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읽기 (10) ■ 판관기 ☞ 신명기계 역사서 - ▲ 신학적 주제 ① 역사의식 - ‘ 신명기계 역사가 ’ 가 바라본 역사의 틀. 배신 → 벌 → 회개 → 구원 → 평화 → 배신 이 틀 안에서 ‘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한 철저한 준수 ’ 를 강조한다. 용의주도한 이런 이야기.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청담 3.0 교재구매 및 Tab 대여신청 manual LEARN 21.  Learn21 ( )  학생 or 학부모님 ID Login ① 청담 /APRIL/ 클루빌 교재 클릭 1 1. 주문 _ 구매 교재선택.
Advertisements

Book Review 작지만강한기업에 투자하라 - 랄프 웬저. 목차 1.- 랄프웬저에 대하여 2. 심리에대하여 3. 어떤기업에 투자할것인가 ? - 합리적인 주가의 성장주, - 작은기업 - 작지만 강한기업의 3 가지 지지대 4. 종목발굴의 아이디어 - 테마 - 나쁜뉴스.
- 1/26 - ㈜ 참교육연구소 ㈜ 케이수학 자기 주도형 수학 교육 - 별무리학교 프로그램 ㈜ 참교육연구소 & ㈜ 케이수학.
Theme … 도서관아, 놀자 ! 주최 … 서울특별시 / 서울도서관 기간 … ( 금 ) ~ ( 일 ) / 3 일간 장소 … 서울광장 / 서울도서관 참여 … 공공도서관, 전문도서관, 교육청, 학교도서관, 출판사 등 195 개 기관 참여 2015.
BondWeb Weekly 시장분석팀 이정준 ( ☏ ) - 금주 초반에는 월말 주요변수 ( 경제지표, 국채발행계획 등 ) 확인을 앞둔 관망세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이며, 주중반 5 월 국채발행계획 불확실성 제거와 우호적인 수급.
불어불문학과 전진 불어불문학과 권민지 Book Festival Incheon.
기업단체 Book Facilitation 제안서 독서경영 교육회사 ( 주 ) 행복한상상.
간호독학사 설명회 v 홍순성. 프로젝트 명 프로젝트 기간 담당 PM 작성일 /Ver. 화면 ID 페이지 경로 작성자홍순성 Description 2 업계유일 ! X 1 메인 플로팅 배너 제작 /8( 토 ) 10:30 연세대학교.
저평가 가치주 종목발굴과 매매기법 영업부 오용준 차장. 2. 나는 누구인가 ? 브로커. 3. 장세에 대한 판단 어찌 ? 4. 종목 발굴은 ? 5. 가치투자란 ? 6. 브로커로서 가치투자란 ? 7. 앞으로의 장세는 ? 8. 중국의 선택 10. 매도.
2013 년 창업 아카데미 프로그램 운영 ( 안 ). 1. 프로그램 개요 사업의 범위  교육대상 : 창업에 관심 있는 재학생  교육인원 : 45 명  기 간 : ~11. 30( 1 박 2 일 ) 사업의 내용 사업의 목적 창업에 대한 편견이나.
3강 신비의 미소와 휴머니즘의 실현 :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나 리자>
[ ] 268개국 해외경제 정보를 매일 만납니다! 그린경제(G-News)에서 매체 소개서
미래 장서개발관리 전망 10장 미래 장서관리의 조망.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강원대학교 증권동아리 $tOck.
1부 2부 3부 사진으로 보는 동일본 지진 현장 - 발전 변화된 사항 훈련 개요 세부 훈련 계획 결어 / 건의 교육감님 말씀
지적재산정책 국제 세미나 지재기본법의 성립과 경위, 현황 및 과제
참가학교 설명회.
목 차 1 추진 배경 및 목적 2 기본 방향 3 추진 경과 4 시스템 메뉴 5 포트폴리오 6 향후 추진 계획.
환 영 신입생 도서관 이용 교육 동강대학교 도서관.
교육과정 2조 교과서 내용분석 영어교과서 국어교과서 영어교육 김한울 국어교육 김윤지 영어교육 송인경 국어교육 서은영
ECatalog Studio v2.5.3 e-book 제작 Manual.
목 차 추진배경 1 추진내용 2 운영현황 3 문제점 및 장애극복 4 기대효과 5.
[새문안교회 정보화 사역 계획(안)] 2007년도 영상선교부
고등학교 교육자료 1차시 – 호흡기 증상이 있는 감염병 2차시 – 소화기계 증상이 있는 감염병
