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론 8강 1. 디자인사(1)
1.원시공동체에서의 디자인 - 구석기시대의 인간은 자연을 활용하고 관찰하고 모든 가능성의 발견과 사용하기에 알맞은 것을 고르는 인간 특유의 창조성으로 자연에 새로운 모양을 주려는 행동이 곧 디자인의 근원이 되었다. - 여기서 조형의 이미지를 살리는 가장 좋은 소재는 흙이었는데 흑은 물을 섞으면 반유동적인 상태가 되고 건조해지 면 딱딱해지는 성질을 갖게 되어 조형의 재료로 삼기 매우 좋아 벽, 그릇, 토우 등으로 유용하게 쓰였다. 목재도 가공 성형이 쉬웠으므로 중요한 소재가 되었고, 돌은 신비와 저주의 대상이 되었다. - 인간이 불을 쓰기까지에는 수천년이 걸렸고 신석기시대에는 금속과 유리가 발명되었다. 그 속에서 보다 투명하게 빛나고 매끄러운 아름다움을 추구하였을 것이다. - B.C4000년대 신석기시대의 크로마뇽인은 동굴 벽화를 그렸는데 이는 사회적 주술적 종교적 의미가 담긴 디자인이 며. 美(미)나 쓰임새를 구별하지 않은것이다. 그리고 사회조직이 거대화 됨에 따라 상형문자가 탄생하게 되었다. - 원시시대에는 주거지를 꾸미거나 몸을 치장하기 위해 생겨난 것이라기 보다는 예측불허인 자연의 힘을 통제하고자 하는 염원에서 출발했다. - 원시인들은 생존을 위해 도구를 만들고 비바람과 햇볕으로부터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움집을 만들기도 했으며, 당시 초자연적이고 마술적인 힘으로 보호하기 위한 주술적인 방법으로 인간들은 사람과 짐승의 형상으로 벽화나 조각을 만들었을 것이다. http://cafe.daum.net/ynhasu0509/8mzO/1698?docid=1BFE6|8mzO|1698|20110525152242&q=%BE%CB%C5%B8%B9%CC%B6%F3%20%B5%BF%B1%BC%BA%AE%C8%AD
2.노예제도에서의 디자인 메소포타미아 문명 -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기초를 세운 최초의 사람은 수메르인으로 기원전 3500년경부터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이 합류하는 지역에 수많은 도시를 건설하고 인류 최초로 문자를 사용하였으며 공통의 종교, 수학, 법률 그리고 건축 법을 발달시켰다. - 수메르인들은 왕이 죽으면 저승에서도 사람들을 거느릴수 있도록 모든 가족과 노예들은 물론 왕궁에서 사용했던 물 건들을 함께 묻었기 때문에 부장품을 통해서 그들의 찬란했던 문명을 추측해 볼 수 있다. - 메소포타미아 인들은 흙으로 빚어 햇볕에 말린 벽돌을 사용하여 신전을 중심으로 한 정교한 도시를 만들었다. 이 건 물 내부에는 신전뿐만 아니라 상점, 일터, 거주지가 포함되어 있었다. - 역사상 처음으로 도시방어 및 공공 사업같은 작업과 노동의 분업을 통해 도시 생활이 시작되었다. - 그리고 설형 문자를 개발하여 계약이나 규칙, 공고 그리고 통계나 법률 등을 기록하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함무라비 법전이다.
함무라비법전 1조- 사람이 타인에게 죄를 돌려 살인죄로 그를 고발하고 그에게 확증하기 못하면, 그에게 죄를 돌린자 (즉 고발자)를 죽인다. 2조- 사삼이 마술행위로 타인을 고발하고 그에게 확증하지 못하면, 마술행위로 고발된 사람이 강에가서 투신할것이 니, 강이 그를 붙잡을 경우에는 그에게 죄를 돌린 사람은 그의 집을 차지한다. 강이 그를 설득하여 백일의 몸이될 경우 에는 그를 마술행위로 고발한 사람을 죽이고 강에 투신하였던 사람이 자기에게 죄를 돌린 사람의 집을 차지한다. 3조- 사람이 소송사건에 있어서 불실한 증언을 하려고 출정하여 그가 한말을 확증하지 못하면, 그 소송이 생명에 관 한 소송일 경우 그를 죽인다. 4조- 곡물이 나은에 관한 증언을 하기위하여 출정하였을 경우에는 그 사건에 내려질 벌을 그가 받는다. 5조- 재판관이 사건을 심리하여 판결을 내리고 날인한 문서를 작성케한후에 자기의 판결을 변경 하였으면, 그 재판관 이 자기가 내린 판결을 변경하였음을 확증할 것이니, 그는 그소송에서 생기는 청구액의 12배를 지불하고 회중앞에서 재판관의 영예의 자리에서 쫓겨나 송사에 있어서 다시는 재판관들과 함께 앉지못 한다. 7조- 사람이 자유인이나 노예의 손에서 증인과 계약없이 은이나 금이나 남자노예나 여자노예나 소나 양이나 나귀나 그밖의 어떠한 물건이라도 사거나 보관하기 위하여 받았으면, 그는 도둑이니, 그를 죽인다. 8조- 사람이 소나양이나 나귀나 돼지나 배(선)를 훔쳤는데 그것이 신전이나 궁전의 것이면 30배를 평민의 것이면 10 배를 물어야 하며, 도둑이 그렇게할 능력이 없으면, 그를 죽인다. 14조- 사람이 타인의 미성년자녀를 훔쳤으면, 그를 죽인다. 15조- 사람이 궁전의 남자노예나 궁전의여자노예, 평민의 남자노예나 평민의 여자노예로 하여금 도시의 문을 떠나게 하였으면, 그를 죽인다. 16조- 사람이 궁전이나 평민의 도망중인 남자노예나 여자노예를 자기의 집안에 숨겨두고 큰소리로 알리는 사람의 외 침에도 불구하고 떠나게 하지 아니하였으면, 그집의 주인을 죽인다. 21조- 사람이 타인의 집을 뚫고 침입 하였으면, 그를 그 구멍 앞에서 죽이고 그곳에 묻는다.
