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원시에서 로코코까지 이 명 균
선사미술 BC 2만년 전 장식용의 미술이 아니라 자연의 힘을 통제하려는 주술적인 염원을 나타냄 1. 동굴미술 :알타미라 동굴,라스코 동굴,퐁드 곰 동굴벽화 2. 동산(動産)미술 3. 거석문화
조소 빌렌도르프의 비너스 러셀의 비너스
선사시대 거석문화 ① 1.돌멘(고인돌) 2.멘히르(선돌) 3.스톤헨지 ③ ②
이집트 미술의 특징 파라오 중심의 거대 건축 나일강 유역의 인류 최초의 문명 영혼 불멸의 내세적 삶의 종교관 이집트 미술의 특징 파라오 중심의 거대 건축 나일강 유역의 인류 최초의 문명 영혼 불멸의 내세적 삶의 종교관 회화의 특징 – 시점의 다양화, 주대종소, 정면성의 법칙 건축 – 피라미드, 스핑크스, 아부심벨신전, 룩소르신전 조각 – 네페르티티 왕비 흉상, 서기 좌상
이집트 미술 쿠푸왕의 피라미드, 멘카우라왕 피라미드, 카프라왕의 피라미드
룩소르 신전 아부심벨 신전
이집트 회화 정면성의 법칙
투타카멘왕의 관 서기 좌상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특징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벽돌문화 지금의 이라크, 이란, 시리아지역. 설형문자(쐐기 문자) 메소포타미아 미술의 특징 티그리스 강과 유프라테스 강 유역의 벽돌문화 지금의 이라크, 이란, 시리아지역. 설형문자(쐐기 문자) 건축-벽돌로 지어진 지구라트 신전 인류 최초의 함무라비 법전
메소포타미아문명의 고대도시
메소포타미아 미술 지구라트 (신전)
함무라비 법전
에게 미술 특징 : 지중해 크레타 섬과 그리스 본토의 미케네를 중심으로 한 해상문화 크놋소스궁전(미노스 궁전)
지중해연안
에게미술
그리스 미술 1. 그리스 미술의 특징 인간중심 사상, 서양문화의 모태 시대구분 : 그리스 미술 1. 그리스 미술의 특징 인간중심 사상, 서양문화의 모태 시대구분 : 가. 기하학기; 기하학적 무늬 나. 아르케익기(고졸기) : 코레(소녀상), 코우로스(소년상) 다. 고전기(클래식) : 미론의 ‘원반 던지는 사람’ 라. 헬레니즘시대 : 라오콘 군상, 밀로의 비너스, 사모트라케의 니케여신상 2. 그리스 3대 건축양식 도리아식 : 남성적- 파르테논 신전(고전기) 이오니아식 : 여성적 – 에레크테이온 신전(고전기) 코린트식 : 화려, 나뭇잎 장식, 올림피아의 제우스 신전 (헬레니즘 시대)
고전기 시대 미론의 원반 던지는 사람
헬레니즘시대 라오콘 군상 사모트라케의 니케 여신상
로마 미술 특징 : 그리스 문화 계승, 실용적 공공건축, 초상조각발달 건축 : 콜로세움,개선문, 바실리카, 판테온신전, 수도교 로마 미술 특징 : 그리스 문화 계승, 실용적 공공건축, 초상조각발달 건축 : 콜로세움,개선문, 바실리카, 판테온신전, 수도교 조각 : 황제, 장군의 초상조각 발달 회화 : 폼페이 벽화(AD79년 베수비오 화산폭발)
판테온(신전)
폼페이 벽화
중세 미술 중세미술의 특징 : 기독교중심, 성당건축 시대구분 1. 초기미술 : 카타콤미술(지하묘굴), 바실리카 미술 2. 비잔틴미술 : 돔 지붕, 모자이크장식, 성소피아성당 3. 로마네스크미술 : 두터운벽, 좁은창문, 피사성당 4. 고딕미술 : 프랑스중심, 높고 뾰족한 첨탑, 스테인드 글라스, 샤르트르성당
비잔틴 미술 비잔틴은 콘스탄티노플을 거쳐 지금의 터키 이스탄불을 말한다. 성소피아성당(터어키 이스탄불 소재) 비잔틴 미술 성소피아성당(터어키 이스탄불 소재) 성 소피아성당 내부 비잔틴은 콘스탄티노플을 거쳐 지금의 터키 이스탄불을 말한다.
로마네스크양식의 피사성당 고딕양식의 샤르트르 대성당
르네상스 미술 특징 : 15,6C인간 중심의 미술, 중세의 신 중심의 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표현. 르네상스 미술 특징 : 15,6C인간 중심의 미술, 중세의 신 중심의 미술에서 인간 중심의 아름다움을 표현. 해부학, 원근법, 유화기법 등이 발명되어 사용됨 회화 : 지오토, 마사치오, 보티첼리(비너스의 탄생, 봄) 3대거장 : 레오나르도다빈치-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다비드상, 피에타상, 최후의 심판, 시스 티나 성당의 천장화(천지창조), 노예상 라파엘로 – 성모자상, 삼미신 북유럽 : 반 아이크 형제(유화물감 발명) 독일 : 뒤러(판화가), 홀바인(초상화의 대가)
르네상스 미술 보티첼리의 ‘ 비너스의 탄생’
레오나르도 다빈치 작품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미켈란젤로의 모세 상 다비드 상 바쿠스 상
미켈란젤로의 피에타 상
라파엘로의 삼미신 성모자상 의자에 앉은 성모 마리아
17 바로크 미술 특징 : 일그러진 진주 라는 뜻, 역동적이고 과장된 남성적인 미술 1. 회화 : 카라밧지오, 벨라스케스, 렘브란트, 루벤스 2. 조각가 : 베르니니 3. 건축 : 베르사이유 궁전
바로크 미술 벨라스케스의 ‘시녀들’ 카라바조의 ‘튜트연주’
렘브란트의 해부학교실 야경
베르니니 아폴로와 다프네 다윗
18 로코코 미술 1. 특징 : 소극적, 우아한 여성적 미술, 프랑스 귀족 문화 중심. 프랑스 건축용어인 로카이유에서 유래 18 로코코 미술 1. 특징 : 소극적, 우아한 여성적 미술, 프랑스 귀족 문화 중심. 프랑스 건축용어인 로카이유에서 유래 2. 회화 : 와토, 샤르뎅, 고야 3. 건축 : 베르사이유 궁전
사르뎅의 정물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