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20126 박가현 선현정 조세 빈 사과 변색의 이유 갈변의 예 사과의 갈변현상 방지법 식초 물 실험 소금 물 실험 오렌지 주스 실험 5.
Advertisements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물방울 속으로 Into the waterdrop 신림고등학교 화학교사 서인호. 탐구 내용 개요 1. 물방울의 모양 2. 빅뱅처럼 3. 뗏목의 이동.
Ⅳ. 소화, 순환, 호흡, 배설 3. 혈액이 빙글빙글 돌아요 !. 학습 목표 온몸 순환과 폐순환의 경로 및 의의를 설명할 수 있다. 혈액 순환 과정에서 물질의 이동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Page_2.
영화초등학교 5-3 최단비. 목 차 1. 실험 동기 2. 실험 방법 3. 가설 4. 실험 과정 5. 실험 1~8 6. 실험결과 7. 결론 8. 더 알고 싶은 점.
액체의 따른 잉크의 확산 속도 조원 : 김연주 문나래 민예담 정선주 한수경 한혜원.
흙과 물에 따른 보리의 성장 초등과학 궁내초 4 학년 이주형, 김민재, 박지우 지도교사 궁내초 채현우, 이경자.
콜라에 우유를넣으면 ? 1 조 ( 이주상, 이문수, 정주현, 홍희진 ). - 모둠명 / 지은이유 - 탐구주제 / 탐구동기 - 역할분담 - 진행과정 / 실험내용 - 관련직업 차례.
소속 : 호성초부설영재학급 이름 : 이가현.  1. 연구동기 및 목적  2. 이론적 배경과 용어의 정의  3. 가설 및 연구방법  4. 실험 및 결과  5. 결론 및 알게 된 점.
주변온도와 수분함유량 에 따른 과일의 갈변현상 3-1 김강산. 목차  탐구기간 및 탐구동기  탐구주제  온도에 따른 갈변현상 ( 실험 1)  과일 각각의 수분 함유량 ( 실험 2)  결론  알게된 점.
사과의 갈변현상을 막는 방법 박주현 ( 지도교사 김미정 ). 서론 1. 연구 동기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이론적 배경 1. 사과가 갈변하는 이유 연구 내용 및 결과 1. 연구 가설, 기간 2. 연구 내용 및 결과.
2-4 과학 탐구 정은혜, 이상은, 김동희. 탐구 동기 더운 여름날 음식이 부패하는 것을 보고 어떤 음식에 가장 곰팡이가 많이 생길지 궁금해져서 탐구를 시도 하게 되었다.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여러 액체를 얼릴 때 어떤 차이가 있을까? 영재학급 산출물 박 결, 전 호진, 심 예진.
소금물과 설탕물 의 농도를 측정하는 간이 비중계 만들기 제북교 영재학급 5학년 김수용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명주실을 이용하여 스트링아트 만들기 ※ 모아진 명주실 탐구동기 및 목적 이론적 배경 탐구의 실제 실험2 - 탐구준비물
지도교사 : 김 연 주 대상 학급 : 1학년 7반 지도 일시 : 교시
푸른 꿈을 가꾸는 소의 진로교육 1. 5,6학년 진로교육 프로그램 2. 학년별 재량활동 3. 학교홈페이지 활용
길이의 단위 프로젝트 개요 프로젝트 산출 활동 전개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5학년 윤정민 ▣ 연구 동기
4-6. 광합성 작용(1).
파스칼의 삼각형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심화반 6학년 문지용 지도교사:김승진선생님.
(생각열기) 옷가게에서 옷을 살 때와 옥가게 밖으로 나와 서 옷을 볼 때 옷 색이 달라져 보이는 이유는?
라디칼 소거활성 측정 DPPH assay.
‘나의 몸’ 프로젝트(Project) 서명 초등학교 병설 유치원 예쁜반 교사 신 현 정 프로젝트 (Project) 학습
소마큐브로 3*3*3(정육면체)만드는 방법 탐구하기
학습 주제 p 밀도를 이용한 혼합물의 분리.
(생각열기) 타이완의 소수 민족 요리중에는 달궈진 돌을 물에 넣어 끓 이는 해물탕이 있다. 돌을 넣는 이유는?
실험관찰보고서 4학년 난초반 노성래.
중화반응 구현고등학교 지도교사 :이병진.
정다면체, 다면체와 정다각형, 다각형의 관계 한림초등 학교 영제 6학년 5반 송명훈.
프랙탈 제주 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학년 정수은.
산성비가 식물의 잎과 씨앗에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 5반 박성용.
제주북초등학교 영재기초반 장지은 지도교사 : 김대진 선생님
무게법에 의한 강철 속의 니켈 정량 (Gravimetric Determination of Nickel in steel)
미 술 6 학년 3. 다양한 표현 (1~2/6) 초기화면 다양한 표현 방법 알아보기.
영제 산출물 홍창수.
과목명 : 과학 1학년 2학기 소화와 순환 > 영양소 [ 1 / 12 ] 영양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Ⅴ. 지각의 물질과 변화 5.1 지각을 이루는 물질.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III. 아름다운 분자 세계 3. 탄소 화합물 … 01. 다양한 탄소 화합물 02. 탄화수소의 다양한 구조
과학 자유 탐구 모둠 이름 : 고구마 조 모둠 원 1번 김다영 11번 송은영 12번 안승연 13번 이다빈.
영양소와 검출 시약의 정색 반응을 말할 수 있다. 2. 검출 시약을 이용해 음식물 속의 영양소 를 검출할 수 있다.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기초반 정대건 지도교사:박문열 선생님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제주 북 초등학교 영재학급 6학년 1번 고 다 영 지도교사 : 최 남 진 선생님
종이비행기가 잘 날기 위한 조건 만든이:김윤성.
빛을 가장 잘 받는 색깔은? 물메초등학교 6학년 홍민선.
과학자유탐구 곽승희 주제-약이 가장 잘 녹는 액체는?.
1-5 용해도.
우유와 사이다가 식물 성장의 미치는 영향? 한림초등학교 5학년2반 김민지.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미술 4학년 4. 색의 느낌 (6/6) 학기, 단원, 주제 및 차시를 안내하기 위한 슬라이드이다.
6-4. 전해질을 이용한 건전지 오래 쓰기 학습 주제 < 생각열기 >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의자 만들기 6-3 현승규 지도교사: 김윤수.
물의 전기분해 진주중학교 3학년 주동욱.
재래식고추장 간편하게 담기 2014년 10월 25일(토) 삼전초등학교.
종이의 종류의 따른 물 흡수량 수원초등학교 6학년 이형민.
3.여러 가지 색.
분별증류 GROUP12 조만기 양나윤 김세인.
정삼각형을 정사각형으로 바꾸는 원리 탐구 하귀초등학교 6학년 고지상.
미 술 5 학년 4.이야기 세상 (5-6/6) 초기화면 마술 그림을 그리고 작품 감상하기.
생활 주변 용액의 성질 조사 옥천초등학교 문지헌 , 정해창.
이산화탄소 발생실혐 관찰항목 이산화탄소의 색깔 이산화탄소의 냄새 촛불의 변화 석회수의 변화 ?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심화반 : 이준호 지도교사 : 양성준 선생님
사과의 갈변현상 관찰하기 4-2 배형준.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제주북초등학교 영재 기초반 김학선 지도교사:박문열선생님
빛의 투과율 실험을 통하여 자외선을 잘 차단하면서도 잘 보이는 선글라스를 만들어 보자!
Ⅳ. 광합성 4. 식물도 동물처럼 호흡할까?.
꽃잎의 수로 피보나치 수열하기 장전초등학교 6학년 신찬유.
Presentation transcript:

