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분류 - 성악음악, 기악음악
장르 (genre) 란 연주 형태에 따른 연주 형태와 음악의 양식, 기능에 따라 세분화한 음악적 분류를 말한다.
종교 성악곡 (sacred vocal music) 세속 성악곡 (secular vocal music) 성악곡
◦ 종교 성악곡 미사 (mass) 모테트 (motet) 칸타타 (cantata)
◦ 미사 (mass) 카톨릭교에서 행해지는 전례의식 미사 ( 라틴어 :missa) 는 카톨릭 전례의식 마지막에 사제가 “ 가 십시오. 나는 그대를 보냅니다 (Ite, missa est)” 라고 말하는 데서 유래 미사곡은 카톨릭 미사에서 연주되도록 만들어진 선율이나 작 품을 말한다.
◦ 미사곡의 순서 키리에 (Kyrie, eleison… 주님 자비를 베푸소서.) 키리에 글로리아 (Gloria in excelris Deo… 하늘 높은데서는 하느님 께 영광 !…) 글로리아 크레도 (Credo in unum Deum… 한 분이신 하느님을 …) 크레도 상투스 (Sanctus… 거룩하시도다 …) 및 베네딕투스 (Benedictus… 찬미받으소서 ) 상투스 베네딕투스 아뉴스 데이 (Agnus Dei… 하느님의 어린 양 ) 아뉴스 데이 위의 미사 공들은 어떤 종류의 미사에서도 항상 쓰이며, 이를 ‘ 미사 통상문 ’ 이라고 한다. 감상 : Missa Papae Marcelli Kyrie - PalestrinaMissa Papae Marcelli Kyrie - Palestrina
듀파이의 정선율 미사 기존의 미사곡은 통상문 전체가 각기 다른 선율의 악곡으로 이루 어져서 통일감이 없었다. 통상문 전체에 통일감을 주는 방법이 필요해짐 듀파이는 하나의 정해진 선율 즉, ‘ 정선율 (cantus firmus)’ 을 테 노르 성부에서 사용하여 미사를 작곡 감상 : Guillaume Dufay: Missa L'homme armé - CredoGuillaume Dufay: Missa L'homme armé - Credo * 듀파이 (Guillaume Dufay, ) : 15 세기 부르교뉴 악파 의 작곡가
◦ 레퀴엠 (requiem) 죽은 사람을 위한 특별한 미사 첫 곡인 ‘ 입당송 ’ 의 가사가 ‘requiem( 안식 )’ 이라는 단어에서 유 래된 장르 레퀴엠은 미사 예식에 사용되는 곡이다. 하지만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 브람스는 성경 구절을 인용하여 연주회용 레퀴엠을 작곡 하였다. 대표곡 - 모차르트, 레퀴엠 - 베를리오즈, 죽은 자를 위한 대미사 - 브람스, 독일 레퀴엠 - 브리튼, 전쟁 레퀴엠 감상 : 모차르트 레퀴엠 모차르트 레퀴엠
◦ 모테트 (motet) 모테트는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를 전성기로 한 성악곡의 한 분류 모테트 - 가사가 붙은 여러개의 독립된 성부들이 조화를 이루는 다 성 합창곡 양식, 13 세기 - 르네상스 시대까지 카톨릭교회 전례음악 ‘mot’ 는 ‘ 언어 ( 말 )’ 을 뜻하는 프랑스어로, 처음에는 ‘ 가사를 가진 성 부 (motetus)’ 를 말하다가, 지금은 악곡 전체를 지칭하는 명칭이 되 었다. 대표적인 작곡가 -14 세기, 마쇼 (Guillaume de Machaut, ) -16 세기, 죠스캥과 랏수스의 모방 양식 모테트 -17 세기, 가브리엘리 (Gionanni Gabrieli, ), 폴리코랄 모 테트 (2-5 개 합창단이 동시에 연주 ) 감상 : Orlandus di Lassus - Motet for 8 Voices - Osculetur m e OsculoOrlandus di Lassus - Motet for 8 Voices - Osculetur m e Osculo
