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드론 ( Drone) 기술 보안 시스템 응용 컴퓨터공학 이동규. CONTENTS 2/18.
Advertisements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론 UNIT 01 로봇 SW 컨텐츠 교육원 조용수. 학습 목표 모바일 프로그래밍이란 ? Embedded System 특성 Mobile OS Hybrid and Native SDK and NDK 2.
스마트 교육 증강현실 활용. 연수 내용 증강현실이란 ? Sekai camera ( セカイカメラ for Android) 설 치 텍스트 포스팅하기 사진을 첨부하여 포스팅하기 사진 촬영하여 포스팅하기 네이버 QR 코드 만들기 네이버 QR 코드 관리하기 네이버 QR 코드 인쇄하기.
HD PANORAMA CAMERA 1 그린아이티코리아. HD PANORAMA CAMERA 2 구 분 내 용 PZT 카메라파노라마 카메라 감시화각 ∙ 제한된 감시화각 (40 〫 ~60 〫 )∙ 제한없는 감시화각 (180 〫 또는 360 〫 ) 사각지대 ∙ 감시 불가능 ∙
12 장 자바와 VRML 의 활용 자바 애플릿의 소개  Network 환경에 적합한 객체 지향형 Programming Language  인터넷 및 분산 환경 시스템에서 효과적으로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설계된 언어  객체 지향성 및 다양한.
4 장 영화 속의 유비쿼터스 Understanding of Ubiquitous. 학습목표  영화 속에서 비친 미래의 모습을 알아보자.  영화 속 유비쿼터스 기술을 학습하자. Understanding of Ubiquitous2.
Kim, Sung-Ho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Sangji Univ.
Ⓒ sblim,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 sblim,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Ⅰ. 總 論 시공학의 정의 일정한 토지. 공간에 ( 기술 + 자본 + 노동 ) 을 이용, 일정한 시간 동안 내구성 있는 단위 시설 제공 1.1 토목시공 개념 T M M 시공 관 리 학 시 공 학시 공 학 토공, 기초 공, 기계화 시공, 콘크 리트 공, 교량.
Ⓒ sblim,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1. Ⓒ sblim,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Amusement Park (VRML 예제 ) 사원 둘러보기 (VRML 예제 ) 강의실 (QuickTime.
컴퓨터 통신과 인터넷 2. 컴퓨터 통신 2.1 컴퓨터 통신 장비 ~ 고성능 컴퓨터. 전화선이나 전용선, 모뎀이나 통신카드, 통신용 프로그램 컴퓨터 IBM AT (286) 호환 기종 – 문자 서비스만 IBM AT (486-RAM 16MB) 급 호환 기종이상.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이 장에서 배울 것 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 멀티미디어 소프트웨어  멀티미디어 표준.
전자출판 개요 숙명여자대학교 임순범.
가상현실(VR) 카드보드 Virtual reality cardboard.
2.1 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2.2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 표현 2.3 중앙처리장치 2.4 저장장치 2.5 컴퓨터 주변기기
유비쿼터스 city코리아 Vision Source:정통부 u-korea전략.
School of Computer, Information & Communication Engineering
7장 멀티미디어 기술과 활용 7.1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환경 7.2 멀티미디어의 활용 분야 7.3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처리
퍼스널 로봇의 고기능 모듈 기술개발 전자부품연구원 정중기 수석연구원 2005년 3월11일(금요일)
멀티미디어 컨텐츠 개요 멀티미디어 컨텐츠 입문 (2001 Fall).
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 Kasa Study 이민우
제7장 뉴미디어 활용 마케팅 학 습 목 표 뉴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기법에 대하여 학습
애니메이션.
2016 정보통신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VR & AR 김성민 김학건.
멀티미디어 저작 시스템 발표자 : 박용준, 이현석
첨단영상대학원 박경주교수 첨단영상대학원 박경주 교수
A Study of a System Development for Virtual Pointing Device
Hadoop 동작방식(F5를 눌로 슬라이드쇼로 볼 것!!)
좋은 사람들의 아침 ( ) 미래디자인 - 융합 가상현실의 세계.
VR 산업의 대중화와 쟁점 유병준.
3장 인터넷과 멀티미디어 2007 멀티미디어의 이해.
컴퓨터 응용과 3학년 1반 조장 : 최형근 조원 : 조민희
컴퓨터 공학 응용 및 실습 가상 현실과 디지털 컨텐츠 김 명 희.
Virtual Reality Introduction HyoungSeok Kim
가상현실 Chap 1. VRML 동의대학교 멀티미디어공학과 김형석 /A25002 컴퓨터 그래픽스
알기 쉽게 해설한 Java 8th edition
데이터 웨어 하우스 이병규 김기훈.
모바일 햅틱 디스플레이를 위한 렌더링 시스템 Rendering System for Mobile Haptic Display
그래픽스 시스템과 모델.
2세부 진도보고 일 시 : 2014년 04월 03일 소 속 : 경희대학교 허의남교수님 연구실
샤프전자㈜를 위한 SharpMall.com 구축(안).
컴퓨팅 패러다임의 새로운 혁명 Wearable Device 교육팀 정유진.
Wearable + 상황인지 컴퓨팅 연락하삼조 허대광 변성균 김아영 성민진 홍영민 김나연 윤미현 조민재.
KAIST GCT722 Ubiquitous VR
≫ 감성과학이란 출현 배경 2) 정의 감성존중시대의 도래 * 나가마치 – “인간이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욕구로서의
멀티미디어 프로젝트 주간: 수요일 4,5,6 교시 D617호 야간: 목요일 1,2,3 교시 D617호
사 업 계 획 서.
기계어변천사.
8장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시스템 학기 8.1 캡쳐된 애니메이션과 이미지 시퀀스
보이저 m.
13 주차 미래의 변화와 미래 선도 기술의 이해와 활용.
Total Clean Room System Engineering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정보통신 개요 Chapter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부가기능에 의한 차별화 Samsung LG PanTech Sound & Shut Animation Photo
실감SW 산업인재 양성사업단 2017 해커톤 캠프(2차) - 개발톤 주제
실감SW 산업인재 양성사업단 2017 해커톤 캠프(2차) - 아이디어톤 주제
“디지털 미디어의 이해” 실내건축 박선영.
Web3D의 개념 1. Web3D의 과거 2. Web3D의 현재 3. Web3D의 미래.
가상현실 앱 첫 화면 이미지 가상현실이란 여러 가지 인간의 감각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이용한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로써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여러 가지 인간 감각의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학 교 명 : 영동대학교 발 표 자 : 김재성 학.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정보통신 개요 Chapter 김 형 진 전북대학교 IT응용시스템공학과.
New Themes in Computer Graphics
▶서류관리 프로그램 1. 로그인….2 2. 서류등록 … 서류도착 서류스티커발행
디자인과 문화 디자인과 문화 제 11 강 미래사회와 디자인 생활디자인학과 문 찬.
TrustNet 소모품 신청 사용설명서 < 목 차 > 작성,수정,삭제 결재함 처리현황
제 4의 물결 초현실 사회의 도래 김진화.
(Virtual and Reality Classes)
Color sensor - color 포트 색상 모음 색상.
2018 STEAM 교육 프로그램 가상현실과 3D프린터로 즐기는 생태예술 콘서트 중학교 차시대체형.
사 업 계 획 서.
해양생물 3D 모델링 및 가상체험 콘텐츠의 제작 시스템 및 방법
Presentation transcript:

