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원 명 한 국 음 악 사
학 습 목 표 한국음악사의 흐름을 파악한다. 2. 시대별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한국음악사의 흐름 1. 상고시대 5. 근대 2. 삼국시대 6. 현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I. 상고시대 1. 제천의식 개최-부여의 영고 고구려의 동맹 동예의 무천 -은산별신제 2.고대 악기 발생-뿔나각, 골제적(피리), 종, 고대현악기 등
I. 상고시대 3. 실크로드 개척 서역-중국-한국을 잇는 문화와 문물교류 4. 노래와 춤, 음악 발생 공후인, 황조가, 고분벽화의 춤
I. 상고시대 골제적
I. 상고시대 고대현악기
I. 상고시대 고분벽화
II. 삼국시대 1.고구려 음악의 발달 -중국과의 문화교류를 통해 음악적으로 발전 -고유악기 음악 발달 -거문고, 가야금, 대금 음악 등이 `전해짐 -거문고: 진나라에서 들어온 칠현금을 왕산악 이 발전시켜 거문고로 만듬
II. 삼국시대 2.백제 -기악무가 성행하여 일본에 영향을 줌 -고, 각, 공후, 쟁, 우, 지, 적 사용 -정읍사:현재까지 가사가 전해 내려오는 백제의 가요
II. 삼국시대 3. 신라 -삼국 통일 시대 이전의 신라 음악은 가야금 -우륵:가야국의 악사로 가야국이 멸망한 후에 신라로 와서 가야금을 발전시킴 -음성서:음악을 관장하던 기관
II. 삼국시대 거문고와 가야금
II. 삼국시대 대금 (젓대)
II. 삼국시대 적
II. 삼국시대 금과 슬
II. 삼국시대 범패
II. 통일신라시대 1. 음악기관을 통해 음악이 발전 -불교음악 성행 2. 삼현삼죽 -거문고, 가야금, 향비파, 대금, 중금, 소금 3. 향가 -삼국시대발생하여 고려초까지의 정형시 (헌화가, 양산가, 처용가)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1. 범국민적 축제 개최 -연등회, 팔관회:고려시대에 국가적 행사로 자리잡은 불교음악 2.고려가요(속요) 발생 -청산별곡, 서경별곡, 사모곡, 쌍화점 등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연등회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팔관회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4. 아악, 당악, 향악의 형성 3. 고취악(행진음악)의 발전 -행차의 앞뒤에 따르는 행렬 악대 4. 아악, 당악, 향악의 형성 -아악(제례악), 당악(낙양춘, 보허자), 향악(수제천)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대취타 -대취타(무령지곡):징, 자바라, 장구, 용고, 소라, 나발, 태평소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1. 아악;고려중엽 송나라에서 들어온 음악 -문묘제례악:문묘(공자의묘)에서 제사를 지낼 때 사용하는 음악 -종묘제례악:왕들에게 제사 지낼 때의 음악 2. 당악:당나라, 송나라, 원나라를 통해 들어온 음악 -낙양춘, 보허자
III. 고려시대 종묘제례악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낙양춘 -문묘제향 때의 제례음악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보허자 -궁중음악의 반주음악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3.향악:우리나라에서 전해 내려오는 고유의 음악 -수제천(정읍):연음형식으로 되어 있는 곡으로 4장으로 이루어진 관악합주곡으로 궁중무용의 반주음악
II. 르네상스 III. 고려시대 수제천 -연음형식:음을 이어간다는 뜻으로 합주를 할때 주선율을 연주하던 피리가 쉬는 사이에 다른 악기들이 주선율을 계속하여 연결하는 형식
IV. 조선시대(전기) 1. 아악의 정비 -박연, 문묘제례악 2. 음악학의 발달 -음고의 제정(율관), -기보법 창안(정간보와 오음악보) 3. 신곡의 창작 -종묘제례악(정대업, 보태평), 여민락, 영상회상 등
IV. 조선시대 정간보 -세종대왕이 창안한 악보로 현재까지 사용
IV. 조선시대 오음악보
IV. 조선시대 정대업과 보태평
IV. 조선시대 여민락 -조선초기의 음악으로 용비어천가를 가사로 한 기악곡
IV. 조선시대 영산회상 -영산회상불보살이라는 가사가 붙은 불교의 성악곡
IV. 조선시대 4. 악보와 악서의 편찬 -세종실록악보, 세조실록악보, 금합자보, 악학궤범
IV. 조선시대 세종실록악보
세조실록악보 IV. 조선시대
금합자보 IV. 조선시대
IV. 조선시대 악학궤범 -악기, 무용, 음악에 대해 총정리하여 성종 시대에 편찬한 음악학 책
IV. 조선시대(후기) 1. 다악장 모음곡 완성-영산회상, 가곡 등 2. 정악의 발전 - 영산회상, 가곡, 청구영언, 가곡원류 3. 궁중 무용의 발전 -춘앵전, 헌선도, 포구락, 항장무 등 4. 민속악의 발전 -판소리, 시나위, 산조, 민요, 잡가, 남사당패
IV. 조선시대 가곡(만년장환지곡) -시조시를 노래하는 전통성악곡 - 5장형식 -반주악기:피리, 대금,가야금,거문고,해금 -상류사회의 음악
IV. 조선시대 포구락 -고려 문종 때 팔관회에서 추어진 춤
IV. 조선시대 판소리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북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새)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노래
IV. 조선시대 시나위 - 남도의 무악
IV. 조선시대 산조 -기악독주곡
IV. 조선시대 민요 -민족적인 감정을 멜로디로 나타낸 음악
IV. 조선시대 잡가 -서민층에서 불리던 민속악. 가사체의 긴 사설을 얹어 부르는 민속적인 성악곡의 하나이다
IV. 조선시대 남사당패 -장터와 마을을 다니며 춤과 노래 곡예를 공연했던 유량연예인 집단
V. 근 대 1. 음반의 제작 및 발행 -SP음반, LP음반, CD, DVD 등 2. 방송국 개국 -경성방송국(1927년), 국악방송국(2001년) 3. 국립국악원 개원(1951년) 4. 창작국악의 발생 -1950년대 김기수 이후, 다수의 현대 국악 작품발표
V. 현 대 5. 국악교육 강화 - 대학에 국악과 설립, 교과서의 국악 내용 증가 6. 사물놀이 유행 - 한국의 대표적인 음악으로 부각
V. 현 대 사물놀이
V. 현 대 사물놀이 악기 -꽹과리 -북 -징 -장구
형성평가 1. 세종대왕이 만든 우리나라 악보는? 2. 조선시대의 민속악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쓰세요.
차시예고 제례악 곡 감상하기
Message 수고하셨습니다 매력적인 음악샘 채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