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림트의 회화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연구
4.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5. 참고 자료 차 례 1. 들어가는 글 2. 구스타브 클림트 작가, 주요 작품 소개 2.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특징 3. 조형적 요소를 이용한 그래픽 작업 4.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5. 참고 자료
1. 들어가는 글 구스타브 클림트의 인생에 대해서 말할 때, 사람들의 흥미를 끌만한 얘기는 별로 없다. 극적인 드라마도, 예술에 대한 순교자적인 자세도 그에게선 찾아 볼 수 없다. 그에 대한 연구를 하는 사람으로서는 무척 힘든 일이다. 그는 별로 말이 많지 않은 남자였던듯, 스스로에 대해서나 자기 작품에 대해서도 그다지 언급하고 있지 않다. 클림트를 알 수 있으려면 그의 그림들을 주의 깊게 살펴보고 그가 누구인지, 그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을 수 밖에 없다. 자료가 부족한 상황이지만 그의 그림에 대한 두드러진 특징을 간략하게 묶어보고 그의 그림을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을 전개해보겠다.
2. 구스타프 클림트 (Gustav Klimt 1862~1918) 1862년 7월14일 오스트리아 빈 교외의 바움가르텐에서 태어나 빈에서 활동 했다. 당시 유행 한던 아르 누보와 상징주의의 영향을 받아 황금빛의 화려한 화면과 풍부한 장식성을 추구했으며 ‘여성의 화가’ 라고 불릴 만큼 독특하고 강렬한 여성의 이미지를 창조했다. 프로이트. 아돌프 로스, 구스타프, 말러, 에곤실레 등 걸출한 석학과 예술가들이 활동한 19세기말 ~20세기 초 빈의 문화적 토양 속에서 탁월한 개성과 뛰어난 예술성으로 전환기의 정서를 표현한 상징과도 같은 존재였다. 신비로운 매력을 발하는 그의 그림은 오늘날 전 세계 애오가들의 열광적인 시선을 모으고 있다.
주요 작품 - 연인 . <키스> 1907~08년, 캔버스에 유채 <아담과 이브> 미완성, 캔버스에 유채 3. 주요 작품 주요 작품 - 연인 <키스> 1907~08년, 캔버스에 유채 <아담과 이브> 미완성, 캔버스에 유채 1917~18년 <충만> 스토클레 저택 벽화 도안 1905~09년경
주요 작품 - 장식 <스토클레 저택의 모자이크 장식 도안> 1905~19년경 <기다림> 스토클레 저택의 벽화 도안 1905~09년경
주요 작품 – 팜므 파탈 <유디트1> 1901년, 캔버스에 유채 <유디트2> 1909년, 캔버스에 유채
주요 작품 - 여인 <프리차 리들러의 초상> 1906년, 캔버스에 유채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1> 1907년, 캔버스에 유채와 금
주요 작품 - 여인 <리아 뭉크의 초상-무희> 1914~16년경, 캔버스에 유채 <프리데릭케 마리아 베어의 초상 > 1916년, 캔버스에 유채
주요 작품 - 영혼 <여인의 세 단계> 1905년, 캔버스에 유채 <희망2> 1907~08년, 캔버스에 유채와 금
주요 작품 - 에로스 <다나에> 1907~08년, 캔버스에 유채 <다나에> 1907~08년, 캔버스에 유채 <물뱀 2> 1904~07년, 캔버스에 유채 <물뱀2> 1904~07년 캔버스에 유채
주요 작품 - 누드 <몸을 구부린 여인> 1907년, 스케치 <앉아 있는 여인> <물뱀 2> 1907년, 스케치
주요 작품 - 풍경 <개양귀비꽃의 만발한 초원> <아터 호숫가의 카머 성 1> 1907년, 캔버스에 유채 1908년, 캔버스에 유채
3.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특징 추상적인 기하학 형태를 이용한 그림들 3.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특징 추상적인 기하학 형태를 이용한 그림들 <키스>1907~08년, 캔버스에 유채 <스토클레 저택의 모자이크 장식 도안> 1905~19년경 <기다림> 스토클레 저택의 벽화 도안 1905~09년경
3.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특징 금빛의 색갈을 이용한 그림들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1> 3.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특징 4.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조형적인 특징 금빛의 색갈을 이용한 그림들 <아델레 블로흐 바우어1> 1907년, 캔버스에 유채와 금 <유디트1> 1901년, 캔버스에 유채 <충만> 스토클레 저택 벽화 도안 1905~09년경
4. 조형적 요소를 이용한 그래픽 작업 디자인 동기 – 기하학적 무늬의 되풀이 작업 4. 조형적 요소를 이용한 그래픽 작업 디자인 동기 – 기하학적 무늬의 되풀이 작업 클림트의 그림에서 보여지는 기하학 무늬들과 다양한 색갈을 이용하여 되풀이 무늬들을 여러가지 이미지로 형상화 하였다.
5.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5.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귀걸이 I 디자인 동기 위에서 살펴 본 클림트의 조형적인 두가지 특징을 바탕으로 치레거리 디자인을 전개 하였다. 그의 장식적인 요소인 기하학적인 형태를 모티브로 여러가지 화려한 색갈과 황금빛의 색갈을 적절히 이용하면서 디자인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5.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목걸이 I 디자인 동기
5.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목걸이 II 디자인 동기
5.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목걸이 III 디자인 동기
5. 클림트의 조형적인 요소를 이용한 치레거리 디자인 전개 목걸이III 목걸이 IV 디자인 동기
참고 자료 클림트/시공사/2003 클림트, 황금빛 유혹/신성림 구스타브 클림트의 회화연구/윤선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