한양사이버대학교 광고미디어학과 서 구 원 교수
노후소득보장제도 - 국민연금과 특수 직역 연금 비교를 중심으로 김바름, 김채린, 송민수, 이가영, 이지은.
It isn’t a device, it’s service. - Jeff Bezos, the CEO of Amazon.com -
신세계아이앤씨 자소서가이드북 2018년 상반기 취업성공은 내일취업코칭스쿨에서
통계(비와 비율) (설문지 조사서를 통한 스마트폰 사용후 성적 변화) 반송초등학교 선상우.
기말 프로젝트.
기말 프로젝트.
2016년 12월 영업전략 안내 미래사업기획팀 (화).
Flash를 이용한 E-Book 학번 : 이름 : 궁창완 지도교수 : 이광세.
HAMAN OFFICE OF EDUCATION
Peter F. Drucker The Effective Executive
사교육 유발을 최소화하는 전형방식 개선 필요 사교육을 유발하는 입학전형 요소 배제의 일환.
재 무 회 계 KMA 강 영 수 교수.
Korea Digital Media High School
서 울 정 보 시 스 템 (02) 북집(BookZip) 지식N요약 DB 국내서 요약, 해외서 Preview, Global Trend, Media 브리핑 ‘모바일 서비스 이용방법 서 울 정 보 시 스.
법 학 부 전은섭 이민지 이동임 문창욱 석다은 권지은 송진희 경영학부 조성현 권용준
한국IT교육원 팀장 : 도신욱 팀원 : 박영준 윤상철 여성모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김명수 PostScript Language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김명수
전자세금계산서 Guide Book.
내 사랑 Harry Potter List. 1. Harry Potter book series
우표 문화 일반개론 한국근대통신사연구소 소장 강해원.
中長期事業計劃書.
2014년 귀속 1.
실전 직무능력향상!! 취업스펙 UP!! 2017년 취업역량 강화 프로그램 생산현장관리사 자격 취득 과정 제안.
개인적인 대인관계 틴 챌린지 코리아 서울, 한국.
Fibonacci ( Leonardo of Pisa. 1175~1250 ) 수학과 4년 최 흥 수.
WEXI NEWSCLIPPING Contents
청주 기적의 도서관 현황 1. 도서관 현황 청주기적의도서관은 2004년 7월 15일 개관하여 31,000여 점의 장서를 4,793 가족회원에게 일 평균 대출 579권 (회전율 5.22), 15개 프로그램을 운영 중. 도서관 현황 개관일자  2004년 7월 15일.
엑셀 2003 매뉴얼_1.
전자정보 통합검색(Meta Search ) 이용 안내
무용의 특성 및 종류 체 육 1 학년 7. 무용 > (1) 무용의 특성 및 종류 > 1) 무용의 특성 (1/6)
문학의 이해 강사 : 신민영.
내 손안의 작은 도서관 (전자책 E-Book 이용안내).
1.세무회계사무소에서 수임처로부터 통장내용(엑셀)을 등으로 받아 Super Book에 반영하는 방법
경제민주화의 방향과 정책 헌법 제119조 경제민주화 특별위원회 2011년 11월 8일.
현대 직장인의 셀프 리더십 -가장 효과적이고 근본적인 에너지 1.
2차 중간보고 OMEGA TRANSLATOR.
북한학 과목소개 최 장 옥 교 수 연평도 앞 월래도 시찰.
이번 호에는 서울휘경초등학교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한국어 자음의 복원: 어휘정보(lexical information)가 어휘 하(sub-lexical) 처리에 영향을 미치는가?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 Yonsei University 2nd Semester, 2014 Sanghyun Park
어떤 수열 (數列 sequence).
세계를 품는 빌립보 기도 2목장 김효찬 선교사 키르키즈스탄.
“I Always Do Those Things That Please Him” (John 8:21-29)
제 6장 기중 거래의 기록 : 분개와 전기 제 1절 회계상의 거래 제 2절 회계등식을 이용한 거래의 기록 제 3절 계정
구약 성경의 큰 그림 8. 사무엘상·하 울산시민교회 비전틴(고등부)
Presentation transcript:

성경읽기 (10) ■ 판관기 ☞ 신명기계 역사서 - ▲ 신학적 주제 ① 역사의식 - ‘ 신명기계 역사가 ’ 가 바라본 역사의 틀. 배신 → 벌 → 회개 → 구원 → 평화 → 배신 이 틀 안에서 ‘ 하느님과의 계약에 대한 철저한 준수 ’ 를 강조한다. 용의주도한 이런 이야기 속에서 하느님이 어떻게 역사에 개입하시는지 를 보여주는 가운데 진정한 의미에서의 판관은 ‘ 참 재판관, 참 지도자 ’ 이 신 오직 하느님 한 분뿐이심을 강조한다.

② 죄와 용서 ( 자비 ) a. 인간은 하느님의 뜻을 받들거나, 자기 뜻대로 하거나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을 뿐 하느님의 개입 없는 인간의 삶이란 존재하지 않는다. 하느님의 뜻에 따를 때 모든 것은 순리대로 되어가며, 죄를 범할 때 우리는 재앙이나 불행을 자초하게 된다. 죄와 함께 하느님의 자비가 항상 나란히 서 있다. 이스라엘 백 성이 그분께 울부짖자 그분은 그들을 못 본 체하지 않으셨다. 하느님이 우리의 기도에 항상 관심을 가지신다는 사실은 우리 에게 큰 위안이다.

b. “ 용서란 더 이상 죄를 묻지 않는 것이다.” 과거를 묻지 않는 것. 하느님의 용서가 이토록 관대한 것이 다 보니 과분한 용서로 복에 겨운 인간들은 자신들이 저지른 죄를 너무 쉽게 망각한다. 그러한 삶이 ‘ 인류의 역사 ’ 였고 또 한 ‘ 나의 역사 ’ 이기도 했다. 그러니 판관기가 강조하는 바처 럼, 그분께서 나의 ‘ 적 ’ 을 내 ‘ 회개의 도구 ’ 로 쓰시기 전에, 그 렇게 나를 ‘ 원수의 손에 넘기시는 ’ 가슴 아픈 일이 발생하기 전에, 어서 하느님을 내 삶의 중심에 모셔야 한다. 하느님과 내가 서로 피 흘리는 관계여서야 되겠는가 ? ☞ 이번 주 ( 두 주간 ) 읽어야 할 성경 : 사무엘기 ( 상하권 전체 )

■ 사무엘기 〔라〕 Liber Samuelis 〔영〕 Book of Samuel ▲ 책의 명칭 - ‘ 사무엘의 책 ’( 세페르 쉐무엘 ). 왕정 도입과정에서 가장 주도적 역할을 한 사람이 사무엘 이기 때문. ▲ 전체윤곽 ① ‘ 신명기계 역사가들 ’ 은 북 이스라엘과 남 유다의 멸망, 바빌 론 유배라는 고통이 ‘ 왕정 ’ 이라는 죄에서 기인한 것으로 이해 하였다. 이 시각을 최고의 성왕 ( 聖王 ) 으로 간주되는 다윗에게 까지 적용시켰다. ② 는 판관시대 말기부터 이스라엘에 왕정이 세워 지기까지 130 여 년에 걸친 역사를 서술하고 있다. 이 기록들 은 귀중한 역사자료이기도 한다.