◦ 모테트의 역사 (History of Motet) 단성음악 오르가눔 병행 자유 멜리스마틱 노트르담 디스칸투스 클라우술라 기존 성가 + 다른 선율 = 다성음악 ( 오르가눔 ) 모테트 가사 붙은 클라우술라가 독립된 악곡으로 만들어진 것이 모테트 오르가눔에는 정선율 대하여 멜리스마적으로 상성부를 움직이는 일이 많다. 이와 달리 정선율과 대위성부가 1 대 1 로 상응하는 양식에 라틴어 가사를 넣고, 전체적으로 리듬패턴에 따라 박절적인 움직임을 보이는 기법을 디스칸투스라 부른다. 노트르담악파의 오르가눔의 디스칸투스부분을 클라우술라라 부른다. 노트르담악파
◦ 중세 모테트 라틴어 성서 가사의 하성부 + 라틴어 가사의 주석을 노래한 상 성부 ◦ 세기 모테트 세기 - 노트르담악파 ( 레오냉, 페로탱 ) 14 세기 - 필립 드 비트리, 기욤 드 마쇼 더블 모테트와 트리플 모테트 그레고리오 성가의 하성부 + 다른 가사를 가진 상성부들이 2 성, 3 성 라틴어 + 프랑스어, 종교적 가사 + 세속 가사 공존
◦ 세기 ( 르네상스 시대 ) 조스캥 데프레, 팔레스트리나 모방대위법 양식을 활용 상성부들이 다시 동일한 가사를 노래 세속 노래를 정선율로 사용 정선율의 지배가 약해짐 라틴어 가사를 바탕으로 한 4-6 성부 합창곡 ◦ 바로크 시대 몬테베르디, 쿠프랭 몬테베르디는 협주와 모노디 양식 쿠프랭은 미사를 위한 독창 모테트를 작곡 개신교에서 모테트의 위치가 중요해짐
◦ 수난곡 (passion) 예수 그리스도의 고난을 다루는 곡 대표곡 - 쉬츠 (Heinrich Schutz, ), 요한수난곡, 마태수난 곡 - 감상 : Heinrich SCHÜTZ - Matthäus-Passion Amor Artis ChoraleHeinrich SCHÜTZ - Matthäus-Passion Amor Artis Chorale
◦ 칸타타 (cantata) 유래 : 17 세기 생겨난 다악장 형태의 이탈리아 성악곡으로 단선율에 반주 악기가 동반 독일의 칸타타 독일 루터 교회의 종교음악으로 나타남 이탈리아의 단선율 양식에 독일의 다성음악 전통이 결합 대표적 악곡 바흐의 칸타타 악곡들 (200 여개 작곡 ) 감상 : Bach - Cantata BWV Peter Schreier - Sleepers wake Bach - Cantata BWV Peter Schreier - Sleepers wake Bach - Cantata 140: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BWV 140 (1731) Bach - Cantata 140: Wachet auf, ruft uns die Stimme, BWV 140 (1731)
