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무대기계공업고등학교 좋은 수업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교사 조경희
함께 가 볼까요? 강사 소개 교육학 박사 경기도 안산시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수석 교사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겸임교수 교과부의 교육과정 개발 및 심의위원 에듀넷교사지원단 회장, 전국사이버학습연구회 회장 EBS 수능 강사(직탐-상업경제) 수능, 임용고사 출제 및 검토위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과제 수행 및 이러닝 콘텐츠 개발 컴퓨터 관련 교과서, 수험서 집필 2011 마이스터고 프로젝트식 수업 강사 2011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수업혁신팀 선진화과정 강사 교육청, 1정 연수, 단위 학교 특강 다수 함께 가 볼까요?
들어가며… 내 학창 시절의… Best case …한 선생님 Worst case
졸린 수업… 또 시작이야…. 인터넷에 다 있거든요? 시험 보기 전날만 공부하면 돼.
협동학습,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졸리지 않는 수업… 협동학습,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필요한 정보 탐색 모둠 별 학습 공동체 형성 프레젠테이션 사진 출처 : 경일관광경영고등학교
토요일 7시간 연속 수업이었으나 조는 학생은 단 한 명도 없었던 수업 졸리지 않는 수업…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모둠간 협동 토요일 7시간 연속 수업이었으나 조는 학생은 단 한 명도 없었던 수업 사진 출처 : 수도전기공업고등학교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1 지식의 의미 전환 기존의 사실 획득(know that) 지식 새로운 학습자의 창의적 사고 발산 교과 내용과 체험 융합 수업 지식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것(know where) 기존의 지식 새로운 교육 목표 사실 획득(know that)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 교육의 의미 전환 기존의 제도권 내에서의 지식 전달 교육 새로운 정보 안내, 지식 창조를 통하여 지식 기반 사회에 걸 맞는 인간 가능한 모든 곳에서의 학습(learning) 기존의 교육 새로운 추구하는 인간상 제도권 내에서의 지식 전달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3 교사의 의미 전환 기존의 지식을 전달하는 teaching 교사 학습(learning) 조력자 새로운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 학습자 중심 수업 학습(learning) 조력자 창의적 사고(thinking) 촉진자 학습 설계자(learning designer) 기존의 교사 새로운 교수·학습 전략 지식을 전달하는 teaching
좋은 수업 1 좋은 수업을 위한 조건 교사의 뚜렷한 교육관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교사 양성 및 연수 체제 개선 학생 배움 중심의 교육과정 개선 수업 공개 문화 및 교사 모임 활성화 업무 경감/수업과 학생 지도 집중 여건 마련 교육 시설 확보 및 행·재정 지원 교사의 뚜렷한 교육관 교사 양성 및 연수 체제 개선 교과 전문가로서의 교사
좋은 수업 2 좋은 수업의 구성 요소 사회, 학습자, 교사의 요구 분석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전략 수업 설계서 교육과정 분석 수업 설계 수업 내용 평가 수업 진행 사회, 학습자, 교사의 요구 분석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교수학습 전략 수업 설계서 교수학습과정안 학생 개인 성취도 평가 학생 능력 평가 학생 성장 평가 학생 인권 존중 상호 작용 학생 배움 중심
