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앱 첫 화면 이미지 가상현실이란 여러 가지 인간의 감각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이용한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로써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여러 가지 인간 감각의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학 교 명 : 영동대학교 발 표 자 : 김재성 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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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앱 첫 화면 이미지 가상현실이란 여러 가지 인간의 감각 (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을 이용한 인간과 컴퓨터간의 인터페이스로써 실시간 시뮬레이션과 여러 가지 인간 감각의 컴퓨터와의 상호작용을 말한다. 학 교 명 : 영동대학교 발 표 자 : 김재성 학 번 : 21126006 학과 : 스마트 IT 학과 1

목차 1. 가상현실 개요 1) 가상현실이란? 2) 가상현실 조건 3) 요소기술 2.가상현실 장비 3.컨텐츠 2

1. 가상현실 개요 Virtual Reality - VR 1) 가상현실 이란?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은 컴퓨터를 이용해 가상적인 환경을 만들고, 그 환경 내에서 3차원의 의사체험을 하게 하는 기술로 알려져 있으나, 엄밀히 말하면 가상현실은 공간적, 물리적 제약에 의해 현실세계에서는 직접 하지 못하는 상상의 세계를 현실과 같이 만들어 내고 눈, 귀,피부,코 그리고 입 등 인간 감각계를 인위적으로 창조된 세계에 몰입 시킴으로써 자신이 바로 그곳에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는 가상공간의 세계라는 표현이 더 적당. 3

가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현실을 모사하는 환경 제시 가상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위한 입력 1. 가상현실 개요 2) 가상현실조건 가상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데이터 3차원 모델, 현실적인 텍스쳐 현실을 모사하는 환경 제시 3차원 그래픽, 3차원 사운드 가상 환경과의 상호 작용을 위한 입력 4

1. 가상현실 개요 3) 요소기술 가상 세계 표현 기술 가상 세계 상호 작용 기술 시각, 청각 : 실세계의 80% 촉각 : 촉감, 역감 후각, 미각, 생체 신호 가상 세계 상호 작용 기술 동작 정보 : 3차원 위치 및 동작 캡쳐 심볼 정보 :인간의 의도를 효율적이고 고차적으로 가상 세계에 전달 생체 정보 : 인간 내부의 정보 흐름을 적극적으로 컴퓨터가 계측 5

1. 가상현실 개요 3) 요소기술 실시간 렌더링 기술 네트워크 기술 최소 초당 30 프레임 최적화된 렌더링 효율적 애니메이션 처리 입체 디스플레이 다양한 특수 효과 네트워크 기술 가상 환경의 공유를 위한 기술 다자 참여를 위한 서버기술 통신을 위한 유연한 프로토콜 기술 6

1. 가상현실 개요 3) 요소기술 인터페이스 기술 가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위한 기능 편리하고 유연한 인터페이스 방법론 다양한 입출력 하드웨어 처리 기술 Prop, 6DOF Mouse 7

Flat Type Display System 2. 가상현실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 - 투사형 디스플레이 방식 - 통상 다중 채널로 구성되며 시야각이 매우 넓다. Flat Type Display System Spherical Type Display System Dome Type Display System Cylindrical Type Display System 8

HMD (Head-Mounted Display) 2. 가상현실 장비 HMD (Head-Mounted Display) General HMD -의학 치료 : 공포증, 심리적 상태, 정신박약, 스피치 클리닉, 통증 치료 Oculus Rift -실세계와 가상 객체를 동시에 볼 수 있음 -게임,동영상시청 -실영상과 가상객체의 정확한 정합 HMD, Virtual Research 9

3. 컨텐츠 산업 응용 분야 의료 응용 분야 국방 응용 분야 교육 응용 분야 오락 응용 분야 기타 -건축, 디자인 등 -유전 공학, 가상 수술 시뮬레이션 등 국방 응용 분야 교육 응용 분야 -자동차 운전 시뮬레이션, 항해 시뮬레이션 등 오락 응용 분야 -게임, 영화 등 기타 -문화재 복원, 관측 등 10

3. 컨텐츠 산업 응용 분야 인간 공학, 훈련 시뮬레이터 공동 작업, 디자인 평가 11

3. 컨텐츠 건축 디자인 12

3. 컨텐츠 의료 응용 분야 13

3. 컨텐츠 국방 응용 분야 탱크, 비행기, 선박 등 다양한 환경의 훈련 시뮬레이터 14

3. 컨텐츠 교육 응용 분야 15

3. 컨텐츠 오락 응용 분야 (게임분야) 컴퓨터 게임, 비주얼 스튜디오 3D 영화 16

3. 컨텐츠 기타 문화제 복원 17

4. 끝 감사합니다. 18