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의 성립과 발전 4.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4 1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종교와 학문이 들어오다 불교의 수용 불교의 기능: 백성의 정신 통합, 왕실 권위 강화 → 중앙 집권 체제 확립에 기여 국가와 왕실의 지원: 황룡사, 미륵사 등의 사찰 건립, 신라의 불교식 왕명, 승려가 정치와 교육에 참여 도교의 수용 도교: 불로장생을 추구하는 신선 사상과 노장 사상 등이 결합 도교 관련 문화유산: 고구려 고분 벽화(사신도), 백제 금동 대향로와 산수 무늬 벽돌, 신라의 화랑도 등
4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한자와 유학의 수용과 확산 고구려: 태학과 경당 설립 → 유교 경전 교육 백제: 5경 박사가 유학 교육 신라: 이두 사용
탐구 + (교과서 63쪽)
탐구 + 황룡사 목탑을 9층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교과서 63쪽) 황룡사 목탑을 9층으로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황룡사 9층 목탑의 아홉 개 층은 신라 주변의 나라를 의미한다. 제1층은 왜, 2층은 중화, 3층은 오월, 제4층은 탁라, 제5층은 응유, 제6층은 말갈, 제7층은 거란, 제8층은 여진, 제9층은 예맥을 의미하며, 신라는 탑을 건축하면 주변국이 저절로 신라를 섬길 것이라 믿었다.
탐구 + (교과서 64쪽)
탐구 + 밑줄 친 ‘두 사람’이 익히고자 한 학문은 무엇일까? (교과서 64쪽) 밑줄 친 ‘두 사람’이 익히고자 한 학문은 무엇일까? 임신서기석에 쓰인 “시”, “상서”, “예기”, “춘추” 등은 모두 유교 경전이다. 이를 통해 당시 유학 교육이 실시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교과서 64쪽)
제시된 문화유산에 나타나 있는 도교 신앙의 요소를 찾아 설명해 보자. (교과서 64쪽) 제시된 문화유산에 나타나 있는 도교 신앙의 요소를 찾아 설명해 보자. 강서 대묘의 사신도는 도교에서 말하는 사방을 지키는 신 중 하나이다. 산수무늬 벽돌은 무릉도원이라는 신선이 사는 도교의 이상 세계를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도교의 영향을 받은 삼국의 문화유산을 조사해 보자. (교과서 64쪽) 도교의 영향을 받은 삼국의 문화유산을 조사해 보자. 도교의 영향을 받은 삼국의 문화유산으로는 사신도 벽화, 백제 금동대향로, 사택지적비 등을 들 수 있다. 신라의 화랑도 역시 도교의 영향을 받았다.
4 2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과학과 기술이 발달하다 천문학과 수학의 발달 천문학: 하늘과 연결하여 왕의 권위 높임, 점성술, 천문 현상 관측 기록, 별자리 그림, 첨성대 → 천체 관측 농사에 관련되어 중시 수학: 고분이나 탑의 건축에 이용 공예와 예술 금속 기술: 철제 농기구, 백제 금동 대향로, 칠지도, 신라의 금속 장신구 음악: 왕산악(거문고), 우륵(가야금) 미술: 솔거(황룡사 벽화), 담징(호류 사 금당 벽화)
4 3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고분과 불교 유산을 남기다 고구려 고분 돌무지무덤: 돌을 쌓아 시신을 덮음 - 지안 일대 무덤, 장군총 등 굴식 돌방무덤: 돌을 쌓아 시신을 안치할 방을 만들고 천장과 벽에 다양한 벽화(당시 생활, 신앙, 종교 등을 파악하는 자료) - 무용총, 오회분, 쌍영총, 강서 고분 등 백제의 무덤 석촌동 무덤: 계단식 돌무지무덤, 백제 건국 주도 세력이 고구려 계통임을 추측 공주 무령왕릉: 중국 남조의 영향을 받은 벽돌무덤 부여 능산리 고분: 굴식 돌방무덤
4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신라와 가야의 무덤 돌무지덧널무덤: 경주 일대, 시신을 안치한 덧널 위에 돌을 쌓은 후 흙으로 거대한 봉분 축조, 껴묻거리가 많이 나옴 - 천마총, 황남대총 등 가야는 돌덧널무덤이 대표적 - 고령과 김해 등지
4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삼국의 불상과 불탑: 불교를 수용하면서 석탑 제작, 미륵 신앙 유행 → 미륵보살 반가상 제작 ㆍ고구려: 금동연가7년명여래입상(연대를 알 수 있 는 가장 오래된 불상) ㆍ백제: 서산 마애 삼존불상 ㆍ신라: 경주 배동 석조 여래 삼존 입상 불탑 ㆍ백제: 익산 미륵사지 석탑(가장 크고 오래된 석탑), 부여 정림사지 5층 석탑 - 목조 건축물 양식을 본뜬 석탑 ㆍ신라: 황룡사 9층 목탑(몽골 침입 때 소실), 경주 분황사 석탑(벽돌 모양으로 다듬은 돌로 쌓음)
깊이 있는 역사 이해 굴식 돌방무덤과 돌무지덧널무덤의 형태로 만들어진 삼국의 고분을 각각 찾아보자. (교과서 67쪽) 굴식 돌방무덤과 돌무지덧널무덤의 형태로 만들어진 삼국의 고분을 각각 찾아보자. 굴식 돌방무덤으로 무용총, 각저총, 쌍영총, 강서 고분, 부여 능산리 고분 등이 유명하고 신라의 돌무지덧널무덤으로는 천마총, 금령총, 식리총, 황남대총 등이 대표적이다.