이집트문명 - 이집트에서는 색채 자체가 신을 상징하였고, 과학의 요소였으며 태양과 별을 상징하였고 병의 치료수단이었고 종교의 근본이었다. - 이집트의 조각은 신과 왕의 권위와 힘을 시각화 하고, 이상 속에서 개성을 발견하려 했고, 승려들의 초상화 형 식이 많았다. - 회화에는 주술적 기능이 강하게 표현되어 있으며, 대상의 인상적인 부분을 조합으로써 나타내고 있다. - 영혼불멸에 대한 그들의 맹목적인 관심사는 살아있는 신으로 간주되었던 그들 지배자의 사후 안락한 삶을 보장 하는 것이었다. - 거대한 이집트의 건축물과 예술품들은 파라오의 영혼의 영원한 영광을 위해 존재하였다. 이집트 인들은 그 밖 에도 문학, 의학, 고등 수학을 발달시켜 인류문명에 중요한 기여를 하였다. - 영혼불멸을 믿은 이들은 지상에서의 행복을 죽은 후에도 누릴 수 있도록 무덤에 온갖 사치품들을 함께 묻었다 - 따라서 무덤의 벽면에 그려진 벽화와 상형 문자들도 죽은 자의 생전의 일상 생활을 세세히 묘사하는데 치중하 고 있다. - 이집트문명 중 피라미드 건축과 스핑크스는 불멸의 오리엔트문화로서 거대문명발전의 초시를 이루었다. 초상 화와 조각상의 인체는 엄격한 공식에 따라 묘사되었다. - 눈과 어깨는 정면을 향하고있고, 머리와 팔, 다리들은 측면으로 그려졌다. 또한 벽화의 표면은 수평의 선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마르고 어깨가 넓으며 엉덩이가 작은 인물들이 머리 장식을 하고 치마 모양의 옷을 입은 채 한쪽 다리를 내밀고 있다. - 인물의 크기는 신분에 따라 달라지는데 파라오는 거인처럼 묘사되어 있는 반면, 시종들은 난장이 같이 그리고 있다.
그리스 문명 - 그리스인은 기호표시나 조형표시를 기능별로 분화시킨다든가, 형태적으로는 명료함을, 철학적으로는 합리성을 추 구하였고, 우주를 하나의 질서와 조화를 가진 완전한 것으로 표상했다. - 그리스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파르테논 신전은 도리스식으로 간결하면서 장중함과 정온함을 나타내고 있으며, 우주 를 나타낸 디자인이 돋보인다, 시간에 대한 사고도 둥근 쇠고리같이 둥글었고, 후기 헬레니즘 시대에 와서는 라오콘군 상처럼 인간의 감정이나 육체의 움직임을 나타내는 디자인이 많이 등장했다. - 그리스 문명은 서양의 거의 모든 업적의 토대가 되었는데,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가 그리스 철학의 중심 개념인 것처 럼, 그리스 예술의 주요 주제는 인체 조각이었다. - 그리스 철학이 사고의 명석함과 조화질서를 강조했듯, 그리스 미술과 건축 역시 균형을 강조하였다. 당시의 디자인 은 색채보다 선과 형의 균형미에 중점을 두었으며 소재는 주로 식물이나 말 사자 같은 동물 나선형이나 기하학적 형태 를 사용했다. - 그들은 뛰어난 화가여서 벽화를 그렸고, 목재 패녈에도 그림을 그렸으며, 너무나 실물같아서 새들이 벽화 속의 과일 을 쪼아먹으려 했다는 기록이 있다. - 도기화에는 보통 그리스 신화 속의 신과 영웅들의 이야기가 전쟁이나 잔치와 같은 현세적인 주제가 주로 그려져 있 다. 미술품속에 최초로 누드를 도입한 것은 그리스 인들이었다. - 그들 사회의 이상적인 인간상은 체력 증진으로 단련된 육체와 지적 토론으로 연마된 정신이 조화된 인물이었다. 그 리스 건축가들은 흰대릭석의 "파르테논 신전" 을 통해 아테네의 위대함을 나타내고자 했다. - 파르테논 신전의 완벽한 미는 직선에서 벗어나 거의 눈에 띄지 않을 만큼 약간의 곡선형을 띠고 있는데 기인한다. 건축을 거대한 조각품으로 간주했고 똑같이 조화와 이상적 비례의 규칙에 맞추어 건립했다. 도리스식: 장중하면서 단정한 모양의 도리스식 기둥은 위로 가면서 가늘어지고 세로홈을 팠으며, 기둥 가운데가 불룩한 배흘림(entasis)이 있다.
헬레니즘 문화 - 알렉산더 대왕에 의한 제국이 건설로 그리스 미술은 몇 개의 작은 도시 국가를 벗어나 세계의 절반을 해 당되는 지역의 조형언어로 발전했다. - 이 후기의 미술은 그리스 미술이라고 하지 않고 알렉산더 대왕의 후계자들이 동방의 나라에 건설한 제국 의 이름을 따서 헬레니즘미술이라고 한다. - 이 제국의 풍요한 수도들인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 시라아의 안티오크, 그리고 소아시아의 페르가몬 등 에서는 도리아 양식이나 이오니아식 건축의 우아함에서 벗어나 기원전 4세기 초에 고안된 코린트 양식이 유행했으며, 일반적으로 건물 전체에 더 많은 화려한 장식물을 입혔다. - 그리스 미술의 양식과 창의성은 오리엔트 왕국들의 규모 및 전통과 융합되었다. - 그리스 미술은 대부분 헬레니즘 시대에 변화를 겪게 되는데 헬레니즘 미술은 초기 그리스 조각의 조화미 와 세련미 대신 거출고 격렬한 작품을 선호했으며, 보는 사람들에게 강렬하고 드라마틱한 인상을 주기를 원했고, 또 확실히 보는 사람에게 깊은 인상을 주었다.
