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심리학 제 6 장 기억과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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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심리학 제 6 장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기억이란 무엇일까? 과거 경험으로부터 얻은 정보와 지식을 유지하고, 그것을 현재에 되살려 주어진 과제에 맞춰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 기억의 과정 부호화(encoding): 감각 정보가 기억 속에 저장 가능한 표상으로 전환되는 과정 저장(storage): 부호화된 정보를 기억 속에 유지하는 역할 인출(retrieval): 기억 속의 정보를 과제 수행을 위해 이끌어 내는 과정 6. 기억과 사고

기억에서 인출해야 하기 때문에 재인보다 더 어렵다. 1. 기억 이론 기억 연구: 회상(recall), 재인(recognition) 주관식 단답형 시험 정보가 제시되지 않은 상태에서 저장된 정보를 기억에서 인출해야 하기 때문에 재인보다 더 어렵다. 회상 (recall) 객관식 오지 선다형 시험 제시된 것이 기억된 정보와 일치하는가를 판단하는 과정이다. 재인 (recognition)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기억 연구 암묵(implicit) 기억도 존재한다. 회상(recall), 재인(recognition)은 모두 외현(explicit) 과제다. 암묵(implicit) 기억도 존재한다. ex) 운전 시 숙달된 기어 변속에 필요한 기억 자전거를 탈 때 필요한 균형감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1) 전통적 기억 모형 Atkinson & Shiffrin(1968): 세 단계 기억 모형 제시 기억 저장소  단기 저장소  장기 저장소 암송과 정보의 조직화가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 장기기억 단기기억 감각기억 외부의 정보가 눈이나 귀 등과 같은 감각기관을 통해 잠깐 동안 머무는 단계 용량의 제한이 없어 거대한 도서관 같다. 평생 저장 가능한 기억 감각기억보다 그 정보를 오래 가질 수 있으나 저장할 수 있는 정보의 용량이 제한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1) 전통적 기억 모형 George Sperling(1960): 감각 저장소와 단기기억의 차이를 구분 단순한 항목을 기억하는 과정(전체 보고 VS 부분 보고) 전체 보고: 짧은 순간에 제시된 여러 개의 알파벳을 회상 부분 보고: 단서를 제시하여 특정 항목만 부분적으로 회상 부분 보고가 우세하다. 6. 기억과 사고

[감각기억 실험1] 제시된 알파벳을 회상해보세요. 6. 기억과 사고

E R V F X L D B Z P X G 6. 기억과 사고

[감각기억 실험2] 이제 줄 단위로 회상해봅시다. [감각기억 실험2] 이제 줄 단위로 회상해봅시다. 6. 기억과 사고

E R V F X L D B Z P X G 6. 기억과 사고

몇 개를 기억? 6. 기억과 사고

1) 4~5개 보고 2) 특정 줄만을 회상하라고 요구할 때, 정확히 회상 <실험 과정> E R V F X L D B (전체 보고조건) 화면제시(대략 0.1~0.2초) E R V F X L D B Z P X G 1) 4~5개 보고 2) 특정 줄만을 회상하라고 요구할 때, 정확히 회상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1) 전통적 기억 모형 단기기억에 저장되는 정보의 양은 얼마나 될까? 제한된 용량으로 어느 한 시기에 몇 개의 생각만을 활성화 시킨다는 것 → 단기기억에 정보를 더 많이 저장하려면 이미 저장되어 있는 항목들을 버리고 새로운 정보가 들어 올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 함. 청킹 이용 최근 연구에서는 단기기억의 용량은 각 감각 체계별로 약 3~4개 정도인 것으로 밝혀졌다. 무한대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1) 전통적 기억 모형 단기기억에 저장되는 정보의 양은 얼마나 될까? 단기기억의 용량 7±2 항목 밀러(Miller, 1959) 5 1 6 8 1 5 4 1 9 6 2 5 * 청킹(chunking) 작업이란? 자극들을 단기기억으로 부호화하는 중에 들어오는 정보들을 의미 있는 자극 단위로 묶는 작업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2) 대안적 기억 모형 Craik & Lockhart(1972)의 처리 수준 모형 물리적  청각적  의미적 수준 의미적 수준에서는 장기간 저장 하지만 처리 수준이 낮은 것으로 분류되었어도, 기억 효율이 좋은 경우가 보고되어 모형의 타당성이 퇴색함. 수정: 처리 수준이 아닌 처리와 관련된 감각 양식을 강조 6. 기억과 사고

