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명:팝콘 조원:김선우 반성진 정민기 김진성 김서연 곡물을 이용한 과자 만들기 팀명:팝콘 조원:김선우 반성진 정민기 김진성 김서연
1.탐구동기 평소 인기가 많은 간식 중 하나인 팝콘을 보면서 왜 옥수수로만 간식 을 만들까 생각하다가 다른 곡물을 이용해도 저런 간식거리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탐구를 시작하 게 되었다.
2.탐구 목적 - 강낭콩, 녹두, 검정콩 등 옥수수가 아닌 다른 곡물 을 이용해 팝콘 같은 간식거리 만들기 - 팝콘처럼 수저나 젓가락 등 다른 도구를 이용할 필요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 만들기 -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맛을 가진 간식 만들기
3.탐구계획 가. 사용될 곡물은 인근 마트에서도 구입 가능한 강 낭콩, 녹두, 검정콩을 선정 나. 팝콘과 같거나 비슷한 방식으로 조리해서 팝콘 과 모양이나 질감이 비슷한 간식을 만들기 다. 팝콘과 다른 방식을 이용한 간식 만들어 보기
4.탐구 과정 가. 기름에 튀기기 좋은 향기가 나오지만 팝콘처럼 터지면서 꽃처럼 피어나지 않는다.
4.탐구 과정 마찬가지로 타기만하고 팝콘처럼 되지 않았다. 나. 기름 없이 굽기 시간이 지나면서 탈 뿐 팝콘처럼 되지 않았다. 다. 직화로 굽기 마찬가지로 타기만하고 팝콘처럼 되지 않았다.
즉 우리가 준비한 강낭콩, 녹두, 검정콩에는 수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팝콘을 만들 수 없다. 4. 탐구 과정 팝콘이 만들어지는 원리 ‘튀기지 않은 옥수수 알갱이 속에는 적은 양의 수분이 있는데 열을 가하면서 이 수분이 수증기로 부피가 1700배 가량 커지면서 딱딱한 겉면의 밀도를 낮추면 서 터지게 되고 그 결과 말랑말랑한 팝콘이 된다.’ 즉 우리가 준비한 강낭콩, 녹두, 검정콩에는 수분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팝콘을 만들 수 없다.
4. 탐구과정 라. 팝콘과 다른 방식으로 과자 만들기 “뭉쳐보자”
4. 탐구과정 라. 팝콘과 다른 방식으로 과자 만들기 1) 삶은 뒤 뭉쳐보기 제대로 뭉쳐지지 않았다. 접착제 역할이 필요하다. 2) 설탕물로 졸여보기 달콤한 맛이 좋았지만 끈적끈적할 뿐 굳지 않는다.
4. 탐구과정 냉장고에 굳히고 나니 손에 묻지 않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었으나 강낭콩과 검정콩이 너무 딱딱하다 라. 팝콘과 다른 방식으로 과자 만들기 3) 설탕과 조청을 섞어 졸이고 냉장고에 굳히기 냉장고에 굳히고 나니 손에 묻지 않고 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었으나 강낭콩과 검정콩이 너무 딱딱하다
4. 탐구과정 라. 팝콘과 다른 방식으로 과자 만들기 4) 곡물을 기름 두른 팬에 충분히 익히고 설탕과 조 청으로 굳히기
5. 탐구 결과 옥수수가 아닌 곡물은 내부에 수분을 갖고 있지 않 기 때문에 팝콘 같은 과자는 만들어 낼 수 없다. 부드럽게 익힌 곡물에 설탕과 조청을 넣어 졸인 뒤 차갑게 굳혀서 손으로 집어 먹을 수 있고 씹기 편 하며 달콤한 새로운 과자를 만들어낼 수 있었다.
6.느낀 점 반성진: 땅콩, 호두 등, 견과류 외에도 잡곡으로도 과자 를 만들 수 있어서 새로웠다. 김선우: 우리가 만든 과자가 생각보단 맛있어서 의외 였다. 김진성: 과자 만들기가 생각보다 쉬웠다. 김서연: 콩, 녹두로 과자를 만들었는데 좀 딱딱했지만 맛있어서 좋았다. 정민기: 콩, 녹두 등으로 과자 식감을 낼 수 있다는게 신기했다.
7.다음에 더 알고 싶은 점 반성진: 곡류로 조청이 아닌 다른 재료로도 볶아서 과 자를 만들고 싶다. 김선우: 강낭콩, 녹두, 검은콩 말고도 다른 곡류로 만들 어보고 싶다. 김진성: 곡류가 아닌 과일을 이용하여 만들고 싶다. 김서연: 곡물 말고 다른 재료로 팝콘을 만들어 보고 싶 다. 정민기: 곡물에 튀김 옷을 입혀서 튀겨보고 싶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