◦ 오라토리오 17 세기 중반 종교적 주제를 갖는 성악 장르로 탄생 오페라와 유사하게 아리아, 레치타티보, 합창 등으로 구성 오페라와 다르게 무대 장치나 의상이 없음 오페라와 다르게 합창이 우세하게 작용 해설자가 있음 대표곡 - 헨델, 메시아 - 하이든, 천지창조 - 멘델스존, 엘리아 감상 : Handel: Messiah, Ev'ry valley shall be exhaltedHandel: Messiah, Ev'ry valley shall be exhalted
◦ 세속 음악 종교적인 예배에 사용되지 않는 음악 교회 밖에서 연주되는 음악 남녀간의 사랑이 주된 소재 샹송 마드리갈 예술가곡 오페라 음악극
◦ 샹송 프랑스어로 된 세속 성악 음악
◦ 마드리갈 14 세기의 마드리갈 - 14 세기 이탈리아에서 등장한 다성 양식의 세속음악 - 자연과 사랑에 대한 가사 - 무반주 2-3 성부 악곡 세기의 마드리갈 - 초기 : 4 성부 화성적 스타일 - 중기 : 베네치아 중심, 5-6 성부, 대위적 모방 양식 - 후기 : 가사그리기 (word painting), 반음계적 진행 감상 : Monteverdi: Il Primo Libro de MadrigaliMonteverdi: Il Primo Libro de Madrigali
◦ 예술가곡 19 세기 독일 작곡가들에 의해 시적인 가사와 음악이 결합된 ‘ 예술 가곡 ’ 이 활발히 작곡됨 피아노가 반주 이상의 역할 ( 피아노와 노래의 이중주 ) 대표적 작곡가 - 슈베르트 : 아름다운 물방앗간 아가씨, 겨울 나그네, 백조의 노래 - 슈만 : 시인의 사랑, 여인의 사랑과 생애, 리더클라이스, 미르테 의 꽃 - 브람스 : 네 개의 심각한 노래 - 볼프 : 뫼리케, 아이헨도르프, 괴테 등의 시에 곡을 붙임 감상 : Schumann. Lied der Suleika - Kumis BazarbayevaSchumann. Lied der Suleika - Kumis Bazarbayeva
◦ 오페라 17 세기에 탄생한 종합 예술음악 바로크 오페라 피렌체를 중심으로 발전, 나폴리와 베네치아로 확산 선율이 아름다운 다카포 아리아 유행 이탈리아에서는 희극 오페라 (opera buffa) 유행 프랑스에서는 전통 발레와 오페라를 접합하여 ‘ 서정비극 ’ 탄생 - 서정비극 : 행진, 춤, 승리, 전쟁 등을 주제로 하며, 무용과 화려 한 무대가 특징 영국의 오페라는 마스크라고 함 독일의 오페라는 독일어로 노래하며 ‘ 징슈필 ’ 이라고 함, 대화가 노래가 아니라 말로 진행된다.
고전주의 오페라 모차르트의 ‘ 피가로의 결혼 ’, ‘ 돈조반니 ’, ‘ 여자는 다 그래 ’, ‘ 마술 피리 ’ 낭만주의 오페라 롯시니, ‘ 세빌리아의 이발사 ’ 베르디, ‘ 일트로바토레 ’, ‘ 라 트비아타 ’, ‘ 아이다 ’ 푸치니, ‘ 토스카 ’, ‘ 마농레스코 ’, ‘ 라보엠 ’, ‘ 나비부인 ’, ‘ 투란도트 ’ 프랑스의 ‘ 그랑오페라 ’ 가 유행 – 심각한 주제와 대편성 관현악과 합창이 구성된 스펙타클한 오페라. 프랑스의 ‘ 오페라 코미크 ’ – 레시타티브 없이 대화로 이루어짐
◦ 음악극 기존의 오페라 대신 생겨난 19 세기 새로운 장르 음악과 극이 혼연일체 대표작 - 바그너, ‘ 니벨룽의 반지 ’, ‘ 라인의 황금 ’. ‘ 발퀴레 ’, ‘ 지그프리 트 ’, ‘ 신들의 황혼 ’ 유도동기 (leitmotiv) : 유도동기 (leitmotiv) : 바그너 악곡에서 주인공의 등장이나, 특별한 사물, 생각 등에서 이에 상응하는 음악적 동기가 나타 나는데, 이를 ‘ 유도동기 ’ 라고 한다.