깊이 있는 역사 이해 돌무지덧널무덤에서 껴묻거리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교과서 67쪽) 돌무지덧널무덤에서 껴묻거리가 많이 나오는 이유를 설명해 보자. 당시에 화려한 껴묻거리를 많이 만들어 묻었던 이유도 있으나, 무덤의 구조상 도굴이 어려웠던 것도 많은 껴묻거리가 발굴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깊이 있는 역사 이해 고대인이 큰 무덤을 정성스럽게 만든 이유를 조사해 보자. (교과서 67쪽) 고대인이 큰 무덤을 정성스럽게 만든 이유를 조사해 보자. 고대인은 죽음을 새로운 생명의 시작으로 보거나 죽은 이가 다시 부활할 것이라고 믿었다. 무덤은 새 생명으로 탄생할 죽은 이를 지켜주는 새로운 집으로 여겨졌다. 그래서 왕이나 귀족은 거대한 고분을 만들고 많은 껴묻거리를 묻기도 하였다.
탐구 + 두 불상의 공통점을 보이는 대로 말해 보자. (교과서 68쪽) 두 불상의 공통점을 보이는 대로 말해 보자. 두 불상 모두 가운데 본존불을 중심으로 세 불상이 나란히 있으며 본존불의 수인(손 모양) 역시 같다. 그리고 불상의 얼굴이 공통적으로 친근하게 미소를 띠고 있다.
탐구 + (교과서 68쪽)
탐구 +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이라는 이름의 뜻을 풀이해 보자. (교과서 68쪽) 금동 미륵보살 반가상이라는 이름의 뜻을 풀이해 보자. 미륵보살이 한쪽 다리만 가부좌를 틀고 앉아 있는 모습을 구리로 만들어 도금을 한 불상이라는 뜻이다.
4 4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중국, 서역, 일본과 교류하다 중국, 서역과의 대외 교류 국가 전파 내용 고구려 중국의 남북조와 교류 백제 바다를 통해 중국 동진, 남조, 왜와 활발히 교류 신라 고구려를 통해 중국이나 서역 문화와 접촉 가야 바다를 통해 중국, 왜와 교류
4 삼국의 문화 발전과 대외 교류 일본과의 교류: 삼국 문화가 일본의 고대 아스카 문화 형성에 기여 국가 전파 내용 고구려 일본 미술에 영향 백제 불교 전파, 아직기와 왕인 등이 한자와 유학 전래, 의박사ㆍ역박사ㆍ천문박사 등의 파견 신라 조선술과 둑 쌓은 기술 전파 가야 철기와 토기 제작 기술 전파
신나는 역사 체험 서동과 선화 공주, 미륵사 창건에 얽힌 설화에 대해 알아보자. (교과서 73쪽) 서동과 선화 공주, 미륵사 창건에 얽힌 설화에 대해 알아보자. 무왕은 신라에서 서동요를 퍼뜨리고, 궁에서 쫓겨난 신라의 선화 공주를 백제로 데려와 결혼한 서동으로 알려져 있다. “삼국유사”에 따르면 미륵사는 무왕과 왕비인 선화 공주가 미륵산 근처의 연못에서 미륵 삼존을 보고, 그 연못을 메운 자리에 미륵사를 세웠다고 한다.
신나는 역사 체험 익산 미륵사지 석탑의 세부적인 모습을 설명해 보자. (교과서 73쪽) 익산 미륵사지 석탑의 세부적인 모습을 설명해 보자. 석탑은 7층 또는 9층으로 추정되고 있다. 제일 아래층에는 중앙으로 들어가는 문이 있으며, 목조 건물의 처마와 같은 형태의 지붕, 목재 기둥의 형태를 모방한 각 층마다 네모난 형태의 돌기둥 등 석탑 곳곳에서 목탑 양식을 따르고 있다.
내용정리 쏙쏙 (교과서 72쪽) ⑴ 굴식 돌방무덤 ⑵ 금동연가7년명 ⑶ 분황사 ⑴ 도교 ⑵ 박사 ⑶ 아스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