1. 기억 이론 2) 대안적 기억 모형 Baddeley(1986)의 작업기억 모형 감각 입력 감각 기억 중앙 집행기 장기 기억 반응 체계 음운 루프 시공간 잡기장 종속 체계들 . 6. 기억과 사고

2. 처리 과정으로서의 기억 기억 공고화 과정 Squire(1986): 전기충격치료 환자의 기억상실증 연구 암송과 정보의 조직화에 따른 기억 속의 기존 정보와 새로운 정보의 연합 단기  장기기억 전체에 안정된 상태로 저장하는 현상 Squire(1986): 전기충격치료 환자의 기억상실증 연구 전기충격치료의 시행 전후에 환자의 보고된 정보를 비교 전기충격으로 인한 연합과정의 방해가 기억 상실의 직접적인 원인임을 밝힘. 6. 기억과 사고

2. 처리 과정으로서의 기억 1) 암송 Ebbinghaus(1985) 벼락치기 < 규칙적인 공부 반복적인 암송(rehearsal)이 기억을 공고화하는데 큰 효과가 있음을 밝혔다. 단기간 이루어지는 집중학습보다 규칙적인 시간 간격을 두고 여러 번 수행하는 분산학습의 효과가 더 크다. 벼락치기 < 규칙적인 공부 규칙적인 학습 회기마다 변화하는 정보들을 연합함으로써 좀 더 다양한 맥락 정보를 추가적으로 저장한다. 규칙적 학습 회기 동안 취하는 규칙적 수면이 기억 공고화에 도움이 된다. 6. 기억과 사고

2. 처리 과정으로서의 기억 2) 조직화 기억술 범주화 과정 상호작용 이미지 생성법 쐐기법 장소법 머리글자 이용하기 - 이야기 식 구성 쐐기법 - 이미 습득한 정보와 연합 장소법 - 장소와 아이템 연합 머리글자 이용하기 6. 기억과 사고

2. 처리 과정으로서의 기억 3) 인출 Saul Sternberg(1966): 단기기억에서의 인출 서로 다른 숫자를 순차적으로 제시 기억하도록 요구 화면상의 특정 숫자를 한 개 제시 기억 항목의 수가 증가할수록 반응시간이 증가 순차적 처리 방식 기억항목의 상대적 위치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  전체적으로 순차적 처리 Tulving & Pearlstone(1966): 장기기억에서의 인출 자유회상 VS 단서회상 자유회상수준이 낮았다.  인출 단계에서 필요한 단서의 부재 6. 기억과 사고

스턴버그(Stenberg, 1969) – 단기기억에 있는 항목을 찾아내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밝혔다. 2. 처리 과정으로서의 기억 3) 인출 스턴버그(Stenberg, 1969) – 단기기억에 있는 항목을 찾아내는데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밝혔다. <실험 과정> 기억 세트는 숫자의 개수가 1~8개까지 다양하게 구성 기억 세트를 제시한 후에 검색 숫자를 하나 보여주고, 이 숫자가 세트에 있었는지를 응답하게 한다. ex) [2,7,8,5,4]의 기억세트(5단위)를 제시한 후 3이라는 숫자가 포함되어 있었는지 피험자에게 응답하게 한다. <결 과> 기억세트에 있는 숫자가 더 많을 경우에 검색 숫자가 그 세트에 있었는가를 답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렸다. 6. 기억과 사고

3. 망각 과정과 기억 왜곡 망각의 원인 간섭(interference) 쇠잔(decay) Brown - Perterson 과제 무의미 철자 3~4개 제시 파지 간격 구분 방해과제 수행: 숫자 거꾸로 세기(300, 297, 294, 291…) 쇠잔(decay) 6. 기억과 사고