3대 양식 코린트 식은 기원전 4세기에 들어서서 나타난 ...건축미술의 새로운 기법을 의미. - 기둥머리(주두)는 원뿔형을 잘라서 뒤집어놓은 모양이며 - 그 표면에 대개는 아칸더스 잎과 덩쿨이 얽힌 모양을 조각 - 그 이외의 부분의 구성은 이오니아식과 대략 동일하며 ..비교적 자유로운 변화를 나타내고 ...전체로서는 이오니아 식에 비하여 한층 더 우아하고 화려한 것이 그 특징 - 코린트식 기둥의 예시 (순서대로 도리아 - 이오니아 - 코린트식) - 대표적 건축물로는 디오니스소 극장, 올림피아 제우스 신전, 올림피아 스테이디움 , 올림피에이온 신전
로마문화 - 호마인은 곡물상가, 구두상가, 유리상가 등이 집단으로 몰려 있었는데 이것을 소개하는 행위는 일종의 그룹 광고 의 최초 형식이라 할 수 있다. - B.C20년경부터는 유리를 개발해 유리그릇이 일반적인 일용품으로 쓰이게 되었고 유럽 건축의 기본이던 아치 구 조의 기술 발전을 촉진시켰다. - 그리고 로마인은 에트루리아나 그리스에서 완성된 알파벳을 돌에 새기며 일정한 모양을 만들었는데, 이 스타일 의 문자가 오늘날 대문자 알파벳으로 이어졌다. - 그리고 이 당시에 책은 직접 손으로 써야했는데 필기자들은 가능한 쉽게 쓸 수 있는 자형인 필기체를 탄생시켰다 - 로마의 조각은 그리스 후기의 디자인을 다시 살려 산 인간의 모습을 표현했고, 조각은 기록적인 성격인 강해졌으 며, 자기 위엄을 전달할 목적으로 초상 조각이 유행하였다. - 기원전 3세기경 그리스의 식민지였던 남부 이탈리아와 시칠리아 섬에서 로마인과 그리스인의 교류가 시작되었 는데, 처음에 로마인들은 그리스 문화에 압도당했다. - 로마인들은 그리스의 미술뿐만 아니라, 시, 수사학, 철학 등에도 매료되어 많은 지식인들과 장인들(교사, 학자, 사상가, 조각가, 화가)을 고용하였다. - 로마인들은 당시 유행했던 헬레니즘 취미를 만족시키기 위해 그리스 조각들을 대량으로 복제하긴 했으나, 점차 자신들의 특징적인 양식을 발전시켜 나갔다. - 로마 예술은 고전기 그리스 예술보다 지적이고 이상적인 면은 덜하였지만 현실적이고 기능적이었다. 로마의 건 축가들은 아치와 궁륨, 돔을 개발한 것 이외에도 콘크리트를 최초로 사용했다. - 이같은 혁신적인 건축기술로 인해 로마인들은 최초로 받침대 없이 거대한 내부 공간을 덮을 수 있게 되었다. - 콜로세움이라는 거대한 원형 경기장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관객을 수용할 수 있으면서도 매우 효율적으로 설계 되어 있어서 오늘날 스타디움의 디자인에도 응용되고 있다.
페르시아(이란) - 페르시아는 화폐경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활발한 교역을 전개했는데 고대 페르시아의 금화인 다레이코스에 다리우 스 왕의 초상을 디자인했다. 이것은 돈에 지배자의 초상을 새긴 시초였으며, 지배자가 자기의 이미지를 전능으로 하는 PR의 최초 예라고 할 수 있다. 페르시아의 전성기를 이룬 '다리우스 황제'는 바빌로니아, 소아시아, 팔레스타인, 이집트를 점령하면서 페르시아를 눈 부실 정도로 부강하게 만듬. 그는 제국을 20개의 주(state)로 나누고 화폐 단위를 '다레이코스' 로 통일했는데, 19개의 주에서는 매년마다 '은 250톤'을 거두어드렸고, 인도 부근의 주에서는 매년 '금가루 360 탈렌트' 를 거두었다고 함. ※ 다레이코스: 페르시아의 다리우스가 만든 화폐 단위. 1 다레이코스는 '약 금화 129g' 정도. ※ 탈렌트: 그리스와 이스라엘의 화폐단위로써, 당시 흔히 쓰였던 그리스 식 탈렌트로 1 탈렌트는 오늘날의 무게로 약 '25.8kg' 정도. 이렇게 어마어마하게 거둬들인 금과 은으로 인해 페르시아는 '황금의 나라' 라고 불림. 페르시아의 유물에서 '날개달린 황금사자 각잔(角盞-뿔잔)' 등의 황금장식이나 금상 등이 많이 발견되는 것이 그 증거 라고 할 수 있음.
3.봉건사회에서의 디자인
- 봉건사회의 기초로서 영주 대 농민의 관계였던 농노제(農奴制:봉건적 주종 관계성립을 토지를 주로 했을 경우 에는 莊園制)와 봉건영주(봉건귀족) 내부의 관계인 렌제(制), 즉 좁은 뜻의 봉건제를 특징으로 한다. 영주는 대내 적으로 토지소유를 기초로 하여 농민을 직접적 ·인격적으로 지배하였고, 봉건 지대(地代)를 징수하였다. - 대외적으로는 독립적인 권력주체인 귀족 상호간에 장원을 물질적 매개로 한 쌍무적인 주종(主從) 관계가 맺어 졌는데, 이는 권력분산적 상태에 있어서 유일한 질서유지 수단이었다. - 이 단계에서는 아직 생산력이 낮았고 발전이 정체되어 있었으며, 공동체를 중심으로 한 봉쇄적 현물 자급경제 체제였다. - 한편 의식면에서는 전통과 관습을 중시하였다. - 중세의 유럽은 크리스트교 아래에 속박당해 있었는데, 천국이나 지옥을 본 사람이 없었으므로 교회의 이상을 어떻게 시각화하느냐가 큰 과제였다. 그리하여 신과 인간, 또 악마의 유혹에 찬 현세와 후세를 시각화하기 위해 이집트 시대의 주술적이고 섬직한 조형양식과 같은 상징적인 표현이 다시 부활되었다. - 이러한 관점에서 조각은 너무나 현실적인 느낌을 나타냈고, 회화는 풍부한 공상적 이미지를 나타냈다, 그 때 문인지 점차 회화적인 표현이 애호를 받게 되었다. - 조각에 있어서도 초상 조각과는 대조적으로 육체적인 아름다움을 부정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 게르만 민족은 로마의 구상성보다 추상적인 것을 지향하였는데 이로써 유럽 중세의 로마네스크 예술의 디자 인은 포르포션이 아니라, 추상성이나 문양성에 있다고 해도 좋다, - 크리스트교는 십자가를 심벌로 결정함으로써 현대의 모든 선전수단에 필히 사용하는 심벌 마크를 인간생활에 최초로 실현하였다.