9. 가상환경과 멀티미디어 멀티미디어의 이해 임순범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의 종류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란?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개념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이란? 가상현실의 세계란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인체의 감각기관(눈, 코, 귀, 입, 피부 등)이 인위적으로 창조한 세계에 몰입됨으로서 자신이 그 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공간을 의미 가상현실 시스템의 요구사항 임장감(Presence)과 몰입감(Immersion)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자율성(Autonomy)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Immersive VR System) 9.1 가상현실의 소개 가상현실의 종류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Immersive VR System) HMD 등의 몰입형 장비를 착용 비몰입형 시스템(Non-immersive VR System) 탁상형 가상현실 시스템(Desktop VR System)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실 세계와 가상 이미지가 중첩, 복합형 가상현실 (Hybrid VR System)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가상현실 저작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가상현실 시스템의 처리과정 렌더링(Rendering) 시스템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가상현실 시스템의 구성 렌더링(Rendering) 시스템 참여자의 정보를 월드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여 실시간으로 새롭게 변화된 3D 영상과 음향을 재생 입력장치 : 참여자의 위치, 방향 및 행위로 인한 이벤트 정보 전송 출력장치 : 입력정보에 대응하는 영상, 음향, 촉각 등의 출력 전달 3차원 모델링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응용 개발 소프트웨어 가상현실 시스템의 처리과정