제주북초등학교 영재학급 6 학년 배성민 지도교사 선생님 : 최남진 선생님 2011 학년도 겨울 학기 프로젝 트

Ⅰ. 주제를 선정하게 된 동기 Ⅱ. 탐구 기간 Ⅲ. 이론적 배경  천연색소란 Ⅳ. 탐구 문제 Ⅴ. 가설 설정 Ⅵ. 준비물 Ⅶ. 실험 방법  천 염색 실험  인절미 염색 Ⅷ. 실험 결과 Ⅸ. 결론 Ⅹ. 프로젝트를 마치며 ※ 더 알고 싶은 점

 노란색 귤, 초록색 시금치, 보라색 붉은 양배추 등 1. 야채와 과일에는 저마다 서로 다른 색을 추출할 수 있을까 ? 2. 또, 이 다양한 색을 이용하여 천연 염색을 할 수 있을까 ? 3. 이 색소로 인절미 염색을 통한 식용색소로의 사용이 가능할까 ?

 2011 년 12 월 18 일 ~ 2012 년 1 월 3 일

 천연색소 (Natural Coloring Matter) 는 동식물 등 천연의 물질에서 추출하고 정제하거나 그 추출물에서 유도하여 얻어진 색소이다.  주로 식용 가능한 식물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인공 합성색소와는 달리 안전하고, 다양한 기능성을 갖고 있는 것도 많다.  차별화되고 건강 지향적인 상품을 생산하고자 할 때 천연색소는 인공합성색소와는 비교가 안될 만큼 좋은 색소이다.

