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그래픽 컬러처리 학습목표 색상, 명도, 채도의 정의를 명확히 이해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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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그래픽 컬러처리 학습목표 색상, 명도, 채도의 정의를 명확히 이해한다. RGB, CMY, HSV 컬러 모델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컬러 프로파일과 컬러처리 시스템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RGB 컬러모드와 인덱스 컬러모드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하프 토우닝 기법과 디더링 기법을 이해한다. 감마수정이 필요한 이유와 수정방법을 이해한다.

그래픽 컬러처리 전자기파 주파수, 파장 가시광선의 파장: 390nm – 720nm

색상, 명도, 채도 색상: 우세주파수의 색 명도: 파형 아래의 면적 채도: Ed – Ew

눈의 구조 홍채: 빛의 양을 조절 수정체: 초점거리 조절 막대세포: 명암인식, 어두운 환경에 반응 원추세포: 색상인식, 밝은 환경에 반응

컬러 매칭 580 nm 황색 = 적색 광원(0.25) + 녹색광원(0.13) + 청색광원(0.0) G, B를 합성한 색상에서 적색 성분을 빼야 함. 현실적으로 불가능

CIE 컬러 모델 Commission Inernationale d'Eclairage 가상의 삼원색, 수학적으로 유도, 모두 양의 함수 Y = 명도. X, Z가 색을 결정

CIE 정규화 x+y+z = 1이 되도록 x, y, z를 설정 순색(단일 파장): 경계선, 내부색: 순색의 혼합, 보색: 예. A와 B

색 범위(Color Gamut)

색 온도(Color Temperature) 가열된 물체의 온도에 의한 색 표현

RGB 컬러모델 삼중 자극이론(Tri-Stimulus Theory) 원추세포는 파장 630nm(빨강), 530 nm(녹색), 450nm(청색)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

RGB 컬러모델 가산모델 빛의 합성(예: 모니터) R+G = Y, G+B = C, B+R = M RGB의 보색은 CMY

CMY 컬러모델 감산모델 물감의 합성 (예: 프린터) W - G(Complement of Magenta) = R + B = Magenta (W - G) - R(Complement of Cyan) = Blue (W - G - R) - B(Complement of Yellow) = Black             

CMY 컬러모델 RGB는 CMY의 합성으로 표현 C+M+Y = Black cf. R+G+B

CMYK 컬러모델 K for Chromatic (회색농도) C = 120, M = 80, Y = 200 장점 잉크 건조시간, 잉크 비용 정밀한 회색농도를 표현(완벽한 보색차단)

HSV 컬러모델 RGB 모델의 단점 직관적이지 않다. 보라색 = R, G, B 각각 얼마? HSV(Hue, Saturation, Value) 또는 HSB(Hue, Saturation, Brightness) 색상(Hue), 채도(Saturation), 명도(Value, Brightness) 화가의 직관 셰이드 = 어떤 색상에 흑색을 섞음. 채도와 명도를 동시에 낮춤. 틴트 = 어떤 색상에 백색을 섞음. 채도는 낮추고 명도는 높임.

HSV 컬러모델 육각뿔

HSV 컬러모델 대화상자 예시, 적색 단면 예시

HSV 컬러모델의 변형 원뿔형 HSV 색상을 둥글게 배치 HLS 명도 범위를 2배로 확장

YUV 컬러 TV의 흑백 TV 호환성 Y = 0.213R + 0.715G + 0.072G Y’ = 0.299R + 0.587G + 0.114B 명도 U = 0.492 (B - Y')   V = 0.877 (R - Y')   색(색상, 채도) 디지털 TV Y’CbCr Cb = (B - Y')/1.772 + 0.5    Cr= (R - Y')/ 0.402 + 0.5 NTSC TV 표준 I는 주황-청색(Orange –Blue), Q는 자주-녹색(Purple-Green)축 Y, I, Q 순서대로 민감도가 낮아짐

CIE L*a*b* 웨버의 법칙 자극이 강할수록 상대적 감도는 낮아짐 절대 명도 I일 때, 인지된 명도는 Log (I)에 비례 인지된 색차가 그림의 거리에 비례하지 않음

CIE L*a*b* CIE의 변형 인지 컬러모델(Perceptual Color Model) 인지된 색차가 맵상의 거리에 비례하도록 CIE XYZ와 CIE L*a*b*와의 비교

CIE L*a*b* CIE XYZ를 변형 L*: 명도(Luminance) a*: 녹색에서 적색, b*: 청색에서 황색. 컬러인쇄, cf. CIE L*u*v*: 컬러모니터

CMS(Color Management System) 컬러 호환성 컬러모델, 장비특성에 따른 오차를 최소화 개별 장비의 컬러모델, 장비특성을 프로필 형태로 나타냄 장비에 무관한 컬러공간으로 사상

프로필 연결공간 일종의 세계어에 해당 장비 프로필 정보를 감안 sRGB(Standard RGB) 또는 CIE L*a*b*으로 사상

RGB 컬러모드 프레임 버퍼 내용이 색을 결정 용량에 따라 색 종류가 결정됨 하이컬러, 풀컬러, 트루컬러, … 예: 3 비트 평면

인덱스 컬러모드 컬러 번역기 프레임 버퍼 내용은 CLUT의 인덱스 실제 컬러는 CLUT의 우측 칼럼에 의해 결정

컬러 보기표 한 화면에 보일 수 있는 컬러는 여전히 8가지 그 컬러가 어디서 왔는가의 문제

팔레트

컬러 인덱스 모드 유사한 토운의 표현에 유리 PNG, BMP, TGA, TIFF 파일 내부에 팔레트 정보를 포함

하프 토우닝 우리 눈의 종합적 인식능력을 이용 인쇄물의 하프토우닝 흑백이지만 회색처럼 보임 화면 화소에는 이것이 불가능

디지털 하프 토우닝 점의 크기 대신 개수를 조절 우리 눈이 4개의 화소를 한 단위 평균적 밝기를 인식 실질적 해상도는 감소

하프 토우닝 하프토운 행렬 줄 무늬에 유의

디더링 해상도 감소 없음 화소에서 화소로의 사상 Ex. 오류 확산(Error Diffusion Dither) Ex. 패턴 디더(Patterned Dither) 모든 화소의 회색도를 최대 8로 정규화 정규화 값이 행렬 값보다 크면 화소에 가장 가까운 색으로, 작으면 배경색으로

오류확산, 패턴 디더 디더링 오류확산: 오류를 전파 패턴디더: 인위적인 잡음 삽입

감마수정 인점의 밝기는 전자빔의 밝기에 비 선형적으로 반응 (0..255)에서 128은 중간 회색도가 아님 인점 밝기와 회색도와의 관계 알파: 비례상수, 델타: 정규화 회색도, 감마: 1이 아니고 (1.7-2.8)

감마수정의 필요성 프로그래머의 기대치 대 실제 밝기 회색도 128은 실제로 더욱 어둡게 나타남

감마수정 정규화 회색도 값을 미리 변형

감마수정 아이비엠 피씨 모니터 일반적으로 하드웨어 감마수정 기능 없음 1/  = 1/2.5의 감마수정: 시스템 감마(소프트웨어 감마) 매킨토시 모니터 1/ = 1/1.4의 감마수정: 하드웨어 감마 1/  = 1/2.5의 감마수정을 원하면 추가로 1/1.8의 시스템 감마를 가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