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nzo Piano
연 혁 대표작 : 1937.9 제노바 출생 1964 밀라노 기술 대학 건축과 졸업 1965-1970 필라델피아 루이스칸 건축사무소, 런던 마코비스키 건축사무소 근무 1971-79 리차드 로저스 1977- 피터 라이스 1998 프리츠커상 수상 현재 제노바, 파리, 베를린 “렌조 피아노 빌딩 워크샵”운영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 퐁피두 센터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대표작 : 간사이 국제공항 청사, 퐁피두 센터, 로마 오디토리움 단지 암스테르담 뉴메트로 폴리스 과학센터, 베를린 다임러 벤츠 본사, 포츠다머 플라쯔 마스터 플랜, 린고또 피아트 공장 리모델링
건축 경향-> 하이테크 건축 하이테크 건축 금속 골조와 유리판 기본 유닛 차갑고 정밀 , 투명과 반사성 대표 건축가 : 리차드 로저스, 노만 포스터, 마이클 홉킨스, 니콜라스 그림쇼 + 렌조 피아노 +장 누벨 후기 모더니즘 구조기술 발달(구조 개념이 바로 형태) [구조미학 운동] 하이테크 건축 금속 골조와 유리판 기본 유닛 차갑고 정밀 , 투명과 반사성
Process + 스펀지, 열린 귀의 소유자 선험, 선입견에서 벗어나 작업. 기술적 해법 모색, 역사적, 자연적 상황의 조율, 상상력 + 참여자들과 의미 있는 대화 건축주 --> 프로그램 해결책 기술자, 건설업자 실험하고있는 구조와 시공법에 대한 영감 다른 건축가들 아방가르드적 장인 정신
퐁피두 센터 -- 층별 개요 1층 : 아동도서실, 아동미술관, 산업미술전시장, 외국인을 위한 전시장, 뮤지엄 샵 소재지 : Paris/rue Beaubourg/ rue Saint-Martin/19 대지면적:103,305㎡ 연면적 : 57,273㎡ 규모 : 지상6층/지하2층 구조 :철골조 외장재 : 유리 -- 층별 개요 1층 : 아동도서실, 아동미술관, 산업미술전시장, 외국인을 위한 전시장, 뮤지엄 샵 2층 : 사무실 3, 4 층 : 공공도서관(미술, 문화, 과학, 철학) 5층 : 현대미술관(영구소장품:20세기초-현대작품) 6층 : 기획전시장, 옥상카페 지하층 : 작가별로 분류된 서류철 보관
site
Beyeler Foundation Museum 위 치 : Baselstrasse 77, CH-4125 Riehen, Basel, Switzerland Basel - 스위스문화의 상징이라고 자부하는 전원도시 규 모 : 지상 1층 , 지하 1층 전시면적 : 전시실 4,000㎡, 지하전시실 311㎡ 수장품 : 160여점 계획 및 공사기간 : 1992 - 97
Design Concept Site Analisys 형태 및 구조 「미술관은 그 컬렉션의 질적가치를 최대한 살려주고, 외부와의 관계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Site Analisys 부지는 교통량이 많은 공공도로와 농업용지 사이에 위치한 좁고 긴 대지이며, 전체적으로 약간 경사지로 서북쪽으로는 멀리 농경지와 목장이 전개되어 테라스효과 강조. 형태 및 구조 - 풍요로운 자연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수평을 강조한 단순하고 소박한 조형 보는 경험보다는 보여지는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독립장치인 온실기법 사용 흰 색 철판과 유리로 된 지붕과 외벽을 강철핀으로 연결하여 지붕이 하늘에 떠있는 듯한 효과
Site N
1층 평면도
-- The En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