③ 판관시대 이후의 사회는 종교적, 경제적으로 불안한 상황이 었다. 가장 큰 문제는 불레셋 군 ( 필리스티아 사람들 ) 이었다. 그들에게 야훼의 계약 궤마저 빼앗겼다. 이런 혼란기에 첫 왕으로 추대된 사울은 종잡을 수 없는 인물이었고 다윗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터무니없이 많은 시간을 허비하다가 불레셋과의 전투에서 영예 롭지 못한 죽음을 맞이하였다. ④ 다윗은 사울과는 사뭇 다른 왕이었다. 탁월한 능력으로 사회 의 안정을 가져왔고 특히 불레셋 군을 물리치는 과업을 완수했 다. 그러나 다윗은 한 순간의 감정으로 부하의 아내를 유혹했다. 그 일을 깊이 후회하여 지은 시편 ( 시편 51) 은 오늘날까지도 많 은 이들에게 감동을 ( 특히 연도 때 ) 주고 있다. 다윗이 성왕인 이 유는 죄 하나 없는 도덕 군자여서가 아니라, 자신의 죄를 겸손하 게 인정하고 하느님께서 하시는 모든 선택을 전적으로 받아들이 며 따랐다는 데 있다.

▲ 저자, 편집 및 제작시기 * 바빌론 유배 : 기원전 586(7)~538 ① 에는 서로 다른 세 가지 전승이 있다. 실존 인물들의 일을 기록한 ‘ 역사적 회고 ’ 와, 여러 전승이 사무엘 ㆍ사울ㆍ다윗의 이름에 통합되어 확장된 전승이 있고, 이 두 가지 가 연합되어 산출된 것이 있다. ② 중복과 모순은 이렇게 서로 다른 세 가지 전승의 교차와 연합의 결과다. 예 ) 다윗이 임금이 되는 과정이 세 가지로 전해짐. ③ ‘ 유배 ’ 중, 다윗 왕조의 전승이 집중적으로 문서화된 것으로 추 정된다. ④ 히브리어 사본으로서는 가장 오래된 는 한 권의 책 이었으나, 그리스어 번역본을 만들 때 두 권으로 나뉘어졌다.

▲ 구조와 간추린 내용 ( 대부분 다윗의 이야기 ) 상권 1-8 장사무엘 하권 1-10 장다윗 왕의 전성기 9-15 장사무엘과 사울 장다윗의 실패 장사울과 다윗 장부록

● 가나안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신명 11,11-12 등 ) * 우기 ( 양력 11 월 ~3 월 ) / 건기 ( 양력 4 월 ~10 월 ) ① 한국 성지순례 객들이 이스라엘에 처음 와서 가장 많이 하 는 질문 가운데 하나는 “ 어떻게 이 땅을 젖과 꿀이 흐르는 땅 이라고 할 수 있나 ?” 라는 것이다.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 메마르고 척박하기 때문이다. 물론 푸른 풀 밭과 아름다운 들꽃으로 뒤덮여 아름다울 때도 있다. 우기가 거의 끝날 무렵인 3 월, 특히 중순께 사해 지역 등 일부를 제외 하고는 거칠은 유다 광야조차 푸르른 형형색색의 들꽃들로 가 장 아름다운 광경을 연출한다. 그러나 이 광경도 4 월이 되면 뜨거운 바람이 불어오면서 급격히 사라진다.

②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는 표현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서는 이스라엘이 세상에서 제일 아름답고 좋은 땅이라는 막연 한 추측을 버려야 한다.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는 표현이 최 초에는 목축을 하기에 좋은 땅을 의미하는 관용 표현이었다 ( 민 수 16,13). 아브라함이 반 유목민이었음을 생각한다면 하느님 께서 아주 적합한 땅을 약속하셨음을 알 수 있다. 아마도 아브 라함이 벼농사를 짓는 농부였다면 하느님께서는 ‘ 기름이 흐르 는 땅 ’( 기름진 옥토 ) 을 약속하셨을 지도 모르겠다. ③ 따라서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라는 표현은 가나안 땅을 다 소 과장시켜 ‘ 생산성이 좋은 땅 ’ 으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막 유목민들이나 이집트에서 종살이하던 이스라엘 민족에게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은 ‘ 먹을 음식이 풍부한 땅 ’ 을 말한다.

