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탄 하이드레이트 활용 방법과 기술 환경공학과 20041483 천대길.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기업별 임원교육 사례 Ⅰ 철강 e-MBA 과정 동국제강 교육과정 커리큘럼 회계, 재무, 적대적 M&A 대응 방안, 기업윤리, 투자의사결정 등 최고경영자 과정 신규임원 대상으로 외부 위탁교육 시행 - 경영기본과정, 기업환경, 핵심전략, 인간과 삶의 이해 등 신규 임원 교육.
Advertisements

비즈니스 운영관리 석사과정 채 현 석. 목차  기업가 정신  효율적인 리더들의 8 가지 덕목  CEO 안철수.
김기영이사 광교신도시 조감도 광교신도시 도청역세권 사거리 코너 에듀타운 중심 - 성희프 라자.
친환경영양제 및 청초액비 제조 강사 이국한.  자연농약의 이용 ① 천혜즙액 우리나라에도 박하나 산초 및 깻잎 등 향기 ( 香氣 ) 를 발산하는 “ 천혜식물 ” 이 많이 있지만 조미료로 이용하 는 외에는 병해충을 퇴치하는 목적으로는 연구도 없 었고 이용실적도 없었다.
도로 ( 터널 ) 개설 제안서 제안자 : 구 효 서 연락처 : ( 대 ) (fax)
지도교수 : 박진식 교수님 조 원 : 홍승기, 이병용, 백승준, 조근용, 조동현, 한정협, 이상하.
위 치 :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일원 면 적 : 24 ㎢ (726 만평 ) [ 동탄 1, 동탄산단 포함 1,059 만평 ] 사업시행자 : 한국토지주택공사 (80%) 경기도시공사 (20%) 건 설 호 수 : 12 만호 계 획 인 구 : 29 만명 [ 동탄 1 포함 41.
객혈의 원인과 치료 국립목포병원 흉부외과 김 대 연 2010 년 9 월 28 일. 국립목포병원 대기중의 공기를 호흡하여 기도를 통하여 기관지를 거쳐 폐포에 이르게 하여 모세혈관을 통하여 산소는 흡수하고 이산화 탄소는 배출하는 가스교환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지원직무주민등록번호 - 사진 * 사진 등록을 원하시지 않는 경우 등록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명 ( 한글 ) 연락처 010) -, 02) - ( 영문 국적 ( 영주권 ) ■ 한국 □ 외국 ( 국적명 : ) ( 해외국적 취득일 : 년 월 ) 현주소 학력사항.
행복한 대한민국을 여는 정부 개방 공유 소통 협력... 의 이해와 추진과제
Ⅰ. 현대자동차의 나이 & 성별에 따른 시장 세분화 전략 1. 세분화의 정의 2. 현대자동차의 제품위치 3. 현대자동차의 연령별 세분화 전략 설명 4. 설문조사 결과 & 관계자 인터뷰 5. 현대자동차의 성별에 따른 세분화 전략 6. 설문조사 결과 & 관계자 인터뷰 Ⅱ.
하나님은 너를 만드신 분. F Dm 1. 하나님은 너를 만드신 분 Gm C7 너를 가장 많이 알고 계시며.
조장 : 가호현 권진경 권도형 김경범 정다훈. 목차 일본의 자전거 - 문화 - 주차 - 법규 일본의 전철, 지하철 일본의 버스 일본의 택시 - 역사 - 비교.
지자체와 연계한 방과후학교 활성화 방안 연구
2014학년도 대입전형준비 에듀넷 활용하기 세마고등학교 진로상담부.
KAIST 글로벌 중견기업 아카데미 주 관 : KAIST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주 최 : 지식경제부
SK 고용디딤돌 참여기업 FAQ 1.
1. 과학중점학교 어떤 학교인가? 1. 과학중점학교 어떤 학교인가? 일반 인문계고등학교에서 인문학적 소양과 더불어
충남대학교 언론정보학과 학과 홍보 프레젠테이션.
예비사회적기업 주식회사 조은티앤에스 2조 : 정미자, 강영미, 강영선 방문일자 : 2014년 2월 10일 작성자 : 강영선.
신청 혜택 설명 2014년 고정 단체 등록 안녕하십니까? 롯데스카이힐 부여C.C입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통일로 10 연세재단세브란스빌딩
< 제 7회 LG생활건강 R&D세미나 참가 안내 >
변비 재활전문센터 재활 간호사 김은화.
2013년 회원권 시세동향 우리들 회원권 김 경 태 팀장 TEL 02) H.P 010)
인터넷 리더십 메 뉴 얼 2014 다음세대재단.
기숙사 이전 총 무 팀.
영랑호리조트 제휴안내 소개서 영랑호리조트 : 강원도 속초시 금호동 600-7
일본 인센티브 기초 다지기 & 2008년 스키상품 판매방안
청도군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장 성 재 054) 친환경 고품질 미나리                                                                    청도군농업기술센터 농촌지도사.
Q & A (사실상 혼인·이혼) Q. 사실상 혼인·이혼 관계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나요?   사실 혼인·이혼은 부부 모두 동의 여부를 확인하고, 자녀, 이·통·반장으로부터 「사실(이)혼 확인서」를 징구해야 합니다. 만약 어느 한쪽이 동의하지 않는 경우는.
베 어 스 타 운 동 계 시 즌 주소: 경기도 포천시 내촌면 소학리 295번지 문의 : (代)
2007 중구권 소식지 2월 제62호 가난하다고 말하지 말라. 나는 들쥐를 잡아먹으며 연명했다.
발표일자 : 조 원 : 김한나, 이순형, 이은길 차현태, 최윤희, 허지혜
최적화된 헤어드라이 설계.
국어의 역사.
GOLF & Condominium 2012년 7월 50구좌 한정 V.I.P 특별회원 입회 안내
대명리조트 거제 개관 특별분양 골프, 스키, 오션월드, 콘도를 회원권 하나로!!
전산회계1급 기출 50회 신성대학교 세무부동산과 김상진.
’16년 회원친선골프대회 안내 회원님 안녕하십니까! 엘리시안강촌에 보내주시는 많은 사랑과 관심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장지은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Multiple voltage comparator 설계제작 및 측정
학부모 설명회 학부모 설명회를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설명회를 찾아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금일 강의를 하게 된 저는 우공비, 쎈이라는 교재를 만드는 좋은책신사고 본사 교육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영호입니다. 강의는 총 1시간 정도 소요될 예정이며, 강의 종료.
지구를 살리는 미생물 EM.

