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Slides:



Advertisements
Similar presentations
1. 지구가 둥근 증거는 무엇일까 ? 지구가 둥근 증거 ( 고대 그리스 ) – 월식 때 달에 비친 지구의 그림자가 둥글다. – 먼 바다에서 들어오는 배는 윗부분부터 보 인다. – 북극성의 고도 변화 지구가 둥근 가장 확실한 증거 – 지구의 인공위성 사진 – 마젤란의 세계.
Advertisements

학 습 목 표 1. 기체의 압력이 기체 분자의 운동 때문임을 알 수 있다. 2. 기체의 부피와 압력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 기체의 부피와 압력관계를 그리고 보일의 법칙을 이끌어 낼 수 있다.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자연계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원소 별이 진화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별의 진화 과정에서 무거운 원소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I-2. 우주의 진화.
농도 퍼센트 농도 용액 (2) 내 안에 너 있다 !. 학습 목표 용액의 묽고 진한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을 설 명할 수 있다.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Ⅲ.힘과 운동 2.여러 가지 운동. 도입 Ⅲ.힘과 운동 2. 여러 가지 운동 2. 속력이 일정하게 증가하는 운동.
* 듣말쓰 92~95 쪽 (6/6 차시 ) ‘ 어머나 ’ 노래 부르기 오늘 이 시간에 우리가 공부할 내용은 무엇일까요 ?
주제 – 식물에 자외 선차단제를 바르면 어떻게 될까 ? 주제선정이유 우리는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면 타지 않는데 식물은 어떤 반응을 나타낼까 궁금해서.
2011학년도 1학년 융합과학 수업자료 014 케플러의 법칙.
과학 행성의 운동.
MBC 손에 잡히는 경제 - 직장 내 성차별에 관한 조사 -
I. 우주의 기원과 진화 I-2. 우주의 진화 1. 별의 진화와 원소의 생성.
이슬점과 상대 습도 우리는 단짝! 이슬점 상대 습도.
끓는점 (2) 난 조금 더워도 발끈, 넌 뜨거워도 덤덤 ! 압력과 끓는점의 관계.
원자 스펙트럼 1조 서우석 김도현 김종태.
1-1 일과 일률.
전자기적인 Impedance, 유전율, 유전 손실
Ⅱ. 지구의 변동과 역사 1. 지구의 변동 2. 지구의 역사 3. 우리나라의 지질.
학습 주제 p 역학적 에너지는 보존될까?(1).
관찰일지 양파 기르기 오명현.
중학교 2학년 과학 5. 자극과 반응 > 1) 감각기관 눈은 어떻게 물체를 볼 수 있을까?
Can Automatic Calculating Machine Be Said To Think?
식물은 어떻게 자손을 남길까(1) <생각 열기> 사과, 배, 복숭아 등의 과수나무를 재배하거나
(생각열기) 거울과 일반적인 물체에서 빛은 어떻게 반사 되는가?
생각열기 – 흰 장미꽃을 파란 장미꽃으로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태양, 지구의 에너지 창고 교과서 87p~.
기체의 압력과 부피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과목명 : 과학 1학년 1학기
1차시: 낮과 밤이 생기는 원리 지구과학
Ⅶ. 태양계의 운동 2-1.달의 위상 변화 화순중학교 이미현.
밀도 (1) 부피가 같아도 질량은 달라요 ! 밀도의 측정 밀도의 특징.
[ H-R도 : Herrzsprung-Russell Diagram ]
1 전기와 전기 회로(03) 전기 회로의 이해 금성출판사.
P 등속 직선 운동 생각열기 – 자동차를 타고 고속도로를 달릴 때, 속력계 바늘이 일정한 눈금을 가리키며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다. 이 때 자동차의 속력은 어떠할까? ( 속력이 일정하다 .)
위치 에너지(2) 들어 올리기만 해도 에너지가 생겨. 탄성력에 의한 위치 에너지.
생활 속의 밀도 (1) 뜨고 싶니? 내게 연락해 ! 물질의 뜨고 가라앉음 여러 가지 물질의 밀도.
학습 주제 p 운동 에너지란 무엇일까?(2).
수학10-나 1학년 2학기 Ⅰ. 도형의 방정식 2. 직선의 방정식 (9/24) 점과 직선 사이의 거리 수업계획 수업활동.
과학 10 학년 Ⅴ. 지구 > 3. 태양계와 은하 > 6 / 9 별, 성단 그리고 성운 본 차시의 주제입니다.
끓는점을 이용한 물질의 분리 (1) 열 받으면 누가 먼저 나올까? 증류.
4.4-3 대기 대순환 학습목표 1. 대기 대순환의 원인과 순환세포를 설명할 수 있다.
제6과 종말론.
(생각열기) 축구장의 전광판에 사용되는 LED에서 나오 는 빛의 3원색은 무엇인가?
P 직선상에서 속력이 일정한 운동.
3-5. 태양계와 행성(2).
천문학 개론 별(항성)과 태양
비열.
세포 분열의 필요성 날마다 새롭게! 세포 분열을 통한 생장과 생식 세포의 크기가 작은 이유.
원의 방정식 원의 방정식 x축, y축에 접하는 원의 방정식 두 원의 위치 관계 공통접선 원과 직선의 위치 관계
과학 1 학년 2 학기 지구>03.별의 특징은 무엇인가?(4/7) 별의 특징 수업계획 수업활동.
덴마크의 Herrzsprung과 Russell에 의해 고안된 태양 부근 별들의 표면온도와 절대등급 사이의 관계를 조사한 결과 별들이 몇개의 무리로 분류된다는 사실을 알았다. 후에 이것이 그들의 이름자를 딴 H-R도가 되었으며, 별의 분류와 그 특징을 알아보는 중요한.
행성을 움직이는 힘은 무엇일까?(2) 만유인력과 구심력 만유인력과 케플러 제3법칙.
물의 순환 돌고 도는 물 대기 중의 수증기 물의 순환.
광합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인 - 생각열기 – 지구 온난화 해결의 열쇠가 식물에 있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학습 주제 p 끓는점은 물질마다 다를까.
3-7. 별의 밝기와 등급(1).
6-3. 지질시대의 구분.
3.3-2 운동 에너지 학습 목표 1. 운동에너지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2. 운동에너지의 크기를 구할 수 있다.
5.1-1 전하의 흐름과 전류 학습목표 1. 도선에서 전류의 흐름을 설명할 수 있다.
(생각열기)별의 색깔이 다르게 나타나는 이유는 ? 답 : 별의 표면 온도가 다르기 때문이다.
행성은 어떤 운동을 하고 있을까?(2) 케플러 법칙.
7. 힘과 운동 속력이 변하지 않는 운동.
전하량 보존 항상 일정한 양이지! 전류의 측정 전하량 보존.
별자리[2] 밤하늘의 우주 지도 계절별 별자리 계절별 별자리 찾기 황도 12궁과 별자리.
눈의 구조와 기능(1) 사람이 천냥이면 눈이 팔백냥이다. 눈의 구조와 기능 시각의 전달 경로.
3-8. 성단과 성운.
케플러 법칙.
전류의 세기와 거리에 따른 도선 주변 자기장 세기 변화에 대한 실험적 고찰
P 물질의 세 가지 상태 - 생각열기 – Q. 자동차에 액체, 기체 상태의 물질이 들어 있는 곳은 어디인가?
비열 학습 목표 비열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2. 비열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을 계산할 수 있다.
전기와 안전.
동물의 수정과 발생(2) 닭이 먼저? 달걀이 먼저? 수정란의 초기 발생 개구리의 발생 과정 닭의 발생 과정.
Presentation transcript:

별의 밝기와 거리[2] 밝다고 가까운 별은 아니야!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학습 목표 별의 밝기는 거리에 따라 달라짐을 설명할 수 있다.

배울 내용 시작하기 어떤 별이 지구로부터 거리가 2배, 3배 멀어지면 밝기는 어떻게 될까? 어떤 별이 지구로부터 거리가 2배, 3배 멀어지면 별이 방출하는 에너지가 더 넓은 공간으로 퍼지게 되므로 별의 밝기는 어두워진다. 즉 2배, 3배 멀어질수록 별의 밝기는 점점 어두워질 것이다. 어떤 별이 지구로부터 거리가 2배, 3배 멀어지면 밝기는 어떻게 될까?

학습 개요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 결정

1.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1. 거리의 제곱과 전구의 밝기 그래프는 어떤 모습인지 말해 보자. 선택 탐구 [실험] 거리에 따른 전구의 밝기 1. 거리의 제곱과 전구의 밝기 그래프는 어떤 모습인지 말해 보자. 직선(1차 함수)그래프로 나타난다.

1.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2. 빛의 밝기와 거리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말해 보자. 선택 탐구 [실험] 거리에 따른 전구의 밝기 2. 빛의 밝기와 거리는 어떤 관계가 있는지 말해 보자. 빛의 밝기는 거리가 멀어 질수록 어두워진다. 즉, 거리가 2, 3, 4배 증가하면 빛의 밝기는 , , 로 어두워진다. 9 1 16 4

1.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거리가 2배 멀어지면 별빛이 밝히는 면적은 4배로 증가하며, 단위 면적당 받는 별빛의 양은 로 줄어듬 4 1 거리가 3배 멀어지면 별빛이 밝히는 면적은 9배로 증가하며, 단위 면적당 받는 별빛의 양은 로 줄어듬 9

1. 빛의 밝기와 거리와의 관계 별의 밝기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

2. 별의 밝기 결정 • 광도는 같으나 거리가 달라 다른 등급으로 보이는 두 별 A, B 별 A와 B의 광도는 같지만 별 B가 별 A보다 가까이 있어 상대적으로 밝게 보임

2. 별의 밝기 결정 별의 밝기는 별의 광도와 거리에 영향을 받음 • 같은 등급으로 보이지만 광도와 거리가 서로 다른 별 C, D 별의 밝기는 별의 광도와 거리에 영향을 받음 별 C는 별 D보다 어둡지만 같은 밝기로 보임 가까이 있어

마무리하기 1. 개념 이해 별의 밝기를 결정하는 두 가지 요인은 무엇인가? 광도와 별까지의 거리

2. 사고력 기르기 오리온자리에 있는 리겔의 광도는 마무리하기 2. 사고력 기르기 오리온자리에 있는 리겔의 광도는 태양 광도의 6만 배에 이른다고 한다. 그런데 태양보다 더 어둡게 보이는 까닭은 무엇일까? 태양이 오리온자리의 리겔에 비해 매우 가까이 있기 때문이다. 만약 태양이 리겔의 위치에 있다면 태양은 리겔보다 훨씬 더 어둡게 보일 것이다.

정리 및 평가 1. 어떤 별이 지구로부터 2배, 3배 멀어지면 9 1 4 단위 면적당 받는 별빛의 양은 , 로 단위 면적당 받는 별빛의 양은 , 로 줄어들기 때문에 별의 밝기는 4배, 9배 어두워짐 2. 별의 밝기와 거리의 관계는 반비례 관계

차시 예고 8차시 7차시 겉보기 등급과 절대 등급 별의 밝기와 거리[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