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강 세계 영화사의 태동 (교재 1장)
학습 목표 활동사진의 선구적 작업들을 이해한다(영화의 전사(前史)) 영화사 탄생의 배경을 이해한다. 극영화의 성립과정을 이해한다. 편집의 시초 과정을 이해한다. 초기 영화언어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영화 -과학적 호기심과 기술적 재간의 산물. 예술적 잠재력과는 무관 활동사진의 선구자들 영화 -과학적 호기심과 기술적 재간의 산물. 예술적 잠재력과는 무관
조이트로프(1830년대) 회전하는 조이트로프 안의 가는 홈을 들여다보면서 연속되는 그림을 통해 움직임을 지각 1860년대 이후 가정용 놀이기구로 광범하게 판매.
E. 머이브릿지의 연속사진(1870년대 후반) 12대의 카메라를 일렬로 놓고 말의 움직임을 촬영. 스틸 사진을 통해 수천 가지 동작 연구함으로써 동작 분석 연구에 기여
E. 레이노의 프락시노스코프 (1880년대~1890년대 초반) 손으로 그린 프레임들의 넓고 긴 띠를 영사하는 방식. 후면영사. 애니메이션 영화의 선구적 작업
현실과 공연의 기록 -활동사진의 시작-
T. 에디슨과 키네토스코프 1894년 에디슨이 제작한 요지경 장치(peep-show). 한 사람밖에 볼 수 없고 중량이 많이 나감. 주로 연극이나 곡마단의 공연 기록. → 영화가 제공하는 즐거움은 전적으로 공연의 질에 달려 있음
뤼미에르 형제와 시네마토그라프 소형가방처럼 휴대 간편. 카메라, 영사기 등으로 구동 가능. 뤼미에르 형제와 시네마토그라프 소형가방처럼 휴대 간편. 카메라, 영사기 등으로 구동 가능. 스튜디오나 미리 준비된 소재 필요 없이 언제나 촬영 가능. 실생활과 밀접한 소재(<역에 도착하는 기차>, <공장을 떠나는 노동자들> 등)→다큐멘터리의 원형
<역에 도착하는 기차>의 원근감 1895년 12월 파리의 그랑 카페에서 10편 유료 상영 ‘볼거리로서의 영화(cinema of attraction)’ -톰 거닝(영화사학자)
극영화의 시초 -조르주 멜리에스를 중심으로-
조르주 멜리에스, 영화의 마술사 마술사 출신. 로베르 우댕 극장의 경영인. 뤼미에르의 영화를 본 후 영화에 입문. 페이드, 디졸브, 합성화면, 틴팅(화면에 채색) 등 사용. 한 릴 당 1분 이하의 상영시간을 10분~15분으로 늘림 트릭영화→아방가르드 영화 전통의 기초 확립
멜리에스의 <달세계 여행>(1902) 멜리에스의 <달세계 여행>(1902) 우주선을 타고 달로 간 과학자들이 지하생물에게 붙잡혀 있다 가까스로 탈출한다는 희극적인 SF. 무대 위를 좌우로 왔다 갔다 하며 등 퇴장(연극적인 인식) 편집의 원시적 형태.
영화의 3가지 주요 예술양식 극영화(fiction film) : 새롭고 풍부한 효과들로써 이야기하고자 하는 욕망 기록영화(documentary film) : 현실을 완전하게 인식하고 이해하도록 돕는 방식 실험 영화(experimental film) : 물리적 현실을 넘어 재미있는 상상력 또는 놀라운 환상, 꿈과 무의식의 영역으로 안내 → 초기부터 배아의 형태로 존재
영화적 방법을 통한 스토리텔링 -에드윈 S. 포터를 중심으로-
에드윈 S. 포터 예술가이기보다는 기계공(포터 자신의 말). 1900년에 에디슨에게 고용됨. 창의적 상상력보다는 카메라 기술의 정교함에 더 가치를 둠 편집의 기초 확립
<미국 소방수의 생활>(1903) -편집의 기초-
1900년대 영화스타일의 특징 프로시니엄 아치 숏(proscenium arch shot): 영화 프레임을 연극무대(프로시니엄 아치)처럼 인식. 주로 롱 숏, 풀 숏이 지배적: 스타 시스템이 발전한지 못한 이유로도 작용. 카메라 움직임이 거의 없는 복지부동의 숏. 중복 액션(overlapping action): 중요한 행동을 두 번 보여주면서 행동 강조.
영화언어의 발전 -D.W. 그리피스를 중심으로-
D.W. 그리피스 연극에서 실패한 극작가, 배우 출신. 유럽 장편영화의 영향을 받아 미국에서 장편영화의 개척자가 됨. 영화기법을 더욱 심도있게 체계화.
영상의 거리와 관객의 심리 롱 숏: 행위와 배경 설정. 설정 숏 미디엄 숏: 보통 주변의 삶에 대해 중간 정도의 거리를 두고 대처하는 것과 같은 논리. 클로즈업: 시각정보는 한정되지만 감정의 무게는 증폭. 클로즈업의 빈번한 사용. →각각의 영상 거리가 갖고 있는 심리적/미학적 기능을 이해하고 일관성 있게 적용.
그리피스의 영상 거리 (좌: <엘더부시 협곡의 전투>(1914), 우: <피그 앨리의 머스킷총병>(1921)
그 밖의 기법 체계화 디졸브: 달라진 장소와 시간의 경과 표현 페이드 아웃: 종종 극적 행위에서의 좀 더 큰 단절. 시퀀스를 구획. 아이리스: 신 단위의 연결 장치 & 화면속의 내용물 강조. 매스킹: 각종 장치로 프레임의 가장 자리를 가려서 영상을 강조. 이중인화, 화면분할 실험
☞ 참고문헌 버지니아 라이트 웩스먼, 김영선 역,『세상의 모든 영화』, 이론과 실천, 2008. (1장) 크리스틴 톰슨/데이비드 보드웰, 주진숙 외 역,『세계영화사: 영화의 발명에서 무성영화 시대까지 1880s~1929』, 시각과 언어, 2000. (1장, 2장). 제프리 노웰 스미스 책임편집, 이순호 외 역,『옥스퍼드 세계영화사』, 열린책들, 2005. (28~70쪽) 임정택 외,『세계 영화사 강의: 초기영화에서 아시아 뉴 웨이브까지』,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1. (‘초기영화: 영화의 탄생과 매체적 특성’) 정태수,『세계 영화 예술의 역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0. (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