좋은 수업 ICT 활용 교육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이러닝 전자매체를 활용한 교육 블렌디드 러닝 혼합형 학습 3 교수-학습 용어 좋은 수업 ICT 활용 교육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이러닝 전자매체를 활용한 교육 블렌디드 러닝 혼합형 학습 온라인 학습방 사이버 공간의 학습 커뮤니티 협동 학습 학생 간 상호작용이 활발한 학습 이러닝 콘텐츠 이러닝을 활용하기 위한 콘텐츠 스마트 러닝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학습
4 교수-학습 전략 좋은 수업 프로젝트 기반 학습 (project based learning) 학생 스스로 과제 완성, 의사소통능력, 창의성, 문제해결력, 자원활용능력, 발표력, 대인관계능력 등 신장 문제 중심 학습(PBL, problem based learning)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학생 스스로 해결 토론 학습 주제나 상황에 대한 찬반 토론 후 합의 도출 역할 놀이 학습(role play) 주어진 역할을 해 봄으로써 자신의 관점 형성 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 과학예술종합교육, 융합 교육의 대명사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및 수업 진행 1. 도입 단계 -출석 및 수업준비물 확인 -출발점 행동 진단 : 전시학습 확인 -학습동기 유발 -학습목표 제시 2. 전개 단계 -협동 학습으로 갈 경우 모둠 구성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 작용이 활발한 수업으로 진행(학생 보고서 발표, 교사 피드백 등) -교사는 학생의 문제 해결 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향상 및 학습 공동체 방안 모색 3. 정리 및 평가 단계 -학습 내용 정리 -학생 발표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형성평가 -차시 예고
1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개요 project process performance product 3 2 4 performance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 주제 창의적인 유·무형의 산출물 project 1 학생의 수행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 교수자-학습자, 학습자-학습자 상호 작용 중심
프로젝트 기반 학습 2 수업 설계 활용 가능한 유·무형의 산출물 학습 방관자가 없도록 설계 학생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 활발한 상호작용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주제 선정 활용 가능한 유·무형의 산출물 교사 역할은 지원, 관찰, 상담, 평가, 종합 토의 학생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설계 학습 방관자가 없도록 설계
프로젝트 기반 학습 수업 설계서 (learning design) 예시 프로젝트 주제 나는 우리학교 홍보 대사 세부 주제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 익히기 ◦모둠 내에서 협동하여 학교 홍보 자료 만들기 ◦학교 홍보 자료 프레젠테이션 하기 단계 학습 절차 교수․학습 활동 시간 비고 교사 학생 도입 프로젝트 계획 ◦출발점 행동 진단 ◦프로젝트 주제 및 학습 목표 제시 ◦학습 동기 유발 ◦학습 절차 안내 ◦선수 학습 확인 ◦프로젝트 기반 학습 주제 및 학습 목표 인식 4H 강의용 유인물 프로젝트 준비 ◦관련 지식 강의(멀티미디어 저작도구) ◦관련 정보 탐색 안내 ◦참고 사이트 제시 ◦저작권, 네티켓 교육 ◦교사와 상호작용하면서 관련 지식 습득 ◦네티켓 및 저작권 보호 인식 전개 프로젝트 수행 ◦과제 수행을 위한 모둠 구성 ◦모둠 계획서 검토 후 피드백 ◦스토리보드 검토 후 피드백 ◦학생 활동에 집중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간의 상호작용 확인 ◦모둠 내에서 무임 승차자 없도록 독려 ◦모둠 구성 ◦모둠 계획서 작성 ◦스토리보드 작성 ◦정보 및 자료 탐색 ◦보고서에 필요한 내용으로 가공 ◦모둠별 프로젝트 기반 학습 보고서 작성 모둠 계획서양식 스토리보드양식 보고서 작성 및 발표 ◦보고서 작성 및 프레젠테이션 지도 ◦보고서 제출, 프레젠테이션 1H 정리 및 평가 정리 및 평가서 작성 ◦결과물 정리 ◦학습 과정에 대한 평가 ◦결과에 대한 피드백 ◦자기 평가, 동료 평가 ◦학습 결과에 대한 상호 피드백 평가서 준비 준비물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만들기 위한 S/W 사용법 유인물 ◦학생 활동지 ◦다양한 S/W, 빔 프로젝터를 사용할 수 있는 컴퓨터 실습실 ◦디지털 카메라(휴대폰 카메라 가능) ◦필기구