- 이렇듯 유럽에서는 확실한 사고에 따라 실용적인 기술의 진보도 눈부시게 발전하였고 특히 건축분야에서 돌을 곶처 럼 만들던 구조에 반하여 아치나 볼트를 이용한 얇고 넓적한 돌 구조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 그리고 이것은 고딕건축이 선보이면서 위로 길게 트여 채광면이 확대되고, 다채로운 스테인드 글라스가 창에 끼워 졌다. 이 시대의 유리는 옛날의 ‘밝은 전망’과는 반대로 외계로부터 빛을 차단하여 천국과 같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디 자인이었다. - 유럽은 르네상스 시기부터 무역상은 상점 밖에다 눈에 띄는 간판을 내걸었다. 이때부터 전시의 방법이 주요한 요인 으로 등장하였고, 문자 수공예 사인 기장 문장이 폭넓게 사용되었으며, 유명한 예술가가 상점이나 관청의 간판 디자인 을 하는 일도 비일비재했다. 윈도우 디스플레이도 이즈음부터 등장하였으며, 다이렉트 메일도 이때부터 시작되었다. - 15세기에 쿠텐베르크가 금속활자를 발명하자 정보를 지구의 어디든 또 세대를 넘어 정확히 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로써 광고 분야에서도 혁명이 일어나 세계적인 스케일로 배보되었고, 인쇄산업을 육성시켜 시각교육에 앞장섰다. - 한편 회화도 사상의 전환에 큰 역할을 했는데 인간 하늘 물 나무 실내 같은 환경을 나타내는 데 가장 적합했으며, 특 히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원근법에 의해 탁월하게 표현해냈다. - 이리하여 회화의 세계는 비로소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본 궤도를 찾았다. 그리고 회화는 신학에 속박되지 않고 자유로운 정신활동으로 자리잡았으며, 자율적이고 동시에 자연법칙을 객관적인 방법으로 파악하려는 르네상스 시대 사람들에게 안내역을 했다 할 수 있다. - 르네상스의 조형은 그대로 과학 발전의 한 페이지를 장식하였으며, 레오나르도의 투시에 관한 법칙 연구나 응용은 실험광학적으로 주목할 만한 업적이었다. - 한편 중세의 조형은 인쇄술의 실용화에 수반하여 판화 분야에도 눈부신 발전을 가져왔다, 이리하여 대중의 요망에 따라 섬세한 선의 판화가 생겨났다.
4.공업사회에서의 디자인 - 18세기부터는 수공업이 아닌 기계로의 생산 생산력을 증대시켰고, 자본주의 생산체계를 확립시켰다. 따라서 교육 도 인간적이고 창조적인 측면을 무시한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자유로이 생각한다든가 자기를 표현하는 것은 거의 불 가능해졌다. - 이 시대부터 미술은 일반조형에서 구분되어 부유한 상인 정치인의 증가와 민속문화의 증대에 따라 회화는 일종의 상품화, 즉 액자에 집어넣어 실내 장식품으로 걸리게 되었다. - 그 때문에 미술의 의미를 진정으로 이해하려는 사람은 점차 줄어들었다. 그러자 화가들 사이에서 이성이나 고전에 반대하는 경향이 높아졌고, 꿈이나 시상의 세계를 나타내는 낭만주의 회화가 등장했다. 한편 사진술의 출현에 의해 회 화는 자연을 기록하는 역할을 잃고 말았다. 여기서 인상파라는 새로운 회화가 탄생하였는데 인상파의 특징은 색채의 표현을 추구하는 데 있었다. - 그러나 인상파에 비해 사진기술은 대중 속으로 쉽게 파고들어 카메라 잡지는 날로 부수가 늘어났고, 대중은 사진보 도의 객관성과 신빙성을 과신하고 대사건때마다 보도사진의 특성은 살아났으며, 정보사회의 단단한 밑바탕이 되었다, 이로서 화가들도 사진을 이용하여 풍경화나 초상화를 그렸고, 사진을 바탕으로 미술작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 항해술의 발달 + 인쇄술 = 식민지의 형성 - 18C 숙련 노동자의 기술까지도 기계적 생산이 대신 - 생산력의 거대화 - 자본제 생산체제의 확립 - 인간성의 발살
5.정보사회에서의 디자인 - 공업의 발전으로 기업간의 경쟁은 증대하였고, 생산보다 판매에 치중해야 했는데, 생각보다 빨리 대량소비의 시대가 시각소비의 시대와 더불어 닥쳐왔다. 그런데 근대 디자인 센스의 대부분은 시각소비의 시대가 시작되면 서부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현대는 직인시대처럼 실제로 손을 움직여 콘트롤하는 게 아니라, 시각화된 디자인에 의해 콘트롤된다, 따라서 근대 디자인 속에는 판매 전략이 짙게 강조되어 있다.
Ⅰ. 산업혁명 전개 과정 산업혁명의 개념과 정의 - 산업혁명이란 생산에 있어서의 기계체제에 따른 공장제도의 보급 및 이와 같은 새로운 공업경영형태를 통한 사회 변혁과정을 말한다. - 자본주의의 확립기에 나타난 기술적, 경영적, 사회적 제 변혁을 일반적으로 산업혁명이라 하며, 협의로 ‘산업혁명’이 라 부르는 경우에는 1760∼1830년대의 영국에서 일어난 변혁을 지칭한다. - 즉 산업혁명은 기술적 측면에서는 ‘도구에서 기계로’의 변화이다. 달리 말하면 영세한 독립생산자가 간단한 도구를 활용하여 가족의 협업에 의해서 영위하던 가내수공업은 사라지고 공장제 대공업, 즉 자본제적 생산양식이 자리를 굳 히게 됨을 의미한다. - 또한 그것은 사회적 측면에서는 지금까지의 영주 특권적 전기자본 대 예속농민의 관계가 중심이 되는 구성에서 자 본가와 노동자의 관계가 주축을 이루는 사회로의 변혁을 의미한다. - 이런 뜻에서 근대자본주의는 산업혁명에 의해서 비로소 확립된다고 하는 것이다.
2.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최초로 일어날 수 있었던 배경 - 자본주의에서의 획기적인 약진이 왜 영국에서 그것도 다른 시기가 아닌 18세기 후반에 일어났을까. - 전 산업시대의 사람들을 인습적 생활 방식이나 직업에 묶어버렸던 경제적 사회적 이데올로기적 고리는 비교적 약했 으며 노동이동의 자유와 투자할 수 있는 잉여 자본도 갖추어져 있었다. - 더욱이 영국은 자본주의적 조건 하에서 산업혁명을 선도하기에 극히 적합한 하나의 공업을 가지고 있었으며, 영국 에서 면공업 발전과 자국의 식민지 팽창을 가능케 하였던 경제적 상황을 지니고 있었다. - 또한 단일 국내시장이 형성되어 있었고, 수로를 이용한 교통 통신의 발달도 현저했다. 수로는 쉬우면서도 값싼 교통 망을 제공했다. - 더구나 초기 산업 혁명의 기술은 복잡하지도 않았을 뿐만 아니라 생산 설비는 소자본으로도 일으키는 것이 가능했 다. - 이와 더불어 18세기 후반 영국에서는 산업 혁명과 자본주의의 본격적 발전을 위한 다음과 같은 유리한 전제 조건이 마련되어 있었다.