기악곡 독주곡실내악곡합주곡
◦ 푸가 르네상스의 ‘ 리체르카레 ’ 에서 유래한 장르 리체르카레 : 몇 개의 주제가 모방, 대위적으로 나타나는 르네상 스 시대의 기악 장르 대표곡 - 바흐 (J.S.Bach) ‘ 평균율 ’ 감상 : Glenn Gould - Bach - BWV FugueGlenn Gould - Bach - BWV Fugue
◦ 모음곡 (suit) 춤곡으로 구성된 장르로 바로크 시대에 성행 여러 개의 춤곡을 모아서 (set) 한 개의 악곡처럼 연주 하면서 유래 바로크 시대에는 4 개의 악장 구조로 발전 - 제 1 악장 : 알라망드 (2 박자, 보통빠르기, 음계적 음형 ) - 제 2 악장 : 쿠랑트 (3 박자, 알라망드보다 빠름, 대위적 짜임새 ) - 제 3 악장 : 사라방드 (3 박자, 느림, 화성적 ) - 제 4 악장 : 지그 ( 겹 3 박자, 가볍고 빠른 춤곡, 부점리듬, 모방적 ) 기본 악장 이외에도 변형되어 구성되기도 한다 ‘ 알라망드 ’ 앞에 ‘ 서주 ’ 삽입 ‘ 사라방드 ’ 와 ‘ 지그 ’ 사이에 ‘ 가보트 ’, ‘ 미뉴에트 ’, ‘ 부레 ’, ‘ 샤콘 느 ’ 삽입 가능
◦ 피아노 소나타 르네상스의 건반악기를 위한 장르인 ‘ 깐초나 ’ 에서 유래 깐초나는 몇 개의 주제들을 중심으로 전개되며, 주제에 따라 몇 개의 단락으로 나누어짐, 이것이 후에 독립된 악장을 이루는 소나타로 발전 1700 년 이후 독주 악기 주자와 계속저음 악기 주자가 함께 연주하는 ‘ 독주 소나타 ’ 가 유행 고전시대에는 다악장 형식의 피아노 소나타가 정착 소나타의 형식 (3 악장 ) - 제 1 악장 : 소나타 형식 - 제 2 악장 : 미뉴에트와 트리오 - 제 3 악장 : 론도 형식 * 베토벤의 4 악장 소나타 : - ‘ 소나타 형식 ’ 의 제 1 악장과 ‘ 미뉴에트 ’ 양식의 제 2 악장 사이에 ‘ 느린 악장 ’ 이 추가되어 제 2 악장이 된다. - 제 3 악장의 ‘ 미뉴에트 ’ 대신 ‘ 스케르조 ’ 가 사용된다.
◦ 피아노 소품 낭만주의 시대에는 서정적이고 기교적인 피아노 소품이 많이 작 곡 되었다. 문학적 요소가 결합되어 ‘ 표제 음악 ’ 적인 제목이 붙여지기도 했 다. 전주곡, 스케르초, 발라드, 인터메조 등의 장르명이 곡의 제목으 로 사용되기도 한다. 대표곡 - 멘델스존, ‘ 세 개의 전주곡과 연습곡 ’, ‘ 카프리치오 ’, ‘ 무언가 ’ - 슈만, ‘ 나비 ’, ‘ 카니발 ’, ‘ 어린이 정경 ’, ‘ 환상소품집 ’,’ 유모레스코 ’ - 쇼팽, ‘ 야상곡 ’, ‘ 발라드 ’,’ 전주곡 ’,’ 스케르조 ’, ‘ 연습곡 ’ 등 - 리스트, ‘ 고나도 연습곡 ’, ‘ 순례의 해 ’ 감상 : Chopin Nocturne Op.9 No.2Chopin Nocturne Op.9 No.2
◦ 실내악곡 두 대 이상의 악기가 함께 연주되는 장르 2 중주, 3 중주, 4 중주 등으로 분류
◦ 트리오 소나타 바로크 시대의 3 성부로 구성된 기악 실내악 곡 3 성부 구성이지만, 두 대의 선율 악기와 계속저음 악기, 건반 악 기 ( 화음 연주 ) 로 구성 3 성부 이지만 4 대의 악기로 연주 연주되는 음악에 따라 ‘ 교회 소나타 ’ 와 ‘ 실내 소타나 ’ 로 분류 교회소나타 : 느림 - 빠름 - 느림 - 빠름의 4 악장 구조 실내소나타 : 서주적 악장 - 춤곡 악장 (3-4 개 ) 감상 : Arcangelo Corelli: Trio Sonata Op.1, No.1Arcangelo Corelli: Trio Sonata Op.1, No.1