④ 성경에서는 젖과 꿀, 혹은 그러한 것에서 생산된 물품들을 매우 가치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특히 ‘ 젖과 꿀 ’ 은 대표적 ‘ 고담백질 음식 ’ 이었다. ‘ 젖 ’ 이란 성경에서 목축을 가리키는 표 현이다. 목축은 고대 이스라엘 사회에서 대표적으로 손꼽히는 경제수단이었다. 이스라엘 땅 자체가 사막에 인접한 지역이었 기 때문에 목축은 이스라엘 여건에 적합한 경제수단이 되었다. 그래서 목축의 대표적 동물이던 ‘ 양 ’ 은 이스라엘 제사 제도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제물이다. 또한 젖과 꿀로 만든 음식들은 (2 사무 17,28) 고대 사회에서 중요하게 취급되는 교역품이었고, 제사장과 레위인들에게 봉헌되는 물건이기도 했다 (2 역대 31,5).

⑤ “ 무엇이 꿀보다 더 달겠느냐 ?”( 판관 14,18) 는 표현처럼 성 경은 달콤한 것을 비교하는 여러 가지 표현에 ‘ 꿀 ’ 을 사용했다. 잠언에서 꿀은 즐거움과 건강함을 주는 선한 말에 비유되고 있 으며 ( 잠언 16,24), 또한 하느님 말씀 ( 시편 19,10), 지혜 ( 잠언 24,13), 혹은 연인 사이의 아름다운 가정과 같이 다양한 즐거 움과 유익함의 상징적 표현이었다. 이처럼 ‘ 젖과 꿀 ’ 은 고대사 회에서 높이 평가되는 값진 물건들이었다. 광야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하느님께서 양식으로 주셨던 ‘ 만나 ’ 는 그 맛이 ‘ 꿀 섞 은 과자 ’ 같다고 했다 ( 탈출 16,31). 그래서 죄인들에게 젖과 꿀 은 허락될 수 없는 양식이기도 했다 ( 욥기 20,17).

⑥ 이와 같이 ‘ 가나안 땅 ’ 을 ‘ 젖과 꿀이 넘쳐흐르는 비옥한 땅 ’ 이 라 할 때 이것은 이스라엘의 실제 지리적 상황과는 거리가 상당 히 먼 것이다. 따라서 ‘ 젖과 꿀이 흐르는 땅 ’ 이란 ‘ 좋은 땅 ’ 을 의 미하는 성경 히브리적 표현으로서 이스라엘의 실제 현실과 함 께 이스라엘 민족의 다양한 역사 경험과 신앙 속에서 이해되어 야 한다. 가나안 땅은 하느님께서 이스라엘 선조들에게 약속하 신 거룩한 축복의 땅이기 때문이다. ⑦ 따라서 ‘ 가나안 땅의 축복성 ’ 은, 땅의 풍요로움이라는 외적 차원이 아니라 ‘ 하느님과 신앙적 관계성 ’ 이라는 차원에서 받아 들여야 한다.

● 이스라엘 판관들 판관업적기간 ( 년 ) 성경구절 오트니엘 403,7-11 에훗모압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803,12-30 삼가르불레셋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103,31 드보라가나안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기드온미디안족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 아비멜렉이스라엘을 공포에 떨게 함 39 톨라 2310,1-2 야이르 2210,3-5 입타암몬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610,6-12,7 입찬 712,8-10 엘론 1012,11-12 압돈 812,13-15 삼손불레셋의 압제에서 이스라엘을 구함 * 엘리 ‘ 대사제 ’ 로서 판관의 임무 수행 40 1 사무 4,18 * 사무엘 ( 마지막판관 ) 21 1 사무 7,15

● 살펴보기 ① ‘ 유다 ’ 지파와 ‘ 시메온 ’ 지파의 땅의 경계 - 구분 안 되는 이유 ( 판관 1,1-3). ② ‘ 단 ’ 지파 - 북쪽 땅 ‘ 라이스 ’( 레셈 ) 정복과 이주 ( 판관 18 장 ). ③ ‘ 벤야민 ’ 지파 ( 기브아 주민들 ) 의 만행과 기브아 전투 ( 판관 장 ). ④ 베텔 - 하느님의 계약 궤가 모셔짐 ( 판관 20,27; 여호수아 시 대에는 ‘ 실로 ’ 에 ). ● 소공동체가 잘 되려면 - 내 안에 ‘ 말씀 ’ 이 살아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