해상권 장악과 시장 확보 - 우선 영국은 1588년 스페인 무적함대를 격파함으로써 16세기 내내 진행된 네덜란드, 스페인과의 해상권 쟁탈전에 최후의 승자가 되었고 17세기에는 모직물을 비롯한 상품무역과 노예시장을 독점하고 유럽과 북미 식민지, 인도를 연 결하는 황금의 삼각 무역을 통해 막대한 상업적 부를 축적하게 된다. 아직 자본주의가 확립된 상태는 아니었지만 무역 독점으로 생긴 이득은 자본주의 발전과 산업 혁명에 필요한 화폐적 부를 축적하는 과정이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 를 가지는 것이었다. - 국내에서도 중요한 전제조건이 조성되어 있었다. 14세기에 장원 경제의 붕괴 과정이 개시된 이래 다양한 자영 농민 과 자영 수공업자들이 등장하였고 자급자족적인 장원 경제를 대신하여 지역별 시장권이 형성되었다. 이와 같은 시장 은 과거부터 존재해 온 원거리 상업이 발전된 것이지만 일단 산업혁명이 개시되어 자본주의적 공업으로부터 다량의 생산물이 쏟아졌을 때 그것을 소화할 수 있는 유통 측면의 전제 조건을 형성했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 한편, 18세기 후반까지도 기업가들은 상품에 대한 시장이 한정되어 있다는 생각 때문에 새로운 산업에 대한 투자나 기존 산업의 확장에 매우 소심했다. - 산업혁명의 개척적인 활동에 필수적이었던 낙관주의적 분위기를 탄생시키기 위해서는 생산물의 판로가 고정되어 있다는 생각과 본질적으로 그와 결부된 상업상의 소심성은 사라져야 했다. 물론 자본주의 자체의 성장에는 스스로 시 장을 확대시키는 힘이 있다. - 자본주의의 성장이 가져오는 이윤과 고용, 그리고 낡은 촌락 단위의 자급자족성을 깨뜨려 그들을 상품 교환 속으로 편입시키는 것은 그 자체 시장 확대의 주요 요인이다. - 소득의 증대와 인구의 증가도 시장의 확대에 기여한다. 자본주의적 농업의 발흥과 함께 판매자이면서 소비자로서 시장에 연결되는 농민층의 확대도 시장의 창출요인이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들로 인해 확대되는 국내 시장은 규모가 매우 크고 견실하지만 기본적으로 성장은 느리다는 특징을 갖는다. - 또한 확대되는 국내시장은 단지 네 가지 중요한 점에서만 성장할 수 있었는데 네 가지 요소는 보다 많은 소비자를 만들어내는 인구의 증가, 비 화폐 수입에서 화폐 수입으로의 전환, 보다 나은 소비자를 만들어내는 1인당 소득의 증가 , 그리고 공장에서 생산된 상품이 낡은 매뉴팩처 형태나 수입품을 대체하게 된 것 등이다. - 이에 비해 수출산업은 국내 시장보다 더 빠르고 더 많이 확대되었다. 1700∼1770년 사이에는 국내 7% 성장했음에 비해 국외 시장은 70%의 성장치를 보였다. 1750∼1770년 사이에는 국내 7%, 국외 80%의 수치를 기록했다. 급격한 변화를 위한 자극은 바로 이러한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던 부문에서 나왔다.
- 최초로 산업화된 부문이 면방직 이었다는 것은 결코 우연이 아니었다. - 면방직업은 기본적으로 해외무역과 관련을 갖고 있었다. - 원자재 전부가 아열대나 열대 지방에서 수입되었으며, 생산품도 주로 외국에서 팔렸다. - 면방직은 18세기 말부터 생산품의 대부분을 (1805년 3분의 2)을 수출하는 산업이었다. - 급격한 시장의 확대가 만들어낸 기대는 산업 투자의 소심성을 일소하고 자본 투자의 유인을 제공하기에 충분했다. - 무한히 늘어나는 시장이라는 환상은 결국 두 가지 방법에 의해 가능했다. - 하나는 다른 나라의 수출 시장을 탈취하는 것이며, 또 하나는 다른 나라 산업의 경쟁력을 파괴하는 것이었다. - 전쟁과 식민지화라는 이 두 가지 방법은 중상주의 정책이 갖고 있는 자본주의 발전에서의 중요성을 다시 확인시켜 준다. - 다른 경쟁국과는 달리 18세기 영국의 정책은 하나의 체계적인 침략이었다. - 그리하여 18세기에 간헐적으로 계속된 전쟁의 결과는 승리자에게 해외 식민지에 대한 실제적 독점을 의미했다.
- 전쟁은 영국에 해외 식민지와 해외 저개발 시장의 집중을 가져다주고 다른 나라들이 원산지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했다. - 그리하여 산업혁명은 해외시장의 주요한 몫을 독점할 수 있었던 나라와 시기에 발생할 수 있었다. - 영국은 아시아에서 승리하여 1766년에는 이미 중국에서 네덜란드를 무역에서 앞섰으며, 1780년대 초에는 아프리 카에서 수출되는 노예의 절반 이상을 담당했다. - 영국과 프랑스의 전쟁에서 영국은 경제성장의 경미한 둔화라는 비용을 치렀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그 경제성장은 엄 청난 것이었고, 그러한 희생으로써 자기에 가장 가까이 육박한 경쟁상대를 결정적으로 제거하여 그 후 60여 년 간 세 계의 공장으로서의 지위를 누렸다. - 이처럼 세계 대부분의 수출시장을 독점할 수 있게 되자 산업 투자의 이익에 대한 무한한 가능성이 보이게 되었고 산 업혁명의 기술혁신이 시작되었다.