◦ 3 중주 /4 중주 /5 중주 고전시대에 ‘ 계속저음 악기 ’ 의 사용 관례가 사라지면서 악기 편 성 중심으로 실내악곡의 명칭이 변화됨 - 현악 3 중주, 피아노 3 중주 등 2 중주 : 주로 선율악기와 피아노의 편성이 많음 3 중주 : 피아노 3 중주, 현악 3 중주가 우세 4 중주 : 현악 4 중주는 고전시대의 가장 유행하던 실내악 장르 디베르티멘토, 세레나데 : 현악 혹은 관악 4 중주에 관현악악기를 섞은 큰 규모의 악기편성, 3-10 개의 악장으로 구성, 여흥음악 장르
낭만주의 실내악 다양한 편성의 실내악 편성이 시도 슈베르트의 피아노 5 중주 ‘ 송어 ’ - 피아노, 바이올린, 비올라, 첼로, 더블베이스 브람스의 클라리넷 5 중주 - 현악 4 중주에 클라리넷 추가
20 세기 실내악 혁신적인 편성의 실내악을 많이 작곡 실내악에 성악이나 타악기를 첨가
교향곡 관현악으로 구성된 악곡 중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한 장르 18 세기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전 빠름 - 느림 - 빠름의 3 악장 구조 고전주의 시대의 교향곡 – 3 악장에서 4 악장 구조로 변화 - 제 1 악장 : 빠름, 소나타형식 - 제 2 악장 : 느림, 3 부분 형식 - 제 3 악장 : 보통, 복합 3 부분 ( 미뉴에트 - 트리오 - 미뉴에트 ) - 제 4 악장 : 빠름, 소나타 형식 혹은 론도 소타나 형식
낭만시대의 교향곡 길이가 매우 길어짐 기능화성에서 벗어난 화성진행이 많이 사용 관현악법이 크게 확대 표제적인 교향곡 등장 인성이나 전통악기가 사용되기도 함
교향시 시적인 내용이나 회화 ( 그림 ) 적인 내용을 관현악곡으로 표현한 표 제음악의 한 장르 단악장으로 이루어짐 자유로운 형식으로 작곡
협주곡 독주악기와 합주가 번갈아 나타나는 기악곡으로 바로크 시대의 대표적인 기악 장르 합주 협주곡 ‘ 리피에노 ’( 큰 악기그룹 ) 와 ‘ 콘체르티노 ’(2-3 개의 독주악기 그룹 ) 그룹이 번갈아 나타나는 구조 독주 협주곡 독주와 리피에노가 교대로 나타나는 협주곡
고전주의 협주곡 악장의 끝부분에 독주자가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 카덴차 ’ 가 있다. 낭만주의 협주곡 ‘ 비루투오소 ’ 를 위한 장르 – 독주 악기에 대한 연주자의 최고 기 량을 요구하는 작품이 주를 이룬다.
◦ 서곡 (overture) 극음악 ( 오페라, 오라토리오, 발레 ) 의 시작을 열어주는 관현악곡 바로크 시대의 서곡 프랑스 서곡 : 우베르뛰르 (ouverture) : 느림 - 빠름 - 느림의 3 부분 구조, 륄리가 확립 이탈리아 서곡 : 신포니아 (sinfonia) : 빠름 - 느림 - 빠름의 3 부분 형식, 고전시대 교향곡의 원조, 스카를라 티가 확립
낭만 시대의 서곡 연주를 목적으로 하는 표제 음악의 유형 대표곡 멘델스존, ‘ 한여름밤의 꿈 ’, ‘ 핑갈의 동굴 ’ 베토벤, ‘ 에그몬트 ’ 브람스, ‘ 대학축전 서곡 ’ 차이코프스키, ‘1812 서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