프로젝트 기반 학습 3 주제 선정 교과 내용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주제 평가가 용이한 주제 학습자의 창의력과 문제해결력 신장에 도움이 되는 주제 실제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주제 동일한 제품 산출 과제, 교사의 과도한 도움이 필요한 주제 지양 블렌디드 러닝 기반 주제 평가가 용이한 주제 교과 내용
프로젝트 기반 학습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주제 예시 국어 : 릴레이 소설 쓰기, 난 아나운서가 될 거야 수학 : 우리 마을에 축구장을 지어 주세요, 피라미드 만들기 과학, 사회 : 지구 지키기 프로젝트, 여름밤을 시원하게!! 영어 : 해외 여행을 떠나요~~ 사회 : 내가 대통령이 된다면? 학급 규칙 만들기, 나도 CEO, 우리 마을 잘 살게 하는 프로젝트, 우리 마을 특산물 수출하기 음악 : 나도 작곡가, 나도 작사가 국어+음악 : 학급 노래 만들기 프로젝트 기술가정 : 저녁 식탁 차리기 미술 : 아름다운 교실 만들기 정보컴퓨터 : 가계부 만들기, 학급 카페 만들기
프로젝트 기반 학습 4 Flow chart 교육과정 분석-프로젝트 계획 및 주제 설정 수업 설계-수업 설계서,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사전준비-학생 활동지 준비 피 드 백 수업 진행-프로젝트 수행 수업 평가-프로젝트 결과 평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 5 Frame work 도입 : 프로젝트 계획 도입 : 프로젝트 준비 전개 : 프로젝트 수행 전개 : 보고서 작성, 발표 정리 및 평가 : 평가서 작성 출발점 행동 진단, 동기 유발, 수행 방법 제시 관련 지식 강의 돌출 상황 해결 상호작용 강화 노력 모둠 구성 : 4명씩 5모둠 모둠 계획서 작성 : 모둠명, 모둠 구호, 역할 분담 홍보 자료를 만들기 위한 정보 탐색, 자료 수집 학교 홍보 자료 만들기 학생 활동 교수-학습 단계 교사 활동 모둠 구성 및 역할 분담
수업 설계서 작성 (수업 디자인) 과목 명 단원명 학습 주제 총 시수 학습 목표 교수·학습 개요 교수·학습 방법 도입 자료 수업 설계서 작성 (수업 디자인) 과목 명 단원명 학습 주제 총 시수 학습 목표 교수·학습 개요 교수·학습 방법 도입 자료 참고 사이트
교수·학습과정안 작성 (블렌디드러닝 프로젝트학습) 단계 학습 절차 교수․학습 활동 학습형태 시간 학습 장소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 학생 도입 학습목표 ~할 수 있다. 일제 학습 20분 오프 클래스+온라인 카페 학습 공동체를 형성할 수 있도록 유도 프로젝트학습계획 프로젝트명 : 개별 학습 30분 온라인 카페 정보 탐색 및 공유 시 네티켓 준수 지도
프로젝트학습실시 전개 정리 및 평가 정리 발표 평가 모둠학습 분 온라인 카페 비판적, 창의적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될 수 있도록 지도 정리 및 평가 정리 논리적 사고로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지도 발표 협동학습 오프 클래스+온라인 카페 프레젠테이션 능력이 향상되도록 지도 평가 개별학습 일제학습 객관적 사고
온라인 카페 에듀넷(http://edunet.net) 에듀넷 → 커뮤니티 → 에듀 카페 또는 온라인 학습방 만들기 에듀넷(http://edunet.net) 에듀넷 → 커뮤니티 → 에듀 카페 또는 온라인 학습방 만들기 온라인 커뮤니티(에듀 카페) 활용 온라인 학습방 개설 후 프로젝트 학습, 토론 학습, 협동 학습, 체험 학습 등(전문계 학생들에게 적합한 이러닝 학습 형태) 수업 연구방 개설 후 교사 연구회 커뮤니티로 활용 에듀 카페 개설 후 교사나 학생 동아리방으로 활용
나는 …한 교사이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