2) 노동력의 측면 - 지역별 시장권을 일구어 나간 주요 세력이었던 자영 농민, 자영 수공업자 층의 형성 과정이 이들의 경제적 자립화 과정이었다고 한다면, 때를 같이하여 농촌 지역에 광범하게 출현한 빈민, 유랑민, 각양각색의 노동자들이 기계제 대공 업에 종속되어 간 과정은 자본주의적 산업화를 노동력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준비해 가는 과정이었다. - 이는 두 차례에 걸친 인클로저 운동을 통해 완성된다. 인클로저 운동은 모직물 무역이 주는 막대한 이익에 의해 촉 발되었는데, 모직물은 당시의 가장 중요한 무역품목의 하나로서 영국의 해상 무역 독점 하에서 실로 막대한 이익을 가 져다주고 있었다. - 모직물의 해외 수요가 확대되고 그 이익이 증대할수록 양모의 안정적인 대량공급이 절실히 필요하였고, 이에 따라 대토지 소유자들은 양떼를 방목하기 위해 농민들에게서 몇 백만 에이커의 토지를 강탈함으로써 농민들의 고통은 더욱 심각해졌다. - 물론 이 과정은 순탄하게 진행된 것만은 아니어서 도처에서 인클로저에 저항하는 농민의 봉기가 잇따랐다. - 애초 대토지 소유자들에 의해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인클로저 운동은 농민들의 저항에도 불구하고 정부와 의회의 후 원 하에 더욱 강력하게 추진되었고 농민들의 저항은 결국 분쇄되고 말았다.
인클로저 운동 <1차 인클로저 운동> - 18세기 산업혁명이 일어날 당시 모직물 공업이 육성 - 그로 인해 중세의 소규모 자영농들이 서로 합쳐서 대규모 목장을 만들게 됩니다. - 그결과 몇몇 사람들만이 목장을 소유하고 가난한 농민들은 일자리를 잃게 되어 도시로 대거 이동 - 이러한 빈농의 대량 이동현상이 여러 문제를 일으켜서 국가에서는 금지 조치를 여러번 취함 - 그 결과 인클로저 운동은 별로 큰 효과를 보지 못함 <2차 인클로저 운동> - 2차 인클로저 운동은 1차와는 달리 농업 개량과 농업 경영의 능률화를 위해 실시. - 산업혁명으로 새로 생겨난 공업이 필요로 하는 노동력을 제공함과 동시에 기계의 발명으로 농업자체가 기계화 되어 인클로저 운동을 촉진 시킴. - 농업 자본가가 농업 노동자를 고용하여 농업 생산을 하는 농업의 자본주의화가 진행됨. - 그 결과 중농층인 자영농이 거의 몰락하게 됨. - 그래서 이를 농업혁명이라고도 부름.
3) 화폐자본의 축적 - 자본주의의 발전을 위해서는 풍부한 노동 공급과 함께 다량의 화폐가 사전에 축적되어야 한다. - 자본 축적을 위한 화폐적 부의 원천은 다양한 것이었다. - 우선 영국 상인들은 상품 무역의 독점과 노예무역을 통해 막대한 이윤을 수중에 넣고 있었다. - 이와 함께 영국은 식민지 약탈과 해상 도둑질, 고리 대금업 등으로 대량의 화폐를 끌어 모았다. - 또 하나의 중요한 자본 축적 원천은 봉건 경제의 붕괴 과정에서 등장한 다양한 자영 농민·자영 수공업자층 중에서 성공한 부류들이 보유한 소규모 자본이었는데 이들 중 사업 감각을 가진 이들은 산업 혁명이 시작되자 재빨리 다양한 공업 분야에 뛰어 들어 공업의 주역으로 변신한다. - 이상의 과정을 통해 18세기 후반 영국은 산업 혁명의 전제 조건인 풍부한 노동공급과 다량의 화폐 자본이라는 면에 서 어느 나라보다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한 것이다.
4) 매뉴팩처의 성숙 산업 자본가가 임금 노동자들을 고용하여 도구, 작업장, 원재료 따위의 생산 수단을 제공하고 그들의 수공 기술을 이 용하여 생산을 하게 하였던 제도. 기계 공업의 전 단계로 16세기 중엽부터 산업 혁명 때까지 서구 자본주의 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다. [비슷한 말] 공장제 수공업. - 보다 많은 상품을 생산하고 그렇게 자신의 이익을 높이기 위하여, 소매상인들은 새로운 노동방식을 추구했다. - 그들은 이제 원료 제공 및 유통에만 개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또한 제품의 생산 및 거기에 필요한 생산수단에도 신 경을 쓰기 시작한 것이다. - 영국 소매상인들은 노동자들, 무엇보다 인클로저 때문에 쫓겨난 농민과 영락한 수공업자들을 직접 고용했다. 빈번히 그들은 이미 대규모 작업지에서 일했다. - 그들은 업체 내 분업에서, 개별부분들을 만들어냈고, 그것들이 최종단계에서 전체 제품으로 조합되었다. - 원료, 생산수단 및 제품은 작업지 소유자의 것이었는데, 그것을 매뉴팩처라고 불렀다. - 매뉴팩처 내 노동자들은 모두 항상 똑같은 작업과정을 행하였다. - 기계는 아직 없었다. - 하지만 분업과 연결된 전문화를 통해 노동생산성의 상당한 상승이 달성되었다.
5) 영국의 시민혁명 - 1640∼1688년의 영국 시민혁명에서 경제적으로 강화된 시민 층이 정치적 권력까지도 또한 쟁취하였다. - “권리장전”은 왕이 의회의 동의 없이는 어떤 법률도 제정할 수 없고, 어떤 세금도 올리지 못하며 어떤 군대도 배치 할 수 없고 또 보유할 수 없다는 등의 내용을 명문화하였다. - 이 “권리법”은 시민 층의 최종적인 정치적 승리를 뜻했다. - 그것은 영국에서의 자본주의 발전을 보장해주었다.
3. 산업 혁명의 결과 및 영향 산업혁명의 문제점 긍정적인 측면 - 산업혁명의 결과 생산재나 소비재 산업에서 상품의 기간부문을 기계제대공장이 생산하는 체제가 확립했다. - 기계제대공장에 특유한 생산력의 확장이 국민경제를 장악하게 되었던 것이다. - 영국경제는 1825년 이후 거의 10년마다 과잉생산을 보이게 되었다. -근대자본주의를 특징짓는 산업자본이 최초로 확립된 것 또한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완성된 후의 일이었다. - 방적기와 증기기관의 개량에 의하여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일어난 일련의 생산기술의 혁신은 반세기 동안에 모든 산업분야에 급속도로 파급되어 현대공업의 기초적 형태인 공장제생산을 지배적인 것으로 확립시켰다. - 이러한 생산기술 및 산업사의 변혁은 생산·소득·소비 등의 사회 전반의 모든 면에서 높은 수준의 산업사회를 출현 케 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때까지 유지되고 있었던 전통적인 경제적 질서를 크게 변모시켰다. - 산업혁명이 최초로 일어난 영국의 경우에는 산업상의 변혁을 초래한 공장제도의 출현에 의하여 국가 전체적 규모로 사회경제조직이 변화하였다. - 이같이 18세기 후기에서부터 19세기 전기의 영국에서는 급속도의 기술진보와 경제발전에 의하여 근대산업주의가 탄생하게 되었다. - 산업혁명을 완성한 영국은 세계의 공장으로서의 지위를 확립했다. - 19세기 중반에 영국은 철과 면제품에서 각각 세계 총생산고의 약 1/2, 석탄에선 1/3, 금속제품에서는 2/5를 생산 하는 데에 이르렀다. - 압도적으로 강한 국제경쟁력을 가진 영국제품이 세계를 석권하기 시작한 것이다.