오늘의 관심주 오늘의 관심종목 외인/기관 순매수 특징주 코스피 상해종합 다우존스 S&P500 15/12/07 외국인 기관
호반건설 자소서가이드북 2018년 상반기 취업성공은 내일취업코칭스쿨에서 호반건설 취업가이드 및 자기소개서 코칭내용 수록
기아 자동차 학번 자동차과 1반 김도희.
국내 자동차회사 레포트 권준.
* 위치 * 특징 - 오산/신동탄/용인IC/양지IC 15분 거리에 위치.
흡연예방교육 약물 오.남용교육 > 흡연 및 기호품의 영향 보건
발표자- 경영학과 막 위 한남대학교 경영정보원론
사진 소속회사 엘리트코리아 직위 역량개발연구소장 성명 이동진 약력 경력 사항
WEXI NEWSCLIPPING Contents
인공 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이란???
대학 가기와 진로 강홍준 기자
마음의 성전이 더 아름다운 조촌교회.
1.비 사업용(자가용 및 관용) 차 종 적 용 상 의 구 분 승합 자동차 (버스) 1 종
제주북초등학교 6학년 심화반 장지은 지도교사 : 고동림 선생님
2008프로젝트 태양열로 낼 수 있는 최고온도는 몇 도일까 보 고 자 : 박 승 호 양 평 교 육 청 부 설 영 재 교 육 원.
SK 글로벌의 분식회계 1조 김강미 안태호 천소현.
지방세입 세입과목 구분 자체수입인 지방세, 세외수입
2017년 회원친선대회 성적안내 (신페리어 방식) SG*덕평C.C 운영위원회 경기분과위원장.
무역업무 효율화와 무역비용 절감기법 ● 교육일시 : 2013년 8월 29일(목) - 8월 30일(금) ● 교육장소 : 한국생산성본부 강의실(세종로종합청사 뒤편) ● 참가대상 : 무역.외자구매.회계 담당자 ● 교 육 비 : 구 분 1사 1인 1사 2인이상(1인당)
직장의 정의 곧창자는 큰창자(대장)의 제일 끝부분부터 항문까지의 부분으로 길이는 약 20cm이다.
양식테이블 세팅 주제 : 발렌 타인데이 상차림 공혜원 김미정 박설희 우태경
여름패션의 끝! 명품 선글라스를 특별가에 만날 수 있는 기회!
2017년 생활안전구조차 규격서 (그랜드스타렉스 3밴) 생활안전.
Automotive Consumer Trends 2002 ~ 2006
■ 한국 □ 외국 (국적명: ) (해외국적 취득일 : 년 월)
Presentation transcript:

메탄 하이드레이트 활용 방법과 기술 환경공학과 20041483 천대길

메탄 하이드레이트란? 21세기의 新에너지 자원으로 빙하기 시대 이후 해저 또는 동토 지여에서 고압, 저온으로 형성된 메탄의 수화물이다. 해저에는 지하에 매장된 석탄, 석유, 가스량의 거의 2배에 가까운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cc의 메탄 하이드레이트는 표준 상태의 메탄 160cc에 해당되므로 농축시킨 천연가스로 볼 수 있다.

새로운 미래 에너지원, 메탄 하이드레이트 메탄 하이드레이트를 손바닥 위에 올려놓고 얼음 덩어리에 불을 붙으면 곧 불이 솟아 오른다. 그러나 손은 뜨겁지 않고 얼음이 녹은 물만 흘러 내린다.  가스 하이드레이트는 1990년대 후반에 들어오면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끌게 됐다.

해저에 묻혀 있는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합치면 석탄과 석유 등 지구상에 존재하는 전체 화석 에너지 양보다 훨씬 많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개발 기술이 부족하고, 개발에 돈이 너무 많이 드는 것이 걸림돌이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의 한 교수팀은 지구 온난화의 주범으로 골칫덩어리인 이산화탄소가 가스 하이드레이트를 채굴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 내었다.

이산화탄소가 메탄과 분자 구조가 비슷하므로, 단위 구조당 2개의 작은 구멍과 6개의 큰 구멍으로 이루어져있는 메탄 하이드레이트 옆에 이산화탄소를 갖다 대었더니 격자형 얼음으로 둘러싸인 메탄이 빠져 나가면서 그 자리에 이산화탄소가 대신 들어찼으며, 게다가 이산화탄소가 빠져 나가는 시간도 수십분~ 수시간대로 상업적으로 활용할만 하였다.

2013년부터 이산화탄소 배출 거래제가 전세계에서 본격적으로 실시되면 온실 가스 효과의 주범인 이산화탄소를 어떻게 줄여야 하는지를 모두들 고민하게 될 것이며, 기존에는 메탄을 자원으로 활용하려면 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고 고민해 왔는데, 이산화탄소가 메탄을 맞바꾸는 이 방법에 실용화되면 자원채취와 환경 보호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꺼번에 잡을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메탄 하이드레이트에 대한 국제적 공동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메탄 하이드레이트에 대한 국제적 공동 연구가 필요하다.  메탄 하이드레이트의 연소과정에서는 물과 이산화탄소만 나오고, 나오는 이산화탄소양도 석탄의 절반 수준이다.  하지만 고체 상태의 메탄 하이드레이트가 시추 과정에서 연쇠되지 않고 그냥 녹아 나오면 이산화탄소보다 10배 강한 온실 효과를 낸다.  시추 과정에서 환경적인 위험이 있으므로 수소 에너지처럼 국제적인 컨소시엄을 만들어 공동연구를 할 필요성이 있다.

 이산화탄소를 이용한 메탄 채굴 방법

메탄하이드레이트의 연소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