입력장치 출력장치 데이터 글러브(Data Glove) 3D 마우스, 스페이스 볼 : 3차원 입력 9.2 가상현실 기술의 실현 환경 입력장치 데이터 글러브(Data Glove) 3D 마우스, 스페이스 볼 : 3차원 입력 출력장치 HMD(Head Mounted Display) 크리스털 아이(CrystalEyes) 햅틱장치(Haptic Device) 센서 글러브(Sensor Glove) 등 촉각이나 압력 감지 햅틱장치로 3차원 물체를 제작

9.3 가상현실의 활용 설계/건설 분야 사이버 쇼핑몰 원격존재(Telepresence)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네트워크 통신

9.4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VR 의 확장된 개념, 혼합현실(Mixed Reality) 9.4 증강현실 증강현실의 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VR 의 확장된 개념, 혼합현실(Mixed Reality) 실세계와 컴퓨터가 생성한 가상세계가 동시에 존재하여 사용자가 실세계 위에 가상세계의 이미지를 겹쳐서 바라봄 활용분야 증강현실(AR) 기법을 이용하여 실세계에 부가적 정보를 추가 모바일 AR 주목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제조분야, 의료분야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9.4 증강현실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 제조분야, 의료분야 교육, 훈련, 시뮬레이션, 협업 등 관광정보, 박물관이나 도서관에서 휴대단말기, 웨어러블 시스템(Wearable System) 도면 증강 현실 건물주변의 부가정보 협업을 통한 빌딩 프로젝트 네비게이션을 위한 모바일AR

9.5 사이버스페이스 네트워크 환경에서의 가상공간 사이버스페이스와 아바타 사이버스페이스의 예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QuickTime VR VRML/X3D의 소개 VRML/X3D의 노드

QuickTime VR 기술 (1) 파노라마(Panorama) QuickTime VR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QuickTime VR 기술 Apple사 개발, 이미지 기반 가상현실 분야에서 업계 표준 (1) 파노라마(Panorama) QuickTime VR 한 장소에 서서 주위의 모습을 둘러볼 수 있는 방식 사진으로 연속적으로 찍어 파노라마(Panorama) 형식으로 연결 (2) 오브젝트(Object) QuickTime VR 하나의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게 하는 방식

VRML/X3D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X3D(eXtensible 3D) 9.6 웹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활용 VRML/X3D VRML(Virtual Reality Modeling Language) VRML을 이용하여 웹 문서 안에  3차원 공간을 구축할 수 있음 현재 VRML 2.0은 54가지 기능의 다양한 노드(Node)들을 제공하여 3차원 물체를 생성하고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기능을 이용하여 가상세계를 구축할 수 있음 사이버 쇼핑몰, 사이버 오피스, 3차원 채팅 사이트, 가상 학교, 그밖에 다양한 시뮬레이션 등 많은 분야에 활용 가능 X3D(eXtensible 3D) 1999년 Web3D 컨소시엄에서 발표 웹상에서 3D 공간 구현을 위한 차세대 개방형 표준안  

레포트 제출 제출 6/7(월) A4용지 3쪽 이내로 작성 (표지 별도) 손으로 필기할 것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에 대하여 기술하라. 9.1 가상현실의 소개 1. 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과 비몰입형 가상현실 시스템의 차이점을 설명하고 각 경우에 사용되는 VR 관련 장비에 대하여 조사하라. 2.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차이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증강현실 기술의 활용분야에 대하여 기술하라. 3. 애니메이션, 동영상(비디오), QuickTime VR, VRML/X3D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각각 어떠한 경우에 (활용사례) 이러한 기술이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선택이 될 수 있는지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