2) 부정적인 측면 ① 노동자들의 비참한 생활상태 - 이러한 발전이 동시에 빈민들로 넘쳐나는 도시를 만들어냈고 농촌과 도시에 거주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의 생활조건 을 더욱 나쁘게 했다고 지적한다. - 자유주의적 원리 하에 내버려진 대규모의 노동빈민들의 1815년부터 1848년 사이의 상태는 매우 열악했으며, 어떠 한 사회적 보호도 받을 수 없었다. - 또한, 공장생산에 적합한 산업 노동자 군이 형성되기 전까지는 여성, 아동, 부랑자, 해외이민 등 한계적 노동에 크게 의존하였는데, 여성 및 아동노동의 동원은 이를 가능하게 한 인구의 성별, 연령별 구성과 교육, 가족제도 등 사회적, 제도적 요인뿐 아니라 새로운 생산기술의 특성과도 밀접한 관련을 가진다. -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조작법을 배울 수 있는 제니 방적기와 수력방적기 등의 기계의 보급이 가속화됨에 따라 여성 과 아동 또한 단기간에 방적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던 것이다. - 따라서 전통적인 수공업 기술을 사용하던 남성 숙련 노동자들은 설자리를 잃게 되었고 산업 자본가들은 인건비를 크게 절약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다루기 쉬운 노동력을 대량으로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여성 및 아동노동의 이점이 바로 통제가 용이하고 임금부담이 낮다는 점이었다. 이와 함께 최저 12시간에서 16시 간 심지어 20시간에 이르는 살인적인 장시간 노동이 부인과 아동들을 포함한 노동자 전체를 괴롭혔고 극도의 저임금 으로 노동자 가정은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없었다. - 이렇게 고된 노동은 연소자들인 아동 노동자들한테는 신체나 건강 등에도 악영향을 끼쳤고 그들을 정신적, 도덕적 으로도 타락시켰다.
② 사회 계층간의 대립 - 자본가 층은 생산수단을 사적 소유하고 있었기 때문에 노동자층의 노동성과물 일부를 제 것으로 만들 수 있었다. - 그에 비해 노동자층은 이중으로 자유로웠다. - 다시 말하면 봉건영주로부터 자유로웠고 생산수단의 소유로부터 자유로웠다. - 노동자는 오로지 자신의 노동력만을 갖고 있었다. - 그들은, 이것을 자본가에게 팔지 않을 수 없었다. - 노동자에 의해 만들어진 생산물로써, 자본가는 드는 임금보다 더 많은 것을 갖게 된다. - 이 초과분을 그는 제 것으로 만들었다. - 거기에 자본주의적 착취의 본질이 있었다. - 매뉴팩처에서 기계노동으로 이행함으로써 착취가 더욱 첨예화했다. - 특히 해악적인 것이 여성 및 아동에 대한 자본주의적 착취였다. -즉 산업 혁명 초기에 노동자들은 아무런 제도적 보호 장치를 가지고 있지 않고 노동조합 또한 존재하지 않았기에 자 본가들의 무제한적인 이윤 동기에 의해 큰 희생을 치를 수밖에 없었다. - 그러나 점차 노동자들의 인식이 성장함에 따라 노동자와 자본가의 극한 대립이 온 사회를 지배하게 되었다.
③ 식민지 수탈의 강화 - 산업 혁명이 초래한 또 다른 중요한 영향은 식민지의 고통이다. - 이전에는 군사력을 앞세운 단순한 약탈과 무차별한 원주민 학살이 식민지 지배의 내용이었던 반면, 산업 혁명을 거 치면서 식민지의 경제적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었다. - 본국의 공업 생산물의 수출 시장이자 원료의 공급 기지로서 식민지는 더욱 체계적인 수탈의 대상이 되었고 식민지 를 획득하기 위한 경쟁이 서유럽 국가들 사이에 본격화됨으로써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는 식민지 민족들의 고통스런 역사가 시작되었다. - 영국의 면직물 수출을 촉진하기 위해 인도의 가내 수공업적인 직포업은 궤멸 당했고 영국 면공업에 값싼 원료를 공 급하기 위해 북미의 흑인 노예 수입은 산업 혁명과 함께 더욱 확대되었다.
4. 영국 산업혁명의 의의 영국 산업혁명의 세계사적 의의는 무엇보다도 그것이 세계 최초의 공업화였다는 데에 있다. - 1780년대의 어느 시점에서 인간 역사상 최초로 인간사회의 생산력을 속박하던 굴레가 벗겨지고 그 후 인간과 재화 및 용역을 끊임없이, 신속하게, 또 무한하게 증식시킬 수 있게 되었다. - 18세기 후반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시작될 그 당시에는 아직 세계의 어느 나라에서도 공장제도가 출현하지 않았다. - 그러므로 영국은 외국 공장제도와의 경쟁에 의하여 그 경제발전이 교란되는 일은 없었으나 다른 한편에 있어서는 외국으로부터 공장제산업을 위해 필요한 제 기술을 도입할 수도 없었다. - 영국은 자기 자신의 경제적 발전 속에서 산업혁명을 위한 모든 조건을 자생적으로 만들어냈고, 그러한 내적 조건의 성숙 위에 서서 스스로의 힘으로 산업혁명을 수행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 그런데 영국이 세계사상 최초로 산업혁명을 달성하자 프랑스 독일 등 기타 제국은 영국 산업혁명의 과정에서 창출 된 여러 가지 기술적 성과를 도입함으로써 자국의 산업혁명을 달성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 즉 근세 이후 영국의 경쟁국들은 거대한 공업력을 앞세운 최초의 산업국가 앞에서 영국과 동일하게 산업화하는 것 이외에는 달리 대응책이 없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프랑스를 비롯한 후진제국들은 영국이나 기타 산업혁명이 이미 끝난 선진국들로부터 밀어닥치는 공장제산 업에 의한 대량의 값싼 상품과 경쟁하면서 다른 한편에서는 그 기술적 성과를 도입하여 후진국의 내부조건의 미성숙 성을 보완하면서 산업혁명을 달성해 갔다.