3. 망각 과정과 기억 왜곡 1) 간섭 모형 계열 위치곡선 초두효과 최신효과 6. 기억과 사고

3. 망각 과정과 기억 왜곡 2) 쇠잔 모형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실험적 검증 과정이 어렵다. Reitman(1971) 음탐지 과제 비교적 쉬운 과제이지만, 15초 이후 25% 회상률이 감소하였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단기기억의 흔적이 약해지는 것을 말한다. 쇠 잔 (decay) 6. 기억과 사고

3. 망각 과정과 기억 왜곡 3) 기억 왜곡 자전적 기억(autobiographical memory) 목격자들의 기억 왜곡 이해하는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기억한다. 목격자들의 기억 왜곡 실험절차 1차 영상물: ‘정지’신호 후 우회전하다가 보행자를 치는 차량을 상영 질문 “자동차가 정지 신호에서 멈춰 있을 때 다른 차가 지나갔나요?” 2차 영상물: ‘정지’신호를 ‘양보’신호로 바꾸어 상영 1차 영상물 재인과제 수행 34%는 ‘양보’라고 오류를 범한다. 6. 기억과 사고

4. 지식 표상 1) 심적 회전 Shepard & Metzler(1971) 심적회전(mental rotation)실험 회전했을 때, 같은 모양의 도형인지 틀린 모양의 도형인지를 판단 회전각도가 클수록 판단하는 시간이 더 오래 걸렸다. 물리적 세계의 시간이 심리적 이미지에도 표상하고 있다. 6. 기억과 사고

4. 지식 표상 2) 서술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 서술적 지식(declarative knowledge) 사실적 · 기술적 영역에 포함되는 일반적인 지식 절차적 지식(procedural knowledge) 경험으로 체득해야만 획득할 수 있는 지식일 경우가 많다. 서술 기억 1. What 2. 일화와 의미 기억 3. 명제 표상 4. 접근시간 소요 5. 전두엽, 간뇌 절차 기억 1. How 2. 기술 학습 3. 산출 체계(if-then) 4. 맥락에 한정 5. 기저핵과 소뇌 6. 기억과 사고

4. 지식 표상 3) 개념의 범주화와 위계 원형이론(prototype theory) 본보기이론(exemplar theory) 속성 특징에 의해 범주가 생성 본보기이론(exemplar theory) 범주를 가장 잘 대표하는 특정 개체에 대한 유사성 비교를 통해 범주가 결정 Collins & Loftus(1975) 기억의 표상과 과정 의미망 모형 (위계적) 점화 효과 bird-sparrow보다 animal-sparrow가 판단이 더 어렵다. 6. 기억과 사고

5.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일반적인 문제해결 과정 문제의 인식 문제의 정의 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 구성 문제에 대한 정보 조직화 자원 할당 해결 여부 점검 문제 해결의 평가의 단계를 순환(if not  1단계로) 6. 기억과 사고

5.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1) 알고리듬과 어림법 인공지능모형(artificial intelligence model) Newell & Simon(1972)은 문제 공간을 규정 알고리듬으로 이루어진 절차 하위에서 목표달성까지 반복적 절차 수행 어림법(heuristics) 인간의 효율적인 목표달성 수행 방법 몇 가지 단서로만 문제해결을 시도했다. 알고리듬보다 신속하지만, 문제해결이 안될 수도 있다. 6. 기억과 사고

5.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2) 통찰과 갖춤새 통찰(insight) 갖춤새(mental set) 갑작스런 책략 발견 정보통합에 필요한 노력의 점진적 결과물임을 지지 갖춤새(mental set) 문제해결을 방해 기존의 심적 틀을 계속 사용하려는 경향 고착 사회인지적 측면에서는 고정관념 과잉일반화 6. 기억과 사고

5.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3) 의사결정 의사결정(decision making) 초기연구에서는 인간의 의사결정 과정이 합리적 경제학의 원리(죄수의 딜레마 - game theory) 최근 주관적 효용(subjective utility) 가치 Tversky & Kaneman(1971, 1974): 편향, 어림법 가용성(availability heuristic): 로또 번호, 자살/타살 대표성(representativeness heuristics): 도박사의 오류 기준점효과와 조정(anchoring & adjustment): 점보기, 곱하기 데이트 횟수와 행복감 6. 기억과 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