. * 흥분제, 틱 예방 약물, 항우울제

18. 흥분제는 뇌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이미 과 잉자극된 아동에게 어떻게 이 약물이 도움을 주는가 ? 과잉자극된 아동에게 흥분제를 처방 하는 것은 역설적이지 않은가 ? - ADHD 는 도파민과 관련된 신진대사장애. - - 흥분제는 뇌의 도파민 수준을 높여주고, 뇌의 전두협 기 능을 향상시킨다. - - 흥분제를 복용하면, 집중력이 증가하고, 쉽게 산만해지 지 않으며 덜 충동적이게 된다.

19. 흥분제의 부작용은 무엇인가 ? - 심장에 영향 - 식욕부진 - 성격변화 - 불면증 - 성장

20. 유아도 흥분제를 복용할 수 있는가 ? 이때 흥 분제는 유아들에게 다르게 영향을 주는가 ? - - 의사들은 ADHD 유아들을 치료하기 위해 흥분제를 처방 할 수 있다. - - ADHD 의 정도에 따라 의사들의 처방이 달라질 수 있으 며, 유아들의 약물 반응률이 더 낮고 부작용이 많다고 보 고 하는 연구들도 있다.

21. 주의집중에 문제가 있거나 과잉행동을 보이 는 사람들 모두가 ADHD 인가 ? - 자신을 이해해서 표현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언어장애 아동들은 주의력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 - 갑상선 호르몬이 과잉으로 분비 될 경우에 과잉행동을 보일 수 있다. - 강박 - 충동성 장애, 정신과적 질병을 가진 아동은 내적인 생각, 반복적인 사고, 과도한 걱정에 의해 쉽게 산만해 질 수 있다. - 주의집중 문제와 과잉행동은 자동적으로 따라오는 ADHD 징후 가 아니기 때문에 자녀가 이러한 행동을 보여준다고 해서 ADHD 로 생각하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