1. 야채와 과일에 색소를 추출하여보고 이 색소들로 천을 염색하여 본다. 2. 이 추출한 색소들을 이용하거나, 야채와 과일을 믹서기로 갈아서 다양한 색의 인절미를 만들어 식용색소로서의 가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 식 재료  인절미 믹스 )

 식물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색 만큼 다양한 색소들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따라서, 물에 녹는 것과 녹지 않는 것, 아세톤과 에탄올 같은 용기 용매에 녹는 것과 녹지 않는 것 등 색소의 종류에 따라 추출 방법이 다를 것이다.  야채와 과일을 끓여서 만든 인절미 보다는 야채와 과일을 갈아서 만든 인절미가 좀 더 색이 진할 것이다.

1. 시금치, 감귤껍질, 붉은 양배추, 토마토, 고추를 비커에 잘게 잘라서 넣는다. 2. 물 400ml 를 재료들이 들어있는 비커에 각각 넣는다 시간 후 색소가 추출된 비커에 무명천을 넣은 후 약 2 시간 동안 담가둔다 4. 염색된 천을 꺼내서 흐르는 물에 씻어 색을 확인한다.

1. 붉은 양배추, 시금치, 감귤 껍질을 냄비에 잘게 잘라서 넣고 물 400ml 를 재료들이 들어있는 냄비에 각각 넣고 끓인다 시간 후 전자레인지 용기에 인절미 믹스 85g 과 끓인 재료의 물 65ml 를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준다. 3. 반죽된 용기 위에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넣고 2 분간 돌려준다. 4. 전자레인지에서 용기를 꺼내어 숟가락으로 내용물을 저어준 후 랩을 다시 씌우고 1 분간 더 돌려준다.

1. 감귤껍질, 시금치, 붉은 양배추를 믹서기에 넣고 뭉치는 거 없게 갈고 간 것을 여과지에 넣고 짠다 시간 후 전자레인지 용기에 인절미 믹스 85g 과 끓인 재료의 물 65ml 를 넣고 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준다. 3. 반죽된 용기 위에 랩을 씌워 전자레인지에 넣고 2 분간 돌려준다. 4. 전자레인지에서 용기를 꺼내어 숟가락으로 내용물을 저어준 후 랩을 다시 씌우고 1 분간 더 돌려준다.

붉은 고추시금치토마토감귤 껍질붉은 양배추 붉은 고추로 천을 염색했을 때 다홍색을 볼 수 있었다. 시금치로 천을 염색했을 때 연두 빛을 볼 수 있었다. 토마토로 천을 염색했을 때 노란색을 볼 수 있었다. 감귤 껍질로 천을 염색했을 때 노란색을 볼 수 있었다. 붉은 양배추로 천을 염색했을 때 푸른 빛을 띄었다.

감귤 껍질을 끓여서 인절미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연한 노란색을 띄었다. 시금치를 끓여서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연두색에서 점차 갈색으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붉은 양배추를 끓여서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연한 보라색을 띄었다.

감귤 껍질을 갈아서 짠 즙을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진한 노란색을 띄었다. 시금치를 갈아서 짠 즙을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진한 초록색을 볼 수 있었다. 붉은 양배추를 갈아서 짠 즙을 인절미 믹스와 섞어 인절미를 만들었을 때 진한 보라색을 띄었다.

끓인 감귤 인절미 보다 갈은 감귤 인절미가 더 색이 진하다 끓인 시금치 인절미 보다 갈은 시금치 인절미가 더 색이 진하다. 끓인 붉은 양배추 인절미 보다 갈은 붉은 양배추 인절미가 더 진하다.

1. 야채와 과일에는 다양한 색소를 함유하고 있다. 2. 야채와 과일의 다양한 색소들은 천의 염색에 사용이 가능하다. 3. 야채와 과일의 다양한 색소들로 식 재료 염색이 가능하다. 4. 끓여서 추출한 색보다 갈아서 추출한 색이 더 진하다.

1. 실험을 통해 우리가 먹었던 야채와 과일의 색소를 추출하여 직접 볼 수 있었다. 2. 야채와 과일의 색소는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3. 식물의 색소는 먹는 뿐만이 아니라 천 염색, 식 재료 염색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 우리가 실험 해 본 야채와 과일 이외의 천연 색소에 관한 실험을 해보고 싶다. 2. 실험해 본 색소로 다양한 매염제를 사용하여 우리 피부에 좋은 천연 염색을 하면 어떤 색이 나오는 지 실험을 해보고 싶다. 3. 인절미 이외의 식 재료로 천연 염색에 관한 실험을 해보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