- 이와 같이 영국의 산업혁명은 세계 최초의 가장 고전적인 산업혁명이었기 때문에 유럽 공업화의 전제였으며, - 나아가 때로는 타국의 산업혁명을 규제하거나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하였다. - 그리고 영국을 모방한 유럽의 공업화는 세계자본주의의 급속한 팽창을 초래함으로써 선진공업국과 후진국이라는 명확한 구분을 만들어내기도 하였다. - 그러므로 영국의 산업혁명은 지속적인 공업화를 불가피하게 하는 근대사회의 형성이라는 점에서 그 출발점으로서 전 세계적인 산업화와 세계자본주의 발전의 전제이자 제약요건이 되었다고 하겠다. - 영국의 산업혁명이‘고전적 산업혁명’으로서 세계 산업 혁명의 원형 내지 모델로서 간주되는 것은 이러한 사정에 연 유하는 것이다. - 한편, 산업혁명은 오직 결과만으로 하나의 혁명이 될 수 있었으며 처음부터 그것을 혁명이라고 간주할 만한 급격한 변화는 없었다고 하겠다.
Ⅲ. 영향 - 영국의 산업혁명은 오래 전부터 성장해오던 연장선상에 있었고 또 그 과정이 매우 길었기 때문에 그것이 당대를 살 아가던 사람들에게는 혁명으로 느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것은 분명히 혁명이었다. - 모든 역사가 후세의 사람들에 의해서 평가되어지고, 거울 없이 자신을 볼 수 없는 것처럼 자신이 살아가는 시대에 일어나는 일의 역사적 의의에 대해서 사람들은 잘 알지 못하게 마련이다. - 또한 역사를 해석함에 있어 확대 축소를 적절하게 사용하여야 할 것이다. 100년도 넘는 긴 시간동안 이루어진 것이 지만 역사 전체를 두고 볼 때 그것은 급격한 변화를 가져오게 된 명확한 분기점이 된다. - 오늘날 우리에게 많은 편리를 제공해 준 산업혁명은 경제적 생산성이란 관점에서 볼 때 엄청난 성공이었지만 인간 의 고통이란 측면에서 볼 때는 비극이었다. - 산업혁명으로 인해 실질적 소득이 아무리 많이 증가하여도 분배의 과정에서 ‘형평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빈민은 발생하게 마련이다. - 빈민을 비롯한 많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하더라도 그것이 진보, 발전을 향한 걸음이 아니었다고는 할 수 없 을 것이다. - 그러나 발전을 향해 나아가는 사회라면,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적 문제들을 함께 해결해 나가려는 공동체 의식 을 함께 성숙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http://search.daum.net/search?nil_suggest=sugsch&nil_ch=&rtupcoll=&w=tot&m=&f=&lpp=&DA=IHPV&sug=&q=%EC%98%81%EA%B5%AD%E C%82%B0%EC%97%85%ED%98%81%EB%AA%85
미술공예운동 - 18세기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사회 전분야가 변화되고 공업과 기계생산에 의해 제품들은 대량생산되었다. - 윌리엄 모리스는 기계만능주의가 결국 생활속의 전통적인 미를 파괴할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며, 옷감, 가구, 인쇄 등 의 응용미술의 여러 분야에서 수공업이 지니는 아름다움을 회복시키기 고자하는 중세적 원리에 따른 시도가 미술 공 예 운동을 출발시켰다. - 이는 근대 디자인사에서 가장먼저 일어난 운동은 영국으로 윌리엄 모리스가 고딕 부흥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퓨 진(A.W.Pugin)과 스승인 존 러스킨의 영향을 받아 예술의 민주화를 주장한 수공예 부흥 운동이다. - 근대 디자인 사에서 미술과 공예의 회복을 주장한 점에서 근대 미술 운동의 시초라 불리고 있다. - 모리스는 1861년 모리스 마샬 포크너 상회(Morris, Marshallm, Faulkner Co)라는 회사를 설립하고 질이 높은 벽 지, 염색직물, 스테인드글라스, 양탄자, 실내장식용품 등을 스스로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제품을 수공업의 형식으로 디 자인 하고 제작하였다. - 런던의 레드 라이온 스퀘어에서 운영 되었고 신 고딕 및 중세양식의 물품을 전문적으로 디자인하고 제작하였으며 모리스가 “공식가구”라고 부르던 것은 장엄하고 정교하며 반면에 “일상가구”라고 묘사하였던 유형은 극도로 단순한 것이다.
- 부유층의 지나친 사치심을 조장하리라는 측면을 인정하였던 공시가구 모든 효과들이 풍요로운 상태를 성취하는 것 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 형태와 모양은 단순하고 평범하며 선적이거나 유기적인 형태로 제작되었다. - 양식의 가장 순수한 형태라는 측면에서 볼 때 장식은 제작과정에서 주어진 것이다. - 자연의 식물, 새, 동물의 형태들은 강력한 영감의 원천이며 대가로 간주되고 있는 윌리엄 모리스는 직물, 벽지 디자 인에서 나타나고 있는 본질적으로 평평하고 2차원적인 양식화된 패턴 속에서 형태들을 사용하였다. - 모리스의 이러한 혁신 운동은 1860년대부터 시작하여 건축가와 공예가들의 큰 호응을 받았으며, 1880년대에는 직 인기술의 향상을 위한 몇 개의 조직도 결성되었는데, 1882년의 ‘센추리 길드’, 1884년의 ‘아트위키즈 길드’와 ‘미술공 계 전람회협회’ 등이 그것이며 “미술공예” 라는 명칭은 “미술공예 전람회협회” 라는 단체의 이름으로 최초로 사용되었 다. - 이것은 곧 딜레마에 빠지게 되었는데 수공예에 의해서 생산한 제품이 기계에 의해서 생산된 제품 보다 값이 매우 비 싸며 수공에 의존하다 보니 소량만이 생산 가능하므로 대중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없었다. - 이들 직인적 공예운동은 기계능력의 가능성을 무시하였다는 점에서 시대를 역행한 듯하나, 예리한 문제점 제기와 세련된 미의식은 그 후의 공예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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